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宋永吉 搜査로 向하는 징검다리” 윤관석은 누구? [+映像]|新東亞

“宋永吉 搜査로 向하는 징검다리” 윤관석은 누구? [+映像]

[Who’s who] 돈 封套 疑惑 核心… 連累 議員 줄召喚 展望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3-05-22 15:46:4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관석 당시 더불어민주당(현 무소속) 의원이 언론과 인터뷰하고 있다. [동아DB]

    4月 11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윤관석 當時 더불어民主黨(現 無所屬) 議員이 言論과 인터뷰하고 있다. [東亞DB]

    22日 윤관석(63) 無所屬 議員이 政黨法 違反 等에 對한 嫌疑로 召喚돼 檢察 調査를 받고 있다. 被疑者 身分이다. 이날 尹 議員은 取材陣을 被害 非公開 出席했다. 19日 이성만 無所屬 議員에 이어 두 番째 現役 議員 調査다. 尹 議員은 이 議員과 함께 ‘2021年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 封套 疑惑’에 連累됐다는 疑心을 받고 있다. 두 사람은 該當 疑惑으로 인해 3日 더불어민주당을 脫黨했다.

    尹 議員은 돈 封套 疑惑의 核心 人物로 꼽힌다. 2021年 4月 黨代表 選擧 投票가 臨迫하자 宋永吉 當時 候補 當選을 目的으로 강래구 前 한국수자원공사 監査委員에게 “議員들에게 돈을 뿌릴 必要가 있다”고 指示해 그로부터 6000萬 원을 받아 現役 議員 10~20名에게 傳達한 嫌疑를 받는다.

    올해 4月 12日 JTBC가 公開한 李炡根 前 民主黨 事務副總長 錄取錄에 따르면 姜 前 監事委員이 “罐石이 兄이 ‘議員들을 좀 줘야 되는 거 아니냐’고 나한테 얘기하더라고”라고 하자 이 前 副總長이 “윤관석 오늘 만나서 그거 줬고, 封套 10個로 만들었더만”이라고 答한다. 4月 13日 公開한 錄取錄엔 尹 議員이 이 前 副總長에게 “나는 仁川 둘하고 ○○은 안 주려고 했는데 얘들이 보더니 또 ‘兄님 旣往 하는 김에 우리도 주세요’ 그래가지고 거기서 세 個 뺏겼어”라고 말하는 內容이 담겼다.

    이에 對해 4月 12日 尹 議員은 “돈 封套 疑惑과 나는 아무 關聯이 없음을 分明히 밝힌다”며 “事件 關聯者의 陳述에만 依存해 이뤄진 檢察의 非常識的 野黨 彈壓 企劃搜査와 無差別的인 押收搜索을 糾彈한다. 政治 檢察과 끝까지 싸워 無辜함을 밝히겠다”고 말한 바 있다. 22日 檢察 調査에서도 潔白을 主張한 것으로 傳해진다.

    尹 議員은 1960年 서울에서 태어났다. 보성고를 거쳐 한양대 新聞放送學科를 卒業하고 市民運動에 投身했다. 仁川民主化運動繼承事業會 理事, 民主改革을 위한 仁川市民連帶 事務處長을 지냈다. 2000年 민주당에 入黨해 政界에 入門했다. 줄곧 仁川 地域에 자리하며 土臺를 굳혔다. 열린우리당 時節 인천시당 事務處長을 맡았다. 이때 仁川 國會議員이던 송영길 前 代表와 因緣을 맺은 것으로 傳해진다. 2010年 宋 前 代表가 仁川市長에 當選되자 仁川市 初代 代辯人으로 1年間 活動했다. 2012年 總選 때 仁川 南東乙에서 當選돼 내리 3線했다. 2021年 全黨大會 때도 송영길 前 代表 側에 섰다. 宋永吉 指導部가 出帆하자 事務總長을 맡았다.



    尹 議員 調査는 宋 前 代表로 向하는 징검다리라는 分析이 나온다. 2日 宋 前 代表는 檢察에 自進 出席했지만 檢察이 調査를 拒否해 10餘 分 만에 발길을 돌린 바 있다. 檢事 出身 辯護士 A氏는 “周邊人부터 搜査해 몸통으로 向하는 게 搜査의 基本”이라며 “向後 連累된 議員들이 持續的으로 召喚될 可能性이 높다”고 說明했다. 이어 “돈 封套 疑惑에서 最大 受惠者는 宋 前 代表라 供與者, 共犯 關係가 成立한다고 볼 수 있다. 尹 議員 等 連累者들에 對한 搜査가 持續될수록 宋 前 代表는 壓迫을 느낄 것”이라고 덧붙였다.

    民主黨 內部도 動搖하는 模樣새다. 한 민주당 保佐陣은 “近來 돈 封套를 받은 現役 議員 리스트가 돌고 있다. 勿論 ‘지라시’ 程度긴 하지만 狀況이 狀況인지라 아예 뜬所聞으로만 받아들이진 못하고 있다”며 “누가 搜査網에 捕捉될지 操心스레 注視하는 雰圍氣”라고 말했다. 檢察의 搜査網度 漸漸 좁혀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檢察 關係者는 “具體的으로 말할 순 없지만 授受者가 누군지 輪廓이 드러나고 있다”며 “現役 議員 特定度 相當 部分 進行된 狀態”라고 말했다.

    [+映像] “오빠”… 宋永吉 벼랑 끝에 내몬 李炡根 풀스토리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入試에만 內몰리면 人間性 喪失, 共同體 속 ‘우리의 아이’로 키워야”

    金鎔泰 “李在明, ‘野黨 尊重’ 말하기 前에 大統領부터 尊重해야”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