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只今, 景氣 民心 “一山이 民主黨 뽑는 洞네라고요?”|신동아

只今, 景氣 民心 “一山이 民主黨 뽑는 洞네라고요?”

[22代 總選_勝負 결정짓는 最前線 42곳, 只今 民心]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4-04-06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盆唐 再建築 잘 해낼 사람 뽑아야죠

    • 安養은 집만 빼면 만족스러운 곳

    • 國民의힘 ‘갔다 온’ 李彦周 運命은?

    • 民主黨 싹쓸이한 水原, 이番에는…

    • 果川은 保守, 儀旺은 進步가 强해

    • 秋美愛, 河南에서 金배지 달까

    • 地域 發展에 眞心인 사람 찾아요

    京畿道는 大韓民國에서 人口가 가장 많은 도이자 廣域自治團體다. 行政安全部가 集計한 住民登錄人口現況에 따르면 2月 基準 京畿道 人口는 1363萬9616名으로 1400萬 名에 肉薄한다. 서울市 人口 938萬6705名보다 400萬 名 가까이 많은 數値다.

    2020年 21代 總選에서 더불어民主黨은 53.9%의 得票率을 올리고 51席을 가져갔다. 國民의힘 前身인 未來統合黨은 이보다 12.8%포인트 낮은 得票率 41.1%에 7席을 얻은 데 그쳤다. 2022年 6月 地方選擧에서는 傳貰가 逆轉돼 國民의힘 團體長 候補에게 勝利를 안긴 곳이 눈에 띄게 늘었다. (민주당 9席, 國民의힘 23席)

    4·10 總選에서는 果然 어느 쪽이 웃을까.

    “一山이 다른 1期 新都市보다 低評價된 건…”

    “一山은 民主黨에서 아무나 나와도 뽑아주는 洞네라는 꼬리票가 붙은 지 오래됐어요. 대충 計算만 해봐도 12年은 된 것 같아요. 그 12年 동안 一山은 다른 1期 新都市와는 比較가 안 될 程度로 價値가 저평가되는 受侮를 겪었어요. 이番에 바꾸지 못하면 未來를 壯談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京畿 高陽市 一山東區 鼎鉢山驛에서 만난 40代 主婦 金某 氏는 “總選을 앞두고 地域 民心을 살피러 왔다”고 말을 걸자 이렇게 吐露하며 목청을 높였다. 金 氏는 “周邊의 雰圍氣도 예전과는 좀 다르다”며 “이미 臨界點을 넘어 이제는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危機感을 느끼는 듯하다”고 傳했다. 같은 곳에서 만난 30代 主婦 鄭某 氏도 “變化가 必要한 時點”이라고 꼬집었다. 鄭 氏는 이番에 選擧區가 高陽乙에서 高陽丙으로 바뀐 백석동 住民이다.



    “大統領選擧에서 민주당을 支持하면서도 나라를 바꿔야 한다는 생각에 尹錫悅 候補를 찍은 知人을 여럿 봤어요. 特히나 내가 사는 洞네는 高陽乙 地域區 한준호 議員이 本人의 政治的 基盤인 德陽區 票心을 의식한 나머지 대놓고 無視한 곳이에요. 住民들 입에서 ‘우리는 지난 4年間 地域區 議員이 없는 孤兒였다’는 怨聲이 나올 程度였죠.”

    食寺洞을 除外한 一山東區 全體와 一山西區의 一山2棟이 高陽丙에 屬한다. 高陽丙은 고양시 選擧區 4곳 中 保守 性向이 剛한 곳으로 꼽힌다. 地下鐵 3號線이 지나는 장항동과 마두동은 中心 商圈이 자리해 流動 人口가 많다. 鼎鉢山洞은 高級 單獨住宅이 마을을 이룬 富村이다. 坡州와 隣接한 고봉동度 都農複合 地域이라 洑水稅가 센 便이다. 一山新都市 北쪽 宅地地區에 자리한 中山洞과 풍산동은 相對的으로 進步 性向이 짙다. 地域 內 일자리가 不足해 서울로 出退勤하는 市民이 많은 베드타운이다.

    一山新都市 住民은 大衆交通으로 地下鐵 3號線과 廣域버스, 풍산동·백석동·一山1棟 市民은 首都圈 鐵道 京義중앙線을 主로 利用한다. 自家用 乘用車로 서울까지 논스톱으로 가는 자유로가 隣接해 있지만 道路가 막혀 出退勤 時間에는 人氣가 없다. 一山新都市를 貫通하는 地下鐵 3號線도 一山 대화역에서 出發해 서울 外郭 地域을 돌아야 中心部로 進入할 수 있어 京義中央線보다 選好度가 떨어진다. 京義中央線은 다른 路線으로 換乘하기도, 서울 中心部로 進入하기도 便한 것이 長點. 問題는 京義中央線의 配車 間隔이 긴 데 있다.

    마두동에 사는 30代 會社員 李某 氏는 “분당이나 安養에 비해 劣惡한 大衆交通網이 一山의 價値를 떨어뜨린 要因”이라고 指摘했다. 李 氏는 “出退勤 時間帶 配車 間隔을 10分 以內로 줄이고 急行 運行을 늘려야 大衆交通으로서 제몫을 할 수 있다. 配車 間隔이 더 촘촘해지지 않으면 GTX 路線을 利用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낡은 都市를 整備하는 再建築事業과 企業 誘致를 통한 直走近接 問題도 解決이 時急하다. 育兒와 일을 竝行하는 主婦 鄭某 氏는 “現在 一山의 當面 課題를 얼마나 理解하는지, 이를 解決할 意志와 現實的 플랜을 가지고 있는지를 考慮해 투표하겠다”고 밝혔다.

    이기헌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종혁 국민의힘 후보.

    이기헌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김종혁 國民의힘 候補.

    現役 홍정민 議員을 꺾고 本選에 오른 이기헌 민주당 候補(前 大統領民政祕書官)는 “莫大한 豫算이 드는 京義線 鐵道 複線化 없이도 京義中央線 配車 間隔을 줄일 수 있다. 龍山에서 鐵道 分配機를 Y字로 만들어 京義中央線과 신분당선을 連結하면 增車가 可能하다”는 解決策을 提示했다. 國民의힘은 一山에서 오래 살아 地域에 對한 理解가 높은 言論人 出身 김종혁 黨協委員長을 候補로 세웠다. 金 候補는 “政府, 고양시와 協力해 高陽丙 住民의 宿願인 再建築과 메가시티 서울 編入 問題를 가장 잘 풀어갈 것”이라고 自信感을 내보였다.

    누가 盆唐 再建築 促進할 適任者인가

    京畿 성남시 분당乙은 분당新都市 南部 地域을 管轄한다. 아홉 番의 總選에서 保守政黨이 6番 勝利했을 程度로 保守勢가 剛한 地域이다. 2011年 再補闕選擧와 2016年 20代 總選에서 민주당이 勝利를 거두며 難攻不落의 進步 險地에서 挑戰해볼 만한 地域으로 再評價되기도 했다. 2020年代 들어 綜合不動産稅가 큰 幅으로 오르며 保守勢가 다시 剛해졌다. 2022年 大選 結果가 이를 뒷받침한다. 尹錫悅 候補는 盆唐乙에서 李在明 候補를 16.18%포인트 隔差로 制壓하고 樂勝했다.

    現在 國會議員은 이 地域에서 再選한 民主黨 所屬 金炳旭 候補다. 金 候補는 親명系 人士로 꼽힌다. 單數公薦을 받아 3選에 挑戰한다.

    國民의힘에서는 金恩慧 前 大統領弘報首席祕書官이 김민수 前 分黨을 黨協委員長과 競選을 펼쳐 公薦權을 따냈다. 金 候補는 2020年 21代 總選에서 盆唐甲에 出馬해 當選됐다. 2022年 地方選擧 때 京畿道知事에 挑戰했으나 落選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金炳旭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金恩慧 國民의힘 候補.

    분당乙은 ‘親命’ 金炳旭 候補와 ‘親尹’ 金恩慧 候補의 맞對決로 話題를 모은다. 輿論調査 結果도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兩 陣營에서도 緊張의 끈을 바싹 조이고 있다. 분당乙은 20·21代 總選에서 金炳旭 候補에게 連勝을 안겼지만 2022年 大選과 地方選擧에서는 모든 棟에서 國民의힘의 손을 들어줬다. 2022年 京畿道知事 選擧에서도 金恩慧 候補가 金東兗 候補보다 높은 得票를 記錄했다.

    분당을 地域의 最大 懸案은 再建築이다. 지은 지 30年 넘은 아파트의 老朽化로 再建築 熱望이 달아올랐다. 兩黨 候補도 再建築 公約을 前面에 내세웠다.

    ‘江南을 뛰어넘는 再建築 特別市’를 슬로건으로 내건 金炳旭 候補는 “분당新都市 再建築을 迅速하게 推進하기 위한 先導地區 最多 指定 및 稅制支援, 마이스驛·盆唐驛·SRT梧里驛 新設, 廣域交通網 體系 改善 等을 公約했다”고 말했다.

    ‘분당新都市 再建築, 國民의힘이 합니다!’를 슬로건으로 삼은 金恩慧 候補는 ‘再建築 先導地區 全國 最多 指定’으로 勝負手를 띄웠다. 金 候補는 “再建築이 進行되기 위해서는 先導地區 指定이 迅速하고 精密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분당은 다른 新都市를 先導할 만한 인프라를 갖췄기에 國土部 長官에게 要請했고 肯定的 答辯을 받았다”고 傳했다.

    분당新都市에서 만난 住民 10名 中 7名은 “이番 總選 때 꼭 투표할 計劃이지만 아직 마음을 定하지 못했다. 再建築에 實質的 도움이 될 사람을 찍어줄 생각”이라는 목소리를 냈다.

    수내동에 사는 50代 飮食店 主人 李某 氏는 “金炳旭 議員을 찍을 생각”이라며 “初選 때나, 再選 때나 地域 活動을 熱心히 하는 데다 再建築에도 특별한 關心을 보여 밀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정자동에 사는 40代 主婦 安某 氏는 “金恩慧 候補를 支持한다”며 “再建築을 成功的으로 해내려면 政府, 성남시와 얘기가 잘 통하고 推進力이 剛한 人物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所信을 밝혔다.

    KBS가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3月 18~20日 韓國리서치에 依賴해 분당乙에 居住하는 萬18歲 以上 男女 500名에게 100% 無線電話面接으로 實施한 輿論調査(응답률 11.2%,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4.4%P) 結果는 金炳旭 민주당 候補 40%, 金恩慧 國民의힘 候補 42%로 나타났다. 仔細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中央日報가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4月 2日~3日 한국갤럽에 依賴해 분당乙에 居住하는 滿 18歲 以上 男女 有權者 502名을 對象으로 携帶電話 假想番號를 活用한 無線 電話 인터뷰 方式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는 金炳旭 민주당 候補 46%, 金恩慧 國民의힘 候補 42%로 나타났다. 응답률 17.9%,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서 ±4.4%p다.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考.

    敎育 環境 좋은 평촌 民心은?

    京畿 安養 동안乙은 地下鐵 4號線이 貫通하는 안양시 동안구 南部 地域(평촌동, 평안동, 귀인동, 호계1~3棟, 범계동, 新村洞)을 管轄한다. 新村洞을 除外한 大部分 地域이 1期 新都市인 평촌新都市에 屬하며 敎育 環境이 優秀한 住居地域으로 꼽힌다. 평촌역과 인덕원驛 隣近의 평안동, 평촌동은 進步 性向이 剛한 地域이다. 中大型 아파트 團地가 많고 中産層 比率이 높은 범계동과 갈산동은 保守 支持勢가 센 便이다. 現役은 민주당 이재정 議員이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심재철 국민의힘 후보.

    李在汀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沈在哲 國民의힘 候補.

    민주당에서는 이재정 議員이 單數公薦을 받아 3選에 挑戰한다. 國民의힘은 16代 總選부터 安養 동안乙에서 내리 5線을 한 심재철 前 議員이 熾烈한 競選 끝에 勝利해 本選을 치른다. 沈 候補는 2020年 치른 21代 總選에서 李 候補에게 敗해 地域區를 내줬다.

    2020年 總選 때는 이 候補가 沈 候補보다 12.4%포인트 높은 54.1%의 得票率을 記錄하며 完勝했다. 最近 選擧 結果가 그때와 다른 趨勢를 보여 安養 동안乙을 激戰地로 보는 視角이 많다. 2022年 大選에서는 이 地域에서 尹錫悅 候補가 李在明 候補보다 많은 票를 얻었다. 같은 해 地方選擧에서 道知事는 민주당, 市長은 國民의힘 候補가 當選됐다.

    安養 동안乙에 屬한 평촌新都市 中心에는 중앙공원이 자리해 住民에게 快適한 都市 環境을 提供하고, 坪村學院街가 造成돼 있어 아이를 키우기에 더없이 좋은 곳으로 評價받는다. 脆弱點은 더 開發할 만한 遊休地가 없고 竣工한 지 30年 넘은 아파트 團地가 많아 住居 環境이 相對的으로 劣惡하다는 것이다.

    평촌新都市에서 필라테스 學院을 運營하는 40代 任某 氏는 “安養은 집만 빼고 모든 面에서 만족스럽다”며 “아파트가 너무 오래돼 駐車 空間이 不足하고 施設이 老朽해 結露와 騷音 問題가 深刻하다”고 指摘했다. 取材 過程에 만난 여러 住民도 집 問題를 呼訴하며 再建築 事業에 큰 期待感을 나타냈다.

    李 候補는 “安養을 家族과 함께하는 第2의 故鄕으로 여긴다”며 “住民과 協議를 無視한 호계데이터센터 建立을 막아낸 일이 가장 記憶에 남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가장 큰 課題는 老朽都市特別法 國會 通過에 따른 평촌新都市의 새로운 變化”며 “民官情이 함께 最適의 同意案을 만들어 開發案에 反映되도록 努力하겠다”고 覺悟를 다졌다.

    沈 候補는 “豫決委員長·國會副議長·원臺代表 等 매우 바쁜 日程 中에서도 웬만해서는 地域 行事에 빠지지 않았다. 하루에도 몇 番씩 서울과 安養을 오가면서도 일했다”며 “只今도 地域을 자주 살피며 不足한 點을 들여다본다”고 밝혔다. 그는 평촌新都市 整備 再建築 負擔金 廢止, 敎育特區 推進, 경수對로 호계區域 地下化 等을 公約으로 내걸고 “반드시 지키겠다”는 意志를 보였다.

    市 單位 複合 選擧區 義王·果川

    京畿 儀旺·果川은 選擧區에서 單 2곳 中 하나인 市 單位 複合 選擧區로 14代 總選부터 합쳐졌다. 18代까지 保守政黨이 4番, 以後 내리 3番을 민주당系가 國會議員 자리를 차지했다. 傳統的으로 의왕시는 민주당系, 과천시는 保守政黨이 剛한 面貌를 보였다.

    의왕시는 고구마 形態로 생긴 地域이라 남儀旺과 北儀旺의 經濟 循環이 分離된 樣相이다. 果川은 政府綜合廳舍가 있던 都市다. 現在도 많은 人口가 流入되고 있다. 두 都市의 脆弱點은 病院을 비롯해 便宜施設 等이 不足하다는 데 있다. 아울러 儀旺의 境遇엔 地下鐵驛이 現在 義王役밖에 없는 狀況이라, 一部 地域의 大衆交通 不足이 큰 問題點으로 꼽히고 있다. 現役은 민주당 이소영 議員이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최기식 국민의힘 후보.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최기식 國民의힘 候補.

    민주당은 이番 總選에 李 議員을 單數 公薦했다. 李 議員은 1985年 釜山 胎生으로 2009年 第51回 司法試驗에 合格한 뒤 김앤장 法律事務所 環境-에너지팀에서 勤務했고 2016年 退社 後 非營利 環境團體를 設立해 炭素減縮 分野에서 活動하다가 민주당 人材 8號로 迎入됐다. 2020年 總選에서 新計用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 候補를 꺾고 當選했다. 地域 懸案인 地下鐵 인동선, 月판선 着工 成果를 强調하며 再選 意志를 다지고 있다.

    國民의힘은 최기식 京畿道當 儀旺果川黨員協議會 運營委員長을 單數 公薦했다. 1969年 慶南 密陽에서 태어난 崔 候補는 1995年 第37回 司法試驗에 合格하고, 1998年 司法硏修院 27基를 修了했다.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과 硏修院 動機다. 檢査 在職 時 週(駐)獨逸 韓國大使館 法務協力官, 法務部 北韓人權記錄保存所長을 지냈다. 서울高檢 部長檢事를 끝으로 20餘 年 檢査 生活을 마무리한 後 辯護士를 거쳐 政治에 入門했다.

    果川市廳 隣近에서 만난 20代 大學生은 “國民의힘 候補를 뽑겠다”며 “父母는 民主黨 支持者인데 從北·親北을 應援하고 싶지 않아 國民의힘에 마음이 간다”고 했다. 市廳 周邊 散策路에서 만난 70代 男子는 “민주당을 支持한다”며 “이소영이 똑똑하고 일을 잘한다”고 評했다.

    果川政府廳舍 隣近에서 製菓店을 運營하는 50代 社長 金某 氏는 “國힘을 찍겠다”며 “이소영 議員은 果川에 疏忽하고 義王에만 神經 쓰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는 “果川이 아이 키우기에 正말 좋다. 平穩하고 再建築 再開發이 일찍 始作돼 住居 環境도 좋다. 젊은 人口가 꾸준히 늘어나 집값이 떨어지지 않고 維持되고 있다”고 雰圍氣를 傳했다.

    義王市 傳統市場인 釜谷도깨비市場은 平日 낮이어선지 閑散했다. “먹고 살기 바빠 政治에 關心이 없다”는 商人이 많았다. “둘 다 똑같다. 選擧철만 寫眞 찍으러 와 보기도 싫다”는 靑年 社長도 있었다. 잔치국수를 먹으러 왔다는 70代 男子는 “黨을 보고 國民의힘 候補를 뽑겠다”고 했다. “自由民主主義 守護가 重要하기 때문”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가 덧붙여 말했다.

    “아들이 586世代인데 問題야. 歷史를 歪曲해 子女를 가르쳐. 孫子가 우리나라 初代 大統領을 文在寅으로 알아. 가장 偉大한 大統領以來. 젊은이들이 歷史를 모르고, 아이를 낳지 않으려고 해서 큰일이야.”

    40代 女性衣類 店鋪 主人은 “現 政權을 審判하러 投票場에 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나라가 不安하고 장사가 코로나 事態 때보다 안된다. 大統領이 國民 마음을 못 읽어 政治 얘기만 하면 속이 부글부글한다”고 했다. “사람도 보고, 黨도 보고 뽑겠다”는 이도 적지 않았다.

    이소영 候補는 “儀旺·果川을 살고 싶고, 일하고 싶고, 찾고 싶은 魅力的인 都市로 만들겠다”고 抱負를 밝혔다. 최기식 候補는 “徹底한 準備와 努力 끝에 義王·果川 國會議員 候補가 됐고 제대로 된 政治를 하려 한다”며 “이番엔 꼭 이겨 住民의 期待에 副應하고 싶다”고 밝혔다.

    남평우·남경필 富者가 7線 한 곳

    수원시 水原丙은 原都心 八達區 一帶를 管轄하는 選擧區다. 八達區는 예부터 正祖大王의 숨결이 깃든 文化遺産 水原華城을 中心으로 交通과 商權의 中心地였다. 現代에 이르러서도 如前히 水原 交通의 中心이자, 傳統市場 等 商圈의 要衝地 구실을 하고 있다. 四通八達 地理的 利點으로 八達區에만 14곳의 傳統市場이 있을 程度로 地域 商圈이 發達한 곳이다. 다만 눈부시게 發展한 光敎·靈通 一帶 동수원에 비해 落後했다. 交通·駐車 等 生活 與件이 相對的으로 脆弱하다.

    住民 中 高齡層과 土박이 比率이 높고 水原제일교회, 水原中央浸禮敎會 等 傳統的 大型 敎會가 密集해 있어 水原에서 保守 性向이 强한 選擧區로 꼽힌다. 남평우·남경필 富者가 이곳에서만 둘이 合쳐 7線을 한 것도, 南景弼 前 議員이 40代 後半에 5線 高地에 올라 京畿道知事까지 올라갈 수 있었던 것도 이 地域 特有의 政治 性向의 도움을 받았다는 分析이 있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방문규 국민의힘 후보.

    金泳鎭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방문규 國民의힘 候補.

    민주당은 現役 再選(20·21代) 김영진 議員을 公薦했다. 國民의힘은 이곳을 奪還할 새로운 人物로 방문규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을 單數 公薦했다. 李在明系로 分類되는 金泳鎭 候補는 1967年 忠南 豫算 胎生으로 어릴 때 水原으로 移住해 成長期를 보냈다. 중앙대 總學生會長 出身으로 國會議員 補佐官, 京畿道當 代辯人 等을 歷任했다. 1962年 水原에서 태어난 房 候補는 行政考試 28回로 公職을 始作해 財政·豫算 分野 要職을 두루 거쳤다. 朴槿惠 政府에선 企劃財政部 第2次官과 保健福祉部 次官, 文在寅 政府 때는 韓國輸出入銀行腸, 尹錫悅 政府의 初代 國務調整室長을 지낸 華麗한 經歷이 눈에 띈다.

    水原 八達區를 代表하는 地動市場에서 만난 60代 住民은 “김소영은 評判이 안 좋고 李在明은 믿음이 안 간다”며 “國民의힘 候補를 찍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舊都心에 산다”며 “交通과 福祉가 더 좋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市場에서 고기를 파는 70代 商人은 “民主黨이 잘한다”면서도 말을 아꼈다. 地動市場 隣近에 산다는 40代 飮食店 主人은 “두 政黨 모두 마음에 안 든다”면서 “人物과 公約을 보고 實質的 도움을 줄 만한 사람을 뽑겠다”고 말했다.

    金泳鎭 候補는 “水原 中心을 더 살기 좋은 新都市로 키우겠다”며 “新盆唐線 延長線, GTX-C路線, 신수원選(인덕원~水原~東灘 複線電鐵), 水原發(發) KTX를 早期 開通해 四通八達 水原을 完成하고 傳統市場과 골목商圈의 活性化를 最大限 支援하겠다”고 公約했다. 방문규 候補는 “民主黨 5席, 國民의힘 0席인 現在의 기울어진 運動場은 水原 發展에 도움이 안 된다. 只今까지 민주당 執權 10年間 發展이 遲遲不進했다”며 “잘못된 行政을 바로잡고 八達 靈光 復活 프로젝트를 통해 水原市民의 自尊心을 回復하겠다”고 밝혔다.

    SBS가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3月 31日~4月 2日 입소스(IPSOS)에 依賴해 3月 31日~4月 2日 京畿 水原丙 地域에 居住하는 萬18歲 以上 成人男女 504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는 김영진 민주당 候補 49%, 방문규 候補 38%로 나타났다. 調査는 無線 電話面接(通信社 提供 假想番號 利用)으로 進行됐으며, 응답률은 15%,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4.4%P다. 仔細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犯罪心理學者 이수정 金배지 달까

    水原丁은 동수원 生活圈으로 分類되는 靈通區 一部 地域(매탄동, 원천동, 光敎1·2棟, 靈通1洞)을 管轄한다. 所得水準과 生活 便宜性이 높은 광교新都市와 지은 지 30年이 넘은 住宅이 모인 舊都心이 共存하는 選擧區다. 囚人분당線과 新盆唐線이 지나가는 地域이기도 하다. 元來 靈通區는 3040世代 居住者가 많아 수원시에서 民主黨 支持 性向이 剛한 地域으로 꼽혔으나 2022年 大選에서 李在明 候補가 尹錫悅 候補를 相對로 不過 166票 差로 辛勝하면서 이 같은 認識이 無色해졌다. 文在寅 政權의 綜合不動産稅 爆彈 課稅, 매탄동 아파트 再建築 問題, 地域區 管理 疏忽 等이 그 原因으로 꼽힌다. 現役은 이 地域에서 내리 3線(19·20·21代)에 成功한 朴洸瑥 前 民主黨 院內代表다.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이수정 국민의힘 후보. [페이스북, 뉴시스]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이수정 國民의힘 候補. [페이스북, 뉴시스]

    國民의힘은 水原벨트 奪還을 위해 일찌감치 認知度가 높은 犯罪心理學者 出身 이수정 경기대 敎授를 出擊시켰다. 민주당에선 親命(親李在明)系 김준혁 한신대 敎授가 박광온 議員을 꺾고 本選에 올랐다. 現役 프리미엄이 사라진 데다 與野 모두 ‘政治 新人’李 登板해 熾烈한 激戰이 豫想된다. 金 候補가 選擧 막판 ‘이화여대生 美軍 將校 性 上納’ 發言 等으로 論難을 일으킨 것도 變數다.

    李 敎授는 國民의힘이 總選을 앞두고 迎入한 1號 迎入人材로 水原丁 出馬를 自請했다. 水原丁에 屬하는 靈通區는 保守 險地로 評價받는 地域이지만 “學者로서 오랜 歲月 籍을 둔 이곳에서 政治 人生의 첫 試驗臺를 經驗하는 것도 意味 있겠다”는 생각에서다.

    李 候補는 1964年生이다. 프로파일러로서 水原에서 25年間 活動하며 다양한 犯罪事件 解決에 도움을 주고 女性을 위한 政治에도 積極的으로 參與했다. 2019年에는 스토킹 防止法 等 女性을 對象으로 한 犯罪 豫防 體系 마련에 功勞韓 點을 認定받아 BBC ‘올해의 女性 100人’에 選定됐다. 法務部 監察委員會 委員, 警察廳 刷新委員會 委員, 大檢察廳 性暴力對策委員, 尹錫悅 캠프 共同選擧對策委員長을 맡았다.

    “龍仁 收支는 元來 서울 江南까지 20分인데…”

    龍仁病은 龍仁市 水枝區의 一部 地域(풍덕천1棟, 풍덕천2棟, 성복동, 동천동, 新鳳洞, 상현1棟, 상현3洞)을 管轄한다. 水枝區는 과천시, 성남시 분당구와 더불어 生活水準이 높은 地域으로 꼽힌다. 이른바 ‘綜不稅 벨트’ 地域으로 資産이 많은 老年層 人口 比率이 높아 保守政黨 支持勢가 두드러진다. 特히 성복동은 서울 江南3具·龍山區·성남시 분당구 等의 平均보다 保守政黨 得票率이 더 높은 地域이다. MBC 아나운서 出身인 韓善敎 議員이 保守政黨 公薦으로 이곳에서 내리 4線(17~20代)을 했다. 21代 國會議員은 20代 때 比例代表로 政界에 入門한 정춘숙 民主黨 議員이다.

    부승찬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고석 국민의힘 후보. [페이스북, 뉴스1]

    부승찬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고석 國民의힘 候補. [페이스북, 뉴스1]

    國民의힘에서는 尹錫悅 大統領의 司法硏修院 同期인 고석 辯護士가 2023年 8月 黨協委員長으로 選定된 데 이어 2月 龍仁病 候補로 單數 公薦됐다. 민주당에서는 부승찬 前 國防部 代辯人이 現役 정춘숙 議員을 競選에서 이겨 本選에 올랐다.

    1970年 濟州 胎生인 부승찬 候補는 空軍士官學校(43期)를 卒業하고 연세대 大學院에서 政治學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1993年 任官한 뒤 18年 동안 空軍 將校로 服務한 뒤 少領으로 轉役했다. 以後 國會議員 補佐官, 國防部 代辯人을 거쳤다. 李在明 代表의 大統領選擧 競選 캠프에서 濟州 地域 管理者로 活動하기도 했다.

    1960年 서울 胎生인 고석 候補는 陸軍士官學校(39期) 出身으로 서울대에서 博士學位를 받았다. 2008年 防衛事業廳 法務支援팀長, 2009年부터 2010年까지 陸軍本部 法務室長, 2011年부터 2012年까지 國防部 高等軍事法院腸을 歷任했다. 2023年 國民의힘 組織强化特別委員會로부터 國民의힘 龍仁病 黨協委員長으로 任命되며 政治權에 발을 들였다,

    水枝區 三星4次 아파트 團地에 再建築推進委員會를 發足한 30代 職場人은 “再建築에 對한 期待가 크다”며 國民의힘을 象徵하는 2番 브이(V)를 손가락으로 만들어 보였다. 水枝區 한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20代 大學生은 “父母의 影響으로 민주당을 支持하게 됐다”며 “大統領이 靑年 苦衷을 理解하지 못하고, 解法도 現實的이지 않다”고 批判했다. 동천동에서 不動産仲介所를 運營하는 60代 姜某 氏는 “尹錫悅 政府는 檢察 獨裁가 甚하고, 文在寅 前 大統領은 優柔不斷해서 싫다. 李在明 代表를 熱血 支持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水枝區는 元來 서울 江南驛까지 20餘 分밖에 걸리지 않는 곳인데 容恕(龍仁서울)高速道路가 出勤 時間에 꽉 막히면 答이 없어요. 그것만 아니면 모든 面에서 살기 좋아 아파트값이 首都圈 다른 地域보다 덜 떨어졌어요. 더샵洞天포레스트의 境遇 入住 4年次인데 30坪臺가 10億5000萬 원에서 9億5000萬 원으로 1億 원 程度 떨어졌어요. 한창 올랐을 때보다 좀 빠졌다가 保合勢를 維持하고 있어요.”

    부승찬 候補는 “신분당선(江南~정자 區間·2011年 開通)에만 있는 2200원 通行稅를 廢止하겠다”는 公約을 내놨다. ‘大統領室 移轉 關聯 國政調査와 特檢’이라는 公約도 發表했다. 고석 候補는 “아침저녁 住民의 발이 돼주는 容恕高速道路가 막히지 않도록 多角的 方法을 講究하겠다”며 “最小限 우리가 選擇한 政府가 일은 할 수 있게 해주는 國會가 되도록 結集하는 國民의 힘이 必要할 때”라고 强調했다.

    國民의힘 ‘갔다 온’ 李彦周 運命은?

    龍仁丁은 20代 國會議員 選擧를 앞두고 龍仁市 人口 增加로 新設된 選擧區다. 現在 용인시 器興區(寶亭洞, 구성동, 마北東, 冬柏1·3棟)와 水枝區(上弦2棟, 죽전1~3棟) 一部 地域을 아우른다.

    3040 人口가 많은 器興區 冬柏洞은 進步政黨, 中壯年 人口가 많은 器興區 마北東·寶亭洞·구성동은 保守政黨이 優勢하다는 分析이 나온다. 現役인 이탄희 議員이 總選 不出馬를 宣言하면서 민주당이 찾은 後發走者는 國民의힘으로 갔다가 돌아온 李彦周 前 議員이다. 그는 辯護士 出身 2線(19·20代) 國會議員이다.

    李彦周 候補와 競爭할 國民의힘 候補는 한동훈 非對委員長의 企業인 1號 迎入 人士인 강철호 韓國로봇産業協會 會長이다. 1969年生으로 서울대 東洋史學科를 卒業했다. 10餘 年間 外交官 生活을 하다 현대중공업에 入社했으며 牙山나눔財團의 初代 事務總長, 現代重工業그린에너지(현대에너지솔루션) 代表, 現代로보틱스 代表를 지낸 企業인 出身이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강철호 국민의힘 후보. [뉴스1, 페이스북]

    李彦周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강철호 國民의힘 候補. [뉴스1, 페이스북]

    용인시 器興區 마北東 신창아파트에 사는 60代 主婦는 “無條件 민주당이다. 李彦周 候補를 찍겠다”고 밝혔다. 50代 公認仲介士 徐某 氏는 “國民의힘에 투표하겠다”며 “現役 이탄희 議員이 일을 너무 못했다”고 했다. 徐 氏는 “우리 團地는 價性比가 너무 좋은데 交通 與件이 안 좋다”며 “서울을 오갈 廣域버스가 切實하다”고 呼訴했다. 30代 主婦 吳某 氏는 “黨 말고 사람만 보겠다”며 “아이와 어디든 갈 수 있게 交通 與件을 改善해 주는 候補를 찍겠다”고 말했다.

    李彦周 候補는 地域 核心 開發事業人 龍仁플랫폼시티와 關聯해 “周邊 都心과 촘촘하게 連結된 交通網을 構築하겠다”고 約束했다. 강철호 候補는 “洞天-죽전-마북-창덕-동백을 잇는 신분당선 連結 事業을 早期 着工해 交通 疏外 地域의 苦衷을 解決하겠다”고 公約했다.

    甲·乙로 나뉜 河南

    22代 國會議員 選擧부터 河南市 選擧區가 둘로 나뉘었다. 河南市 原都心 地域인 천현동, 신장1~2棟, 德風1~2棟, 감북동, 감일동, 慰禮桐, 춘궁동, 초이동이 下納甲에 屬한다. 河南甲은 都農複合地域인데다 有權者 年齡帶가 높은 便이라 相對的으로 保守勢가 剛한 地域으로 評價된다. 다만 甘一地區는 下남을의 渼沙地區와 비슷하게 민주당 優勢 地域으로 分類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이용 국민의힘 후보. [뉴시스, 페이스북]

    秋美愛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利用 國民의힘 候補. [뉴시스, 페이스북]

    민주당은 서울 廣津乙에서 5線을 했으며 民主黨 代表와 法務部 長官을 지낸 추미애 候補를 戰略 公薦했다. 國民의힘은 親尹界 利用 議員을 候補로 決定했다.

    3月 15日 하남시 덕풍동 河南市廳驛 隣近에 있는 河南德風傳統在來市場을 찾았다. 50代 市場 商人 조某 氏는 “黨을 考慮하지 않고, 착하고 正直한 사람을 뽑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50代 商人은 “黨보다 사람이 重要하다”며 “일 잘할 사람에게 투표하겠다”고 했다. 나이가 지긋한 有權者들은 國民의힘 支持者가 相對的으로 많았다. 젊은 層은 相對的으로 無黨派가 많았으며 민주당을 支持한다는 意見도 있었다.

    下南甲 原都心 地域은 再開發 및 再建築 이슈가 뜨거웠다. 河南德風傳統在來市場 隣近 不動産仲介業所에 따르면 舊都心과 新都心 境界에 자리한 河南市廳驛 隣近 아파트는 不動産 景氣가 얼어붙은 渦中에도 地下鐵 3號線과 9號線 延長 이슈로 價格이 小幅 오르거나 保合勢를 나타냈다.

    김용만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이창근 국민의힘 후보. [뉴시스, 페이스북]

    金龍萬 더불어민주당 候補(왼쪽)와 이창근 國民의힘 候補. [뉴시스, 페이스북]

    河南乙에서는 白凡 金九의 曾孫子인 金龍萬 민주당 候補와 國民의힘 河南市 黨協委員長을 지낸 이창근 候補가 맞붙는다.

    朝鮮日報·TV朝鮮이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4月 1日~3日 케이스탯리서치에 依賴해 京畿 下南甲 地域에 居住하는 萬18歲 以上 成人男女 500名을 對象으로 携帶電話(假想 番號) 面接 調査 方式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는 추미애 민주당 候補 51%, 利用 國民의힘 候補 38%로 集計됐다. 응답률 13.3%,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4.4%P다. 仔細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中央日報가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4月 2日~3日 한국갤럽에 依賴해 河南甲에 居住하는 滿 18歲 以上 男女 有權者 500名을 對象으로 携帶電話 假想番號를 活用한 無線 電話 인터뷰 方式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는 추미애 민주당 候補 46%, 利用 國民의힘 候補 43%로 나타났다. 응답률 14.6%,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서 ±4.4%p다.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考.



    2024 總選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