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高麗大 超窓敗] 라르크 인터내셔널 “인플루언서 이름 건 製品, 企劃?製造?流通까지 責任진다”

[2024 高麗大 超窓敗] 라르크 인터내셔널 “인플루언서 이름 건 製品, 企劃?製造?流通까지 責任진다”

[IT東亞 x 高麗大學校] 고려대학교는 硏究部總長 直屬 스타트업 創業·保育 機關 '크림슨創業支援團'을 運營합니다. 크림슨創業支援段과 함께 成長하며 變化와 革新을 꿈꾸는 2023年 初期創業패키지 有望 스타트업을 紹介합니다.

정민준 라르크 인터내셔널 대표 / 출처=IT동아
정민준 라르크 인터내셔널 代表 / 出處=IT東亞

[IT東亞 金榮宇 記者]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社會的으로 影響力을 發揮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요즘은 演藝人이나 스포츠스타, 放送人이 아니면서도 온라인 上에서 SNS를 통해 수많은 팬을 保有하고 이들을 이끄는 인플루언서들이 多數 있다. 그리고 몇몇 인플루언서들은 單純한 廣告모델이나 間接廣告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自身의 이름을 건 製品이나 서비스를 出市하기도 한다. 다만, 이런 試圖가 언제나 成功하는 건 아니다. 初盤에는 有名稅를 끌지 몰라도 製品의 品質이나 流通?마케팅 能力이 따라주지 못한다면 市場의 外面을 받기 마련이다. 이는 消費者들을 실망시킬 뿐 아니라 인플루언서의 이미지에도 惡影響을 끼친다.

‘라르크 인터내셔널(代表 정민준)’은 이러한 인플루언서들과 팬들의 欲求를 모두 充足시킬 수 있는 도우미를 自處하는 企業이다. 多年間의 인플루언서 브랜드 企劃?마케팅 노하우를 保有하고 있으며, 製品의 圓滑한 製造와 流通을 擔當할 有力 파트너社度 多數 確保했다. 自身만의 製品 브랜드를 保有하고자 하는 인플루언서를 위한 토털솔루션을 提供한다는 정민준 라르크 인터내셔널 代表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實力이 眞짜인지 確認해봤다.

- 라르크 인터내셔널은 企業의 콘셉트가 相當히 獨特하다. 創業하기 前까지 어떤 旅程을 거쳤나?

: 예전에 某 化粧品 브랜드의 創立 멤버로 10餘年間 일했다. 企劃 및 營業 마케팅, 輸出까지 擔當하며 業界 全般에 對한 데이터를 쌓았는데 이는 後날 創業의 基盤이 되었다. 라르크 인터내셔널은 2021年 5月에 設立해 인플루언서들과 國內外 브랜드를 매칭해 製品을 販賣하는 프로젝트를 本格的으로 始作했다.

創業 첫해 5~12月까지 累積 賣出 26億원을 達成했고 特許 取得에 投資까지 받았으니 나쁘지 않은 出發이었다. 現在 인플루언서 中心 流通?마케팅 分野에서 特許를 取得한 건 事實上 우리가 最初일 것이다. 高麗大學校 初期創業패키지, 忠南創業振興院 豫備創業패키지 支援을 통해 最優秀 企業 認證도 받았다.

정민준 라르크 인터내셔널 대표 / 출처=IT동아
정민준 라르크 인터내셔널 代表 / 出處=IT東亞

- 인플루언서 中心의 비즈니스를 構想하게 된 理由는?

: 現代的 意味의 SNS가 登場하기 以前부터 인플루언서들은 있었다. ‘싸이월드’등을 中心으로 活動하는 이들이 있었고 關聯 製品을 파는 쇼핑몰도 있었다. 이들은 大衆들에게 文化를 傳播하고 特히 얼리어답터 性向의 사람들에게 呼應을 얻었다. 인플루언서가 開發이나 企劃에 參與한 製品은 그들의 趣向이나 個性이 反映되기 마련인데, 一般 製品의 購買轉換率이 10~20%에 不過하지만 인플루언서와 콜라보韓 製品의 購買前換率은 70~80%에 이른다.

이른바 아이돌 굿즈 느낌으로 購買하는 限定版 商品 같은 느낌도 있는데다, 善한 影響力을 미치고 싶어하는 인플루언서들은 販賣 金額 一部를 寄附하거나 팬들에게 돌려주는 이벤트를 하기도 한다. 이런 인플루언서들과 팬들, 그리고 브랜드 사이의 架橋를 만들어주는 것이 라르크 인터내셔널이다.

- ‘아이돌 굿즈’ 같은 느낌이라면 왠지 製品 品質이 떨어지거나 價格이 合理的이지 못할 수도 있다는 느낌도 있다. 이런 誤解를 拂拭시키기 위한 努力도 하고 있나?

: 全혀 그렇지 않다 製品의 品質을 最高 水準으로 維持하기 위해 有力한 파트너社들과 함께 企劃 및 開發을 進行하고 있으며, 成分뿐 아니라 環境에 미치는 影響까지 綿密하게 分析한다. 이와 關聯한 10餘年間의 빅데이터와 노하우도 確保하고 있으며 品質 및 製品 構成에 따른 價格的 惠澤을 주기 위한 努力도 하고 있다. 平均 再購買率이 70%에 이른다는 것은 消費者들이 이미 品質과 價格에 만족했다는 意味다.

- 앞서 말한 것처럼 製品의 品質을 維持하려면 그만큼 力量있는 파트너社가 必要하다 어떤 企業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나?

: 아미코젠이나 한국콜마, 코스맥스바이오, CJ ENM 等을 비롯한 有力 化粧品?食品 製造社 및 流通業體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우리의 노하우와 데이터, 그리고 營業能力을 파트너社들이 높게 評價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過去의 販賣 데이터를 파트너社들과 共有하며 透明한 經營을 하고 있다.

- 함께하는 인플루언서의 基準이 있나?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進行해 큰 成果를 거둔 事例도 듣고싶다

: 單純히 SNS의 팔로어 수가 많다고 選擇하는 건 아니다. 製品 販賣에 적합한 分野認知, 그리고 댓글 等을 비롯한 綜合的인 分析도 한다. MG 世代 基準으로 이른바 價値消費를 하는 분들, 特히 203040 女性을 타겟으로 疏通 能力이 좋은 분들을 選擇하곤 한다.

反應이 좋은 製品이라면 酵素食品이나 다이어트 食品, 마스크팩 等이 代表的이다. 特히 昨年 3月, 150萬 購讀者를 保有한 먹放 유튜버 ‘히밥’님과 콜라보를 進行해 그래놀라 製品의 一種인 ‘바비놀라’를 出市했는데 出市 10個月만에 10滿浦 以上의 販賣를 達成하기도 했다. 인플루언서가 製品 企劃 및 디자인에 參與했고 해오름식품이라는 檢證된 製造社가 만들었으며, 여기에 우리의 마케팅 能力까지 더해져 좋은 成果를 낸 事例다.

라르크 인터내셔널이 선보인 다양한 제품 앞에 선 정민준 대표/ 출처=IT동아
라르크 인터내셔널이 선보인 多樣한 製品 앞에 선 정민준 代表/ 出處=IT東亞

- 이러한 成果를 바탕으로 한層 擴張된 비지니스를 노릴 만하다. 實際 움직임은 있나?

: 그렇다. 2022年에는 營業 利益率을 높이기 위해 인플루언서의 要求를 反映한 PB브랜드 ‘마로셀(健康機能食品)’, ‘굿트(생활용품)’등을 런칭했다. 製品 企劃 및 生産, 流通?마케팅까지 우리가 自體 進行한다. 流通 및 마케팅을 始作으로 製造業의 役割까지 겸하게 되었는데 當該年度 52億의 賣出을 達成했다.

이와 더불어 2023年에는 이러한 우리의 데이터를 集約해 우리가 直接 出資하는 方式으로 ‘오라라 인터내셔셜’이라는 또 하나의 法人을 設立했다. 確保된 인플루언서 IP를 바탕으로 우리가 直接 出資하며 인플루언서들과 流通?마케팅을 進行할 수 있다. 昨年 賣出基準으로 오라라 인터내셔널은 11億, 라르크는 66億을 達成했다.

- 이야기만 들어서는 순조롭게 成長을 거듭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어려움은 없지 않았을 것이다. 어떻게 克服했으며, 그 過程에서 고려대 初期創業패키지 프로그램은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

: 創業 初期에 우리가 製品의 流通만 하다 보니 우리가 아닌 브랜드社의 事情 때문에 製品의 發送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誤謬가 發生하기도 했다 우리가 PB브랜드를 自體 運營하게 된 契機가 되기도 했으니 어찌 보면 轉禍爲福이다.

그리고 고려대의 支援 프로그램은 企業間의 네트워킹 强化 및 各種 멘토링 關聯 프로그램이 印象的이었다. 이를 통해 特許支援이나 流通處 發掘, 輸出支援을 비롯한 直間接的인 도움도 받았으며, 무엇보다도 서울地方벤처上에 우리를 推薦해 준 것이 고마웠다. 다른 스타트업들에게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積極 支援해보라고 推薦하고 싶다.

- 파트너가 될 수도 있는 인플루언서들, 그리고 顧客이 될 수도 있는 그의 팬들에게 傳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한마디 付託한다

: 2024年에는 伴侶犬 製品 專門 브랜드 ‘페티멘토’를 런칭할 計劃이다. 그리고 製造 및 物流 分野도 우리가 直接 運營하는 形態로 轉換을 加速化하며, 海外 進出도 本格化할 豫定이다. 이를 爲해 日本 및 臺灣, 싱가포르, 베트남 等의 인플루언서들과의 콜라보度 推進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라면 大部分 自身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싶어한다. 우리는 그들의 꿈을 應援하는 同時에, 팬들의 欲求까지 充足시킬 수 있는 토털솔루션을 提供한다. 인플루언서들은 自身의 本業에 充實하고, 팬들은 그들을 應援하기만 하면 된다. 그 外의 일은 모두 우리가 해드릴 수 있으니 언제든지 連絡을 주시기 바란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