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라진 '實時間 檢索語'가 그립다면? 代替 서비스들 살펴보기

사라진 '實時間 檢索語'가 그립다면? 代替 서비스들 살펴보기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지난 2005年 처음 登場한 네이버의 ‘實時間 急上昇 檢索語’는 그間 大韓民國 인터넷 世界의 ‘狀況板’ 役割을 해왔습니다. 只今, 이 瞬間 사람들이 무엇을 많이 檢索하는지 보여줌으로써 實時間 이슈와 트렌드를 把握하는 代表的 手段으로 愛用됐습니다.

하지만 有用性과 影響力만큼이나 惡用 可能性도 컸기 때문에 끊임없이 論難의 도마 위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實際 惡用 事例가 登場하기도 했고요. 政治的 利害에 따라 또는 마케팅 目的으로 實時間 檢索語를 입맛에 맞게 造作하려는 試圖가 이뤄지곤 했습니다.

네이버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지난해 2월을 끝으로 서비스를 종료했다. 출처=네이버
네이버의 實時間 急上昇 檢索語는 지난해 2月을 끝으로 서비스를 終了했다. 出處=네이버

結局 네이버는 지난해 2月 25日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를 終了했습니다. 이에 앞서 다음도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를 終了하면서 韓國을 代表하는 兩大 포털에서 實時間 檢索語가 모두 자취를 감췄습니다.

實時間 檢索語가 사라진 지 어느덧 1年이 넘는 時間이 흘렀지만, 如前히 적지 않은 사람들이 그 復活을 바라고 있습니다. 實時間 이슈와 트렌드를 把握하는 데 實時間 檢索語만큼 效果的이고 빠른 手段은 없었다는 겁니다. 實時間 檢索語는 災難이나 事故 狀況에서도 큰 役割을 하곤 했습니다. 微妙한 흔들림을 느끼고 스마트폰으로 네이버를 켰을 때, 實時間 檢索語 順位에 ‘地震’ 오른 걸 보고 單純한 錯覺이 아니었음을 바로 알게 된 經驗은 한 番쯤 있으실 겁니다. 지난해 10月 KT 인터넷 먹통 事態가 벌어졌을 때, 實時間 檢索語 機能이 있었다면 더 빠르게 狀況 把握과 電波가 可能했을 거란 主張이 登場해 共感을 얻기도 했죠.

아쉽게도 네이버와 다음이 實時間 檢索語를 부활시킬 可能性은 現在로서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네이버 實時間 檢索語를 그리워하시는 분들이 그 代案으로 活用해볼 법한 서비스는 있습니다.

네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이슈 검색어와 Biz 인기 검색어로 나누어져 있다. 출처=네이트 캡처
네이트의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 이슈 檢索語와 Biz 人氣 檢索語로 나누어져 있다. 出處=네이트 캡처
줌은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함께 인기 주식 종목을 보여준다. 출처=줌 캡처
줌은 實時間 이슈 檢索語와 함께 人氣 株式 種目을 보여준다. 出處=줌 캡처

먼저 다른 포털의 實時間 檢索語를 利用하는 方法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달리 네이트와 줌은 如前히 實時間 檢索語 機能을 提供합니다. 네이트는 特異하게 ‘實時間 이슈 키워드’와 ‘Biz 人氣 檢索語’ 두 種類로 나누어 檢索語 順位를 提供합니다. 이슈 키워드가 一般的인 사람들의 關心事를 나타낸다면, Biz 人氣 檢索語는 製品이나 業體 等을 보여주는 廣告性 링크로 連結되는 檢索語를 보여줍니다. 줌도 메인 畵面에서 이슈 檢索語를 보여주는데요. 이와 함께 나란히 株式 人氣種目 順位를 보여주는 게 特徵입니다.

네이버의 데이터랩. 쇼핑 분야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상거래 사업자들에게 유용할 기능이다. 출처=네이버 데이터랩 캡처
네이버의 데이터랩. 쇼핑 分野 人氣 檢索語를 確認할 수 있다. 商去來 事業者들에게 有用할 機能이다. 出處=네이버 데이터랩 캡처

用途와 性格은 다르지만 네이버에서도 人氣 檢索語를 確認할 方法은 如前히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利用하는 方法인데요. 데이터랩에서는 쇼핑 分野別 人氣 檢索語와 人氣 分野, 地域 統計 等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다만 旣存 서비스와 달리 쇼핑 分野 檢索語만 確認할 수 있다는 點에서 實時間 檢索語를 代身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보기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를 運營하는 等 商去來 事業을 하는 분들이 消費 트렌드를 把握하는 用途로 活用할 수 있겠네요.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는 목적부터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의 대체이다 보니 가장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시그널랩
시그널 實時間 檢索語는 目的부터가 네이버 實時間 檢索語의 代替이다 보니 가장 비슷한 서비스를 提供한다. 出處=시그널랩
네이버 앱 메인에 시그널 실시감 검색어 서비스를 추가한 모습
네이버 앱 메인에 시그널 實施감 檢索語 서비스를 追加한 모습

마지막으로 紹介할 서비스는 ‘시그널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입니다. ‘시그널랩’이란 곳에서 開發한 이 서비스는 처음부터 없어진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를 代替하려는 目的으로 誕生했습니다. 그래서 現在 利用할 수 있는 代替 서비스 中 가장 旣存 實時間 檢索語와 비슷한 機能과 形態를 띠고 있는데요. 시그널 사이트에 接續 後 ‘네이버 메인에 追加’ 機能을 利用하면 네이버 앱 메인에서 恒常 實時間 檢索語를 確認할 수 있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