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環境 비즈니스, 政府에서 스타트業까지 ‘共感’ 넘어 ‘共生’의 段階로

親環境 비즈니스, 政府에서 스타트業까지 ‘共感’ 넘어 ‘共生’의 段階로

[IT東亞 金榮宇 記者] 企業이 利用하는 에너지를 100% 再生에너지로 充當한다는 ‘RE100’ 프로젝트, 經濟活動 中 排出되는 炭素의 量을 줄이거나 吸收해 結果的으로 炭素 排出量을 0로 한다는 ‘炭素中立’, 그리고 單純한 財務的 成果를 넘어 親環境과 社會的 責任, 支配構造改善까지 反映해 持續 可能한 發展을 追求한다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經營’ 等의 用語가 어느새 익숙해졌다. 그만큼 親環境과 對한 認識이 社會的으로 자리잡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이 具體化되고 있다는 意味다.

제26회 국무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 (출처=대통령실)
第26回 國務會議에 參席한 尹錫悅 大統領과 國務委員들 (出處=大統領室)

이와 關聯해 지난 5日, 環境의 날을 맞이해 大韓民國 政府가 내놓은 메시지는 눈길을 끈다. 이날 尹錫悅 大統領은 SNS를 통해, “올해는 유엔이 世界 環境의 날을 指定한 지 50周年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地球村의 一員이자 未來世代에 對한 責任으로서 溫室가스 減縮과 脫플라스틱을 爲한 政策을 多角度로 推進해 나갈 것”이라고 意見을 밝혔다.

特히 ‘溫室가스 減縮’과 ‘脫플라스틱’을 强調한 것이 印象的이다. 實際로 尹錫悅 大統領은 化石燃料 發展 比重을 任期內 1/3 水準으로 減縮하는 한便, 過去 再活用이 어려웠던 쓰레기까지 再活用하는 시스템을 構築해 商標나 뚜껑 等의 分離排出이 어려운 쓰레기의 不便을 解消하고 廢플라스틱을 原料나 燃料로 再活用할 수 있게 하는 等의 環境 公約을 大選期間 中 發表한 바 있다.

過去의 親環境이 單純히 企業 이미지 改善을 위한, 或은 個人的인 功名心을 드높이기 위한 캠페인에 가까웠다면, 現在의 親環境은 實質的으로 삶의 質을 높이고 企業의 持續的인 發展을 擔保하기 위한 手段으로 變貌했다. 政府의 環境 關聯 메시지 및 政策 亦是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고 있다. 이러한 雰圍氣에 힘입어 多樣한 分野 및 規模의 企業이 關聯 製品 및 서비스를 投入하고 있으며, 이를 利用하는 사람들의 삶도 變하고 있다.

大企業인 SK텔레콤의 境遇, 各種 카페 및 飮食店에서 利用하는 一回用 컵의 肺氣量을 줄여 炭素中立을 實現하기 위한 ‘해피해빗’ 프로젝트를 昨年부터 實施하고 있다. 이는 SK텔레콤 사내는 勿論, 카페나 空港을 비롯한 公共場所에 多回用 컵 使用을 勸奬하는 한便, 使用한 컵을 便利하게 返納하고 保證金을 돌려받을 수 있는 無人 返納機를 곳곳에 設置해 參與率을 높이고 있다.

해피해빗 프로그램을 위해 설치된 다회용 컵 무인 회수기 (출처=SK텔레콤)
해피해빗 프로그램을 위해 設置된 多回用 컵 無人 回收機 (出處=SK텔레콤)

無人 返納機에는 指定된 컵을 正確히 認識할 수 있는 人工知能(AI) 技術이 適用되며, 利用 顧客은 專用 모바일 앱을 통해 提携 카페 및 無人 返納機의 位置를 把握할 수 있다. 또한 해피해빗 프로젝트에 參與해 돌려받은 保證金을 통해 에코 포인트를 積立할 수 있으며, 이를 現金으로 돌려받거나 各種 이벤트에 參與 資格을 주는 等 다양한 方法으로 參與를 督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現在 濟州島 內 카페 및 大學 等에 31個의 컵 回收機를 設置, 250萬個에 達하는 一回用 컵 使用 節減 效果를 냈으며, 올해 안에 서울 主要 地域에도 數百 個 以上의 回收機를 設置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中堅業體들의 움직임도 눈에 띈다. 食品 流通企業 마켓컬리는 지난 2019年부터 스티로폼 箱子나 비닐 파우치 等의 包裝材를 完全히 걷어내고 再活用이 可能한 100% 종이 材質의 包裝材만을 利用하는 ‘올페이퍼 챌린지’를 發表해 只今까지 흐름을 이어오고 있다. 單純히 箱子만 바꾸는 것을 넘어 테이프와 같은 副資材 亦是 종이 材質로 바꿨으며, 아이스팩의 內容物 亦是 100% 純粹한 물 成分으로 채운 것을 提供한다.

마켓컬리의 ‘컬리 퍼플 박스’ (출처=마켓컬리)
마켓컬리의 ‘컬리 퍼플 박스’ (出處=마켓컬리)

2021年 中旬에는 여러 番 再使用이 可能한 ‘컬리 퍼플 박스’를 導入했다. 이 박스는 保冷力이 優秀하면서 携帶와 保管이 簡便한 것이 特徵으로, 아이스팩 및 박스를 비롯한 包裝材의 使用量까지 줄일 수 있는 利點도 있다. 顧客이 집 門 앞에 컬리 퍼플 박스를 내놓으면 配送 記事가 여기에 製品을 담아주며, 個當 1萬 5,000원에 有料 販賣했음에도 不拘하고 出市 半年만에 20萬個 以上이 販賣되는 成果를 냈다. 컬리 퍼플 박스 서비스 導入을 통해 종이 박스 445萬個를 節減하는 效果를 봤다고 마켓컬리는 지난 4月 밝혔다.

親環境 비즈니스 分野에 對한 스타트업의 挑戰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이미 旣存에 자리잡은 製品이나 서비스를 踏襲하기 보다는 旣存 企業의 親環境 비즈니스에 발맞춰 이를 加速化하거나, 親環境 要素를 새로 導入하고자 하는 傳統的 企業의 行步를 支援하는 協業 비즈니스 모델에 重點을 두고 있다.

親環境 包裝材 플랫폼을 선보인 ‘칼렛바이오’가 代表的인 事例다. 이 會社는 包裝材 生産施設은 있으나 親環境 關聯 製品 디자인이나 販路를 갖추지 못한 除朝辭들과 特許를 共有하는 等의 戰略的 파트너십을 맺고 包裝材를 生産하는 한便, 맞춤型 親環境 包裝材 專門 온라인 注文 플랫폼인 ‘칼렛스토어’를 통해 親環境 包裝材가 必要한 企業에 製品을 供給하고 있다. 플라스틱 테이프 使用이 必要 없는 親環境 包裝材 ‘에코날개박스’, 再活用性이 優秀한 보냉/保溫/完充 包裝材 ‘칼렛에어’ 等은 칼렛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는 代表 製品이다.

칼렛스토어 대표 제품 중 하나인 ‘에코날개박스’ (출처=칼렛바이오)
칼렛스토어 代表 製品 中 하나인 ‘에코날개박스’ (出處=칼렛바이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包裝材 製造社는 製品의 製造 및 生産 設備 構築에 힘쓰면서 新製品 開發이나 販路開拓 等에 들어가는 費用과 費用을 節減할 수 있으며, 包裝材 需要 企業은 自社의 親環境 비즈니스에 必要한 맞춤型 包裝材를 온라인 非對面 注文을 통해 빠르고 便하게 確保할 수 있다. 製造社 生産 製品別 實時間 見積 計算器 및 全國單位 實時間 貨物 責任 配車 서비스도 提供되므로 各 企業의 원활한 役割分擔 및 效率的인 進行을 期待할 수 있는 것도 特徵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바이오 플라스틱 기반 제품에 적용되는 ’스텝 포 넷 제로’ 마크 (출처=칼렛바이오)
炭素中立을 위한 바이오 플라스틱 基盤 製品에 適用되는 ’스텝 抛 넷 제로’ 마크 (出處=칼렛바이오)

그 外에도 칼렛바이오는 化學 原料 基盤의 旣存 플라스틱 對備 炭素排出 低減 效果가 뛰어난 바이오 플라스틱 基盤의 包裝材도 供給하고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一般的인 包裝材 外에 射出勇氣, 빨대, 숟가락, 쇼핑백 等의 다양한 製品에 適用 可能하다. 칼렛바이오 및 파트너社들은 이러한 炭素中立 行步를 象徵하는 ‘스텝 抛 넷 제로(STEP FOR NET ZERO)’ 마크를 선보였으며, 消費者들은 이에 同參하는 企業들의 親環境 製品에서 該當 마크를 確認할 수 있다.

위와 같은 現象과 關聯, 칼렛바이오 권영삼 代表는 “政府는 勿論, 大企業과 中小企業을 비롯한 産業系, 그리고 一般 市民에 이르기까지 親環境 行步가 結果的으로 모두에게 實質的 利得이 된다는 共感帶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위한 協力과 共生關係가 한層 本格化될 것”이라 “親環境 비즈니스에 關心은 있으나 關聯 經驗이나 노하우가 不足한 企業들을 위한 플랫폼과 서비스, 그리고 消費者들이 親環境 製品을 쉽게 選擇할 수 있도록 돕는 認證 마크 等의 要素가 한層 注目받게 될 것”이라고 意見을 밝혔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