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인드테크 時代가 온다] 5. 슬립테크, 마음의 休息을 위한 睡眠

[마인드테크 時代가 온다] 5. 슬립테크, 마음의 休息을 위한 睡眠

[IT東亞]

<연재순서>

  1. 只今 마인드테크가 뜨는 理由 - https://it.donga.com/103485/

  2. 마인드産業과 技術, 그 運命的 만남 - https://it.donga.com/103661/

  3. 名商테크, 스스로하는 마인드 케어 - https://it.donga.com/103664/

  4. 相談테크, 治癒의 同伴者 - https://it.donga.com/103715/

  5. 슬립테크, 마음의 休息을 위한 睡眠

  6. 마인드狀態 認識, 알 수 없는 마음

  7. 마인드테크의 技術

  8. 마인드테크, 모두가 幸福한 社會를 爲해

'잠은 疲勞한 마음의 가장 좋은 藥!'

'돈키호테'의 著者인 미켈 데 세르반테스의 말이다. 사람들은 하루이틀만 잠을 설쳐도 無氣力해지고 不安해진다. 괜히 憂鬱해지고 짜증도 낸다. 잠을 설친 다음 날은 終日 멍한 狀態로 보내니 日常이 흐트러지기 마련이다.

하루이틀 程度 잠을 못자면 終日 멍하거나 가벼운 不安이 생기지만, 睡眠 部族이 慢性이 되면 精神 健康에 적지 않은 影響을 준다. 不眠症에 빠진 사람들의 10名 中 4名은 精神 健康이 좋지 않으며, 憂鬱症 患者의 75%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 슬립파운데이션이 發表한 바에 따르면, ADHD 어린이의 70%는 睡眠에 問題를 느낀다. 우리는 睡眠을 通해 몸뿐 아니라 마음도 休息을 取한다. 品質 높은 睡眠을 통해 하루를 잘 살아낼 힘을 얻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現代人들 中 잠못 이루는 이들이 漸漸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일까, 技術로 사람들의 睡眠 問題를 解決하려는 슬립테크 分野 企業도 漸次 增加하고 있다.

도움이 必要한 사람들

코로나19 大流行 期間에 修行한 필립스의 硏究調査에 따르면, 韓國人 10名 中 6名, 글로벌 10名 中 5.5名은 水面에 問題가 있다고 느낀다. 다만 이는 그저 個人 느낌이기 때문에, 當場 治療를 받아야 하는 深刻한 狀態는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睡眠으로 인해 問題가 發生하면 생각보다 훨씬 深刻해진다.

月曜病을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職場人이 흔히 겪는 이 病을 겪지 않으려면 日曜日에 出勤하면 된다는 우스갯 소리도 있다. 月曜病은 休息 後에 찾아오는 倦怠感, 無力感 같은 心理的 問題다. 이런 月曜病이 同伴하는 症狀이 있다.

不眠症. 月曜病과 함께오는 不眠症은 一時的일 수 있다. 休日에 늦잠을 자서 睡眠 패턴이 變했거나 出勤해야 한다는 스트레스 때문에 發生한다. 가볍게 넘길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過度해지고 疲困이 累積되어 不眠症이 몇 週 以上 持續되는 慢性 不眠症도 가볍게 여길 수 있을까?

不眠症이 慢性이 되면 다양한 身體的, 精神的 問題를 일으킬 수 있다. 늘 無氣力하거나 神經質的인 사람에게서 훌륭한 社會 關係와 業務 成果를 期待하기는 어렵다. 憂鬱症이나 癡呆를 일으키기도 한다. 決코 가볍게 넘길 수 없다. 그런데도, 如前히 ‘잠 좀 못잔 걸 가지고 뭘 그리...’ 라고 넘기려는 認識이 남아 있다.

제공=최예신
提供=최예신

幸福하지만 憂鬱한 엄마들이 있다. '그토록 바라던 아기를 버리고 도망가고 싶었다.' 産後 憂鬱症에 빠졌던 女性의 말이다.

産後 憂鬱症은 祝福의 瞬間을 地獄으로 만든다. 갑작스러운 環境 變化에서 오는 育兒 스트레스와 正體性 混亂, 여기에 호르몬 變化로 인한 若干의 憂鬱感이 더해지는 瞬間 産後 憂鬱症이라는 地獄의 門이 열린다. 産後 憂鬱症에 빠진 1,000名 中 20名 內外의 産母는 同伴 自殺이나 嬰兒 殺害 等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는 高危險群이다.

이런 高危險群 産母는 特別히 管理해야 하지만, 國內에서는 如前히 쉽지 않다. 産母 精神健康 管理센터度 不足하지만, 高危險群 産母의 精神健康센터 連繫 比率은 2015年 59.95%에서 2019年에는 43.24%로, 오히려 16% 포인트 以上 下落했다. (서울新聞 産後憂鬱症 리포트)

왜 이렇게 下落했을까? 産後 憂鬱症 産母 對象으로 遂行한 設問調査의 結果를 보면, '自然스레 症狀이 緩和될 거라는 期待感'李 62%, '周邊 視線 意識'李 約 20%에 達했고, '記錄이 남을까봐' 걱정하는 이들도 約 10%에 達했다. 卽 産母들은 精神科 診療 自體에 負擔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쩌면 이들 産母들은 '아이가 잠만 잘 者줬으면...'라고 바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産後 憂鬱症 發生의 代表的인 理由가 産母의 睡眠 不足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隨時로 깨서 칭얼거리지만 않아 産母가 좀더 길게 잘 수만 있어도 産母의 마음은 한결 幸福해질 터다.

제공=최예신
提供=최예신

主要 睡眠테크 企業과 서비스

"하룻밤 푹 자고 나면 좋아질 거야."

健康한 삶을 위해 運動을 하거나 食習慣을 改善해도, 그 效果가 나타나기까지 時間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睡眠은 다르다. 日常에서 卽刻的인 效果가 나타난다. 며칠 못자서 無氣力하고 憂鬱하고 不安해 건드리기만 해도 火가 나는 狀態라도, 하룻밤만 푹 자기만 하면 效果가 바로 나타난다. 하루라도 便安히 푹 자면, 慢性 不眠症 患者도 憂鬱한 産母들도 幸福한 狀態가 될 수 있다. 有數의 技術企業이 水面에 關心을 가지는 理由다.

睡眠테크란 무엇인가? 睡眠테크는 'Sleep(睡眠)'과 'Technology(技術)'의 合成語다. 睡眠 問題를 最尖端 技術로 解決하기 위해 睡眠 關聯 데이터를 分析하고 이를 통해 熟眠을 돕는다.

슬립테크는 水面에 問題를 겪는 사람들이 增加하면서 函게 成長하고 있다. 全 世界 10名 中 5.5名, 우리나라는 10名 中 6名이 睡眠 問題를 經驗한다. 지난 2021年에만 70萬 名 以上이 不眠症으로 治療를 받았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우리나라 人口 100名 中 1名 꼴이다. 이런저런 理由로 治療 받지 않는 不眠症 患者까지 包含하면 國內에만 400萬 名에 이른다는 統計도 있다.

잠은 하루 1/3의 時間을 消費하는 만큼 睡眠 關聯 市場의 規模는 제법 크다. 2018年 全 世界 睡眠 關聯 市場은 約 80兆 원 規模에 達하며, 오는 2026年에는 134兆 規模로 擴大되리라 豫測된다(포르프쉐어). 國內 睡眠 關聯 市場 또한 만만치 않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018年에 3兆 원 規模였던 國內 睡眠 關聯 市場을 2026年에는 約 5兆 원 規模로 豫想했다. 睡眠 關聯 市場이 成長함에 따라, 睡眠테크 企業들이 선보이는 多樣한 製品과 서비스도 부쩍 늘었다.

睡眠테크는 크게 '睡眠分析', '睡眠環境 改善', '睡眠疾患 治療'의 세 領域으로 나뉜다. 睡眠分析 製品과 서비스는 使用者의 睡眠 데이터를 貯藏해, 使用者의 睡眠 리듬, 狀態, 時間 等 水面의 質과 패턴을 分析, 提供한다. 睡眠環境 改善 製品과 서비스는 베개나 마사지器, 매트리스, 寢臺 및 사운드機器 等을 利用하여 빠르게 잠들게 하거나 熟眠을 取할 수 있도록 돕는다. 睡眠疾患 治療는 다른 領域과는 달리 醫療 領域에 가깝다. 睡眠無呼吸을 防止하기 위한 兩狎妓나 코골이 防止寢臺, 睡眠 障礙를 治療하기 위한 패치 等이 이에 該當된다.

①睡眠分析 製品

睡眠分析 製品은 睡眠트래커라고도 한다. 睡眠狀態를 모니터링하면서 睡眠 데이터를 貯藏한다. 睡眠 데이터에는 睡眠呼吸, 脈搏, 움직임 等이 있다. 代表的인 睡眠트레커 形態의 製品은 이미 大衆化된 스마트時計 또는 스마트밴드, 寢臺 밑이나 베개에 센서를 附着한 製品과 連結되는 모바일 앱 等이 있다.

스마트時計와 스마트밴드는 흔히 使用하지만, 1週日 以上 손목에 繼續 着用하는 것은 아니라서 여기서는 除外했다.

'슬립사이클'은 代表的인 모바일앱 睡眠트래커다. 이 앱은 睡眠呼吸 데이터를 貯藏, 分析하여 睡眠패턴을 보여준다. 몇 時에 잠에 들었으며, 코를 언제 얼마나 골았는지, 睡眠 品質 點數는 몇 點인지, 睡眠 品質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알려준다.

잠을 잘 자는지 슬립사이클로 測定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머리맡에 두어야 한다. 呼吸소리를 제대로 認知하기 爲해서다. 잠자기 前에 스마트폰 使用을 自制해야 하지만, 머리맡에 바로 두고 자야 하는 건 스마트폰 誘惑을 克服할 수 있을지 事前 테스트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參考로, 筆者는 그 誘惑을 이기지 못했고, 슬립사이클은 겨우 一週日 밖에 쓰지 못했다.

제공=슬립사이클
提供=슬립사이클

機器 形態의 水面트래커 製品 中에는 寢臺 매트리스 아래에 넣는 '위딩즈 슬립(Withings Sleep)'이 있다. 'Know your nights. Master your days'라는 슬로건으로 위딩즈 製品은 스마트時計나 스마트밴드처럼 손목에 차고 잘 必要가 없다는 長點은 있지만, 睡眠 中 呼吸과 心臟 搏動만을 測定할 수 있다.

제공=위딩즈 슬립
提供=위딩즈 슬립

아마존의 '헤일로 라이즈(Halo Rise)'는 寢臺 옆에 두는 睡眠트래커다. 非接觸式 睡眠트래커로 着用해야 하는 스마트時計나 位 위딩즈 슬립처럼 寢臺 매트리스에 깔아야 하는 不便함이 적다. 알람機能이나 溫度, 濕度를 測定하며 照明 機能도 있다. 다만 購買 價格이 多少 비싸고, 購買 費用도 따로 내야 한다.

제공=아마존
提供=아마존

이 外에도 다양한 睡眠트래커 製品과 서비스가 있다. 이런 걸 볼 때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든다.

睡眠패턴을 알고자 하는 사람은 果然 使用者일까, 아니면 서비스 提供者일까? 萬若 使用者라면 自身의 睡眠 패턴을 把握한다 해도 그리 만족스러울 건 없다. 그저 빨리 잠들고 便安히 자는 게 훨씬 重要하기 때문이다.

② 睡眠環境 改善 製品

睡眠環境 改善 製品은 使用者 睡眠트래킹 및 데이터 分析을 넘어서는 價値를 提供한다. 잠못 드는 사람이라도 빨리 잠들게 하며, 깊은 잠을 못자는 이들에겐 熟眠을 誘導한다. 卽 이들 製品은 睡眠環境을 改善하려 努力한다. 特히 소리, 溫度/濕度, 빛에 集中한다. 잠은 소리와 溫度, 濕度, 빛에 큰 影響을 받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시끄럽거나 溫度/濕度가 너무 낮은 境遇, 밝은 빛이나 어지러운 照明 아래에서는 아무래도 便安하게 自己 어렵다.

睡眠을 妨害하는 騷音을 緩和하기 위한 다양한 製品이 있다. 흔히 白色騷音機라는 製品이다. 白色騷音氣는 패턴이 일정한 騷音을 出力하는데, 例를 들어 새가 지저귀는 소리, 波濤가 치는 소리, TV의 信號 騷音, 眞空淸掃器의 모터 소리 等이다. 胎兒가 엄마 子宮 속에서 듣던 엄마의 心臟搏動 소리도 白色騷音 中 하나다. 아이가 제발 좀 잘자주기를 願하는 育兒맘들은 關心을 가져볼 만하다.

白色騷音機 製品은 國內外 온라인 쇼핑몰 等에서 쉽게 求할 수 있다. 前 셰系에 걸쳐 요가 슬립의 '돔'李 가장 높은 販賣量을 보인다. 요가 슬립 돔은 扇風機 날개 같은 것이 內部에서 구동된다. 이런 아날로그 騷音의 익숙함을 願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디지털 白色騷音機 中에는 多數의 짧은 音源을 反復 實行하는 것도 많다. 音源이 많다는 點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지만, 짧은 音源을 反復하는 건 사운드에 銳敏한 사람이라면 그리 選好하지 않는다. 다른 디지털 製品에 비해 뷰로의 '드림사운드'는 4個의 디지털 사운드만을 提供한다는 點에서 색다르다.

제공=요가 슬립 / 뷰로
提供=요가 슬립 / 뷰로

스마트폰 앱에도 白色騷音을 送出하는 多樣한 製品이 많다. 그럼에도 白色騷音機 製品을 購買하는 이들은 繼續 增加하고 있다. 理由가 뭘까? 熟眠에 害로운 스마트폰을 멀리하려는 마음이거나, 電磁波로부터 자유로운 製品을 쓰려는 欲求도 있을 터다. 特히 아기를 재울 때는 그 欲求가 더 剛할 수 있다.

照明, 빛 또한 睡眠에 큰 影響을 미친다. 앞서 紹介한 아마존의 헤일로 라이즈度 照明을 비추는 製品이다. 흔히 무드燈이라 부르는 製品들이 無數히 많다. 最近에는 使用者에게 最適의 빛을 提供하여 治癒의 經驗을 提供하려는 라이트 테라피 製品도 續續 出市되고 있다.

제공=뷰로 / 도도
提供=뷰로 / 도도

代表的인 製品은 亦是 뷰로의 '드림라이트(DreamLight)와 '도도(DoDow)'다. 이들 製品은 빛을 利用해 빠른 水面에 이르도록 誘導하며 便安한 잠을 잘 수 있게 돕는다. 睡眠 中 呼吸 패턴에 따라 照明을 調節하는 機能이 있다. '왜 잘 잤는지 모르겠는데, 便安하게 잤음'이라는 도도의 使用 後記를 보며, 筆者도 한番 使用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③ 睡眠疾患 治療

代表的인 睡眠疾患은 不眠症, 코골이 및 睡眠無呼吸 等이다. 不眠症勢를 보이는 사람 5名 中 1名은 立面 段階의 不眠症을 겪고 있다. 이를 1次性 不眠症이라고도 하는데, 특정한 原因 없이 스트레스 等으로 인해 發生한다. 2次性 不眠症은 特定 疾病이 原因인 境遇로, 不眠症 治療가 目的인 製品 및 서비스의 境遇 1次性 不眠症 治療가 優先이다. 1次性 不眠症을 겪는 이들이 全 世界 基準 6千萬 名 以上으로 推定된다.

立面段階 不眠症을 對象으로 한 製品 中에는, 國內 스타트업이 出市한 '高슬립(gosleep)'이 있다. 高슬립은 睡眠機體를 噴射해 不眠症에 빠진 사람을 잠들게 한다. 睡眠機體는 二酸化炭素인데, 自動車를 타면 졸게 되는 事例를 活用하여 만들었다. 이 製品은 서울 삼성병원에서 臨床 實驗을 遂行하여, 約 29%의 立面時間 減少 效果가 있었음을 確認했다. 곧 正式 出市 豫定이다.

이렇게 二酸化炭素를 噴出해 水面에 빠지게 하는 아이디어는 제법 特異하다. 맑은 空氣에서 자야 睡眠 品質이 올라갈 거라는 常識에 反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일까? 製造社는 高슬립을 使用해도 2坪 空間 基準으로 二酸化炭素가 1% 以上 增加하지 않으니 安定性 基準에 符合한다고 强調한다.

제공=고슬립
提供=高슬립

솜즈(Somzz)는 國內 첫 許可 디지털 治療機器로 不眠症을 改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다. 솜즈는 不眠症 改善을 目的으로 不眠症 患者 治療法 中 하나인 ’不眠症 認知行動 治療法‘을 모바일 앱으로 具現했다. 다만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스토어에서 솜즈를 設置할 수는 없다. 디지털 治療機器로 許可를 받았기 때문에 醫療機關에서 診療 後에 設置해야 한다. 睡眠 習慣 敎育, 實時間 피드백, 行動 仲裁 等을 6~9週間 遂行하여 睡眠 效率을 높여 不眠症을 改善하는 原理다.

솜즈 설치 화면 / 제공=데일리팜
솜즈 設置 畵面 / 提供=데일리팜

一般的으로 스마트폰을 使用하면 集中力이 分散되며 睡眠에 妨害되기도 한다. 睡眠을 妨害하는 機器로 睡眠治療를 받는다는 걸 革新이라고 말할 수 있을 지는 讀者와 使用者의 몫으로 남기겠다.

앞으로 睡眠테크 市場은...?

누구나 잠을 잔다. 하루 睡眠 時間은 約 8時間이다. 하루 24時間 中 1/3이다. 卽 잠을 잘 자면 깨어있는 2/3의 時間도 잘 보낼 수 있다. 活力이 넘치고 높은 成果를 내며, 幸福感을 느끼며 生活할 수 있다. 며칠 잠을 설쳐 無氣力하거나 不安하거나, 또는 憂鬱해서 하려는 일이 잘 안되는 거 같아도, 하루만 푹 자고 나면 다시 힘이 난다. 좋은 잠은 效果가 바로 나타난다. 最近 들어 좋은 잠에 많은 이들이 關心을 갖는 理由다.

하지만 좋은 잠을 자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 社會는 漸漸 複雜해지고, 스트레스 强度 또한 갈수록 높아진다. 熾烈하게 競爭하는 社會에서 잠을 줄여가며 일하거나 工夫하지만, 그럴수록 效率이 떨어진다. 아이러니하다. 잘하고 싶어 잠을 줄이지만 그 때문에 더 잘안된다.

앞으로 睡眠테크 製品과 서비스가 必要한 理由다. 앞서 말한대로, 좋은 잠을 자면 效果가 卽刻 나타난다. 運動이나 食習慣 改善처럼, 時間이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때문에 睡眠 패턴 分析 보다는 水面 環境을 改善하는 製品에 더 關心을 갖는다. 特히 個人의 睡眠 패턴을 分析해 맞춤으로 水面 環境을 提供한다면 消費者에게 큰 滿足感을 줄 것이다.

글 / 베러마인드 代表 최예신

大企業 任員 在職 中, 열흘 間의 默言冥想으로 人生 方向을 바꾼 사람. 冥想 에세이 <方石위의 열흘> 著者, 世宗大學校 빅데이터MBA 兼任敎授, 冥想心理相談士, 感情코치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