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人] 建設 勤勞者와 숨쉬는 金融, 웍스메이트 '핀테크 開發者' 이야기

[스타트業人] 建設 勤勞者와 숨쉬는 金融, 웍스메이트 '핀테크 開發者' 이야기

[IT東亞 차주경 記者] ‘스타트業人’은 빠르게 發展하고 成長하는 스타트業 속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正確히는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라는 궁금함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 IT 企業이 ‘人材’를 採用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는데, 정작 該當 人材는 그 企業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例를 들어, 같은 部署, 같은 職銜을 가진 구글의 人材와 페이스북의 人材는 똑같은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이番에 스타트업人으로 紹介할 企業은 온라인 建設人力 仲介 플랫폼 ‘웍스메이트’입니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언제 어디서나 願하는 일자리를 求하도록 돕는 온라인 앱 '가다'를 運營합니다. 웍스메이트 가다를 쓰면 人力仲介 事務所에 가지 않고 일하려는 現場에 支援 可能합니다. 이 앱은 建設 現場까지의 거리와 現場 狀況 等 情報를 提供하고,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着實히 經歷을 쌓도록 돕습니다.

무엇보다, 웍스메이트 가다를 쓰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은 賃金을 그날 바로 精算 받습니다. 透明하게 精算된 賃金을 그날 바로 받는 魅力은 아주 큽니다. 幸여 賃金을 떼일 憂慮도, 不合理하게 적은 賃金을 받을 憂慮도 할 必要가 없습니다. 便利할뿐만 아니라, 賃金을 받은 內譯을 土臺로 金融 健全性을 證明 可能합니다. 이를 土臺로 金融圈에 惠澤을 要求하는 것도 됩니다.

웍스메이트 서비스 개발 그룹 임직원들 / 출처=웍스메이트
웍스메이트 서비스 開發 그룹 任職員들 / 出處=웍스메이트

建設 日傭職 勤勞者의 賃金을 當日 精算해서 支給하는 것은 決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建設社의 現場과 銀行 等 關聯 機關과 緊密히 協助해서 勤勞者의 勤勞 內譯, 諸稅公課金을 正確히 把握해야 합니다. 勤勞者의 出缺 與否와 追加 勤勞 時間도 綿密히 살펴야 합니다. 勤勞者들의 賃金, 卽 돈을 다루기에 365日 24時間 障礙가 일어나지 않도록 꾸준히 管理하는 것은 勿論입니다.

웍스메이트는 위와 같은 一連의 賃金 精算·支給 節次를 ‘選定山 서비스’로 만들어 運營합니다. 이 서비스를 構築, 運營하고 維持 補修하는 조현덕 웍스메이트 서비스 開發 그룹 매니저를 만났습니다. 그는 建設 現場의 디지털化 技術 가운데 가장 重要한 ‘핀테크 領域’을 맡아 쌓은 經歷과 느낀 所感을 밝힙니다.

IT東亞 : 웍스메이트에서 어떤 業務를 擔當하나요?

조현덕 매니저 : 웍스메이트에서 백엔드 領域의 開發을 맡습니다. 가다 앱 開發과 運營, 勤勞者와 管理者用 앱의 API(앱 入力 道具), 勤勞者들에게 賃金을 支給하는 選定山 서비스의 維持 報酬가 主要 業務입니다.

事實, 저는 프론트엔드 開發者로 入社했습니다. 프론트엔드란, 앱의 畵面이나 버튼 等 消費者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要素를 開發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곳에서 消費者들이 어떤 行動을 하면, 이것을 認識해 데이터를 組合해서 서버 段으로 電送 處理하는 것이 백엔드 業務입니다.

웍스메이트 開發 팀은 最高 開發 責任者를 筆頭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擔當者가 各各의 領域에서 活動 中이에요. 開發뿐만 아니라 서비스 運營과 데이터 管理도 저희 役割입니다. 앱에서 가장 重要한 서비스를 만들고 維持補修한다는 自負心을 가졌어요.

조현덕 웍스메이트 매니저 / 출처=웍스메이트
조현덕 웍스메이트 매니저 / 出處=웍스메이트

IT東亞 : 핀테크 開發者가 되기로 한 動機, 그리고 일터로 웍스메이트를 選擇한 理由는 무엇인가요?

조현덕 매니저 : 大學校에서 컴퓨터工學을 專攻하고, 바로 웍스메이트에 入社했습니다. 일할 企業을 찾던 中, 웍스메이트의 標語 ‘建設 現場의 디지털化를 先導한다’는 文句를 보고 剛한 印象을 받았어요. 제 能力을 發揮해서 플랫폼 앱을 만들고, 이 앱으로 建設 市場의 디지털 轉換을 하면서 日傭職 勤勞者들에게 便宜까지 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웍스메이트에 入社한지 올해로 3年째에요. 在職 期間이 길지는 않지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任職員끼리 業務를 自然스레 共有하고 誤謬 點檢, 테스트를 모두 함께 하는 企業 文化가 特히 좋았어요. 웍스메이트는 英語 닉네임을 지어서 서로를 부릅니다. 水平에 가까운 雰圍氣에서 저마다 意見을 쉽게 내는 點, 이를 土臺로 함께 發展하는 文化를 만들었어요.

일을 하다가 막히거나 모르는 部分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팀員에게 도움을 要請하면 되니까요. 저 自身이 프론트엔드 開發者로 入社해서 백엔드 開發者로 職務를 바꾼, 業界에서 드문 事例입니다. 勿論 처음에는 어려웠어요. 데이터베이스를 管理하는 方法, 開發 全般의 理論과 知識을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했습니다.

하지만, 웍스메이트 固有의 企業 文化와 力動性 德分에 이 어려운 일을 結局 해냈어요. 이러한 經驗이 結局 핀테크 開發者의 力量으로 자리 잡는다고 생각합니다. 한 番 成果를 내니, 웍스메이트도 제가 꾸준히 機會를 주며 成長하도록 이끌었어요.

연구 중인 웍스메이트 서비스 개발 그룹 임직원들 / 출처=웍스메이트
硏究 中인 웍스메이트 서비스 開發 그룹 任職員들 / 出處=웍스메이트

IT東亞 : 핀테크 開發者가 갖출 力量은 무엇인가요?

조현덕 매니저 : 가장 必要한 것은 開發 能力이지요. 웍스메이트 가다의 選定山 서비스처럼, 하루에만 수많은 사람들이 쓰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에요. 데이터베이스를 잘 다루고 管理하는 方法, 수많은 外部 파트너의 開發 道具와 우리 道具를 最適化하는 方法, 誤謬가 생기지 않도록 設計하고 維持補修하는 方法 모두를 알아야 합니다.

몸 담고 있는 企業의 特性, 그리고 우리 企業과 손 잡은 파트너 企業의 特性도 理解해야 합니다. 웍스메이트는 選定山 서비스를 國民銀行, 하나은행과 함께 합니다. 그런데, 銀行에 따라 入出金 方式과 構造가 조금씩 달라요. 이런 特性까지 把握해 서비스에 反映하는 融通性도 必須 力量입니다.

꼼꼼하게 서비스를 監視하고 能動的으로 對處하는 姿勢, 疏通과 臨機應變 能力도 핀테크 開發者가 꼭 가져야 할 力量이에요. 일을 하다보면 銀行이나 VAN 等 파트너 企業의 機能이 誤謬를 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돈을 다루는 핀테크 서비스에서 絶對 일어나면 안 되는 것이 誤謬에요. 이것을 그냥 보고만 있으면 안됩니다.

誤謬를 發見하는 卽時 발빠르게 對處하는 能力, 파트너 企業에게 바로 알려 解決策을 論議하고 反映하는 能力도 必須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데이터베이스를 보고 分析하는 力量, 스스로 脆弱한 곳을 찾아 먼저 對應하고 補完하는 能動性을 갖춰야 해요. 핀테크 開發者의 美德은 이처럼 다양하다고 하겠습니다.

조현덕 매니저는 핀테크 개발자의 역량으로 개발 능력과 융통성, 소통과 임기응변 등을 들었다 / 출처=웍스메이트
조현덕 매니저는 핀테크 開發者의 力量으로 開發 能力과 融通性, 疏通과 臨機應變 等을 들었다 / 出處=웍스메이트

IT東亞 : 핀테크 開發者는 正말 많은 力量을 가져야 하는군요. 이 力量을 發揮해서 만든 웍스메이트의 選定山 서비스를 紹介해주세요.

조현덕 매니저 : 只今까지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가 일을 마친 後, 現金이나 計座移替로 賃金을 받았어요. 이 過程이 複雜한데다 大部分 手記로 作成되던 탓에, 間或 賃金 額數가 더 적게 支給되거나 支給日이 미뤄지는 境遇가 많았습니다. 이는 고스란히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의 損害로 이어져요.

웍스메이트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의 出勤 與否와 空輸(業務 時間), 賃金 計算과 支給 與否를 모두 디지털 管理하는 選定山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 베이스로 記錄되니 빠르고 正確해요. 銀行, 建設社와도 디지털 데이터를 주고받으니 迅速하게 賃金을 計算하고 支給 可能합니다. 賃金이 漏落될 憂慮도 없고,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銀行의 計座移替를 쓰듯 바로 支給받도록 돕습니다.

建設 企業도 웍스메이트 가다의 選定山 서비스를 쓰면 여러 便宜를 얻습니다. 中間에 누군가를 거칠 必要가 없으니, 임금을 迅速하게 日傭職 勤勞者에게 支給 可能해요. 그러니 이 過程에서 不滿의 목소리가 나올 일도, 處理가 미뤄져 資金 擔當者가 苦生을 할 일도 없습니다. 自然스레 建設 企業이 業務 效率을 높이고 資金 管理를 圓滑히 하도록 돕습니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로부터 信賴를 받는 것도 좋고요.

表現하기는 쉽지만, 事實 아주 만들기 어려운 서비스였어요. 建設 企業으로부터 받는 收受 精算金과 銀行의 要請 事項을 꼼꼼하게 反映해야 합니다. 그리고 建設 現場에서 들어온 金額과 日傭職 勤勞者들에게 精算된 金額의 比較 分析, 調律을 아주 빠른 時間 內에 正確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도 努力한 끝에, 只今은 選定山 서비스의 完成度를 維持하며 圓滑하게 提供 中입니다.

웍스메이트 선정산 서비스를 쓰는 건설 일용직 근로자들은 임금을 정확히 정산 후 당일 지급 받는다 / 출처=웍스메이트
웍스메이트 選定山 서비스를 쓰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은 賃金을 正確히 精算 後 當日 支給 받는다 / 出處=웍스메이트

IT東亞 : 웍스메이트에서 選定山 서비스를 開發, 提供하면서 가장 보람 있던 일 或은 記憶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어려운 點이나 挑戰 課題도 알려주세요.

조현덕 매니저 : 只今까지는 사람이 손으로 적으며 管理했던 탓에 여러 問題를 일으켰던 임금의 精算을 成功裏에 디지털化했다는 自負心을 가졌어요. 제가 만든 핀테크 서비스가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의 不便을 解決하고 도움을 준 셈이니까요.

記憶에 남는 일이라면, 핀테크 開發者가 갖출 姿勢와 態度를 가르쳐 준 한 事件이 떠오르네요. 앞서 選定山 서비스를 運營하던 中, 한 銀行에서 誤謬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에게 賃金을 支給한 後 頂上 處理됐다는 應答 값을 받게 돼 있어요. 그런데, 賃金을 支給했는데도 이 값이 銀行으로부터 오지 않은 거예요. 웍스메이트 가다의 데이터베이스에도 ‘處理 中’이라고 나왔고요.

 웍스메이트 선정산 서비스의 흐름도 / 출처=웍스메이트
웍스메이트 選定山 서비스의 흐름도 / 出處=웍스메이트

바로 銀行과 VAN 企業에 問議했습니다. 擔當者들과 迅速히 疏通하며 銀行側의 誤謬라는 點을 빨리 찾아냈어요. 銀行 擔當者와 協業해 이 誤謬를 卽時 解決했습니다. 핀테크 開發者는 꼼꼼하게 서비스를 監視하다가 誤謬를 事前에 發見, 발빠르게 解決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 契機였어요.

핀테크 開發者는 늘 苦悶합니다. 돈을 다루는 일이니 絶對 失手하면 안돼요. 例를 들어, 金額을 處理할 때 0을 하나 더 붙이면 그야말로 慘事가 일어납니다. 게다가, 銀行과 함께 서비스를 만들기에 서로 깊은 紐帶關係와 信賴를 쌓아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서비스 監視와 企劃, 開發과 테스트까지 해야 해요.

웍스메이트 가다와 選定山 서비스를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늘 安心하고 쓰도록, 實力과 經驗을 쌓는 것이 挑戰 課題에요. 핀테크 서비스는 만들기 어렵지만, 그것은 開發者가 堪當할 짐이에요. 핀테크 서비스를 消費者들은 便하게 써야 합니다. 파트너 銀行마다 다른 入出金 構造와 API를 分析해서, 이제는 消費者들이 손쉽게 銀行을 바꿔가며 賃金을 精算 받도록 꾸몄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파트너 銀行을 맞더라도 바로 適用 可能하도록 서비스도 改善해뒀어요.

연구 중인 웍스메이트 서비스 개발 그룹 임직원들 / 출처=웍스메이트
硏究 中인 웍스메이트 서비스 開發 그룹 任職員들 / 出處=웍스메이트

IT東亞 : 웍스메이트에서, 나아가 핀테크 業界에서 이루고자 하는 目標는 무엇인가요?

조현덕 매니저 : 于先 웍스메이트 後輩들이 믿고 따르면서 언제든 助言을 要請하는, 믿음직한 시니어 開發者가 되는 것이 目標에요. 저 自身도 웍스메이트에서 일하는 選任 開發者의 도움을 받아 只今처럼 成長했으니까요.

아직 經歷이 길지 않지만, 핀테크 技術을 活用해 웍스메이트의 비전을 이루는데 힘을 싣고 싶습니다. 새벽부터 人力仲介 事務所에 나가지 않고, 모든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집에서 쉽고 便하고 빠르게 일자리를 찾도록 도울 거예요. 勿論, 이 분들이 賃金을 적게 받거나 제 때 못 받지 않도록, 늘 安心하고 일한 다음 正當한 代價를 받도록 도울 技術도 硏究 開發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