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식 料金制 없앤 넷플릭스…廣告型 料金制 大勢 되나

베이식 料金制 없앤 넷플릭스…廣告型 料金制 大勢 되나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넷플릭스가 國內에서도 베이식 料金制를 新規 加入을 中斷했다. 廣告型 料金制가 旣存 베이식 料金制를 完全히 代替하게 된 셈이다. OTT 業界에서는 廣告型 料金制를 價格 引上을 抑制하면서도 收益 構造를 改善하는 代案으로 注目하는 雰圍氣다.

넷플릭스는 最近 홈페이지를 통해 “新規 또는 再加入 會員에게는 베이식 멤버십이 더는 提供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實際 14日 現在 넷플릭스의 料金制 選擇 畵面에서는 ‘廣告型 스탠다드’, ‘스탠다드’, ‘프리미엄’ 料金制만 標示된다. 다만 旣存에 베이식 料金制를 利用 中이었다면 멤버십 變更이나 計定 해지 때까지 料金制를 維持할 수 있도록 했다.

출처=넷플릭스
出處=넷플릭스

지난해 10月 國內에 처음 出市된 廣告型 料金制는 月 5500원으로 料金이 低廉한 代身 映像 사이사이 廣告가 再生되는 料金制다. 出市 當時에는 720P 畫質에 同時接續이 1臺로 制限되는 ‘廣告型 베이식’으로 提供됐지만 지난 4月 같은 價格에 1080P 畫質과 同時接續 2臺를 支援하는 ‘廣告型 스탠다드’로 改善됐다.

넷플릭스는 이미 지난 6月 캐나다를 始作으로 美國, 英國 等 海外 市場에서는 베이식 料金制 加入을 中斷한 바 있다. 月 9500원인 베이식 料金制 加入이 中斷되면서 廣告 없이 視聽을 願하는 利用者들은 月 13500원인 스탠다드 以上의 料金制를 選擇해야 해 事實上의 料金 引上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출처=넷플릭스
出處=넷플릭스

넷플릭스가 一部 反撥 輿論에도 不拘하고 베이식 料金制를 廢止한 건 이미 廣告型 料金制가 旣存 低價 料金制 需要를 大部分 吸收하고 있다고 判斷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購讀 서비스 專門 市場調査業體인 안테나에 따르면 美國 內 넷플릭스 新規 加入者의 19%가 廣告型 料金制를 選擇했다. 이는 16%로 調査된 베이식 料金制보다 높은 數値다. 廣告 料金制 出市 直後인 지난해 11月 各各 9%와 41%였던 두 料金制의 加入 比重이 不過 두 달 만에 逆轉됐다.

收益性이 旣存 低價 料金制보다 뛰어나다는 點도 넷플릭스가 廣告型 料金制에 힘을 싣는 理由다. 스펜서 뉴먼(Spencer Neumann) 넷플릭스 最高財務責任者(CFO)는 지난 2分期 基準 廣告型 料金制의 利用者當 平均 收益(ARPU)는 月平均 8.5달러로, 旣存 스탠다드 收益 料金制보다도 높은 水準이라고 밝힌 바 있다.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디즈니 플러스도 지난해 12月 廣告 料金制를 導入하는 等 OTT 業界에서는 廣告 料金制가 低價 料金制의 標準으로 자리 잡는 雰圍氣다. 일찌감치 廣告 料金制를 導入했던 피코크(Peacock), 훌루(Hulu) 等은 全體 利用者 折半 以上이 廣告 料金制를 選擇할 程度로 選好度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즈니 플러스 / 출처=디즈니
디즈니 플러스 / 出處=디즈니

國內 業體 中에서는 現在 合倂을 推進 中인 티빙과 웨이브가 廣告 料金制 導入에 肯定的이다. 티빙은 이미 國內 OTT 中에서는 最初로 來年부터 廣告 料金制를 出市한다는 計劃을 밝혔다. 웨이브 또한 廣告 料金制에 對해 “大勢이고, 時間 問題”라는 立場이다.

OTT 業界뿐만 아니라 게임 購讀 市場에도 廣告 基盤 서비스 導入이 檢討되는 雰圍氣다. 마이크로소프트는 家庭用 게임機(콘솔) 普及率이 낮고 게임패스가 進出하지 않은 低所得 國家에 廣告 基盤 無料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導入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廣告型 無料 購讀 모델로 有料 서비스를 購讀할 만한 餘力이 없는 國家에까지 市場을 擴大하겠다는 것이다.

外信들에 따르면 지난달 28日 열린 웰스파고 TMT 서밋에 參加한 팀 스튜어트(Tim Stuart) 엑스박스 CFO는 “아프리카, 印度 및 東南아시아 等처럼 콘솔이 主流가 아닌 國家에서는 ‘2時間 동안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 代身 30秒 廣告를 보는 건 어떠냐’고 提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