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新東亞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매거진東亞 LIVE] 大韓民國, 87年 體制 넘어 未來로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4-04-1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曺國革新黨 바람, 이토록 거셀지 豫測 못 했다

    • 이·조 審判論, 政權 審判 프레임만 强化시켜

    • 尹 黨務 介入 땐 脫黨 要求 나올 것

    • 保守 再建 過程에 李俊錫 役割 있다

    [映像] 매거진東亞 總選 리뷰<1>



    윤석열 대통령. [동아DB]

    尹錫悅 大統領. [東亞DB]

    22代 總選 結果는 與小野大(與小野大)를 훌쩍 뛰어넘는 與小巨野(與小巨野)로 歸結됐다. 全體 300席 가운데 3分의 2 가까운 192席을 野圈이 차지했다. 執權與黨 國民의힘은 地域區에서 90席, 衛星政黨 國民衣未來가 比例代表 18席으로 總 108席 確保에 그쳤다. 特히 더불어民主黨은 21代 總選에 이어 22代 總選에서도 折半을 훌쩍 넘는 巨大 議席을 確保해 第1黨 地位를 鞏固히 했다. 민주당은 地域區에서 161席, 衛星政黨 더佛語民主聯合 比例代表 14席, 總 175席을 確保했다.

    22代 總選 突風의 主役은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創黨을 主導한 曺國革新黨이었다. 總選을 不過 37日 앞두고 創黨했음에도 比例代表에서 12席을 確保했다. 國民의힘 脫黨 後 改革新黨을 創黨한 李俊錫 代表는 京畿 華城乙에서 當選, 國會 入城에 成功했고, 比例代表로도 2席을 더 確保해 總 3席으로 院內 第4黨 地位를 차지했다. 李洛淵 前 總理가 主導한 새로운미래는 世宗甲에서 1席, 進步黨도 蔚山 北區에서 1席을 얻었다.

    22代 總選이 ‘與小巨野’로 結論 난 理由가 무엇이라고 보나.

    엄경영_ “3月 3日에 曺國革新黨이 創黨됐고, 以後 李鐘燮 濠洲大使가 任命됐다. 李鐘燮 大使 任命 消息이 傳해진 뒤 (旅券에) 否定的 報道가 쏟아져 나오기 始作했다. 22代 總選에 影響을 끼친 重大한 變數가 이때 發生했다. 3月 初 總選 結果를 豫測할 때만 해도 曺國革新黨 바람이 이렇게 거세게 불지 미처 豫測하지 못했다. 李鐘燮 論難과 曺國革新黨 突風이 맞물리면서 尹錫悅 大統領 審判으로 選擧가 흘러갔고 結局 民主黨 大勝, 曺國革新黨 包含한 거야 誕生으로 이어졌다.”

    유승찬_ “이番 總選처럼 판이 크게 출렁인 選擧가 없었다. 작은 變數로도 輿論이 宏壯히 출렁였다. 保守 進步로 兩分된 時代가 지나고 中道層의 範圍가 宏壯히 넓어졌다. 3月 初까지만 해도 민주당 ‘非命橫死’ 公薦 波動이 剛하게 作動했다. 그런데 ‘李鐘燮 事件’이 불거지면서 政權 審判 프레임을 길어 올렸다. 여기에 祖國革新黨 突風이 불면서 中道層이 選擧에 關心을 갖기 始作했고, 3月 末에는 選擧판 自體가 政權 審判 프레임으로 굳어졌다. 國民의힘은 戰略的으로 對應하지 못했다. 選擧 막판 李在明·祖國 이른바 이·조 審判論을 들고나왔는데, 오히려 政權 審判 프레임만 强化됐다. 2年 前 3·9 大選 때 尹錫悅 大統領 誕生에 一助했던 中途支持層은 勿論 一部 保守支持層조차 이番 總選에 野黨을 支持함으로써 政權審判論에 힘을 실었다고 볼 수 있다.”



    尹錫悅 政權이 國民의 審判을 받은 셈인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

    유승찬_ “300席 中 192席이 野黨인 巨野 誕生은 憲政史上 이番이 처음이다. 21代 總選에도 민주당이 壓勝했지만, 그때는 與黨으로 이긴 選擧였고, 이番에는 野黨이 됐는데도 많은 議席을 얻은 것은 意味가 다르다. 이番 總選에 選出된 國會議員 任期가 大統領 任期보다 더 길기 때문에 지난 2年처럼 大統領室이 黨보다 優位에 있는 垂直的 關係는 더는 有效하지 않다. 根本的인 國政 基調 轉換을 해내지 않으면 野黨뿐 아니라 與黨 內部에서부터 反撥이 나올 可能性이 크다. 只今 狀況을 尹 大統領과 政府가 深刻하게 認識하지 않으면 宏壯히 큰 困境에 處할 수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왼쪽).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 [홍태식 기자]

    엄경영 時代精神硏究所長(왼쪽). 유승찬 스토리닷 代表. [홍태식 記者]

    大統領과 가까운 사람 大部分 落選

    엄경영_ “이番 總選은 政權 審判보다 尹錫悅 大統領을 審判한 選擧다. 選擧 結果를 보면 尹 大統領과 가까운 사람이 大部分 떨어졌다. 忠南 公州·扶餘·靑陽 鄭鎭奭 候補, 大統領室 出身으로 京畿 용인갑에 出馬한 이원모 候補가 代表的이다. 그에 비해 尹 大統領과 角을 세웠던 李俊錫 改革新黨 代表, 안철수·羅卿瑗·尹相現 候補는 當選했다. 總選 過程에 尹 大統領이 參席한 民生討論會가 24番 있었다. 民生討論會 過程에 ‘大파 論爭’이 불거져 惡材로 作用하기도 했다. 總選 選擧運動 期間 中 있었던 復活節 禮拜에 尹 大統領과 한동훈 委員長이 서울 강동구 明聲敎會에 함께 參席해 禮拜를 보는 場面이 기억난다. 政權審判論을 避하려면 디커플링(脫同調化)해도 不足한 때에 함께 있는 모습을 演出한 것이다. 또 한 가지, 李鐘燮 臺詞가 濠洲에서 歸國했을 때 한동훈 委員長이 “이제 李鐘燮 大使 論難은 解消됐다”고 宣言하면서 ‘黨政은 원팀’이라고 强調한 것도 敗着이었다. 李鐘燮 大使 論難은 尹 大統領에 對한 審判 情緖가 깔려 있는 狀況에 그것을 일깨운 방아쇠 役割을 했다. 國民의힘을 支持했던 2030 一部가 政權 審判 隊列에 合流하는 契機가 됐다.”

    유승찬_ “總選 前 輿論調査에서 大統領 國政 遂行 支持率이 肯定보다 不定 評價가 一貫되게 20% 以上 높았다. 大統領의 傲慢과 不通에 對한 審判 選擧로 이뤄진 것이다. 그런데도 고비 고비마다 尹 大統領이 前面에 登場해 支持率을 갉아먹었다. 이종석 大使 任命으로 20席, 大破 論爭으로 20席은 잃었다.”

    이番 總選에 漢江벨트, 洛東江벨트, 半導體벨트 選擧 結果에 特히 關心이 쏠렸다.

    유승찬_ “漢江벨트와 半導體벨트에서는 代替로 政權 審判 基調가 維持됐지만 選擧 막판 불거진 김준혁 候補 막말 論難과 양문석 候補 便法 貸出 論難, 曺國 代表의 200席 主張으로 一部 保守 結集 現象이 있었다. ‘改憲 沮止線이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保守層 危機意識에 기름을 부은 게 文在寅 前 大統領 登板이었다. 特히 釜山·蔚山·慶南에서는 문재인 逆風이 불어 保守層 結集 現象이 나타났다. 萬若 總選이 一週日만 더 늦게 치러졌어도 只今의 選擧 結果와 다른 結果가 나올 수 있었다. 그만큼 與野가 熾烈한 接戰을 벌인 地域에서는 選擧 막판 保守 結集 現象이 나타났다.”

    與小巨野 狀況에서 尹錫悅 大統領은 3年 더 國政을 이끌어야 한다.

    유승찬_ “講書區廳長 敗北 以後 國政 基調 轉換을 剛하게 要求받았지만 大統領은 別로 달라지지 않았다. 國民은 物價 問題나 經濟政策도 보지만, 더 重要하게는 國民의 마음을 理解하고 共感하려고 努力하느냐 하는 態度를 본다. 靑瓦臺를 용산으로 옮긴 理由가 疏通을 强化하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初期에 도어스테핑을 하다가 中斷한 以後 1年 넘게 記者會見을 한番도 하지 않았다. 그런 모습에 國民이 絶望하는 것이다 더욱이 任期 2年이 다 되도록 野黨 代表를 만나지 않은 첫 番째 大統領이다. 우리나라 大統領은 特定 陣營이나 政派의 大統領이 아니다. 大統領에 就任하는 瞬間 國民의 大統領이 돼야 하는데, 그런 努力을 하지 않는 것으로 비쳐 國民 마음을 얻지 못하고 있다. 國政 基調 轉換의 象徵的 포인트는 李在明 代表를 만나는 것이다. 한덕수 總理가 辭意를 표했는데, 後임을 누구로 할 거냐도 重要하다. 尹 大統領이 앞으로 3年 남은 任期 동안 國家를 위해 獻身하려면 野黨과의 協治는 選擇의 問題가 아니다. 반드시 해야 할 必須的 일이 됐다. 大統領이 國政 基調 轉換을 하지 않으면 國民의힘 內部, 保守陣營 內部에서부터 大統領에 對한 壓迫이 始作될 것이다.”

    嚴 所長은 尹 大統領이 國政 基調를 轉換할 것으로 豫想하나

    엄경영_ “總選 結果가 나온 後 가장 궁금한 地點이 大統領이 果然 變할 수 있느냐다. 우리 國民이 바라는 大統領像이 있다.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主人公 故(故) 이선균 俳優의 모습이 그것이다. 이따금 精神的·物質的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主로 힘들고 어려운 生活을 꾸려나가는 이지안(아이유 分)의 얘기를 꾸준히 들어준다. 高度化된 韓國 社會에서 大統領 한 사람이 民生 問題를 解決할 수는 없다. 解決하지는 못해도 國民의 목소리를 듣고, 따뜻하게 손이라도 잡아주려는 努力을 보여야 한다. ‘나의 아저씨’에서 이선균 俳優가 했던 役割을 우리 國民은 大統領에게 期待한다. 多情한 눈빛, 따뜻한 손길, 선량한 表情이 大統領이 國民에게 보여야 할 가장 重要한 德目인데, 그러지 못했던 것이 이番 總選이 大統領 審判으로 흐른 理由가 아닌가 싶다. 尹 大統領은 于先 두 가지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 첫째는 李在明 代表, 曺國 代表, 李俊錫 代表를 만나야 한다. 여럿을 불러 한꺼번에 만나는 게 아니라 一帶一路 긴 時間을 割愛해서 野黨의 協助를 求할 수 있는 雰圍氣를 만들어야 한다. 한덕수 總理 後任을 國會에서 인준받으려면 野黨이 同意할 수 있는 人物이 아니면 안된다. 그뿐만 아니라 龍山 大統領室 參謀나 腸·次官들도 마찬가지다. 大統領이 國民의 信賴를 回復할 수 있는 첫 番째 措置가 바로 野黨 代表를 만나는 일이다.”

    國民 信賴 回復 위한 첫 番째 措置 ‘領袖會談’

    유승찬_ “檢察 政權은 ‘自身들이 가장 똑똑하다’고 여기는 것 같다. 그런데 過去 軍事政權 時節에도 各 分野 人材를 찾아 쓰려고 努力했다. 이番 總選 過程을 보면 戰略도 뭣도 없는 完全 허당 政權이란 생각이 든다. 假令 總選을 코앞에 두고 YTN 社長은 왜 任命하나. 國民에게는 엄청난 言論統制 政策으로 읽혔다. 中道層뿐 아니라 保守層도 民主主義的 自由 價値에 宏壯히 敏感한데, 그런 분들의 逆鱗을 건드린 것이다. 龍山 大統領室 內部에 레드팀이 全無하다는 것이 이番에 如實히 드러났다. 有能한 人材보다 말 잘 듣는 사람만 쓰고 있는 것 아니냐는 認識이 생겨났다. 總選 以後 이 같은 基調를 維持한다면 훨씬 더 强力한 抵抗에 直面할 수 있다. 嚴 所長께서 野黨 代表를 만나야 한다고 하셨는데, 李在明·祖國 代表뿐 아니라 李俊錫 代表도 一對一로 만날 必要가 있다. 野黨 代表를 連鎖的으로 만나 疏通하고 그 意見을 國政 基調에 反映하려는 努力을 해야만 성난 民心을 조금이라도 달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總選 以後 한동훈 非對委員長 辭退로 執權與黨 國民의힘 指導部 空白 事態가 招來됐다.

    엄경영_ “이番 總選 慘敗 原因 中 하나가 大統領의 黨 掌握 試圖였다. 只今까지 國民의힘 黨代表가 여섯 番 바뀌었다고 하지 않나. 李俊錫 代表 쫓아낸 後 黨代表는 全黨大會를 거치긴 했지만 事實上 大統領이 임명한 거나 마찬가지였다. 大統領과 與黨이 垂直的 構造가 되면서 活力이 없는 좀비 같은 組織이 되고 말았다. 그런 點에서 尹 大統領은 앞으로 黨務에서 손을 떼야 한다. 한동훈 非對委員長 辭退로 管理型 非對委를 거쳐 全黨大會를 치를 可能性이 큰데, 次期 指導部가 構成되는 過程에 尹 大統領이 介入해서는 안 된다. 國民의힘 스스로 리더십을 確保해서 不足한 部分을 채워 地方選擧와 次期 大選을 準備할 수 있도록 놔둬야 한다. 그러지 않고 不當하게 介入하려고 試圖하면 脫黨 얘기가 나올 수도 있다. 尹 大統領이 해야 할 여러 일이 있지만 黨政 關係에서만큼은 一切 손을 떼야 한다.”

    유승찬_ “大統領이 앞으로 黨務에 介入하기 어려울 거다. 羅卿瑗·安哲秀·劉承旼 세 사람이 次期 黨代表로 擧論되는데, 세 분 모두 長點과 短點이 뚜렷한 분들이다. 只今의 危機를 克服해 낼 强力한 리더십을 갖고 있느냐에는 疑問이 있다. 이番 總選에 李俊錫 改革新黨 代表는 選擧 敎科書에 실려도 좋을 만큼 宏壯히 模範的 캠페인을 했다. 保守 再編 過程에 李俊錫 代表 役割이 있을 것이다. 國民의힘 選擧 不幸은 李俊錫 代表를 쳐내는 데서 始作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런 點에서 거기서 다시 始作해야 한다. 世代 갈라치기, 젠더 葛藤 誘發 等은 리더로 成長하는 데 制約이 될 수 있지만 保守 陣營 全體的으로 李俊錫은 宏壯히 큰 資産이다. 李俊錫 代表도 省察해야 하지만, 保守 再編, 國民의힘 再編 過程에 李俊錫 代表가 이뤄낸 成果를 繼承하고 擴張하는 方向에서 리더십을 다시 세워야 한다.”

    曺國, 鮮明性 競爭에서 優位에 설 것

    ‘非命橫死’ 公薦 論難 때만해도 總選 展望이 어두웠는데, 結果的으로 민주당은 이番 總選에 大勝을 거뒀다.

    엄경영_ “巨野가 192席 大勝을 거뒀지만 이番 總選은 韓國 政治의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준 選擧다. 李在明 代表는 司法 리스크 入口로 막 들어가는 狀況이고, 祖國 代表는 司法 리스크 한 中間에 있는 사람 아닌가. 한 外信 記者는 犯罪 嫌疑가 있거나 裁判에서 有罪를 받으면 政治的으로 再起할 수 없는데, 韓國에서는 總選에 出馬하고 當選하더라며 韓國 政治를 理解할 수 없다고 얘기하더라. 李在明 代表와 曺國 代表의 華麗한 登場은 尹 大統領 審判論에 따른 反射利益일 뿐 바람직한 結果는 아니다. 李在明과 祖國 두 사람은 本格的 競爭 體制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比例代表 投票에서는 祖國革新黨이 湖南에서 相當한 隔差를 두고 1位를 차지했다. 湖南에서는 祖國革新黨이 1黨이나 마찬가지다. 이番 總選을 契機로 曺國 代表의 次期 支持率도 持續的으로 上昇할 可能性이 크다. 曺國 代表의 支持率이 上昇하면 李在明 代表가 守勢에 몰릴 可能性이 있다. 李在明 代表는 總選 大勝에도 不拘하고 오히려 各種 리스크에 露出돼 있다. 尹錫悅 政府 初盤에 野黨이 國政에 발목을 잡아도 國民은 크게 問題 삼지 않았다. 그런데 앞으로는 다르다. 多數 議席을 가진 민주당 立場과 態度에 앞으로 國政 運營이 左右될 公算이 크다는 點에서 國民은 政府뿐 아니라 민주당 對應을 一一이 눈여겨볼 可能性이 크다. 總選 大勝이 오히려 地方選擧와 次期 大選에 不利하게 作用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 하나 李在明 代表는 祖國 代表와 鮮明性 競爭을 벌여야 한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 李在明 代表와 曺國 代表 모두 强性 支持層 위에 올라탄 狀態다. 總選 다음 날 象徵的 事件이 하나 있었다. 曺國 代表가 大檢 앞에 가서 ‘김건희 女史 拘束하라’고 要求했다. 政權과 싸우길 願하는 强性 支持層 要求로 인해 李在明 代表와 曺國 代表가 끝없는 鮮明性 競爭에 突入할 可能性이 있다. 그렇게 되면 大韓民國 國政은 더 꼬이게 될 수 있다. 李在明 代表는 그 같은 리스크를 털어내고 國政 運營의 한 軸으로 責任 있는 指導者로 거듭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試驗臺 위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승찬_ “민주당이 크게 勝利한 選擧 結果가 나왔음에도 李在明 代表가 愼重하고 淡淡한 態度를 維持한 것은 意味가 있다. 曺國 代表와 不可避하게 野黨으로서 鮮明性 競爭을 벌일 수 밖에 없겠지만, 司法 리스크에도 不拘하고 大權에 對한 欲望을 갖고 있는 李在明 代表는 祖國 代表와 立場이 다를 수 밖에 없다. 秩序 整然하면서도 支持層의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苦心할 수밖에 없다. 巨大 議席을 갖고 있는 민주당은 政府와 與黨의 國政 運營에 反對만 할 수는 없다. 大韓民國 未來에 對해 어떤 解法을 내놓을 것인지 苦悶하지 않을 수 없는 狀況이다. 政治的 有不利나 鮮明性 競爭의 誘惑을 이겨내고 國家의 未來를 걱정해야 할 때다. 그런 指導者가 次期 大選에 選擇을 받을 公算이 크다.”

    柳 代表는 “‘與小巨野’ 狀況을 맞아 大韓民國 未來를 위해 政治的 想像力을 發揮할 必要가 있다”며 權力構造 改編을 包含한 ‘改憲’이 하나의 代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尹錫悅 大統領 任期는 2027年 5月 9日까지이고, 2026年 6月에 地方選擧가 치러진다는 點에서 地方選擧 때 改憲 國民投票를 하고, 바뀐 憲法에 따라 次期 大統領을 選出하자는 것.

    “尹錫悅 大統領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1987年 體制를 넘어서는 ‘改憲’을 決斷하는 것이다. 任期를 줄여서라도 改憲을 통해 7共和國을 열겠다고 決斷하는 것이다. 大韓民國 未來를 위한 그 같은 論議를 只今 始作해야 한다.”



    2024 總選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投票 抛棄는 ‘나’ 아닌 ‘남’ 決定대로 사는 것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