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決濟 먼저, 支拂은 나중" 後拂決濟로 젊은층 先占 나선 빅테크

"決濟 먼저, 支拂은 나중" 後拂決濟로 젊은층 先占 나선 빅테크

[IT東亞 정연호 記者] 韓國人은 平均的으로 2.1張의 信用카드를 갖고 있다. 國內는 카드 手數料가 높지 않고 特定 期間 利子를 내지 않은 無利子 割賦가 普遍化돼 있어, 카드 使用率이 相對的으로 높다. 韓國銀行 資料를 보면 國內 信用카드 利用率은 件數 基準으로 2017年 29.3%에서 2019年 43.7%로 늘었으며, 現金 利用率은 36.1%에서 26.4%로 줄었다. 金額을 基準을 信用카드는 같은 期間 32.8%에서 53.8%로 增加했다. 이로 因해 後拂決濟(BNPL·Buy Now Pay Later)의 魅力이 크게 浮刻이 되지 않는다는 分析이 나온다.

출처=한국은행
出處=韓國銀行

BNPL은 온오프라인 賣場에서 物件을 사면 BNPL 業體가 加盟店에 物件값을 支拂하고, 消費者가 나중에 BNPL 業體에 代金을 分割해 納付하는 ‘先決第-後支拂’ 方式을 말한다. BNPL 業體는 利用者가 아닌 加盟店으로부터 手數料를 받는다.

信用카드 文化가 잘 定着한 韓國과 달리 카드 發給 節次가 까다로운 海外에선 BNPL이 큰 人氣를 끌고 있다. 美國은 一定 水準 以上의 信用 等級과 所得이 保障된 사람에게만 信用카드가 發給돼 아무나 信用카드를 使用할 수 없다. BNPL은 金融履歷이 없더라도 使用할 수 있기 때문에 ‘씬파일러(Thin Filer)’에게 特히 有用하다. 씬파일러란 社會初年生이나 프리랜서처럼 金融 去來가 거의 없는 金融 顧客을 말한다. 이들은 信用去來情報가 없기 때문에 第1金融圈 貸出이나 信用카드 發給에서 制約을 받고, 低金利로 貸出을 받는 건 事實上 不可能에 가깝다. PYMNTS와 AWS Financial Services 共同 調査에 따르면, 1億 1100萬 名의 美國 消費者가 BNPL 使用을 願하고, 美國 消費者 59%는 BNPL을 使用할 意向이 있는 것으로 調査됐다.

國內에서 後拂決濟는 信用카드社만 提供할 수 있다. 다만, 金融當局이 規制 샌드박스로 빅테크度 BNPL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金融委員會는 “先拂電子 支給手段 發行 및 管理業者(以下 先拂業者)는 代價를 追後에 支給받는 後拂決濟 業務를 할 수 없고, 後拂決濟 業務 遂行을 위해 住民登錄番號를 處理할 수 있는지 與否가 不明確하다”면서도 “信用카드를 發行하지 않고 先拂電子支給手段을 基盤으로 하는 後拂決濟 서비스가 信用카드業에 該當하는지 與否가 不明確하다”면서 于先 後拂決濟를 特例로 許容했다. 電子金融去來法上 先拂業者에 屬하는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 토스의 後拂決濟 서비스는 金融委員會로부터 革新金融서비스로 指定받게 됐다. 이에 네이버페이와 토스는 30萬 원 限度로 後拂決濟 서비스를, 카카오페이는 15萬 원까지 利用 可能한 모바일 後拂 交通카드를 出市했다.

現在 네이버와 같은 電子金融業者도 金融서비스 提供을 許諾하는 電子金融去來法 改正案이 發議된 狀況이지만 아직 國會에 繫留 中이다. 法案이 通過되면 電子金融業者들은 革新서비스 指定 없이도 少額 後拂決濟가 可能해져 BNPL 市場이 擴大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쿠팡은 로켓와우 會員에게 ‘나중決濟’로 月 最大 130萬 원까지 後拂決濟를 支援하고 있다. 다만, 쿠팡이 直買入韓 商品을 注文할 때만 利用할 수 있는 외상 去來 形態라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金融業처럼 規制를 받지 않는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業界 한 關係者는 “後拂決濟는 代案信用評價모델을 使用하니까 手數料가 엄청 높을 거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基本的으로 利用者는 手數料를 내지 않고 加盟店의 境遇에도 線不過 後拂 決濟 手數料가 똑같은 構造다. 代案信用評價모델을 쓰기 때문에 더 손이 많이 감에도 手數料 테이블이 같다는 것이 肯定的인 部分”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왜 BNPL 서비스에 進出하는 것일까? 가장 큰 理由는 BNPL에 對한 需要가 가장 클 集團인 젊은 世代가 未來의 潛在顧客이기 때문이다. 業界에서도 BNPL을 통해 當場의 收益을 내는 것보다 顧客 底邊을 擴張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들을 自社 金融 플랫폼에 묶어 다른 金融 商品으로 連結하는 것에 焦點을 맞춘 것이다.

BNPL을 通해서 追加的인 消費가 發生한다는 것도 期待效果 中 하나다. 現在 限度가 30萬 원이기 때문에 全體 決濟 金額에는 影響이 크진 않을 것처럼 보인다. 다만, 業界 關係者는 “BNPL이 信用카드 使用이 어려운 씬파일러에게 非金融 데이터로 消費 餘力을 찾아준다는 것은 가볍게 생각할 수 없는 部分”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의 境遇엔 BNPL을 이커머스를 基盤으로 決濟 生態系를 完成化는 데 活用할 수 있다는 意見이 나온다. 消費餘力이 생긴 씬파일러나 다른 利用者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等에서 이를 通해 追加로 消費를 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現在의 限度도 追加로 상향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다만, BNPL 서비스에도 憂慮되는 地點은 있다. 代案信用評價모델이 利用者의 債務 償還 能力을 正確하게 評價하지 못한다면, 購買代金을 갚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한 利用者가 여러 BNPL 業體를 同時에 利用하더라도 BNPL 業體 間 利用者의 情報를 共有하지 않기 때문에 女神(돈을 빌려주는 것) 管理도 어렵다는 指摘도 나온다.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 調査에 따르면, BNPL 使用者의 3分의 1이 代金決濟 時機를 놓쳤고 그中 72%는 信用度가 下落했다. 專門家들은 BNPL은 便利하지만 償還 能力 以上으로 過消費를 부추기고, 家計 負債가 增加할 수 있다고 憂慮하고 있다.

핀테크 業體의 後拂決濟 서비스 延滯率이 信用카드보다 높기 때문에 注意가 必要하단 指摘도 나온다. 윤창현 國民의힘 議員室이 金融監督院에서 받은 資料에 따르면, 네이버페이 後拂決濟 顧客의 지난 3月 延滯率은 1.26%로 信用카드 延滯率(0.54%)의 두 倍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파이낸셜 側은 後拂 決濟 限度가 30萬 원이기 때문에 全體 分母가 작아, 적은 金額이 延滯되더라도 延滯率이 높게 나타난다는 立場이다. 韓國信用情報院 信用情報管理規約과 金融監督院 信用情報業體 監督規定에 따르면, 金融消費者 個人 貸出 및 信用 情報는 金融社가 아닌 企業에 提供할 수 없다. 핀테크 業體들은 金融社로부터 信用不良者의 延滯情報를 傳達받지 못하는 狀況이다. 이렇게 情報 交流가 막히면 金融社 多重債務者가 핀테크의 BNPL을 利用하면서, 이들이 延滯를 할 境遇 連鎖 不實로 이어져 追加的인 被害가 생길 수 있다는 指摘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고은아 首席硏究員은 ‘海外 BNPL 市場 動向과 國內 市場 展望’ 글에서 “카드社는 金融當局으로부터 카드 手數料率, 貸損充當金 等에 對해 剛한 規制를 받고 있으나, 現在 전금업者들이 遂行하는 後拂決濟業務에 關한 規制는 마련되지 않았다”면서 “전금업者와 金融會社의 衡平性을 위해 리스크 管理 및 手數料 等 同一 規制가 必要해 보인다”고 分析했다. 現在 國內 카드社의 加盟店 手數料는 2.5% 以下로 制約받지만, BNPL 業體들은 最大 6%까지 手數料를 받고 있어 逆差別 問題가 擧論되는 狀況이다.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