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身上公開] 애플, M3 搭載한 새 맥북에어 13 및 15 公開

[IT身上公開] 애플, M3 搭載한 새 맥북에어 13 및 15 公開

남시현

[IT東亞 남시현 記者] 애플이 3世代 애플 실리콘 M3 칩을 搭載한 새로운 맥북에어 13 및 15를 公開했다. 애플 M3는 지난해 10月 公開된 3nm(나노미터) 公正 基盤의 CPU로, 映像 렌더링 速度가 旣存 M1 맥북 프로 13 對比 約 60% 向上됐고, 어도비 포토샵 및 函數 作業 速度도 最大 40% 빨라졌다.

애플이 별도 행사없이 조용히 M3 기반 맥북에어 13 및 15를 공개했다 / 출처=애플코리아
애플이 別途 行事없이 조용히 M3 基盤 맥북에어 13 및 15를 公開했다 / 出處=애플코리아

M3 칩은 10月 公開 當時 애플 맥북프로 14 및 16, 아이맥으로 出市되었고, 맥북에어 13 및 15 搭載까지는 5個月이 걸렸다. 이는 맥북에어가 冷却팬이 없는 ‘팬리스’ 모델이어서 製品 發熱 官吏나 設定에 時間이 더 걸렸고, 또 高仕樣 製品에 最新 프로세서를 먼저 提供하는 마케팅의 影響도 있었다.

애플 M3 搭載로 빨라졌을까? 失 使用 性能은 열어봐야

애플 맥북__3 맥북에어의 가장 큰 差異點은 製品의 等級 差異다. 맥북__3 M3는 勿論 M3 프로, M3 맥스 等 上位 버전 CPU를 選擇할 수 있고, 메모리 容量도 最大 128GB까지 追加된다. 디스플레이도 最大 1600니트 밝기의 리퀴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를 搭載한다. 또한 쿨링팬을 內藏해 高仕樣 作業 時에도 發熱 管理로 性能을 維持한다.

맥북에어 15(뒤쪽) 및 맥북에어 13(앞쪽) / 출처=애플코리아
맥북에어 15(뒤쪽) 및 맥북에어 13(앞쪽) / 出處=애플코리아

맥북에어는 基本 M3칩만 提供되고, 메모리도 8GB, 16GB, 24GB까지만 擴張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도 最大 500니트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搭載하며, 쿨링팬 없이 金屬 外裝으로 放熱한다. 德分에 맥북에어는 製品 使用 時 쿨링팬으로 인한 騷音이 없고, 두께 1.13cm에 무게 1.24kg으로 얇고 가볍다.

하지만 쿨링팬의 有無는 重要하다. 쿨링팬이 없으면 半導體의 發熱을 解消할 수 있는 上限線이 크게 낮아지고, 適正 溫度를 維持하기 위해 性能에 制約이 걸린다. 實際로 M2 맥북 에어 亦是 最大 性能 自體는 M1 칩보다 높았지만, 發熱 管理로 인한 制約으로 長時間 使用 時 性能은 M1과 비슷했다.

팬리스 특성상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공정 미세화로 인한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다 / 출처=애플코리아
팬리스 特性上 性能 差異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工程 微細化로 인한 性能 向上이 있을 것이다 / 出處=애플코리아

勿論 M3 맥북에어의 性能은 나을 수 있다. M1와 M2는 同一한 5nm 公正 基盤이고, M2 自體가 M1에서 칩 크기를 조금 더 키운 性格의 製品이어서 큰 差異가 없을 수 있었다. 하지만 M3는 3nm 公正이므로 同一한 消費電力과 發熱 限界라면 조금 더 持續 性能이 나을 수 있다.

以外에도 半導體 變更으로 因해 放熱 構造의 差異나, 最適化 等으로 인한 性能 差異도 있을 것이다. 正確한 性能 向上幅은 製品을 試驗해 해봐야 알 수 있지만, M3 自體의 效率이 改善된 만큼 M1 맥북에어에서 M2 맥북에어로 鎭火했을 때보다는 나을 것으로 보인다.

하드웨어는 M2와 큰 差異 없어

한便 애플은 M3 맥북에어 13, 15를 別途 行事 없이 조용히 出市했다. 앞서 M2 맥북에어는 外裝 디자인을 變更함과 同時에 15인치 모델을 追加해 大大的으로 公開 行事를 했지만, 이番에는 M2를 M3로 바꾼 것 以外에는 큰 差異가 없다.

M3 칩에 추가된 하드웨어 가속형 레이트레이싱, AV1 디코딩 등은 장점이다 / 출처=애플코리아
M3 칩에 追加된 하드웨어 加速型 레이트레이싱, AV1 디코딩 等은 長點이다 / 出處=애플코리아

CPU는 演算 性能 向上 以外에도 하드웨어 加速型 레이 트레이싱(實時間 光線追跡)을 支援해 게이밍 性能이 發展했고, 또 AV1 디코딩 엔진을 搭載해 映像 處理 效率도 좋아졌다. 메모리와 貯藏 裝置는 最大 24GB 및 2TB로 同一하고, 배터리 使用 時間도 18時間으로 같다.

디스플레이, 크기 및 무게, 카메라, 오디오, 키보드 및 트랙패드, 電源 充電 規格까지 모두 同一하고, 마이크는 志向性 빔포밍 基盤의 3 마이크 어레이에서 音聲 分離 및 와이드 스펙트럼 마이크 모드가 追加돼 音聲 傳達의 明瞭度가 向上됐다. 價格은 M2 모델이 139萬 원부터 始作하지만, M3 모델은 159萬 원부터 始作해 20萬 원 假量 올랐다. 製品은 美國을 包含한 28個 國家에서 販賣가 始作됐고, 國內 市場에도 早晩間 出市될 豫定이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