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먹거리+IT] 마스플래닛 전창호 代表, “쿠클리는 顧客과 對話하는 食品 브랜드입니다”

[먹거리+IT] 마스플래닛 전창호 代表, “쿠클리는 顧客과 對話하는 食品 브랜드입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서울먹거리創業센터는 서울市가 國內 最初로 設立한 農食品 分野 特化 創業保育센터입니다. 國際都市로 거듭나고 있는 ‘서울’李 保有한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1,000萬 名 規模의 巨大한 消費市場을 바탕으로, 農食品 分野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傳統과 尖端을 融合해 새로운 價値를 創造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구에 위치한 오픈키친 모습, 출처: IT동아
서울먹거리創業센터 入口에 位置한 오픈키친 모습, 出處: IT東亞

무엇보다 가장 큰 長點은 入住 스타트업의 意見을 反映해 實際 必要로 하는 部分을 解決해주는데 集中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해 販路開拓을 多角化했고(유통 大企業 協業 및 크라우드펀딩 支援 等), 食品 디자인, 弘報 映像 撮影, 特許 出願 等 異種 企業을 連繫해 支援하죠. 센터와 入住企業이 서로 情報를 共有하고, 必要로 하는 것을 더해 시너지 效果를 내기 위한 努力입니다.

이에 IT동아가 서울먹거리創業센터에 入住한 스타트업을 만나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經驗을 傳達하고, 어떤 目標를 向해 努力하고 있는지 紹介하고자 합니다. 이番에 紹介할 스타트업은 使用者와 對話하며 그들이 願하는 飮食을 開發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는 마스플래닛입니다.

저는 2番의 失敗를 經驗한 靑年 創業家입니다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마스플래닛은 어떤 業體인지 紹介를 付託한다.

전창호 代表(以下 前 代表): 마스플래닛은 現在 캠핑用 HMR ‘쿠클리(Cookly)’를 開發해 販賣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캠핑에서 簡單하게 料理에 먹을 수 있는 ‘로제쭈꾸미 볶음 밀키트 쿠클리 매콤투움바 소스’와 ‘쿠클리 春川 닭갈비’, ‘쿠클리 스페셜 모듬꼬치 캠핑用 꼬리’ 等을 販賣하고 있다. 이렇게 說明하면, 單純히 새로운 飮食을 開發해 販賣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가장 큰 差異點은 使用者와 疏通하며, 使用者의 意見을 最大限 反映해 製品을 開發하고자 努力하는 스타트業이다.

마스플래닛이 판매하고 있는 캠핑용 HMR 제품들, 출처: 쿠클리 홈페이지
마스플래닛이 販賣하고 있는 캠핑用 HMR 製品들, 出處: 쿠클리 홈페이지

IT東亞: 使用者와 疏通하며 製品을 開發한다는 것이 어떤 意味인지 궁금하다. 많은 스타트업 아니, 많은 企業이 使用者 意見을 받아들이며 製品 또는 서비스를 선보이지 않나?

前 代表: 음… 조금 이야기가 길어지겠지만, 지난 몇 年間의 이야기를 들려줘야 할 것 같다. 只今의 마스플래닛 創業 前, 그러니까 2017年에 처음 스타트업을 創業했다. 當時 業體名도 마스플래닛이었지만, 이름만 같을 뿐 完全히 아이디어로 創業한 스타트업이었다. 當時에는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只今 내 아이디어는 現實에서 겪고 있는 社會的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라며, ‘今方 周邊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라고 생각했다.

이에 스타트업의 中心이라고 하는 美國 실리콘밸리에 찾아가 구글의 支援 프로그램에 參與했다. 그때 提示했던 아이템은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이었다. 하지만, 어디 現實이 그렇게 쉽나. 이제야 깨달았지만, 當時의 모습은 무턱대고 꿈을 좇는 夢想家였다. 마치 스타트업이라는 幻想에 젖어 있었던 것 같다. 아이디어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곧 認定받아 成功할 것이라는 自信感에 가득했다. 때문에 마땅한 收益, 이렇다 할 비즈니스모델(BM)을 찾지 않은 狀況에서 더 많은 投資 유치만을 願했다. 스타트업을 支援하는 프로그램에 參與하면 無條件 좋은 成果를 얻을 수 있다고 自信하면서 말이다.

마스플래닛 전창호 대표, 출처: IT동아
마스플래닛 전창호 代表, 出處: IT東亞

그렇게 2番을 失敗했다. 理想과 現實의 間隙을 메우지 못했다. 當場의 어려움은 있지만, 곧 나를 알아봐 줄 것이라는 생각이 앞섰다. 하지만, 마땅한 收益이 없는데 어떻게 事業을 持續할 수 있나. 어쩌면 豫定된 結果였다.

代理運轉, 宅配 아르바이트 等으로 돈을 벌며 事業을 持續하기 위해 어떻게든 資金을 모으던 渦中에 문득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머리를 비우기 위해 어디라도 떠나야겠다고 생각했고, 韓國에서 海外로 나가야겠다고 다짐했다. 그게 2020年이었다.

創業 失敗와 함께 찾은 깨달음, 顧客 목소리

IT東亞: 2020年이면… 코로나19로 全 世界가 呻吟하던 時期 아닌가.

前 代表: 맞다. 正確하다. 海外를 나가기 위해 아르바이트 等으로 돈을 모으던 渦中에 코로나19를 맞이했다. 어떻게 나갈 수 있겠나. 全 世界의 하늘길과 바닷길은 모두 막혔는데. 어쩔 수 없이 발이 묶이면서, ‘이렇게 時間을 보낼 바에야 장사나 한番 해보자’라고 생각했다(웃음). 以前까지 너무 큰 社會的 問題를 解決하는 데 集中했다면, 내 周邊의 작은 것부터 봐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코로나19로 밖에 나가는 것도 어렵고, 집에서 料理하며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알게 되었다. ‘白種元 레시피’ 中 하나로 有名한 洋파 카라멜라이징은 다양한 料理에 使用할 수 있는 萬能 調味料와 같지 않나. 후라이팬이나 웍에 기름을 두르고 1時間~3時間 程度 洋파를 볶으며 졸이면 어떤 飮食에 넣어도 맛을 높이는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어 料理에 活用했다.

양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고 있는 모습, 출처: 마스플래닛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고 있는 모습, 出處: 마스플래닛

그러다가 언젠가 미리 만들어 놓은 洋파 카라멜라이징이 다 떨어진 때였다. 다시 그 많은 洋파를 까고, 몇 時間을 볶아서 만들려고 하니 답답했다. 그래서 檢索했다. 當然히 누군가 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그런데, 없었다. 아무리 찾아도 洋파 카라멜라이징만 파는 業體는 없었다. ‘응? 왜 없지? …내가 만들어서 한 番 팔아 볼까?’ 이렇게 생각했다.

IT東亞: 그… 알겠다. 飮食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 洋파 카라멜라이징이라는 게 그렇게 좋은 건가?

前 代表: 하하. 한番 檢索해 보길 바란다. 수많은 레시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을 實行으로 옮겼다. 洋파를 사 와서 볶았고,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어 당근마켓에 올렸다. 그리고 바로 購買하고 싶다는 連絡을 받았다. 재밌다고 느꼈다. 바로 50萬 원 程度로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어 팔기 始作했다. 世上을 바꾸겠다는 다짐도, 아이디어를 具現하기 위한 企劃도, 製品을 紹介하기 위한 詳細 페이지 等도 必要 없었다. 그냥 만들어서 販賣하면, 消費者가 찾았다.

네이버에서 ‘양파 카라멜라이징’으로 검색한 화면, 출처: IT동아
네이버에서 ‘洋파 카라멜라이징’으로 檢索한 畵面, 出處: IT東亞

‘이거 재밌다’라고 느꼈다. 마침 父母님께서 農事를 짓고 계셨다. 벼農事부터 마늘, 洋파, 파 等을 栽培했는데, 父母님께 洋파를 받아서 販賣했다. 正말 잘 팔렸다(웃음). 그리고 같은 해인 2020年, 서울市에서 地方의 地域資源을 活用해 創業하려는 靑年을 支援하는 ‘서울市 넥스트로컬’에 支援해 選定되기도 했다.

IT東亞: 整理해 보자. 다름 사람이 共感하지 못하는, 나만의 생각으로 始作한 社會的 問題를 解決하는 問題보다 그냥 만들기 귀찮은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만들어 販賣했더니 바로 市場 反應을 確認했다는 뜻인가.

前 代表: 맞다. 이걸 經驗하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작은 問題, 내 周邊의 不便함을 解決하는 것에 集中하자고 생각했다. 이때부터 顧客에 執着하기 始作했다. ‘사람에게 集中하자’, ‘내 옆 사람이 不便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顧客이 願하는 것부터 解決하자’ 그런 생각을 가지기 始作했다.

서울시 넥스트로컬에서 선정된 모습, 출처: 마스플래닛
서울市 넥스트로컬에서 選定된 모습, 出處: 마스플래닛

洋파 카라멜라이징으로 始作해, 캠핑用 HMR을 開發합니다

IT東亞: 顧客의 反應, 市場의 反應을 確認한다는 것. 그건 바로 市場性 테스트 아닌가.

前 代表: 맞다. 周邊의 얘기를 듣고 問題를 解決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2020年 共有廚房 위쿡에 入住해 洋파를 까고 볶았다. 손에 굳은살이 박일 程度로, 하루에 洋파 200kg을 까고 볶았다. 이걸 1年 동안 繼續했다. 弄談이지만, 1年 동안 만든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記錄하면 기네스북에 오르지 않았을까.

그렇게 製品을 만들어 販賣했다. 온라인으로 販賣를 위한 認證을 完了하는 데 1個月밖에 안 걸렸다. 製品을 올리자마자 ‘食堂에서 바로 大量 注文할 수 없냐’는 連絡을 받았다. 以後 製品 單價를 낮추기 위해 地方에서 商品性이 낮다고 버리는 ‘못난이 農作物’을 받아서 料理했다. 넥스트로컬에 選定된 理由이기도 하다.

못난이 농작물을 위해 지역 곳곳을 돌아다녔던 모습, 출처: 마스플래닛
못난이 農作物을 爲해 地域 곳곳을 돌아다녔던 모습, 出處: 마스플래닛

IT東亞: 市場 反應이 相當히 좋았던 것 같다. 그럼 只今도 繼續 洋파 카라멜라이징 爲主로 販賣하는 것인가.

前 代表: 음… 결론적으로 如前히 販賣하고 있지만, 主力 製品은 아니다(웃음). 처음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사려고 했을 때, 왜 아무도 팔지 않는지 理由를 알았기 때문이다. 于先 만드는 時間이 너무 오래 걸린다. 洋파를 安定的으로 求하기도 쉽지 않다. 사람을 雇用해서 만들기에는 人件費 對比 收益率이 높지 않았다.

流通도 問題였다. 洋파 카라멜라이징은 基本的으로 冷凍으로 配送해야 하는데, 콜드체인으로 配送하는 費用도 만만찮았다. 이를 낮추기 위해 凍結乾燥 等 다양한 方法을 試圖했지만, 그럼 맛이 달라졌다. 顧客이 願하는 價格과 製造 原價를 맞추기 위해서 努力했지만, 事業을 擴張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判斷했다. 이대로 單純히 洋파 카라멜라이징만 販賣해서는 어렵다는 現實을 깨달았다. 생각을 바꿨다. 조금 더 製品 價値를 높일 수 있는 方法을 찾자고.

IT東亞: 아, 洋파 카라멜라이징을 利用한 다른 高附加價値 商品을 開發한 것인가.

前 代表: 맞다. 洋파 카라멜라이징은 맛을 保障한다. 이 맛을 活用해 새로운 飮食, HMR을 開發하면 收益을 改善할 수 있다고 判斷했다. 그렇게 開發한 것이 ‘로제 쭈꾸미’다. 레시피를 硏究해 製品을 完成하고, SNS에 작은 規模의 廣告로 製品을 알렸다. 注文이 들어오고 販賣量이 차츰 늘어나더니 豫想하지 못할 程度로 많은 賣出이 發生했다.

쿠클리 로제 쭈꾸미를 구매한 고객의 다양한 사진 후기 모음, 출처: 쿠클리 홈페이지
쿠클리 로제 쭈꾸미를 購買한 顧客의 다양한 寫眞 後期 母音, 出處: 쿠클리 홈페이지

이런 人氣를 끌 수 있었던 理由는 顧客의 목소리였다. 레시피 硏究를 始作할 때부터 顧客의 목소리를 들었다. 로제 쭈꾸미가 있다면 購買하시겠습니까? 어떤 맛이면 좋겠습니까? 얼마에 販賣하면 購買하시겠습니까? 等… 多樣한 意見을 聚合했다. ‘顧客에게 물어보자’라는 생각 하나만으로 製品을 硏究하고 開發하는 過程은 달라졌다(웃음).

스스로 ‘물음標 殺人魔’라고 생각한다. 製品 販賣 以後에도 繼續 顧客에게 質問을 던졌다. ‘이걸 왜 사시나요?’, ‘어디서 먹기 위해 사시나요?’, ‘맵氣는 適當한가요?’, ‘크림 맛을 더 넣을까요?’, ‘調理하는데 不便한 點은 없나요?’, ‘다른 飮食은 必要한 것 없나요?’ 顧客 피드백을 繼續 確認했다. 그렇게 닭갈비와 모둠꼬치도 開發했다. 理由는 하나다. 顧客이 願해서다. 로제쭈꾸미를 購買한 顧客이 ‘이런 飮食도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開發했고, 現在 販賣하고 있는 HMR 製品 라인업을 完成했다.

쿠클리 로제 쭈꾸미 고객 후기, 출처: 마스플래닛
쿠클리 로제 쭈꾸미 顧客 後記, 出處: 마스플래닛

IT東亞: 單純하지만, 가장 效果 좋고 무서운 方法이다. 끊임없이 顧客이 願하는 바를 좇고, 이를 實行에 옮기는 것은 쉽지 않다. 間或 몇몇 代表님들은 ‘내 생각이 맞는데 왜 알아봐 주지 않지?’라고 생각하는 境遇가 많은데, 前 代表님은 正反對로 接近한 것 아닌가.

前 代表: 그렇게 쿠클리 브랜드를 앞세워 製品을 하나씩 追加했다. ‘캠핑 飮食’이라는 主題도 顧客이 찾아줬다. 一週日 基準, 우리 製品을 購買한 顧客 中 100名에게 물어보며 찾은 結果였다.

쿠클리는 顧客과 對話하는 브랜드입니다

IT東亞: 마스플래닛이 追求하는 價値는, 結局 顧客인 셈이다.

前 代表: 顧客이 願하는 小小한 日常의 幸福을 提供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顧客이 願하는 問題點 하나하나를 찾고, 顧客의 意見을 細細하게 反映하는 스타트업으로 成長하고 싶다. 顧客의 問題를 듣고, 問題 解決을 돕는 데 集中하고 있다.

冷凍 HMR 食品 브랜드 ‘쿠클리’는 그렇게 誕生했다. 레시피를 開發하고, 生産을 檢收하고, 顧客의 反應을 確認하며 製品을 하나씩 선보였다. 速度는 느리지만, 그렇게 선보인 製品의 顧客 反應은 더 크다는 것을 確認하고 있다. 製品 食資材부터 製造 方式까지, A부터 Z까지 顧客 意見을 反映했다.

그렇게 製品을 販賣하다가 카카오로부터 協業하자는 連絡을 받았다. 카카오 側에서 300萬 名에게 우리 製品을 알릴 수 있는 機會를 提供했고, 이에 맞춰 製品을 企劃해 販賣하고 있다.

마스플래닛 전창호 대표, 출처: IT동아
마스플래닛 전창호 代表, 出處: IT東亞

IT東亞: 언제 法人을 設立한 것인지 궁금하다.

前 代表: 只今의 마스플래닛는 2021年 6月 設立했다. 延世大學校 初期創業패키지를 통해 法人을 設立했고, 創業 初期부터 只今까지 賣出을 올리며 BEP를 達成했다. 올해 豫想 賣出은 10億 원 規模다.

우리는 顧客에게 執着한다. 顧客에게 줄 수 있는 實質的인 價値는 무엇인지 찾는다. 食品 트렌드는 빠르게 바뀐다. 때문에 顧客의 마음을 잘 確認해야 한다. 長期的으로 이를 維持하기 위해서는 顧客과 親舊로 지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勿論, 어렵고 지겨운 일이다.

現在 마스플래닛 總 人員은 4名인데, 人員을 無理해서 充員할 생각은 아직 없다. 팀員 모두가 顧客과 疏通하는, 顧客과 나누는 對話를 보다 더 원활하게 完成한 뒤에 規模를 키워나갈 생각이다. 政府나 地自體가 運營하는 여러 스타트업 支援 事業에도 參與하지 않고 있다. 損害 없이 顧客과 疏通하는 것부터, 基本技부터 다지는 것을 優先하기 爲해서다.

마스플래닛의 쿠클리는 顧客과 對話하는 브랜드다. 顧客에게 건네는 質問은 이제 始作이다. 앞으로도 우리 마스플래닛에 많은 關心과 應援을 付託드린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