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먹거리+IT] 이티튜드, “걱정 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는 間食을 찾았습니다"

[먹거리+IT] 이티튜드, “걱정 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는 間食을 찾았습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서울먹거리創業센터는 서울市가 國內 最初로 設立한 農食品 分野 特化 創業保育센터입니다. 國際都市로 거듭나고 있는 ‘서울’李 保有한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1,000萬 名 規模의 巨大한 消費市場을 바탕으로, 農食品 分野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傳統과 尖端을 融合해 새로운 價値를 創造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구에 위치한 오픈키친 모습, 출처: IT동아
서울먹거리創業센터 入口에 位置한 오픈키친 모습, 出處: IT東亞

무엇보다 가장 큰 長點은 入住 스타트업의 意見을 反映해 實際 必要로 하는 部分을 解決해 주는데 集中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해 販路開拓을 多角化했고(유통 大企業 協業 및 크라우드펀딩 支援 等), 食品 디자인, 弘報 映像 撮影, 特許 出願 等 異種 企業을 連繫해 支援하죠. 센터와 入住企業이 서로 情報를 共有하고, 必要로 하는 것을 더해 시너지 效果를 내기 위한 努力입니다.

이에 IT동아가 서울먹거리創業센터에 入住한 스타트업을 만나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經驗을 傳達하고, 어떤 目標를 向해 努力하고 있는지 紹介하고자 합니다. 이番에 紹介할 스타트업은 生活 속에서 自身만의 原則으로 健康한 變化를 追求하는 이들을 위해 健全한 間食 브랜드 ‘健全스낵’을 提供하는, ‘이티튜드(eattitude)’입니다. 參考로 이티튜드는 3살 터울인 星現地, 성현준 男妹가 共同代表로 일하고 있다.

저희는 健康한 間食을 提供하고 있습니다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이티튜드는 어떤 業體인지, 紹介를 付託한다.

星現地, 성현준 共同代表(以下 星 代表): 이티튜드는 ‘먹다’라는 뜻의 ‘Eat’와 ‘姿勢, 態度’라는 뜻의 ‘Attitude’를 더한 合成語다. 올바른 食習慣, 올바른 먹거리라는 뜻을 담았다. 健康을 維持하기 위해 高强度의 運動, 酷毒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自身만의 式態度로 充分히 健康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間食을 먹는다고 꼭 나쁜 食習慣일까? 健康한 間食이라면 괜찮지 않을까? 그런 意味를 담았다(웃음).

이티튜드 성현지(좌, 동생), 성현준(우, 오빠) 공동대표, 출처: IT동아
이티튜드 星現地(左, 동생), 성현준(郵, 오빠) 共同代表, 出處: IT東亞

IT東亞: …이렇게 解釋할 수도 있지 않을까? 於此彼 間食을 못 끊을 테니, 그나마 조금 나은 間食이라도 먹으라는….

性 共同代表(동생): 하하.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飮食을 提供하겠다는 趣旨라고 理解해 줬으면 좋겠다(웃음). 使用者가 칼로리를 따지고, 蛋白質 含量을 따지고, 몸에 좋지 않은 成分을 分析할 必要조차 없도록, 애初에 몸에 좋은 健康한 飮食을 提供하겠다는 뜻이다. 그런 苦悶 끝에 選擇한 것이 健康한 間食 ‘健全스낵’이다.

1年 내내 다이어트를 神經쓰는 女子와 다가오는 여름을 위해 갑작스럽게 高强度 運動을 始作하는 男子가 있다고 假定하자. 여기 맛있는 間食이 있는데, 일부러 참는다. 꼭 그럴 必要가 있을까? 一般 間食처럼 맛있는데, 몸에 좋은 成分을 담아냈다면 걱정없이 먹을 수 있지 않나. 이게 健全스낵, 健康한 間食이다.

IT東亞: 어떤 製品들이 있을까.

性 共同代表(동생): ‘칼로리 낮은 스낵’, ‘無雪糖 스낵’, ‘無雪糖 飮料’, ‘元物 間食’, ‘닭가슴살&헬스 食單’, ‘비건&植物性 食單’, ‘低칼로리 菎蒻 食單’ 等 多樣하다. 各 카테고리에 맞는 製品을 모아 ‘健全스낵(健全食生活)’ 온라인 스토어를 運營하고 있다.

출처: 건전스낵 홈페이지
出處: 健全스낵 홈페이지

그리고 最近 새로운 製品을 開發했다. 旣存에는 여러 業體가 선보인 健康한 間食을 紹介하고 販賣했다면, 이番에 내놓은 製品은 우리가 追求하는 價値를 담아 直接 開發한 製品이다. 아직 正式 製品名은 아니지만, ‘豆腐빵 크림 샌드(假稱). 초코파이 아니, 오예스가 비슷한 模樣이다(웃음). 豆腐를 넣은 오예스라고 생각해달라. 豆腐는 高蛋白 飮食으로 다른 蛋白質 提供員(프로틴)과 比較해 消化 吸收率이 높다. 우리 몸에 좋은 蛋白質을 찾았고, 最終 選擇한 것이 豆腐였다.

두부빵 크림 샌드 개발 모습, 출처: 이티튜드
豆腐빵 크림 샌드 開發 모습, 出處: 이티튜드

혼자 自炊하는 1人 家口는 營養素를 均衡있게 챙겨 먹기 어렵다. 便宜店에서 사온 菓子로 한끼 食事를 代替하는 境遇도 種種 있다. 하루 한끼 配達 飮食만 시켜 먹는 境遇도 있고… 바쁜 日常에서 내 몸을 생각한 飮食을 챙기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菓子처럼 맛있는 間食이지만, 蛋白質을 補充할 수 있도록 企劃했다. 炭水化物, 脂肪, 蛋白質은 같은 에너지源이지만 蛋白質은 우리 몸을 構成, 維持하는 主成分이기도 하다. 몸을 만들기 위해 高蛋白 飮食을 챙겨먹는 理由이기도 하고.

IT東亞: 豆腐를 얼마나 使用한 것인지 궁금하다. 一般的인 豆腐는 조금만 힘을 加해도 부서지는데… 模樣을 잡는 것 조차 어려울 것 같다.

性 共同代表(오빠): 製品 하나에 흔히 마트에서 販賣하는 生豆腐 基準 反毛 程度 들어간다. 無雪糖, 高蛋白, 純植物性 製品이다. 豆腐를 더 많이 넣기 위해 烈風 乾燥 過程을 거쳐 粉末化했고, 製品 무게에 맞먹는 豆腐가 含有되었다.

두부빵 크림 샌드 개발 모습, 출처: 이티튜드
豆腐빵 크림 샌드 開發 모습, 出處: 이티튜드

이티튜드, 健全한 間食으로 뭉친 두 男妹

IT東亞: 健康한 間食을 생각하게 된 理由가 궁금하다.

性 共同代表(동생): 間食을 많이 좋아한다. 우리 家族 모두 좋아한다. 밥을 먹고 나면… 왜 그런 말 있잖은가. 糖 땡긴다고(웃음). 달달한 것을 많이 찾아 먹었는데, 그럴 때마다 成分表를 보게 되더라. 그러다가 豫想보다 너무 칼로리가 높고, 糖이나 脂肪 含量이 높으면 먹는 것을 抛棄할 수밖에 없었다. ‘食後에도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間食은 없을까?’ 그런 생각으로 製品을 찾았고, 健全스낵 온라인 쇼핑몰 運營으로 이어졌다. 지난 2020年 7月 이티튜드를 設立하면서 健全스낵을 運營하기 始作했다. 21年 賣出은 2億 원 規模, 22年 豫想 賣出은 5億 원 規模다.

現在 約 400餘個의 製品을 販賣하고 있다. 이番에 선보이는 豆腐빵 크림 샌드는 이티튜드가 開發한 첫 製品이다.

건전스낵 세트, 출처: 이티튜드
健全스낵 세트, 出處: 이티튜드

IT東亞: 製品 分析表, 營養素를 챙겨보게 된 契機가 있었을 텐데.

性 共同代表(동생): 親한 親舊가 20代 어린 나이에 糖尿病에 걸렸다. 그게 始作이었던 것 같다. 食習慣을 바꿔야겠다고, 나이가 어려도 100% 安全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티튜드 設立 前, 中堅 食品 會社에서 마케팅과 蘇싱, 貿易 等을 擔當했는데, 여기서 쌓은 經驗을 바탕으로 健全스낵 온라인 쇼핑몰을 企劃했다. 어떻게 製品을 만들고, 마케팅하고, 소싱하고, 販賣하는지… 여러 가지를 배웠다.

IT東亞: 이티튜드를 設立하면서 오빠와 함께하기 始作한 것인지.

性 共同代表(동생): 쉐프 經驗과 食品 開發 經驗이 있는 第一 가까운 사람인 오빠에게 諮問을 求하면서 開發할 製品에 對한 體系를 確立했고, 이 過程에서 오빠가 製品 開發者로 함께하며 本格的으로 事業을 始作했다.

IT東亞: 어떤 쉐프 經歷을 쌓으셨는지 궁금하다.

性 共同代表(오빠): 동생과 함께하기 以前에 쉐프로 일했다. 런던대 經營學科 留學生 時節, 親舊들에게 料理를 해주면서 재미를 느꼈고, 食品 分野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된 것 같다. 以後 世界的으로 有名한 프랑스의 르 꼬르동 블루에서 料理를 배웠고, 서울 미슐랭 1스타 食堂에서 인턴으로 일했었다. 以後 스웨덴에서 專門 쉐프와 베이커로도 일했었고… 이런 나만의 經驗을 土臺로 食品 會社를 創業해 會社를 꾸려가고 싶은 欲心이 생겼다(웃음).

이티튜드 성현준 공동대표가 프랑스의 르꼬르동 블루 요리학교에 다니던 모습, 출처: 이티튜드
이티튜드 성현준 共同代表가 프랑스의 르꼬르동 블루 料理學校에 다니던 모습, 出處: 이티튜드

實際로 이런 經驗들을 이番 新製品 開發에 많이 녹였다. 메인 原材料인 豆腐라는 特性에 맞게 製品을 純植物性으로 開發했는데, 비건 크림 레시피 開發에서 르꼬르동 블루에서 敎育받았던 內容이 크게 도움됐다. 그리고 蛋白質빵 特有의 냄새나 퍽퍽한 食感을 잡는데도 스웨덴 베이커리에서 일한 經驗이 奏效했다.

이티튜드 성현준 공동대표가 스웨덴 베이커리에서 전문 쉐프로 일하던 모습, 출처: 이티튜드
이티튜드 성현준 共同代表가 스웨덴 베이커리에서 專門 쉐프로 일하던 모습, 出處: 이티튜드

제가 開發한 健康한 飮食을 더 많은 사람에게 紹介하고 싶습니다

IT東亞: 暫時만, 唐慌스럽다. 스웨덴에서 專門 쉐프로 일하고 있던 中에 韓國에 들어와 동생의 事業을 함께하기 始作한 것인가.

性 共同代表(오빠): 正確히는 스웨덴에서 돌아온 後다. 當時 스스로도 나만의 製品을 開發하고 싶었고, 동생은 이티튜드에 어울리는 製品을 찾았다. 서로의 생각이 잘 맞았다. 그렇게 韓國에 돌아온 뒤 지난 2021年 5月, 全北 益山에 있는 國家食品클러스터가 運營하는 靑年食品創業랩에 參與하며 豆腐빵 크림 샌드를 開發할 수 있는 資金과 支援을 確保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청년창업랩에 참여하던 모습, 출처: 이티튜드
國家食品클러스터에서 靑年創業랩에 參與하던 모습, 出處: 이티튜드

그리고 다른 靑年 스타트業들과 함께 交流하고, 成長過程을 보면서 우리 製品도 좋을 結果를 낼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했고 成功 事例들을 옆에서 直接 볼 수 있는 좋은 機會였다. 各種 支援 等 初期 惠澤 情報를 통해 製品 開發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IT東亞: 그… 두 분의 經歷이 凡常치 않다. 동생인 星現地 共同代表는 中堅 食品企業에서 經驗을 쌓은 뒤 2年間 온라인 食品 쇼핑몰을 運營하며 管理했고, 오빠인 성현준 共同代表는 남들은 쉽게 挑戰하기 어려운 쉐프의 길을 걷다가 事業의 길로 들어온 것 아닌가.

투닥거리는 전형적인 남매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성현지(좌), 성현준(우) 공동대표, 출처: IT동아
투닥거리는 典型的인 男妹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星現地(左), 성현준(郵) 共同代表, 出處: IT東亞

性 共同代表(동생): 事實 조금 獨特하다고 생각한다. 各自의 特色을 살려 이티튜드 안에서 自然스럽게 運營과 開發을 서로 分擔하고 있다(웃음).

豆腐빵 크림 샌드를 開發하며 새로운 브랜드 ‘피키디거스’도 準備하고 있다. ‘까다롭다’는 뜻의 ‘Picky’와 英語圈에서 가까운 親舊에게 飮食을 待接한 뒤 먹자고 말하는 ‘Dig-in’의 'Dig'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더했다. 까다로운 食習慣을 가진 消費者들도 親舊에게 待接하는 것처럼 즐겁게 먹자는 뜻을 담았다. 豆腐빵 크림 샌드는 피키디거스 브랜드의 첫 製品이다. 來年 初에는 正式으로 製品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이티튜드는 健全한 間食을 좇는 ‘健全스낵’ 온라인 쇼핑몰과 함께 까다로운 食習慣을 가진 사람들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飮食 브랜드 ‘피키디거스’를 선보이고자 한다. 우리 이티튜드는 顧客에게 ‘Let’s dig in!(자, 이제 맛있게 먹자!)’할 수 있는 無雪糖, 高蛋白, 低칼로리, 純植物性 食品을 提案하고 싶다. 앞으로도 우리 이티튜드와 피키디거스에 많은 關心과 應援을 付託 드린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