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개미 남석관 代表 “코스피 下方 ‘뻥’… 當分間 投資 쉬어라”|주간동아

슈퍼개미 남석관 代表 “코스피 下方 ‘뻥’… 當分間 投資 쉬어라”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當時 證市 雰圍氣와 類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10-0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지호영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지호영 記者]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가 자이언트 스텝을 3番 連續 斷行하면서 글로벌 證市가 요동치고 있다. 9月 21日(現地 時間) 聯準이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9月 定例會議에서 年末까지 基準金利를 4.4%까지 올리겠다고 發表하자 不確實性이 擴大되며 글로벌 證市가 暴落했다. 9월 27日 코스피는 場中 2200 壁이 무너졌다(그래프1 參照). 코스피가 2200 선 밑으로 내려간 것은 2020年 7月 24日(2195.49) 以後 2年 2個月餘 만이다. 9月 26日 코스닥 指數는 2年 3個月 만에 700 線이 崩壞됐다. 9月 26日 ‘投資 레전드’ 슈퍼개미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를 만나 9月 FOMC의 衝擊이 얼마나 오랫동안 持續될지 짚어봤다.

    指數 支持線 意味 없어져

    聯準의 자이언트 스텝은 이미 露出된 素材인데, 9月 FOMC 以後 世界 證市가 急落하고 있는 理由는 무엇인가.

    “證券街에서는 9月 FOMC가 끝나면 金利引上에 對한 不確實性이 解消돼 證市가 反騰할 것으로 豫測했다. 하지만 9月 FOMC에서 年末 基準金利 目標價를 4.4%로 높여 不確實性이 커졌다. 여기에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記者會見에서 ‘景氣沈滯가 와도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이 于先’이라고 發言해 市場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런 理由로 向後 美國 景氣는 鈍化가 아닌 沈滯 可能性이 높아졌고 이에 證市가 急落했다.”

    개미들의 投賣가 이어지고 있다.

    “只今까지 참고 견뎠던 投資者들이 FOMC 以後 投賣를 始作하면서 證市가 暴落하고 있다. 當分間 株式市場은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다. 超인플레이션이 나타난 根本的 原因은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인데, 最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動員令을 내렸다. 戰爭이 빨리 끝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金利引上도 올해 마무리될 것으로 豫想했는데 如前히 進行 中이다. 世界的으로 露出된 惡材지만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 年末에는 企業 實績까지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 中國의 제로 코로나 政策도 解除 시그널이 없다. 年末까지 苦痛스러운 證市가 될 것이다. 이런 理由로 나도 9月 FOMC 다음 날 모든 株式을 損切賣했다.”

    이番 下落 趨勢에서 코스피는 어느 地點에서 最低點을 形成할 것이라고 보나.

    “8月까지만 해도 코스피 2300이 支持線日 줄 알았는데 깨졌다. 9月 FOMC 以後 失望 賣物뿐 아니라 反對 賣買에 空賣渡 物量까지 쏟아지고 있다. 只今은 支持線이 意味 없어졌다. 아직도 邸店이 아니라는 말이다. 코스피 下方이 뻥 뚫려 있어 어디까지 떨어질지 가늠하기 어렵다.”



    ‘下方이 뻥 뚫려 있다’니 投資者들은 漠漠할 것 같다.

    “9月 23日 金曜日 證市 雰圍氣는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때와 비슷했다. 2008年 9月 初旬 秋夕 連休 때 金融危機 事態가 터졌다. 連休 後 첫 開場에서 種目 市價가 大部分 -13~-12%(當時 賞下限價 15%)로 形成됐다. 以後 指數는 4個月 가까이 下落했다. 12月까지 4個月에 걸쳐 하루 이틀 程度 反騰했다 또 떨어지고 또 떨어졌다(그래프2 參照). 이番 下落 趨勢가 金融危機 때와 다른 點은 지난해부터 指數가 떨어져 衝擊이 弱할 수 있다는 것이다.”

    大勢 下落 局面, 反騰 어려워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지난해부터 株式 比重을 줄이고 現金 比重을 늘려야 한다고 主張했다.

    “맞다. 지난해 7月부터 인터뷰할 때마다 株式 比重을 줄이라고 했다. 甚至於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2月까지 株린이는 株式을 아예 하지 말라고 說明했다. 現在 連日 暴落하고 있지만 反騰 幾微가 없다. 勿論 너무 떨어지다 보면 買收勢가 들어오기도 하겠지만 바닥이라고 確認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바닥을 가늠할 수도 없는 危機 中 危機다.”

    年末까지는 意味 있는 反騰 區間이 없다고 보는 건가. 앞으로 남은 美國 消費者物價指數(CPI)나 FOMC 結果에 따라 反騰이 나올 수 있지 않나.

    “普通 美國 株式은 每달 CPI와 FOMC 發表 前後로 變動性이 큰데, 앞으로 남은 發表는 큰 影響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大勢 下落 局面이라 指數가 反騰하기 쉽지 않다. 勿論 若干의 反騰이 나올 수는 있다. 3分期 企業 實績에 따라 反騰 種目도 있을 것이다. 萬若 美國 나스닥 指數 下落勢가 멈추고 바닥 다지기를 始作한다면 코스피도 거기에 맞춰 바닥이 보일 것이다. 問題는 그 時間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는 點이다.”

    그럼에도 證市 反騰이 나타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있다면?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 끝나면 證市는 드라마틱하게 反騰할 것이다. 이番 인플레이션은 流動性 縮小와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 가장 큰 原因이다. 한 番 올라간 根本的인 物價는 다시 내려오기 어려운데 終戰되면 自然스럽게 잡힐 것이다.”

    이番 下落場이 中長期 投資者에겐 機會라고 보나.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마라’는 株式 名言이 있다. 只今은 어디가 바닥인지 모르는 曖昧한 포지션이다. 現在 投資者의 80~90%는 물려 있고, 餘裕 投資金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때 無理하게 投資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萬若 新規 進入할 豫定이라면 타이밍을 잘 살펴야 한다. 무엇보다 바닥에서 上昇勢로 돌아섰는지 確認하고 投資해야 한다.”

    그렇다면 물려 있는 投資者는 어떻게 對處해야 하나.

    “두 가지 方法이 있다. 個別 種目에 물렸다면 財務的인 리스크부터 確認한다. 財務 리스크가 있다면 損切賣하고, 財務 리스크가 없고 버틸 餘力이 있다면 버텨라.”

    最近 指數 ETF(成長指數펀드)에 投資한 이도 많다. 이 境遇는 어떤가.

    “指數는 來年 이맘때쯤이면 어느 程度 回復할 것으로 보인다. 最近 産業 사이클이 빠르게 돌아가고 經濟 主體의 危機 대처도 빠르다. 前代未聞의 事件이라던 2008年 金融危機가 터졌을 때 몇 年이 지나야지 經濟가 回復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當時 나는 2年假量 지나면 回復할 것으로 내다봤다. 實際 코스피는 1年 뒤 어느 程度 回復했고 2年 뒤인 2010年에는 2000포인트 以上으로 올랐다. 이番에도 景氣沈滯는 짧게 올 것으로 豫測된다. 經濟成長을 막는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나 中國의 제로 코로나 政策이 끝나면 豫想보다 훨씬 빨리 景氣가 回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番 景氣沈滯는 1年도 가지 않을 것이다.”

    只今은 어떤 投資法도 안 통하는 時期

    只今까지 얘기를 綜合해보면 當分間 投資하지 말라는 뜻인데.

    “投資를 쉬는 것도 돈을 버는 方法이다. 最近 銀行 預金金利가 3.5% 程度다. 現在는 株式으로 3.5% 收益을 내기도 힘들다. 韓國에서 株式個人投資大會 優勝者 中 세 손가락에 드는 나도 只今 쉬고 있다. 이 方法을 써보고 저 方法을 써봐도 投資가 안 될 때가 있다. 只今이 그런 區間이다.”

    이럴 때도 收益을 내는 投資者들이 있다. 무엇보다 株式投資者는 投資를 쉬는 게 쉽지 않다.

    “올해도 機會는 엄청 많았다. 지난해 12月 로봇 關聯株를 始作으로 1月에는 에너지 關聯株, 2月에는 穀物 關聯株 收益이 높았다. 짧게, 짧게 機會가 많았다. 逆으로 말하면 이런 機會에 對應이 안 되는 投資者라면 收益 내기 힘들었다는 뜻이다.”

    7月 26日 ‘투벤저스 스페셜’ 인터뷰 當時, 2次電池 小型株를 注目하라고 했다. 以後 關聯株들이 反騰하며 드라마틱한 株價를 만들었다(주간동아 1350號 ‘남석관 代表 “第一 먼저 바닥 脫出할 企業은 實績 隨伴되는 2次電池”’ 題下 記事 參照).

    “지난番 인터뷰 무렵부터 錦洋은 2倍 以上 上昇했다. 2次電池 關聯 種目 中 實績이 좋고 株價가 떨어질 것 같으면서 잘 안 떨지는 種目을 區別했다 指數가 바닥을 다질 때 買收하면 機會가 될 수 있다. 코스피와 코스닥 上場企業 中 올해 上半期 限界企業(3年 連續 利益으로 利子도 못 갚는 企業)李 13.2%나 된다고 한다. 앞으로 經濟沈滯가 本格化되면 限界企業은 더 增加할 것이다. 最近 管理 種目에 넘어간 企業도 相當히 많다. 이런 企業들은 基本的으로 솎아내야 한다.”

    2次電池 外에 注目할 分野는?

    “廢배터리 市場이다. 2025年이 되면 廢배터리 市場이 600兆 원으로 成長한다고 한다. 유럽은 廢배터리의 一定 部分을 再活用하는 것을 法制化했다. 廢배터리 市場은 繼續 發展할 수밖에 없다. 單, 最近 廢배터리 關聯 種目 株價가 過하게 올라갔으니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달이 차면 기울 듯이 株式도 올라가면 떨어지고 떨어지면 올라간다. 只今은 기다려야 하는 時期다.”

    2次電池 小型株 注目해야

    三星電子, 카카오, 네이버 等等 52週 新低價 種目도 쏟아지면서 邸店 買收를 考慮하는 投資者도 있다.

    “카카오, 네이버 두 種目 모두 技術的으로 보면 헤드앤드숄더다. 두 會社 모두 좋은 會社지만 앞으로 株價가 어떤 方向으로 움직일지 알 수 없다. 株式은 限定된 돈으로 投資하는 것이다. 그 돈으로 收益을 낼 수 있는 種目에 投資해야 한다. 時代가 바뀌면서 이제는 안 찾는 種目에 投資하면 失敗하게 된다.”

    카카오를 찾는 時代는 지났다고 보는 건가.

    “카카오는 最近 成長性에 限界를 보이고 있다. 株式市場도 流行을 탄다. 産業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카카오에 對한 選好度가 떨어지고 있다. 只今은 玉石을 가려 投資 種目을 골라야 한다. 最近처럼 暴落場에서는 眞짜 좋은 種目인데 그동안 비싸서 買收하지 못했던 種目을 選別해 投資해야 한다.”

    現在 保有 中인 種目이 궁금하다.

    “거의 없다. 나는 元來 株價 창이 파래지면 無條件 판다. 아무리 좋은 大型株라도 마찬가지다. 나는 數十 年 동안 價値投資가 아닌, 時代에 맞춰 投資해왔다. 韓國은 美國式 長期投資가 쉽지 않다는 것이 나의 所信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現在 눈여겨보는 種目이 있나.

    “如前히 2次電池 小型 種目들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이형수 代表 “AI 霸權 掌握한 SK하이닉스 競爭 優位, 1~2年 持續 ...

    하이브-민희진 ‘初有의 事態’ 原因은 ‘멀티레이블’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