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講義室] 하나의 機器에 여러 無線 이어폰 連結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IT講義室] 하나의 機器에 여러 無線 이어폰 連結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三星電子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를 出市했습니다. 이番에도 다양한 機能을 새롭게 追加하거나 强化했습니다. 代表的인 것이 AI(人工知能)를 活用한 檢索, 카메라 技能이죠. 그 外에 또 하나의 새로운 機能이 追加되었습니다. 바로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Blutooth Auracast Broadcast Audio, 以下 오라캐스트)입니다.

오라캐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갤럭시S24 울트라 / 출처=IT동아
오라캐스트 機能을 支援하는 三星電子 갤럭시S24 울트라 / 出處=IT東亞

여러 無線 이어폰 連結, 오라캐스트

오라캐스트는 블루투스 技術 標準을 管理 및 監督하는 非營利 組織 블루투스SIG가 지난 2022年 發表한 블루투스 오디오 技術 標準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오디오’에 包含된 技術입니다.

블루투스 LE 오디오는 電力 消耗를 줄이고 데이터 電送 效率을 높인 LC3(Low Complexity Communications Codec) 오디오 코덱을 使用합니다. 壓縮率이 높기 때문에 데이터 電送 速度가 낮은 環境에서도 高品質의 音源을 傳達합니다. 旣存 블루투스보다 빠르고 安定的이며 遲延時間度 짧습니다. 映像과 소리의 時間差로 인한 끊김 現象 없이 自然스럽게 鑑賞할 수 있죠. 電力 消耗가 적은 德에 배터리 壽命도 向上됩니다.

오라캐스트는 이러한 LC3 코덱의 特性을 利用하는 機能입니다. 一種의 오디오 共有 機能인데요. 하나의 送信機가 再生하는 사운드를 여러 受信機에서 同時에 鑑賞할 수 있는 것이 特徵입니다.

旣存 블루투스는 한 臺의 機器만 連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라캐스트 機能을 利用하면 送信機 基準 100m 以內에만 있으면 여러 個의 無線 이어폰을 連結할 수 있습니다. 制限도 없습니다. 送信機는 오디오 信號를 發送할 뿐 그 信號를 몇 個의 受信機가 받는지 알지 못합니다. 마치 FM 라디오처럼요. 오라캐스트에서 오디오를 ‘放送’한다고 表現하는 것이 이런 理由입니다.

오라캐스트는 하나의 송신기에 여러 수신기를 연결하는 기능이다 / 출처=블루투스SIG
오라캐스트는 하나의 送信機에 여러 受信機를 連結하는 機能이다 / 出處=블루투스SIG

多樣한 分野에 오디오 經驗 改善

오라캐스트는 個人 오디오, 公共機關, 敎育 等 多樣한 分野에 活用할 수 있습니다. 于先 家族이나 親舊들과 스마트폰, 노트북, TV로 再生하는 노래나 映畫를 各自의 이어폰, 헤드폰으로 鑑賞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한 쪽씩 나눠 낄 必要가 없는 것이죠.

特히 公共場所에서 有用합니다. 受信機를 無制限으로 連結할 수 있기 때문에 不特定 多數에게 같은 소리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大規模 會議場이나 講演場, 스포츠 競技場, 映畫館 等에서 出力 좋은 스피커로 볼륨을 키우지 않아도 個人用 오디오 機器를 통해 보다 鮮明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大衆交通이나 空港 等 公共施設에서 案內放送을 놓칠 일도 없습니다.

反對로 群衆이 모인 곳에서 不必要한 騷音을 誘發하지 않고 願하는 사람에게만 오디오를 들려주는 것도 可能합니다. 國際 會議場에서의 外國語 同時通譯이나 博物館 도슨트 프로그램, 旅行地 투어 가이드 等에 活用할 수 있죠.

블루투스SIG는 聽覺 補助 機能도 强調합니다. 오라캐스트 機能이 難聽을 겪고 있는 이들의 聽覺을 補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利用하면 사람이 많은 公共場所에서도 보다 明確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旣存 聽覺 補助 시스템보다 오디오 品質이 좋고 廣範圍하게 適用할 수 있으며 低廉한 費用으로 장만할 수 있다는 點도 블루투스SIG가 꼽은 오라캐스트의 長點입니다.

오라캐스트는 개인 오디오, 공공기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출처=블루투스SIG
오라캐스트는 個人 오디오, 公共機關, 敎育 等 多樣한 分野에 活用할 수 있다 / 出處=블루투스SIG

오라캐스트를 使用하려면

오라캐스트 機能을 使用하려면 送信機와 受信機 모두 오라캐스트를 支援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블루투스 5.2 以上, 블루투스 LE 오디오를 適用하는 건 基本이고요. 現在 支援하는 機器는 많지 않습니다. 三星電子 갤럭시 S24 시리즈를 비롯해 스마트TV 네오 QLED 8K, 마이크로 LED 2023年型, 갤럭시 버즈2 프로 程度입니다. 젠하이저가 2月 中 出市 豫定인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度 있습니다.

三星電子는 갤럭시 시리즈의 境遇 원UI 6.1 업데이트 適用을 통해 支援한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시리즈 中 블루투스 5.2 以上, 블루투스 LE 오디오를 適用한 모델은 Z폴드4, Z플립4, S22 시리즈 以後 出市 製品입니다.

參考로 블루투스SIG는 스마트폰, 태블릿_ 노트북 및 TV用 오라캐스트 동글 및 어댑터를 開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利用하면 旣存 오디오 機器도 오라캐스트 機能을 利用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블루투스 설정에서 오라캐스트를 선택하고 방송하면 된다 / 출처=IT동아
使用法은 簡單하다. 블루투스 設定에서 오라캐스트를 選擇하고 放送하면 된다 / 出處=IT東亞

오라캐스트 使用法은 簡單합니다. 소리를 再生하는 機器 卽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TV 等에서 오라캐스트 메뉴를 選擇하고 音樂이나 映像을 放送하면 됩니다. 갤럭시S24를 例로 들면 設定, 連結, 블루투스로 移動 後 오른쪽 위에 있는 點 3個 아이콘을 選擇해 ‘오라캐스트를 使用하여 放送’ 메뉴를 選擇합니다. 以後 放送 이름과 祕密番號를 設定하고 ‘放送 始作’을 누르면 됩니다.

受信機의 境遇 機器마다 使用法이 다른데요. 普通 스마트 機器의 블루투스 메뉴나 專用 앱에서 ‘放送 찾기’ 或은 ‘오라캐스트’를 選擇하고 放送을 檢索하는 方法을 使用합니다. QR코드를 利用해 選擇할 수도 있고요. 마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連結하는 것과 類似합니다.

갤럭시 버즈2 프로의 境遇 스마트폰 블루투스 目錄에서 버즈2 프로를 選擇한 後 ‘放送 찾기’ 메뉴를 눌러 放送을 選擇하면 됩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는 專用 앱인 ‘스마트 컨트롤’에서 오라캐스트 메뉴를 選擇한 後 放送을 選擇하면 됩니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