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治의 悲慘한 現實, 市民의 自業自得이다|신동아

政治의 悲慘한 現實, 市民의 自業自得이다

[金世淵의 다른 觀點] 世界觀의 交替, 人間 中心 時代 마감해야

  • 金世淵 前 國會議員

    入力 2024-04-13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成長期 以後 맞이한 超高速 老化

    • 悲慘한 政治 現實, 우리의 自業自得

    • 持續 可能하고 공정한 世界의 條件

    • 黑白 二分法 아닌 總天然色의 視角

    • 낡은 觀念의 奴隸에 未來 맡겨서야

    4월 1일 경기 안양시 동안구 한 인쇄업체에서 직원들이 인쇄된 제22대 총선 투표용지를 분류하고 있다. [뉴스1]

    4月 1日 競技 안양시 동안구 한 印刷業體에서 職員들이 印刷된 第22代 總選 投票用紙를 分類하고 있다. [뉴스1]

    뭔가 尋常찮다. 우리가 알던 世上이 아닌 것 같다. 왜 이럴까. 한 時代가 저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反面 다음 時代는 아직 동트지 않은 것 같다. 짧게는 産業革命 以後부터, 길게는 人類 歷史가 記錄된 以後부터 現在까지 이어진 歷史의 챕터가 넘어가고 있다고 想像하고 現實을 보자. 制度, 國家 또는 文明 같은 巨大하고 抽象的 構造物도 만들어질 當時의 問題意識, 問題 解決 能力, 整合性, 完結性이 環境 變化에 맞춰 끊임없이 손질돼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疲勞와 矛盾이 累積돼 언젠가는 壽命이 다해 崩壞하고 만다. 이 過程에서 새로운 體制와 秩序를 맞이하는 것은 歷史의 攝理라 할 수 있다.

    只今 우리 社會가 안고 있는 問題를 살펴보자. ① 政治의 軌道 逸脫, 中道統合的 政治人들의 絶滅 事態, 良心과 廉恥의 失踪, 低質化, 相互 惡魔化, 憤怒와 復讐의 化身 사이의 對決 構圖 固着 ② 行政의 保身主義, 選民意識, 昇進 至上主義 ③ 法院, 檢察, 警察 等 法秩序 維持 및 守護 機關의 派黨火, 政治化 ④ 自身의 國家를 스스로 攻擊하는, 自家免疫疾患이 돼버린 듯한 左派 勢力 ⑤ 極端的 유튜브 채널에 洗腦되고 世上 바뀐 줄 모른 채 忠誠을 받아줄 다음 君主를 찾아 헤매는 保守 勢力. ⑥ 헤아릴 수 없을 程度로 다양한 直譯 分野에서 鞏固化된 旣得權과 그 城壁 바깥에서 固辭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 世界史의 奇跡이라는 超高速 成長을 成就한 國家에서 成長期 以後에 맞이하는 超高速 老化의 結果라고 볼 수 있다.

    萬若 只今 時期가 文明 自體가 달라지는 大轉換期라면 어떨까. 興宣大院君의 鎖國政策 事例를 擧論할 必要도 없다. 大轉換期에 過去 패러다임에 오래 갇혀 있을수록 自身과 後孫의 運命을 더욱 悲慘하게 만들 것이다. 王을 向해 象徵的인, 窮極的인 責任을 물을 수 있는 王國과는 달리 市民이 主權者인 共和國에서는 그 責任을 市民 스스로 져야 한다. “나 나름대로 熱心히 살았는데 왜 나한테 뭐라 그래?” 留意 抗辯은 無意味하다. 法에서는 無知에 對한 責任을 스스로 진다. 政治에서도 無關心과 無爲의 結果에 對한 責任을 主權者 스스로 져야 한다. 오늘날 大韓民國의 經濟社會的 與件 惡化는 適時에 必要한 課題를 遂行하지 않은 政治人과 公務員의 責任이다. 그런데 共同體 運命을 左右하는 最終 意思決定 領域인 政治의 悲慘한 現實은 有權者·市民·主權者, 卽 우리의 自業自得이다.

    신본주의에서 人本主義로

    이 連載의 첫 番째 글에서 主張했듯이 모든 것에는 壽命이 있다. 壽命이 다하면 終末을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이 成熟한 姿勢다. 그렇다고 해서 自暴自棄하듯 그저 終末로 끝내자는 얘기가 아니다. 새로운 誕生에 對한 對備를 徹底히 하는 것이 成熟한 市民主權者, 아니 살아 있는 人間으로서의 더욱 올바른 姿勢일 것이다. 다가올 世上을 앞두고 무엇을 어떻게 對備해야 할까. 바로 答하기 쉽지 않은 問題다. 그럼 暫時 過去를 돌아보자.

    歷史 속에서 哲學과 思潮는 世界에 對한 人間의 理解, 그리고 技術과 社會의 變化에 따라 進化해 왔다. 신본주의가 支配하던 中世 時代에는 神에 對한 믿음이 社會와 文化의 中心을 이뤘다. 따라서 基督敎 神學이 모든 知識과 삶의 領域에서 絶對的 權威를 行使했다. 實은 人間이 解釋하고 傳達했지만 名目上으로는 神의 뜻과 世界觀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人間과 世上에 對한 理解가 宗敎的 텍스트와 敎理에 依해 左右됐다. 敎會는 知識과 道德의 最終 解釋者로 기능했다.



    르네상스 時期에 접어들면서 古代 그리스와 로마의 文學, 藝術, 哲學이 再發見됐다. 이로 인해 人間의 價値와 潛在力에 對한 새로운 關心이 생겨났고 이는 漸次 人間의 理性을 中心으로 한 人本主義 思想으로 發展했다. 人本主義 學者들은 人間 理性의 能力을 重視하며 科學的 探究와 批判的 思考를 통해 世界를 理解하려는 試圖를 擴大했다. 이러한 變化는 科學革命의 基盤을 마련했으며, 特히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宇宙論은 敎會의 地球中心說과 對立돼 異端으로 規定되고 彈壓받았다.

    르네상스 時代의 人本主義 出現에 決定的 役割을 한 事件 中 하나는 구텐베르크의 印刷術 發明이었다. 知識과 情報의 大衆化가 可能해지면서 以前에는 敎會와 貴族이 獨占하던 知識을 大衆에게 폭넓게 傳達할 수 있게 됐다. 印刷術의 發明과 擴散은 敎會의 權威에 挑戰하는 다양한 思想과 文獻의 流通을 可能하게 해 人本主義 思想이 廣範圍하게 擴散했다. 또한 다양한 學問 分野에서 探究가 活潑해지며 近代 科學과 民主主義, 個人의 自由와 權利에 對한 새로운 理解로 이어졌다.

    신본주의에서 人本主義로 轉換하는 過程은 敎會와 權威 있는 宗敎機關의 抵抗을 받았다. 이러한 抵抗은 새로운 思想과 科學的 發見이 旣存의 宗敎的 敎理와 衝突하기 때문에 必然的으로 發生할 수밖에 없었다. 人本主義의 負傷은 敎會의 絶對的 權威에 對한 挑戰으로 이어졌고, 이는 宗敎改革과 같은 重大한 社會的 變化를 觸發했다. 그렇게 한 時代가 마무리되고 새로운 時代가 열렸다.

    그렇게 우리는 人間 中心의 世界觀을 基本으로 하는 휴머니즘 時代를 살아가고 있다. 化石燃料의 過剩 消費로 氣候危機를 맞아 旣存의 人間 中心 世界觀, 機械論的 世界觀으로는 地球에서 持續 可能한 方式으로 살아가기 어렵다는 認識이 擴散했다. 이에 따라 生態論的 世界觀으로 轉換하려는 努力이 이어지고 있으나 생각만큼 行動이 잘 따르지는 못하고 있다.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린 2월 28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E&의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를 관람하고 있다. [바르셀로나=사진공동취재단]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린 2月 28日(現地 時間)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非我 展示場을 찾은 觀覽客들이 E&의 人工知能(AI)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를 觀覽하고 있다. [바르셀로나=寫眞共同取材團]

    다음 時代에는 어떤 觀點으로 世界를 바라보고 理解해야 할까. 指向點은 크게 다르나 各各 20世紀 後半, 21世紀 初盤에 登場한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의 槪念에 對해 알아보자.

    트랜스휴머니즘은 人間의 物理的, 認知的 限界를 科學技術을 통해 넘어서려는 思想이다. 이 運動의 核心은 人間의 生命을 延長하고, 知的 能力을 向上하며, 一般的인 人間의 經驗을 넓히는 것에 焦點을 맞춘다. 具體的으로는 遺傳工學, 나노技術, 人工知能과 같은 分野에서 革新을 통해 疾病을 克服하고, 老化 過程을 늦추며, 人間의 知能을 向上할 可能性을 摸索한다. 트랜스휴머니즘의 支持者들은 트랜스휴머니즘이 人間의 運命을 自然이 아닌 우리 스스로의 손으로 決定할 수 있다고 보며, 技術 進步를 통해 人間 本然의 限界를 넘어서는 것이 可能하다고 主張한다. 그리고 이러한 變化가 人類에게 가져올 倫理的·社會的 影響에 對해서도 深度 있게 苦悶하며 새로운 倫理的 質問을 던진다.

    例를 들어 모두에게 公平하게 技術的 惠澤이 提供될 수 있을까. 技術이 人間의 正體性에 어떤 影響을 미칠까. 이러한 質問은 트랜스휴머니즘 思想이 直面한 重要한 課題다. 그것은 우리가 어떤 未來를 그려나갈지, 人間으로서 우리의 限界를 어디까지 넓힐 수 있는지에 對한 質問을 던진다. 反面 技術 進步에 힘입어 人間의 壽命이나 能力을 極大化하는 方向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人間中心性이 大幅 强化되는 結果로 이어질 憂慮가 있는 點을 記憶하자.

    포스트휴머니즘은 人間 中心의 思考方式을 넘어 人間과 技術, 自然 사이의 境界를 새롭게 바라보는 觀點이다. 이 思想은 人間이 唯一한 主體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우리 周邊의 모든 存在들과의 關係를 重視한다. 人間뿐만 아니라 動物, 植物, 甚至於 人工知能과 같은 非人間的 存在들도 尊重의 對象이 된다.

    이런 포스트휴머니즘 視角에서는 人間과 自然, 技術이 서로 緊密하게 連結돼 있으며, 이들 사이의 相互作用을 통해 새로운 可能性이 열린다고 본다. 포스트휴머니즘은 技術 發展이 우리 社會와 文化, 甚至於 우리의 正體性에 어떤 意味를 갖는지 探究한다. 例를 들어 人工知能이나 로봇과 같은 技術이 人間의 일을 代身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勞動’을 어떻게 定義하고 價値를 附與할 것인지에 對한 質問을 던진다. 또한 人間이 아닌 다른 存在들의 權利와 價値를 어떻게 認定하고 尊重할 것인지에 對한 苦悶도 必要하다.

    포스트휴머니즘的 觀點은 人間과 自然, 主體와 客體, 文化와 自然 等을 區分하는 傳統的 二分法 世界觀에 挑戰狀을 내민다. 人間이 地球 生態系에서 遂行하는 役割을 새롭게 苦悶하게 만든다. 人間과 非人間, 自然과 技術이 서로 影響을 주고받는 複雜한 네트워크 속에서 조화롭게 共存할 수 있는 解答을 摸索한다. 結局 포스트휴머니즘은 우리가 살고 있는 世界를 多角度에서 바라보게 만든다. 그 속에서 人間의 位置를 再考하게 하며, 모든 存在와 關係를 새롭게 設定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單純히 人間 삶의 質을 向上하는 것을 넘어선다. 더 넓은 生態系와 조화로운 共存을 追求하는 데 있어 重要한 思想的 基盤이 된다.

    自然과 機械와의 同等 共存

    蒸氣機關, 內燃機關 時代를 지나 人類 歷史 進步의 다음 段階로 나아가는 時點에서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이 重要한 열쇠가 되는 理由는 여기에 있다. 一見 서로 矛盾 關係에 있는 두 가지 哲學的 槪念을 理解하고 辨證法的으로 結合해 새로운 世界觀을 提示하는 것은 우리 時代의 重要한 課題가 될 것이다.

    두 槪念은 人間의 物理的·知的 限界를 超越하려는 欲求와 人間中心的 思考에서 벗어나 다른 存在들과의 關係를 再正立하려는 試圖를 바탕으로 한다. 現在 우리가 直面한 다양한 危機는 技術的 解決策만으로 克服할 수 있는 範圍를 넘어서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랜스휴머니즘의 技術的 進步와 포스트휴머니즘의 哲學的 洞察을 結合해 人間이 다른 種과 自然 그리고 技術과의 關係를 再構成하는 것이 必要하다.

    우리가 直面한 危機는 氣候變化, 生物多樣性의 減少, 資源 枯渴, 社會的 兩極化 等 多樣하다. 이러한 危機는 人間의 活動이 自然에 미치는 影響과 密接하게 聯關돼 있다. 트랜스휴머니즘은 이러한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科學技術의 發展을 積極 活用해 人間 壽命을 延長하고 知的 能力을 向上하며 持續可能한 方式으로 自然 資源을 利用할 수 있는 方法을 摸索한다. 反面 포스트휴머니즘은 人間과 非人間, 自然과 技術 間의 境界를 解體하고 새로운 關係의 可能性을 探索한다. 이는 人間이 自然을 비롯한 다른 存在들과 어떻게 共存할 수 있을지, 技術이 人間과 自然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에 對한 깊은 省察을 要求한다. 具體的으로 生態系와 調和를 이루는 都市計劃, 持續 可能한 生産 및 消費 패턴, 다른 種과의 共存을 尊重하는 倫理的 基準의 定立 等이 包含될 수 있다.

    이러한 接近은 現在 우리가 直面한 危機를 克服하는 데 쓰일 뿐 아니라 人間이 다른 種과 自然, 技術과 調和를 이루는 方向으로 發展하는 데 必須的이다. 따라서 우리는 技術 發展을 積極 追求하는 同時에 그것이 人類와 自然, 다른 存在들과의 關係에 어떤 意味를 갖는지 깊이 省察할 必要가 있다. 이를 통해 眞情으로 持續 可能하고 공정한 世界를 向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살펴본 다음 다시 한番 우리를 掩襲하고 있는 現實을 돌아보자. 우리는 問題를 제대로 診斷하고 있는가. 過去의 原因이 累積돼 現在 나타난 問題들에 對한 解決策을 이미 다가온 未來를 위해 내놓아야 한다. 實은 앞선 時代의 固定觀念에 얽매인 채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疑心해 볼 必要가 있다.

    우리 忍耐心이 限界에 到達했다

    인구 소멸로 폐교된 경북의 한 중학교 분교. [전영한 동아일보 기자]

    人口 消滅로 廢校된 慶北의 한 中學校 分校. [전영한 동아일보 記者]

    黑白 二分法 構圖로 世上을 보면 單純해서 便利하다. 그러나 原理主義와 根本主義에 빠져 非現實的·時代錯誤的 解法을 내놓거나 複雜 다양한 觀點을 受容하지 못해 끝없는 鬪爭의 惡循環에 빠질 수 있다. 黑白이 아니라 總天然色으로, 眞僞의 絶對的 區分이 아니라 程度의 相對的 差異로, 스펙트럼 上의 分布로 世上을 보며 妥協할 準備를 하자. 低出産 現象이 深刻하다고 사람의 머릿數를 채우기 위해 移民 開放으로 問題를 解決하겠다는 發想은 近視眼的·單細胞的 解法이 될 것이다. 人口가 急減하는 渦中에 地方 消滅의 運命을 避하기는 어렵다. 모두 다 예전 모습대로 살려내는 것은 不可能하다. 國土 圈域別 據點 役割을 擔當할 廣域市라도 살려내는 果敢한 選擇과 集中이 必要하다.

    勞動과 雇傭 卽 所得이 蒸發하는 社會에서 人間은 어떻게 生計를 維持하고 어디에서 삶의 意味를 찾을 것인지, 이때 肉體勞動과 知識勞動을 分擔할 機械人間(人工知能과 로봇)들과 情緖的 交感을 나눌 伴侶動物들과는 어떻게 조화롭게 共存할 수 있을지 眞摯하게 苦悶해야 한다. 크게 誇張하면 우리는 불타기 始作한 地球에 살고 있다. 앞으로 生命 維持에 必須인 空氣와 물을 安定的으로 確保·供給할 方案을 準備해야 한다. 그리고 海水面 上昇에 따른 海岸線 變更에 對備해야 한다.

    地球 地表面에서 主로 生活해 온 人間의 活動 領域이 크게 宇宙空間과 假想世界로 擴張될 것이다. 活動 領域의 擴張과 交通手段의 發達이 이뤄질 때 國際秩序가 크게 再編된다. 宇宙 開拓 레이스가 始作되는데 이에 對한 準備를 하고 있는가. 生成型 人工知能 時代의 本格 到來와 함께 人間의 삶은 只今의 携帶電話 端末機 畵面 次元을 넘어 沒入度가 훨씬 强化된 假想世界 속으로 急激히 옮겨갈 展望이다. 視覺, 聽覺 以後에는 觸角, 嗅覺이 結合돼야 假想世界 속에서 現實感이 極大化할 것이다. 이 過程에서 많은 機會가 만들어질 것이다.

    한 時代가 마무리될 때 그 마감의 모습이 大槪 아름답지 못할 可能性이 높다. 自然災害, 疾病, 戰爭, 또는 革命의 形態가 되기 쉽다. 只今의 國家가 壽命을 다해 간다면, 우리는 다음 國家를 미리 準備해 둘 必要가 있다. 實存하는 個人들이 살아가는 이 社會를 위해 國家를 交替하는 것이다. 이것은 反逆이 아니라 未來를 위한 忠實한 準備 過程이다. ‘슬로모션 革命’이라 이름 붙여도 좋고 붙이지 않아도 좋다. 그렇게 해서 30~50年 後에 새로운 나라가 만들어지면 最善이고 만들어지지 않아도 좋다. 只今의 問題가 무엇인지, 이를 爲해 導出된 問題 解決 方法이 過去 패러다임에 根據한 退行的 形態認知, 새로운 環境 變數를 勘案해 다가올 世上에 맞게 設計된 것인지를 綿密히 살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그 社會 構成員들이 치러야 할 物理的·經濟的·精神的 苦痛과 費用, 滿足과 效用 사이의 隔差는 가늠할 수 없을 程度로 클 것이다.

    現在도 理解하지 못하는 낡은 觀念의 奴隸들에게 未來 設計를 맡겨서는 困難하다. 人間은 大槪 追憶에 빠져 自己 젊은 時節의 方式이 最善이라 생각하는 認知的 限界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의 忍耐心이 限界에 到達했다. 새로운 世上의 設計는 다음 世代에 맡기고 이 世上이 어떤 世上인지 理解 못하는 者들은 제발 이쯤에서 그치고 물러날 줄 알기를 바란다.

    *이番 號로 ‘金世淵의 다른 觀點’ 連載를 마칩니다. 旣成과 다른 視角에서 每番 重要한 어젠다를 提示해 온 筆者와, 그間 聲援해 준 愛讀者 여러분께 眞心으로 感謝드립니다.

    金世淵
    ● 1972年 出生
    ● 서울대 國際經濟學科 卒業
    ● 第18·19·20代 國會議員
    ● 汝矣島硏究院 院長
    ● 國會 保健福祉委員會 委員長
    ● 著書 : ‘리셋 大韓民國’(共著)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