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墜落하는 資産市場, 統制할 수 있는 것에 集中하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60

..

墜落하는 資産市場, 統制할 수 있는 것에 集中하라

[金誠一의 롤링머니] 損切 實踐했어야 할 時點… 못 했다면 投資 哲學 再點檢해야

  • 김성일 프리즘投資諮問 最高投資責任者(CIO)

    入力 2022-10-18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전 세계 자산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GETTYIMAGES]

    美國의 急激한 金利引上으로 全 世界 資産價格이 下落하고 있다. [GETTYIMAGES]

    2022年 9月은 金融市場 參加者들에게 歷代級으로 記憶될 한 달이 될 듯하다. 로런스 래리 서머스 前 美國 財務長官이자 하버드대 敎授는 9月 29日(現地 時間) “只今은 매우 危險한 時期이며 2007年 8月처럼 不安하다”고 말했다. 2007年 8月은 美國 서브프라임 모기지 事態로 不動産과 株式 等 金融市場이 崩壞되기 始作한 때로, 以後 全 世界 株式市場이 무너졌다. 서머스는 英國 파운드貨와 國債의 墜落이 潛在的 崩壞 危險을 보여준다고 言及한다. 또한 莫大한 레버리지, 經濟政策 展望의 不確實性, 높은 潛在 인플레이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中國과 臺灣의 緊張 狀態, 急變하는 原資材 價格 等이 金融市場을 刺戟하는 變數라고 說明한다.

    資産價格에 낀 거품이 빠지고 있다

    서머스의 얘기가 아니더라도 이미 많은 投資者가 金融市場이 좋지 않음을 느끼고 있다. 코스피는 9月 30日 場中 2130線까지 下落하며 2150으로 마감했다. 早晩間 2000線 以下는 勿論, 1000포인트 中後半臺까지 내려갈 수 있다는 主張도 나온다. 株價 急落의 最近 事例는 2020年 2月 코로나19 大流行 宣言으로 觸發됐다. 當時 코스피는 한 달 만에 34.1% 下落해 2020年 3月 19日 邸店인 1457을 記錄했다. 하지만 短期間에 急落해 邸店을 찍고 反騰한 코스피는 記錄的으로 上昇해 이듬해 2月 邸店 對比 120% 上昇한 3200을 突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番 下落幅은 그때와 비슷한 34% 水準이지만 또 다른 樣相을 보인다. 2021年 7月 6日 3305를 記錄한 코스피는 以後 14個月 동안 下落해 高點 對比 34.9% 빠졌다. 코로나19 當時와 最近 進行되는 株價 下落은 下落幅은 비슷하지만 下落한 期間이 1個月과 14個月로 크게 差異 난다. 더 큰 差異는 下落 直前 모습이다. 2020年 2月 19日 基準 直前 1年間 코스피는 下落과 上昇을 反復하며 橫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最近 高點인 2021年 7月 6日 基準으로 直前 1年間 코스피는 51% 上昇했다. 2020年 3月 以後 急騰하는 市場을 보고 參加한 東學개미와 西學개미에게 이番 下落場은 너무도 酷毒하다. 韓國 市場만 빠지는 게 아니다. 美國 技術株 市場인 나스닥은 年初 以後 9月 末까지 34% 떨어졌고, 西學개미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나스닥 3倍 ETF(TQQQ)는 2021年 11月 高點 對比 78% 下落했다.

    問題는 株式市場만이 아니다. 安全하다고 여겨지던 國債 亦是 2020年 8月 4日 以後 2年 넘게 下落하고 있다. 美國 中期 國債 ETF인 IEF는 9月 末까지 22% 떨어졌고, 長期 國債 ETF인 TLT는 下落幅이 40%를 넘었다. 韓國 國債도 狀況은 비슷하다. 國庫債 10年物의 價格 움직임을 追從하는 商品인 KOSEF 國庫債 10年 ETF는 같은 期間 18% 下落했다. 國庫債 10年物 一瞥 價格 움직임의 2倍를 追從하는 KOSEF 國庫債 10年 레버리지 ETF는 價格이 34%나 빠졌다. 株式과 國債의 同伴 下落을 놓고 다양한 原因이 擧論되지만 무엇보다 資産價格에 거품이 너무 많이 꼈다는 것에 모두 同意하는 듯하다. 코로나19 事態에 따른 景氣沈滯를 克服하려고 各國 政府가 市中에 풀어놓은 流動性이 實物 經濟뿐 아니라 投資市場으로 急速히 流入되면서 資産價格에 甚한 버블을 만든 것이다.

    58個 新興國 債務 不履行 可能性

    또 다른 問題는 인플레이션이다. 유로존의 9月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은 1993年 유럽聯合(EU) 出帆 以後 最高値를 찍었다. EU 統計機構人 유로스타트는 9月 29日(現地 時間) 유로존의 9月 CPI가 지난해 同月 對比 10% 上昇했다고 發表했다. 이는 關聯 統計를 集計하기 始作한 1997年 以來 最高値다. 지난해 같은 달 對比 上昇率이 두 자릿數인 것도 이番이 처음이다. 유로존뿐 아니라 美國이나 韓國 等 여러 나라도 歷代級 인플레이션 時期를 지나고 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美國을 비롯한 各國은 金利를 攻擊的으로 引上하고 있다.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基準金利 引上은 3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에서 0.25%p로 始作됐다. 以後 0.5%p(빅 스텝), 0.75%p(자이언트 스텝)로 金利引上幅을 높였고, 9月 22日 FOMC 定例會議까지 3連續 자이언트 스텝을 斷行했다. 現在 美國 基準金利는 3.00~3.25%다. 韓國銀行도 코로나19 때 0.50%로 낮췄던 基準金利를 2.50%까지 引上했다.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은 “苦痛 없이 인플레이션을 抑制할 方法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것은 없다”고 發言해 景氣沈滯도 不辭하겠다는 모습을 보였다.

    急激한 金利引上은 資産價格에 惡影響을 미칠 수 있다. 强달러 亦是 사람들을 不安하게 만들고 있다. 主要 6個國 通貨에 對한 달러 價値를 보여주는 ‘ICE 달러指數’는 年初 以後 9月 末까지 16.7% 上昇하며 20年 만에 最高 水準을 記錄하고 있다. 달러指數가 只今보다 높았던 最近 期間은 2000年 8月부터 2002年 5月로 全 世界的으로 IT(情報技術) 버블이 崩壞되던 때였다. 韓國 같은 新興國들에 달러/元 換率 上昇은 恐怖感을 더욱 深化한다. 달러/元 換率이 1400원臺로 뛴 境遇가 1997年 東아시아 外換危機, 2008年 金融危機 때밖에 없기 때문이다.

    新興國의 外換保有額은 이미 金融危機 以後 最低 水準으로 줄었다고 한다. 아르헨티나와 튀르키예의 通貨價値는 올해 들어 39% 넘게 暴落했다. 스리랑카와 파키스탄은 이미 國際通貨基金(IMF)에 도움을 要請했고, 세르비아도 IMF와 協議를 始作했다. 아프리카의 이집트와 가나, 東유럽의 체코와 헝가리 亦是 어렵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IMF에 支援을 要請한 나라는 16個國이나 된다. 新興國 가운데 58個國이 앞으로 債務를 償還하지 못할 可能性이 있다는 報告도 나왔다.

    統制 可能한 方法으로 포트폴리오 再整備

    株價와 債券價格 下落, 높은 物價上昇, 金利引上, 强달러 等 金融市場의 不安感이 1年 가까이 持續되면서 많은 投資者가 매크로 環境에 關心을 두고 있다. 네이버 트렌드에서 ‘聯準, FED, 聯邦準備制度, FOMC’ 等 單語의 檢索 頻度를 調査해보면 2020年 後半期부터 檢索量이 急激히 늘었음을 알 수 있다(그래프 參照). 不動産 投資者들도 FOMC 미팅을 關心 있게 지켜본다고 한다. 美國의 金利 決定이 韓國 아파트 價格에도 主要한 變數로 作用한다고 여기는 것이다. 投資者로서 或은 經濟生活을 營爲하는 主體로서 다양한 經濟 環境에 關心을 두는 것은 나쁘다고 할 수 없다. 다만, 統制할 수 없는 部分에 지나치게 많은 時間과 努力을 投入하는 것은 投資 成跡을 끌어올리는 데 좋은 方法은 아니다.

    投資 成果에 影響을 미치는 要素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統制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다. 市場의 움직임, 物價上昇率 水準, 金利, 연준이나 政府의 政策, 企業利益 等은 統制할 수 없다. 이런 要素들은 누구도 統制가 不可能하다. ‘經濟 大統領’으로 불리는 聯準 議長조차 인플레이션 水準에 對한 豫測이 틀렸다며 金利 政策의 限界를 認定했다. 하물며 個人投資者가 이런 要素들을 豫測해 投資 意思를 決定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겠는가.

    反面 節約, 稅金, 費用, 포트폴리오, 實踐 等은 우리가 統制하고 調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런 時期에 生活費를 節約해 投資金을 늘려가거나 投資 可能한 資金을 準備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效率的인 節稅 商品 또는 低費用 投資 方法을 찾는 것도 좋다. 自身의 포트폴리오를 되돌아보기에도 좋은 時期다. 株式 爲主로 짜였는지, 一部 種目에 過度하게 集中됐는지 살펴봐야 한다. 포트폴리오 整備는 스스로 할 수 있다. 必要하다면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價値投資者라면 低廉한 種目이 널려 있을 것이다. 資産配分 投資者라면 適切히 分散해뒀을 테니, 價格이 비싸진 달러 같은 資産을 一部 罵倒하고 比重이 낮아진 株式 等을 買收하면 된다. 損切 戰略을 準備했다면 이미 實踐했거나 損失을 確定해 罵倒해야 할 時點일 것이다. 萬若 못 하고 있다면 戰略을 修正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戰略을 세운 自身의 投資 哲學도 다시금 돌아봐야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