•  


AI는 人間과 協業하는 能動的 파트너|週刊東亞

週刊東亞 1436

..

AI는 人間과 協業하는 能動的 파트너

人間처럼 홀로 생각하는 能力 갖춘 5次 産業革命 信號彈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4-04-2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11年 獨逸 하노버 産業博覽會에서 獨逸 政府는 ‘인더스트리 4.0’ 프로젝트를 闡明했다. 尖端 디지털 技術을 傳統 産業에 椄木하고, 製造業 設備를 스마트工場으로 轉換하는 等 産業 全般을 一新하자는 게 뼈대다. 蒸氣機關으로 象徵되는 人類 첫 産業革命과 大量生産 體制를 構築한 2次 産業革命, 컴퓨터 및 自動化 技術 中心의 3次 産業革命에 이은 4次 産業革命 構想이기도 하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1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공개한 테슬라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2세대. [일론 머스크 엑스(X)]

    일론 머스크 最高經營者(CEO)가 1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計定을 通해 公開한 테슬라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2世代. [일론 머스크 엑스(X)]

    IT 技術的 特異點 알린 챗GPT 쇼크

    클라우스 슈바프 世界經濟포럼(WEF·다보스포럼) 會長은 2015年 4次 産業革命을 키워드로 經營, 技術 等 各 分野 專門家들과 未來 디지털 革命이 人類 社會를 어떻게 바꿀지에 關해 ‘苞鱗 어페어스’에 連鎖 寄稿했다. 이듬해 다보스포럼은 아예 ‘4次 産業革命의 理解’라는 主題로 열려 世界的 關心을 받았다. 4次 産業革命 談論의 核心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事物인터넷(IoT) 等 디지털 技術 德에 모든 産業이 自動化·知能化되고 各 産業의 境界가 무너진다는 것이다. 實際로 지난 10年 동안 傳統 産業 境界가 흐릿해졌고, 各 企業은 生存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摸索했다.

    4次 産業革命 談論이 나온 지 10年이 채 안 된 지난해 世界를 强打한 챗GPT 쇼크는 情報技術(IT) 産業에 技術的 特異點(singularity)李 渡來했음을 알렸다. 4次 産業革命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IT 各 領域이 各個 躍進하는 雰圍氣였다. 챗GPT 登場은 서로 다른 디지털 技術이 한데 統合돼 發展하는 새로운 時代를 열었다.

    이제 人工知能(AI)도 細部 目的에 따라 맞춤型 發展을 거듭하고 있다. 챗GPT를 可能케 한 大規模 言語모델(LLM)은 漸次 高度化되고 있다. 이제 AI는 大規模 멀티모달모델(LMM) 形態로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映像, 音聲 等 다양한 데이터를 學習하는 水準까지 發展했다. 임바디드(embodied) AI를 土臺로 AI는 이제 現實 世界에 物理的 實體까지 갖게 됐다. AI와 産業의 가장 큰 接點은 最近 擡頭한 大規模 行動모델(LAM)이다. LAM은 로봇, 自動車 같은 裝備를 實際 稼動시키는 데 主眼點을 둔 AI 强化學習 모델이다. 로보틱스, 自律走行, 스마트 製造業처럼 AI가 機械에 本格的으로 접목되면 自動化를 넘어선 ‘知能化’가 期待된다. 媒介變數가 LLM에 비해 적은 小規模 言語모델(sLM)의 發展도 눈에 띈다. 스마트폰, 드론처럼 콤팩트한 디지털 裝備에 적합한 sLM은 온 디바이스(on-device) AI 時代에 最適化된 技術이다. 모든 디지털 裝備에 AI가 搭載되는 날이 머잖은 것이다.

    AI, 아날로그-디지털 境界 허물어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반려로봇 ‘볼리’. [삼성전자 제공]

    三星電子의 人工知能(AI) 返戾로봇 ‘볼리’. [三星電子 提供]

    이 같은 AI의 發展은 5次 産業革命을 豫告하고 있다. 4次 産業革命이 채 끝나지 않았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質的으로 向上시키는 AI에 依해 새로운 디지털 革命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4次 産業革命을 한마디로 要約하자면 産業의 디지털化였다. 이에 비해 5次 産業革命은 AI를 媒介로 現實과 假想, 아날로그와 디지털 境界가 무너지는 革新을 의미한다.



    AI 普遍化는 컴퓨터의 登場에 比肩될 程度로 革命的이다. 只今이야 엄청나게 發展해 看過하기 쉽지만, 컴퓨터는 말 그대로 計算하는 裝置에 不過하다. 人間이 미리 入力했거나 인터넷을 통해 내리는 實時間 指示에 따라 데이터를 處理하는 게 本質的 役割이다. 反面 AI는 컴퓨터를 비롯한 여느 IT와 달리 人間처럼 홀로 생각하는 能力을 갖췄다. 5次 産業革命이 무르익은 未來에 AI는 命令을 一方的으로 遂行하는 道具가 아닌, 人間과 協業하는 能動的 파트너가 될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