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紛爭 뒤에 감춰진 中東의 스펙트럼을 보라|新東亞

紛爭 뒤에 감춰진 中東의 스펙트럼을 보라

[冊 속으로] 中東 인사이트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4-03-1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세형 지음, 들녘, 474쪽, 2만2000원

    이세형 지음, 들녘, 474쪽, 2萬2000원

    “當身이 ‘글로벌夏至 않게 살기’로 確實히 決定했다면 굳이 中東 이슈에 關心을 갖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關心을 가지라고 勸하고 싶다.”

    著者가 書頭에 남긴 말처럼 中東은 全 世界의 關心을 한 몸에 받는 地域이다. 石油, 天然가스 等 地下資源이 豐富한 곳이니 世界經濟에 미치는 影響이 크다.

    돈과 資源이 모이는 곳인 만큼 世界 各國이 中東에 影響力을 行使하려 한다. 이것만으로도 充分히 複雜한데 文化와 宗敎도 多樣하다. 相衝하는 利害關係와 文化의 複雜性으로 말미암아 紛爭이 이어진다. 中동을 생각하면 紛爭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理由다.

    複雜한 背景을 理解하면 紛爭 속 中東의 本모습이 보인다. 크고 작은 戰爭이 繼續되는 理由는 勿論 이름이 비슷한 나라들이 왜 이렇게 사이가 나쁜지 等等 冊을 읽어나갈수록 하나의 빛으로 보이던 中東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드러난다.

    매 團員은 新聞 企劃 記事와 닮았다.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사우디아라비아의 改革·開放 움직임, 中東 國家들의 蹴球 사랑 等 懸案을 說明하며 그 背景을 說明한다. 著者가 東亞日報 이집트 카이로 特派員, 카타르 싱크탱크 아랍調査政策硏究院(ACRPS) 訪問硏究員으로 中東을 누비며 보고 느낀 經驗도 十分 담겨 있다.



    즐거운 남의 집
    이윤석·김정민 지음, 茶山북스, 230쪽, 1萬6800원

    ‘내 집’을 마련하기 前까지 누구나 ‘남의 집’을 빌려 산다. 집값이 크게 오른 以後 내 집 마련의 꿈을 實現할 수 있는 時期가 漸漸 늦어지고 있다. 結局 ‘남의 집’을 빌려 살아야 하는 時間이 그만큼 늘어난 셈이다. 한동안 韓國 社會에서 ‘집’은 ‘居住’의 空間이라기보다 ‘投資’의 對象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집’의 存在 理由는 ‘居住’에 있다. ‘내 집’이든 ‘남의 집’이든 어떻게 생각하고 사느냐에 따라 ‘즐거울’ 수도 있고 ‘괴로울’ 수도 있다. 冊 ‘즐거운 남의 집’은 月貰와 傳貰로 ‘남의 집’을 빌려 살면서도 ‘내 집’처럼 사는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을 담고 있다.


    帝國의 리더십
    송동훈 지음, 김영사, 352쪽, 2萬2000원

    歷史的으로 수많은 國家가 세워졌다 成長하고 一定 時間이 지나면 衰退하고 消滅했다. 大韓民國은 어떠한가. 6·25戰爭으로 廢墟가 됐지만 80年도 안 되는 짧은 時間 안에 世界 10位 經濟大國으로 成長했다. 그런데 2024年 大韓民國 現實은 어떠한가. 記錄的으로 낮은 出産率은 大韓民國 衰退와 消滅에 對한 豫告篇이 아닐까 걱정이 앞선다. 東西古今을 莫論하고 卓越한 리더는 작은 共同體를 帝國으로 發展시켰다. 著者는 卓越한 리더를 만나면 大韓民國에 새로운 機會가 열릴 수 있다고 强調한다.

    그건 心理學的으로 맞지 않습니다만
    최승원 지음, 冊사람집, 232쪽, 1萬6800원

    MBTI가 性格 分析 大勢로 자리 잡았다. 內向的이냐 外向的이냐와 같은 態度 類型에 感覺的이냐, 直觀的이냐는 認識 機能, 그리고 事故型이냐 感情型이냐 같은 判斷 機能을 結合해 心理的 類型을 導出해낸다. 그러나 MBTI는 人間의 性格을 選好祝儀 兩極端으로 區分할 수 있음을 前提로 하고 있다는 點에서 限界가 분명하다. 酒類 心理學界에서 MBTI 性格 分析에 곱지 않은 視線을 보내는 理由다. 著者는 ‘只今은 맞을지 모르지만 나중에 틀릴지도 모르는’ 半쪽자리 眞實의 副作用을 警告한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