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비트코인 1億 넘어 負擔된다? 남은 1億 못 먹는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434

..

[映像] “비트코인 1億 넘어 負擔된다? 남은 1億 못 먹는다”

‘비트코인 暴發的 上昇에 올라타라’ 펴낸 강환국 作家 “只今부턴 알트코인도 注目”

  • reporterImage

    이슬아 記者

    island@donga.com

    入力 2024-04-10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우리는 싸게 사야 利得이라고 어릴 때부터 無意識的으로 배운다. 百貨店에서 세일을 하면 우르르 몰려가 사지 않나. 하지만 投資는 다르다. 歷代 最高價를 突破하고 上昇勢를 타기 始作한 資産을 사야 普通 收益率이 높다. 비트코인의 境遇 앞으로 1年 동안 最少 2億 원까지 上昇할 餘力이 남아 있다. 이 불場에 올라타야 남은 收益率을 먹을 수 있는 것이다.”

    강환국 作家가 4月 2日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投資者들이 1億 원臺로 오른 비트코인을 買收하는 데 心理的 拒否感을 느낄 수 있으나 이제라도 뛰어들지 않으면 向後 1年間 이어질 上昇場을 놓칠 수 있다는 說明이다. 江 作家는 4月 비트코인 半減期(4月 22日) 到來에 맞춰 新刊 ‘비트코인 暴發的 上昇에 올라타라’를 펴내고 ‘불타기’의 重要性을 强調하고 있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來年 初까지 ‘元金 2倍’가 確實視되는 投資處는 코인뿐”이라고 말했다.

    강환국 작가. [홍태식 기자]

    강환국 作家. [홍태식 記者]

    4億 投資 →7億 8000萬 원

    지난해 4月 비트코인이 3000萬 원대일 때 投資를 始作했던데.

    “맞다. 그땐 비트코인에 아무도 關心이 없었다. 내 境遇 비트코인이 바닥을 찍고 2倍로 오를 때 買收하려고 2022年부터 繼續 타이밍을 보고 있었다. 事實 正確히 2倍가 된 건 지난해 7月 14日인데, 4月에 거의 비슷한 水準에 到達했기에 좀 일찍 들어갔다. 아니나 다를까 以後 좀 빠지면서 비실거리다가 10月 末쯤 上昇場이 始作되더라.”

    ‘最低點 對比 2倍 上昇’이라는 基準은 어디서 나온 건가.

    “投資할 때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야 된다’는 말을 자주 하지 않나. 過去 비트코인 차트를 分析해보니 무릎이 바로 거기였다. 最低點에서 2倍로 上昇하면 그때부터 上昇 趨勢가 形成되면서 安全 區間에 進入한다는 結果가 나왔다. 但, 이 基準은 알트코인엔 該當하지 않는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變動性이 훨씬 커 最低點 對備 2倍까지 오르는 時點이 아주 빠르다. 2倍도 買收하기엔 이르다는 얘기다. 비트코인이 바닥을 찍고 2倍로 上昇했을 때에 맞춰 비트코인과 다른 알트코인을 함께 買收하는 戰略이 適切하다.”



    現在까지 投資 收益率은 어느 程度인가. 얼핏 計算해도 200%다.

    “4月에 몽땅 넣은 게 아니라 6次例에 걸쳐 分割買收했기 때문에 200%까진 아니다. 全體 코인 投資金이 4億 원 程度고, 3月 31日에 7億8000萬 원쯤 돼 있었다. 비트코인만 보면 收益率 100%가 되는 것 같다. 이더리움은 그에 살짝 못 미치는 狀態다.”

    現物 ETF 承認, 追加 上昇 材料

    비트코인 불타기를 强調하는 理由가 뭔가. 價格이 워낙 많이 올라 이제 와서 進入하기엔 負擔이 있는데.

    “앞선 3番의 半減期를 보면 비트코인 價格이 歷代 最高價를 更新하고 그 後 1年間 追加로 上昇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냥 上昇도 아니고 宏壯한 上昇이다. 勿論 지난해부터 投資를 始作했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어쩔 수 없지 않나. 남은 上昇場만 생각해도 (只今이) 進入하기에 나쁜 타이밍은 아니다.”

    이番 上昇場은 幅이 制限될 거라는 視角도 많다. 美國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펀드(ETF) 承認 等 影響으로 價格에 線反映됐다는 것이다.

    “于先 最近 市場 흐름이 過去 패턴과 그리 다르지 않기에 上昇場이 나오긴 할 거라고 본다. 비트코인 價格은 移轉 半減期 學習 效果로 半減期 12~18個月 前 最低點을 記錄한다. 그러곤 緩慢하게 上昇하다가 半減期 3~6個月 後부터 미친 듯이 오르기 始作한다. 이番 亦是 半減期 17個月 前인 2022年 末 最低點을 찍었고 18個月째부터 上昇 轉換해 비슷한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勿論 向後 上昇幅이 只今까지 오른 것만큼은 아닐 수 있다. 半減期 前에 이미 最低點 對備 4倍로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4倍가 아니라 2倍與도 事實 滿足할 만한 水準이지 않나.”

    그럼 이番 上昇場에선 얼마까지 갈 거라고 豫想하나.

    “年初에 올해 비트코인 價格 展望値를 全部 聚合해 中間값을 내봤더니 2億 원 程度였다. 個人 유튜브 채널에서 設問調査했을 때도 約 2萬 名이 答辯했는데, 2億3000萬 원이 平均이더라. 다만 올해는 특별한 上昇 材料가 있다. 앞서 言及한 美國 비트코인 現物 ETF 承認이 價格 線反映 要素이기도 하지만, 資金 流入 增加 側面에선 追加 上昇을 이끌 要素라고도 볼 수 있다. 一旦 機關들이 비트코인을 買收하기 쉬워졌기 때문에 그들이 運用하는 數十兆 달러 資金 中 1%가 비트코인에 들어온다고 보는 게 크게 無理한 家庭은 아니다. 또 只今 비트코인 ETF를 누가 많이 사는지 봤더니 美國, 유럽 富豪들이더라. 이 사람들이 그동안 品位가 떨어진다고 생각해 비트코인 投資를 잘 안 했는데, 이젠 프라이빗뱅커(PB)를 통해 便하게 投資할 수 있게 됐다. 이런 點들을 考慮하면 비트코인이 2億 원 넘게 上昇할 可能性도 充分히 存在한다.”

    알트코인은 趨勢追從 投資 推薦

    最近 코인 投資戰略을 修正한 걸로 안다. 알트코인 比重을 끌어올린 理由가 뭔가.

    “코인 投資에선 上昇場 끝 무렵이 아주 重要하다. 그때 엄청난 收益이 發生하는데, 普通 비트코인보다 알트코인에서 훨씬 많은 收益이 난다. 2017年 上昇場 땐 비트코인이 11倍 오를 때 알트코인이 70倍 上昇했다. 2020年엔 비트코인이 250% 오를 때 알트코인이 750%假量 急騰했다. 이 때문에 막바지엔 알트코인 比重을 좀 더 키우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내 境遇 메이저 코인(비트코인+이더리움) 50%, 나머지 알트코인 50% 比重이다.”

    알트코인은 上昇幅만큼 下落幅도 커서 一般 投資者가 섣불리 뛰어들기가 어려운 投資處로 보이는데.

    “내가 推薦하는 方法은 最近 一週日 동안 急騰한 알트코인을 사 1~2週 保有하고, 그 뒤에 繼續 같은 方式으로 로테이션을 돌리는 것이다. 最近 一週日 동안 價格이 오른 알트코인이 없다면 그 주는 그냥 쉬어가면 된다. 이렇게 하면 下落場이 始作될 때 自動으로 쉬어가는 區間이 많이 나오면서 投資 比重을 徐徐히 줄일 수 있다. 좀 더 長期的으로 投資할 만한 種目을 묻는다면 솔라나, 비앤비를 勸할 만하다. 솔라나는 이더리움에 對敵하는 强力한 ‘앱 스토어’고, 비앤비는 販賣 手數料로 코인을 燒却하는 디플레이션 構造를 띤다는 側面에서 長點이 있다.”

    半減期를 앞두고 오늘(4月 2日)처럼 비트코인이 調整받는 모습도 나온다. 어디까지를 調整으로 봐야 하나.

    “上昇場 안에는 늘 調停場이 있다. 株式도, 코인도 繼續 오르기만 하는 게 아니라 上昇, 下落을 反復하면서 큰 틀에서 右上向한다. 特히 비트코인처럼 變動性이 큰 資産은 그 程度가 더 甚하다. 따라서 最高點 對比 20~25% 下落은 調整으로 볼 수 있다는 게 내 結論이다. 그 以上 떨어지면 더는 調整이 아니라 下落場의 始作이라고 보는 게 合理的이다. 只今 비트코인 最高點이 1億500萬 원 程度인데(그래프 參照), 여기서 25%를 뺀 7900萬 원 밑으로 가면 下落場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上昇場이 끝나는 時點은 大略 來年 1分期라고 보면 되나.

    “一旦 올해까진 安全해 보인다. 運이 좋으면 이런 일도 생길 수 있다. 金 ETF가 2003年쯤 나왔는데 以後 金 價格이 9年假量 持續的으로 上昇했다. 이런 式으로 機關과 器官을 거친 富豪들의 資金이 비트코인을 繼續 받쳐준다면 長期 上昇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現在로선 가장 保守的으로 1年, 길면 1年 半 程度라고 본다. 萬若 來年 1分期가 됐는데 最高點 對比 25%가 빠지지 않았다면 좀 더 들고 있어도 괜찮을 듯하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슬아 기자

    이슬아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슬아 記者입니다. 國內外 證市 및 産業 動向을 取材하고 있습니다.

    ‘在庫 줄고 實績 늘고’… 上場社들 1分期 善防

    [映像] “過去 方式 踏襲하는 財閥 3世들 핀란드 노키아와 닮은꼴”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