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 侵攻에 對備한 臺灣의 베이징·싼샤댐 同時 攻擊 시나리오|週刊東亞

週刊東亞 1409

..

中國 侵攻에 對備한 臺灣의 베이징·싼샤댐 同時 攻擊 시나리오

大規模 中國軍 上陸作戰에 潛水艦·미사일·드론 戰力 줄줄이 强化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3-10-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中國 푸젠省 南部에 位置한 둥山다오(東山島)의 地形과 地勢는 臺灣 本섬과 비슷하다. 臺灣 第2 都市 가오슝에서 304㎞ 떨어진 이 섬의 海岸線은 直線으로 뻗어 있어 上陸作戰 訓鍊에 적합하다는 말을 들어왔다. 中國軍은 每年 이곳 다請만(大?灣) 一帶에서 臺灣을 겨냥한 上陸作戰 訓鍊을 해왔다.

    대만군이 중국군의 침공에 대비해 슝펑-3 초음속 대함미사일을 시험발사하고 있다. [대만 국방부 제공]

    臺灣軍이 中國軍의 侵攻에 對備해 슝펑-3 超音速 對艦미사일을 試驗發射하고 있다. [臺灣 國防部 提供]

    “臺灣 國防部, 中國軍 訓鍊 銳意 注視”

    그런데 臺灣 國防部가 9月 21日 이곳에서 大規模 上陸作戰 訓鍊을 벌이고 있던 中國軍의 움직임을 銳意 注視하고 있다는 聲明을 異例的으로 發表했다. 추궈정 臺灣 國防部長도 立法院(議會)에 “中國軍의 陸海共과 水陸兩用 部隊가 合同訓鍊을 펼치고 있다”며 “最近 滴定이 매우 非正常的”이라고 報告했다. 實際로 中國軍은 9月 이곳에서 2週間 史上 最大 規模 艦艇과 航空機, 海軍陸戰隊(海兵隊) 等이 參與한 가운데 上陸作戰 訓鍊을 實施했다. 中國軍은 이 訓鍊에 史上 처음 航空母艦 戰團을 動員했고, 長距離 로켓과 彈道미사일로 打擊 訓鍊을 實施하는 等 새로운 訓鍊 方式도 선보였다.

    濟衆 臺灣 國家政策硏究財團 副硏究員은 “中國軍은 2021年과 2022年 9月에도 다請灣에서 上陸 訓鍊을 實施했다”며 “이番 上陸 訓鍊에는 臺灣 本섬의 主要 埠頭가 臺灣軍의 破壞 또는 船舶의 故意 沈沒에 依한 航路 封鎖 等으로 使用하지 못하는 狀況에 對備한 人力·裝備·軍需品 荷役 訓鍊이 包含됐다”고 分析했다. 쑤쯔윈 臺灣 國防安全硏究院 戰略資源硏究所長은 “臺灣 國防部가 中國軍의 訓鍊을 銳意 注視하고 있다고 밝힌 理由는 中國軍의 訓鍊 規模가 以前보다 커졌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라고 指摘했다.

    中國軍이 臺灣 侵攻을 위한 上陸作戰 準備에 나서자 臺灣軍도 이를 沮止하기 위해 ‘고슴도치’ 戰略에 따른 非對稱 戰力 强化에 積極 나서고 있다. 秋 國防部長은 “우크라이나가 非對稱 戰力으로 러시아라는 巨大한 敵에 맞서고 있다”며 “臺灣도 中國이라는 ‘골리앗’에 맞서 ‘다윗’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臺灣軍 戰略의 核心은 ‘近海 死守, 海岸線에서 敵 殲滅’이다. 臺灣 近海에서 中國軍의 制空權과 制海權 掌握을 拒否하고, 海岸에 上陸하는 中國軍을 殲滅함으로써 內陸 進出을 霧散시키겠다는 것이다.

    臺灣 政府가 9月 28日 첫 自國産 防禦型 潛水艦(IDS)의 進水式을 가진 것도 非對稱 戰力 强化의 一環이다. 進水式에 參席한 차이잉원 臺灣 總統은 “過去에는 國內에서 潛水艦을 開發하는 것이 不可能하다고 생각했다”며 “이 潛水艦은 海軍의 非對稱 戰力을 强化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길이 80m, 排水量 3000t인 이 潛水艦은 ‘하이쿤(海鯤)’으로 命名됐다. 이 이름은 ‘莊子’ 第1篇 소요유 第1張의 “北녘 검푸른 바다에 물고기가 있으니 그 이름을 곤(鯤)이라고 한다. 鯤의 크기는 몇千 里가 되는지 알 수 없다”는 句節에서 따왔다. 臺灣軍은 하이쿤함을 來年 末까지 實戰 配置할 豫定이다.



    臺灣軍은 하이쿤級 潛水艦을 2025年에 3隻, 2027年에는 4隻 乾燥를 目標로 한다. 이 潛水艦은 美國 마크(MK)48 重魚雷로 武裝하고 있다. 쑤 硏究員은 有事時 이 潛水艦을 臺灣과 필리핀 사이 戰略的 關門인 바시 海峽과 미야코 海峽(日本 오키나와섬과 미야코섬 사이 海域, 臺灣 北東部)에 投入한다면 中國軍 航空母艦과 075型 强襲上陸艦의 臺灣 東部 海域 進入 및 封鎖를 遮斷할 수 있으리라고 내다봤다.

    臺灣軍, 美軍과 協力 强化

    臺灣은 中國 海軍 艦艇을 打擊할 수 있는 하푼(Harpoon) 지대함미사일 400基를 美國으로부터 購入할 計劃이다. 이에 따라 臺灣이 保有한 지대함미사일은 4種類로 늘어난다. 臺灣軍은 自體 開發한 超音速 對艦미사일 슝펑(雄風)-2E 巡航미사일과 슝펑-3 巡航미사일을 이미 配置한 바 있다. 各各 射距離 600㎞, 400㎞인 슝펑-2E와 슝펑-3은 트랙터 運搬 發射臺에서 發射된다.

    하푼 미사일은 最大 射距離 280㎞, 最高速度 時速 864㎞(마하 0.71)로 多少 느리지만 海水面 위를 낮게 飛行하기에 敵 艦艇이 終末 段階에서 防禦하기 대단히 어렵다. 또한 大型戰術트럭(HEMTT)에 搭載 可能해 中國軍의 攻擊을 避할 수 있고, 中國 海軍 艦艇을 遠距離에서 打擊할 수 있어 臺灣版 ‘反接近·地域拒否(A2/AD)’ 役割을 할 것으로 보인다.

    臺灣軍은 制空權 確保를 위해 空軍力과 地對空미사일 戰力도 大幅 强化하고 있다. 臺灣 空軍은 旣存 F-16A/B를 모두 F-16V로 업그레이드하는 性能 改良 事業인 ‘펑盞(鳳展) 프로젝트’를 進行 中이다. 臺灣 空軍은 1990年代 初盤 導入한 F-16A/B 142臺를 運用하고 있다.

    臺灣 空軍은 또 美國으로부터 2026年까지 最新型 F-16V 66臺를 導入할 計劃이다. 이에 向後 臺灣이 運用할 F-16V는 總 208代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美國 政府는 8月 23日 F-16V用 ‘赤外線 探索·追跡裝備(IRST)’를 臺灣에 販賣하기로 했다. 臺灣의 F-16V가 IRST를 搭載하면 中國 스텔스 戰鬪機 J-20을 探知해 中距離 空對空미사일로 擊墜할 수 있다. 장옌팅 前 臺灣 空軍 副司令官은 “制空權을 잃으면 中國軍의 臺灣 上陸을 막기 어렵다”며 “美國 IRST 收入으로 中國 스텔스 戰鬪機에 對한 劣勢를 줄이면서 臺灣의 防空 能力도 强化할 수 있게 됐다”고 評價했다.

    臺灣軍은 自體 開發한 텐宮(天弓)-1·2·3과 美國産 패트리엇(PAC)-3 等 地對空미사일로 中國軍 空軍 戰鬪機와 爆擊機, 各種 미사일을 擊墜할 수 있는 시스템을 構築했다. 톈궁-3은 臺灣이 300億 臺灣달러(約 1兆2600億 원)를 들여 自體 開發한 高高度 對空미사일로 ‘臺灣版 사드(THAAD)’로 불린다. 臺灣은 또 2026年까지 美國으로부터 8億8200萬 달러 (約 1兆1900億 원)에 達하는 四거리 擴張型 PAC-3 MSE 100基를 導入할 豫定이다. 臺灣軍은 8月 初 南太平洋 島嶼國 팔라우에서 祕密裏에 美國과 함께 PAC-3 地對空미사일, 스팅語 미사일, 어벤저 短距離 防空미사일 等을 動員해 實射擊 訓鍊을 實施했다. 臺灣軍이 2311㎞ 떨어진 팔라우에서 미사일 訓鍊을 한 것은 中國軍 偵察機 또는 情報線의 核心 데이터 探知를 憂慮해서다.

    最近 臺灣軍이 공들이는 武器는 無人機(드론)다. 臺灣 國防部가 올해 公開한 ‘國防白書’에 따르면 2024年부터 美國으로부터 自爆드론人 스위치 블레이드 700代, 臺灣 國策 防産硏究所인 國家中産科學硏究院(NCSIST)李 開發한 臺灣版 스위치 블레이드人 쉰페이團(巡飛彈)-2 300代 等을 購買할 豫定이다. 臺灣軍은 튀르키예山 最新銳 軍事 攻擊用 드론 자칼(JACKAL) 160臺도 導入하기로 했다. 이 드론은 最大 搭載重量이 15㎏이며 作戰 範圍는 130㎞, 順航 速度는 時速 108㎞, 最高速度는 160㎞로 4000m 上空까지 飛行할 수 있다. 臺灣軍은 이 드론을 中國軍의 上陸作戰 沮止에 使用할 것으로 보인다. 最近 臺灣軍은 지난해 6月 自體 開發한 大型 攻擊用 드론이 自國 防空識別區域을 따라 飛行하는 事實을 言論에 公開하기도 했다. 이 드론은 飛行距離가 4500㎞에 達해 有事時 中國 內陸 깊숙이 進入할 수 있는 能力을 갖췄다. 特히 臺灣은 후이룽(慧龍) 프로젝트를 통해 自體 開發한 水中 드론을 12月부터 試驗할 計劃이다. 길이 30m, 幅 3.6m, 높이 6m 크기인 이 水中 드론은 上陸作戰에 나설 中國軍 海軍 艦艇을 겨냥한 것이다.

    대만군 병사가 소형 드론을 날릴 준비를 하고 있다. [대만 국방부 제공]

    臺灣軍 兵士가 小型 드론을 날릴 準備를 하고 있다. [臺灣 國防部 提供]

    베이징 打擊 可能한 巡航미사일 配置

    臺灣軍은 中國軍 侵攻에 맞설 祕藏의 武器도 開發해 實戰 配置했다. 이 武器는 最大 射距離가 1200㎞에 達하는 슝性(雄昇) 巡航미사일이다. 臺灣軍은 8月 16日 南部 핑둥 주펑 基地에서 이 미사일의 試驗發射 모습을 처음 公開했다. 이 미사일은 有事時 상하이, 광저우 等 中國 大都市뿐 아니라 후베이省에 있는 世界 最大 規模의 댐 싼샤댐까지 攻擊할 수 있다. 臺灣軍은 이와 함께 最大 射距離가 2000㎞에 達해 中國 首都 베이징 打擊이 可能한 稱性(擎昇) 巡航미사일度 開發해 實戰 配置했다. 臺灣軍은 最近 이런 미사일들을 運用하는 部隊를 最小 3個 創設했다. 臺灣軍은 中國軍이 侵攻할 境遇 中國의 主要 都市는 勿論 싼샤댐을 攻擊한다는 非常 計劃을 마련한 것으로 推定된다.

    注目할 點은 臺灣이 美國 本土에서 800名 規模로 編成되는 陸軍의 大隊 訓鍊을 美軍과 함께 2025年까지 實施한다는 것이다. 臺灣軍이 이 訓鍊을 하는 것은 美軍의 戰鬪技術을 習得해 自力으로 中國軍의 上陸作戰에 맞설 能力을 强化하기 위해서다. 臺灣軍은 美軍과 疏通을 强化하고자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의 링크(Link) 22를 美國으로부터 제공받을 豫定이다. 나토의 링크 22는 水上艦·潛水艦·航空機 等이 海上·數中·空中에서 探知한 標的 情報를 實時間 共有 및 電波하는 디지털 通信網이다. 臺灣은 美國의 全幅的인 支援과 自體 武器 開發 等을 통해 非對稱 戰力 强化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