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多테크니끄 "내비게이션 搭載한 AR헬멧, 스마트한 오토바이의 始作"

多테크니끄 "내비게이션 搭載한 AR헬멧, 스마트한 오토바이의 始作"

[IT東亞 정연호 記者]

“自動車는 電子製品이다”

自動車에 關心이 있다면 몇 番이나 들어봤을 말이다. 最近 自動車 業體들은 自動車를 통한 使用者 經驗에 集中하고 있다. 自動車에서도 注文 및 決濟, 쇼핑, 콘텐츠 鑑賞 等을 다 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自動車를 우리가 손에서 잘 떼지 않는 스마트폰과 類似한 것으로 만들겠다는 意志로 보인다. 조금 먼 未來의 이야기지만, 自律走行 自動車를 쉴 수 있는 休息空間과 業務를 보는 事務空間으로 함께 쓰도록 하겠다는 컨셉도 나왔다. “自動車 안에서 모든 걸 해라!” 自動車 業界가 傳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런 게 아닐까.

四輪車 市場이 빠른 速度로 스마트化되고 있다면, 오토바이를 비롯한 二輪車 市場은 相當히 뒤처져 있는 곳이다. IT技術이 거의 들어오지 않았다고 해도 좋을 程度다. 길거리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二輪車는 配達 라이더들의 오토바이인데, 이들도 오토바이 運轉대에 스마트폰을 据置하고 내비게이션을 利用하는 程度에 그친다.

勿論, 오토바이 特性上 運轉 中 엔터테인먼트韓 經驗을 즐기긴 어렵다. 다만, 業界 關係者들은 “問題는 二輪車 市場에서 디지털轉換, 플랫폼과 關聯된 비전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只今 當場은 不可能할지라도, 未來의 스마트化가 어떤 方式으로 進行될 것인지에 對한 論議는 必要하다. 이에 AR헬멧을 開發하는 多테크니끄의 임형빈 代表를 만나 二輪車 市場의 디지털轉換과 關聯된 이야기를 나눠봤다.

다테크니끄 임형빈 대표, 출처=다테크니끄
多테크니끄 임형빈 代表, 出處=多테크니끄

多테크니끄는 二輪車를 위한 AR(增强現實) 스마트헬멧과 내비게이션 앱을 만드는 企業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HUD)에 다테크니끄가 만든 二輪車 내비게이션을 投影하는 方式이다. HUD란 自動車의 앞 琉璃窓 等의 디스플레이에 映像을 標示할 수 있게 하는 裝置를 말한다. HUD 役割을 하는 헬멧의 光學 쉴드에 내비게이션 視覺 情報를 標示할 수 있다. 임형빈 代表가 過去에 B2B(企業間去來) VR 事業을 進行했기 때문에 그 技術을 基盤으로 始作할 수 있었던 B2C (消費者에게 物件 및 서비스 販賣) 비즈니스다. VR 事業이 콘텐츠 不足과 專用 機器의 不便함 等으로 B2C 領域에서 活性化되지 않자, B2C 分野의 AR과 VR事業을 제대로 해보고 싶었다고 한다.

임형빈 代表는 “旣存 헬멧 製品은 製造 以後로 追加 管理나 서비스가 必要하지는 않았다. 스마트 헬멧은 여기에 앱을 繼續 追加 및 管理해줘야 한다는 게 비즈니스的인 差異다. 利用者들이 헬멧을 利用하면서 앱에 로그인하고, 내비게이션을 利用하면 이를 통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運轉者의 運轉 데이터가 잡히니까 다양한 비즈니스로 擴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출처=다테크니끄
出處=多테크니끄

現在 오토바이 使用 樣相을 보면, 라이더들이 내비게이션을 使用하는 方式이 相當히 不便하다는 게 그의 說明이다. 스마트폰이 大衆化되고 많은 運轉者들이 스마트폰을 自動車 내비게이션으로 쓰게 됐다. 오토바이 運轉者는 運轉 中에 손을 쓰기 어렵기 때문에 大部分 블루투스 헤드셋을 通해서 音聲 經路 案內를 듣고 있다.

다만, 音聲으로 簡單하게 情報를 알려주는 程度라서 大部分의 運轉者는 오토바이 運轉대에 스마트폰을 据置하고 눈으로 내비게이션 情報를 確認하고 있다. 道路 狀況에 集中할 수 없기 때문에 事故가 發生하기 쉬운 方式이다. 때문에, 政府와 保險社, 二輪車 運轉者들 모두 便하고 安全하게 쓸 수 있는 AR헬멧을 願하는 狀況이지만, 市場을 리드하는 事業者도 아직 없고 技術 標準化도 이뤄지지 않았다.

“二輪車 내비게이션 開發은 쉽지 않다. 내비게이션 市場의 主要한 플레이어들은 莫大한 資金을 들여서 技術을 開發하고 있는데, 이런 戰略을 스타트업이 따라가는 건 不可能하다. 多테크니끄는 다양한 企業과 얼라이언스를 해서 앱을 開發하고 있다. 앞으로 音樂 等의 다양한 콘텐츠를 다른 企業과 協力해서 繼續 가져올 計劃이다”

林 代表 說明에 따르면, 韓國은 오토바이 普及率이 높지 않은 國家다. 業界에선 全體 人口 中 3% 水準에 不過하다고 推定하고 있다. 오토바이 普及率이 90%에 達하는 베트남에 비해 國內 오토바이 運轉者數는 相當히 적은 便이다. 그렇지만, 二輪車 關聯 製品을 볼 때 世界 市場의 主要한 플레이어 中엔 國內 企業도 많이 있다. 世界 1等 헬멧 會社가 國內 企業이다. 또한, 韓國은 配達 라이더들이 빠르게 늘고 있고, 安全이나 일의 生産性 側面과 關聯된 이슈가 繼續 提起되고 있는 國家이기도 하다. 韓國에서 좋은 製品을 만들고 글로벌 市場에서 競爭을 하겠다는 게 다테크니끄의 目標다.

二輪車와 헬멧 市長은 IT技術이나 플랫폼 戰略이 積極的으로 導入되는 分野는 아니다. 이 市場의 機會를 노리는 다테크니끄가 쫓는 方向은 테슬라의 電氣車가 걸어왔던 길이다. 內燃機關車에서 電氣車로 패러다임이 轉換하는 길목에서 重要한 건 레거시 브랜드들이 保有한 엔진 等의 技術 허들이 아니라 데이터를 活用하는 技術이었다. 林 代表는 “테슬라는 自動車의 하드웨어는 다 外注로 맡기고, 美國에서도 하드웨어 製作에서 큰 마진을 남길 생각은 없어 보인다. 自律走行, 衛星 等으로 모은 데이터를 通해 소프트웨어를 改善하고, 費用을 더 내면 自律走行 레벨을 올리는 式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다테그니끄도 데이터를 活用해 二輪車의 運轉者 經驗을 改善하는 方向을 擇했다.

출처=다테크니끄
出處=多테크니끄

그는 AR헬멧의 내비게이션은 多樣한 商品으로 擴張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運轉 데이터 基盤의 二輪車 保險을 出市하는 것이 代表的인 事例다. 二輪車 保險 市場은 成長의 機會가 분명하지만 保險社들도 進出하길 꺼렸던 分野다. 運轉 라이더들의 運轉 習慣을 確認할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配達 라이더들이 急增하고 있으며, 이들 中 保險에 加入하는 比率은 10%臺에 머물고 있어 成長 潛在力은 充分하다는 評價가 나온다.

데이터 活用의 重要性은 運轉者들의 運轉 方式을 勘案해 保險料를 調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保險料를 割引 받기 위해서 運轉者들이 定速을 하면 交通事故도 더 줄어들 수 있어 社會 全體的으로 봤을 때도 肯定的인 寄與가 可能한 技術이다. 國內 오토바이는 番號版이 없는 境遇가 많아서 過速을 해도 過速 防止 카메라에 찍히지 않는 境遇가 많다. 내비게이션이 速度를 줄이라고 警告를 했을 때 이를 잘 지키면 保險料 割引을 통해 惠澤을 주는 方式으로 安全 運轉을 誘導할 수 있다.

運轉 데이터를 모으려면 내비게이션뿐 아니라 그 내비게이션이 搭載되고 實際로 使用되는 디바이스(헬멧)까지 必要하다. 디바이스와 스마트 技術의 結合이 헬멧 市場에서 다테크니끄가 가진 競爭力이다. 以外에도 運轉者들의 커뮤니티, 내비게이션을 통해 宿所 및 맛집 豫約 等 다양한 서비스가 追加될 수 있다.

林 代表는 “이러한 서비스를 위해선 金融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들어오고, 金融과 맞물리면 整備나 오토바이 中古 去來 等도 可能해진다”고 했다. B2B 비즈니스에서도 活用될 수 있다. 最近, 二輪車는 오토바이 販賣와 함께 配達 오토바이 리스 事業도 크게 成長하고 있다. 오토바이를 貸與하는 企業에겐 오토바이는 事業을 위한 重要한 資産이다 보니 이에 對한 官制가 必要하다. 多테크니끄를 통해선 라이더들이 리스限 오토바이를 어떻게 쓰는지 確認할 수 있다.

오토바이 市場의 成長性이 充分하다면 自動車 市場의 레거시 플레이어들도 充分히 進入할 수 있지 않을까? 그는 “그렇지 않을 것 같다”고 答했다. 自動車 企業들은 自動車 쪽에서 스마트 技術을 挑戰하는 데만 集中하는 것도 쉽지 않은 狀況이기 때문이다.

林 代表는 “앞으로 AR헬멧을 出市하고 量産을 하는 것이 短期的인 目標다. 그리고, AR헬멧 以後로 스마트한 서비스를 繼續 늘려나갈 豫定”이라고 말했다.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