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聯合防空’ 이스라엘 死亡者 0名… ‘孤立防空’ 大韓民國 ‘불바다’ 憂慮|週刊東亞

週刊東亞 1436

..

‘聯合防空’ 이스라엘 死亡者 0名… ‘孤立防空’ 大韓民國 ‘불바다’ 憂慮

이스라엘, 6겹 多層 防空網 構築… 美國 等 聯合軍과 팀워크 發揮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4-04-20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스라엘은 4月 13日(以下 現地 時間) 이란으로부터 建國 以來 最大 規模의 하이브리드 攻襲을 받았다. 이스라엘軍 探知 資産이 自國 領土에서 識別한 空中 標的만 331個에 達했다. 이 가운데 110個는 彈道미사일, 185個는 長距離 自爆 드론, 나머지가 巡航미사일이었다. 彈道미사일·드론·巡航미사일이 戰爭에 使用된 지는 오래됐지만, 이토록 짧은 時間에 많은 長距離 打擊 武器가 集中 投發된 것은 史上 처음이었다. 그렇기에 큰 被害가 豫想됐지만, 公式的으로 確認된 이스라엘 死亡者는 ‘0名’이었다.

    이란 미사일·自爆 드론 331發 모두 防禦

    이스라엘 방공무기체계 ‘아이언돔’. [뉴시스]

    이스라엘 防空武器體系 ‘아이언돔’. [뉴시스]

    드론과 巡航미사일은 單 1個도 이스라엘 領空에 接近하지 못했고, 彈道미사일은 大部分 上昇·中間 段階에서 故障으로 墜落했다. 이스라엘 領空에 進入한 彈道미사일 相當數는 美國까지 加勢한 이스라엘의 多層 防空望에 依해 遮斷됐다. 地上에 떨어진 미사일 7發이 입힌 被害라고는 地上에 週期된 輸送機 1代의 輕微한 破損에 不過했다. 이란이 發射한 미사일이 100個가 넘고, 이스라엘 領土가 아주 좁은 點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奇跡 같은 結果다.

    이스라엘은 慶北·大邱·浦項·蔚山을 합친 面積 程度 작은 나라다. 이 좁은 땅의 60%는 沙漠이라 人口 密度가 相當히 높다. 바꿔 말하면 미사일이나 드론이 居住 區域을 打擊되면 人的·物的 被害가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周邊 아랍 國家들에 비해 領土가 좁고 가진 資源이라곤 사람뿐인 이스라엘은 이런 被害에 敏感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이스라엘은 오래前부터 國土 防禦, 特히 防空 分野에 많은 投資를 해왔다. 그렇게 構築된 多層防禦體系는 하마스와 여러 次例 攻防戰에서 大量의 로켓을 막아냈고, 이番 이란의 攻擊도 成功的으로 防禦함으로써 價値를 立證했다.

    4월 14일(현지 시간) 이스라엘 상공에 이란 미사일·드론을 막기 위한 대공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뉴시스]

    4月 14日(現地 時間) 이스라엘 上空에 이란 미사일·드론을 막기 위한 對空미사일이 發射되고 있다. [뉴시스]

    이스라엘은 領土 面積에 비해 대단히 많은 防空 部隊를 運營하고 있다. 具體的으로 보면 武器의 射距離·邀擊高度에 따라 下層·重層·上層 防禦體系가 構築돼 있다. 이 防禦體系는 다시 6가지 防空 資産으로 分類된다. 下層 防禦의 가장 낮은 水準은 ‘아이언돔’李 맡는다. 射距離 70㎞, 邀擊高度 10㎞ 미사일을 使用하는 아이언돔은 레이더·射擊統制소 各 1個와 發射臺(20發 裝塡) 3個가 하나의 包袋를 이룬다. 이스라엘에는 이런 包袋가 11個나 配置돼 있다. 아이언돔은 드론·巡航미사일·로켓·砲彈은 勿論, 戰術彈道미사일에 對해서도 制限的이나마 防禦 能力을 갖췄다. 하마스, 헤즈볼라가 이스라엘을 向해 날린 大量의 로켓탄에 對해 90% 以上 邀擊率을 보인 바 있다.

    重層 防禦는 美國製 ‘패트리엇’과 이스라엘製 ‘데이비드 슬링’李 맡는다. 패트리엇은 求刑 PAC-2와 新型 PAC-3街 各各 4個 包袋씩 配置돼 있다. 이스라엘은 航空機·드론·彈道미사일 모두 邀擊할 수 있는 GEM/GEM-T 미사일은 勿論, 彈道미사일 邀擊 專用 ERINT 미사일도 保有하고 있다. 패트리엇은 거리 55~185㎞, 高度 15㎞ 範圍의 空中 標的에 對應한다. 데이비드 슬링은 거리 250㎞, 高度 15㎞ 範圍의 航空機·彈道미사일에 對應할 수 있는 防空武器로 2個 砲隊가 이스라엘 全域을 防禦한다.



    이란군 드론 부대. [뉴시스]

    이란軍 드론 部隊. [뉴시스]

    365日 이스라엘 領空 지키는 早期警報器

    上層 防禦는 이스라엘製 애로우-2와 애로우-3 몫이다. 애로우-2는 射距離 100㎞, 邀擊高度 50㎞ 範圍에서 彈道미사일 標的을 防禦한다. 애로우-3는 射距離 2400㎞, 邀擊高度 100㎞ 以上으로, 이스라엘 領空 밖에서 大陸間彈道미사일 같은 戰略 미사일도 邀擊할 수 있다. 애로우-2는 3個 砲隊, 애로우-3는 1個 包袋가 配置돼 이스라엘 全域에 重疊 防禦網을 構築하고 있다.

    이스라엘 防空 作戰에는 이들 5種의 防空武器 말고도 戰鬪機까지 動員된다. 이스라엘 上空에는 1年 365日 내내 早期警報器가 떠 있다. 이 早期警報器의 統制를 받는 戰鬪機들이 이스라엘 領空 外郭에서 長距離 防空 任務를 맡는다. 이들은 하늘에 떠 있는 레이더基地人 早期警報器로부터 標的 情報를 받아 邀擊 任務를 遂行하기에 드론이나 巡航미사일 같은 標的은 아주 손쉽게 擊墜할 수 있다. 最近에는 可恐할 센서 性能을 갖춘 F-35I도 防空 任務에 投入되고 있다. 아이언돔, 패트리엇, 데이비드 슬링, 애로우-2, 애로우-3로 構成된 5重 防禦網에 戰鬪機 防空網까지 無慮 6겹의 防空雨傘이 이스라엘 領空을 덮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 공군의  F-35I 전투기. [위키피디아]

    이스라엘 空軍의 F-35I 戰鬪機. [위키피디아]

    이스라엘의 이番 防空作戰 成功에는 高度의 팀워크를 發揮한 聯合戰力의 도움도 큰 몫을 했다. 이란과 地理的으로 가까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미사일·드론 發射 情報를 提供했다. 美國, 英國, 프랑스, 요르단은 戰鬪機와 軍艦을 動員해 이스라엘의 邀擊 作戰을 直接的으로 支援했다. 特히 美國은 F-15E 戰鬪機 2個 飛行隊를 投入해 이란이 보낸 全體 드론 中 70餘 臺를 이라크·사우디·시리아·요르단 上空에서 擊墜했다. 시나이半島 南쪽에 待機하던 美 海軍 이지스 驅逐艦 2隻은 이란 中距離彈道미사일 6發을 邀擊했다. 公式 發表는 없었지만, 이란 西南部 시라즈 地域에서 드론이 여러 臺 墜落한 것으로 볼 때 페르시아灣 一帶에서 美軍 電子電氣가 活動했다는 推測도 나온다.

    이란의 攻擊을 앞두고 뭉친 이들 聯合軍은 各自 防空作戰 圈域과 古都를 分離해 混線을 막고, 責任 區域에서 目標를 邀擊했다. 이들은 事前에 情報를 共有하며 이란이 언제, 어디서, 어느 方向으로 미사일과 드론을 쏠 것인지 把握하고 있었다. 이에 맞춰 邀擊 資産을 配置함으로써 미사일과 드론 大部分을 이란·이라크 空域에서 遮斷하는 데 成功했다. 邀擊을 避한 彈道미사일이 相當數 이스라엘에 接近했지만, 여러 겹의 防空望을 뚫지 못하고 大部分 擊墜되거나 엉뚱한 곳에 떨어졌다.

    이스라엘의 房空轉 勝利는 여러 側面에서 그들과 비슷한 處地인 韓國이 눈여겨볼 事例다. 韓國은 이스라엘처럼 領土가 좁고, 大量의 로켓·彈道미사일·드론 威脅에 直面한 나라다. 北韓은 最近 新型 戰術彈道미사일과 大口徑 放射砲를 大量 配置했고, 中國은 랴오둥·산둥·지린 一帶에 韓國을 겨냥한 彈道미사일 部隊를 두고 있다. 이런 威脅의 深刻性에 비해 韓國軍의 防空 前歷은 초라하기 그지없다. 最近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를 構築한다며 莫大한 豫算을 投入하고 있긴 있다. 다만 이番 이스라엘 事例를 통해 韓國型 防空 戰略의 方向性이 잘못됐다는 事實이 立證됐다는 게 筆者의 見解다. 韓國軍은 이스라엘 房空轉을 綿密히 分析해 旣存 戰略과 武器 導入 事業을 全部 갈아엎을 準備를 해야 한다.

    美國과 聯合統合防空體系 構築 切實

    于先 聯合統合防空體系를 갖춰야 한다. 現在 駐韓美軍과 防空 作戰 共助體制가 構築돼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防空(Air Defense)’에 局限된 것이다. ‘미사일防禦(Missile Defense·MD)’ 協力과는 距離가 멀고, 美·日 主導로 構築되고 있는 ‘聯合統合防空(Combined Integrated Air-Missile Defense)’과는 더욱더 距離가 멀다. 이番 이스라엘 防空戰에서 立證된 것처럼 領土가 좁은 나라는 領空 밖 먼 空域에서부터 空中 標的을 最大限 많이 줄여가는 式으로 多段階·多層 防空 戰鬪를 遂行해야 한다. 敵 미사일이 領空 안으로 들어올 때까지 기다렸다가는 邀擊 機會가 크게 줄고, 破片에 依한 附隨的 被害도 생긴다.

    領空 밖에서 敵 表迹을 探知·追跡·邀擊하는 攻勢的 防空을 具現하려면 同盟이나 友邦과 協力이 必須다. 넓은 公役을 監視하는 데 레이더·센서·邀擊 資産이 많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韓國이 防空, 特히 미사일 防禦 能力을 構築할 때 射距離·邀擊高度가 늘어나는 것에 極度로 銳敏하게 反應하는 사람이 많다. “北韓과 中國이 反撥한다” “美國 MD體系에 編入돼선 안 된다”는 理由에서다. 北韓·中國의 미사일 威脅으로부터 國民의 生命과 財産을 保護하는 防禦體系를 갖추는 일에 그들 눈치를 보는 것부터가 理致에 맞지 않는다. 美國이 天文學的 돈을 들여 構築한 MD 作戰用 監視偵察·邀擊 資産을 活用하자는 것에 反對하는 主張도 理解하기 어렵다. 그런데 놀랍게도 韓國에선 그런 輿論이 主流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래서 韓國型 미사일防禦·防空 시스템 構築은 글로벌 트렌드인 ‘聯合防空’이 아닌, 혼자서 모든 것을 解決하는 ‘孤立防空’ 形態로 이뤄지고 있다.

    혼자서 모든 것을 解決하려면 防空 作戰 戰略이라도 잘 짜야 하는데, 이마저도 어려운 模樣이다. 現代 房空轉은 彈道미사일·巡航미사일·드론은 勿論, 로켓탄·砲彈까지 막아내야 한다. 따라서 防空武器가 다양한 空中 標的에 對應할 수 있도록 多目的化되고, 軍宗을 뛰어넘어 하나의 指揮統制體系에서 一絲不亂하게 運用되는 形態로 發展하고 있다. 그러나 韓國軍은 敵의 드론과 헬기는 千戶·庇護·神宮·발칸, 航空機는 天宮, 彈道미사일은 天宮-Ⅱ와 패트리엇이 邀擊하는 式으로 役割이 分離돼 있다. 또한 이들 武器體系에 對한 指揮統制體系度 제各各이다. 北韓이 彈道미사일과 事實上 다를 바 없는 大口徑 放射砲를 大量 配置하는데도 이에 對應하는 統合防空體系를 構築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 그 代身 ‘韓國型 아이언돔’, 一名 LAMD 事業을 따로 만들어 放射砲 對應은 陸軍이, 彈道미사일 對應은 空軍이 한다는 奇想天外한 計劃을 發表하기도 했다.

    미사일·放射砲 威脅 속 韓國

    韓國은 世界에서 가장 높은 水準의 미사일·放射砲 威脅을 받고 있다. 그런데도 海外 事例를 통해 檢證된 正答을 外面하고 非合理的·非效率的 防空望을 갖추는 데 數十兆 원 血稅를 퍼붓고 있다. 軍과 安保 當局者들의 無知 및 私益(私益) 追求 때문은 아닌지 憂慮된다. 國際 情勢가 急激히 惡化되면서 우크라이나·中東에 이어 紛爭이 發生할 地域으로 臺灣과 함께 韓半島가 擧論되고 있다. 이스라엘을 敎訓 삼아 韓國 防空網 構築 事業 實態를 들여다보고 改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울 불바다’ 程度가 아니라, ‘大韓民國 불바다’를 걱정해야 할지도 모른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