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番號移動 支援金도 있는데 퍼블리셔 移動 支援金 없나?

番號移動 支援金도 있는데 퍼블리셔 移動 支援金 없나?

利用者들이 使用 中인 通信社를 變更하면 番號移動 轉換支援金을 받을 수 있다. 이를 活用해 좀 더 魅力的인 條件을 提示하는 通信社로 移動이 可能하고, 最新 携帶폰을 더 低廉하게 얻는 等의 利得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게임 市場에서는 어떨까? 아쉽게도 게임 市場에는 퍼블리셔 移動 支援金 같은 制度는 만나보기가 힘든 것이 事實이다. 大部分 開發社와 퍼블리셔가 獨占 契約으로 묶여 있으므로 같은 게임을 다른 게임 퍼블리셔를 통해 만나는 것이 쉽지는 않다.

間或 같은 게임을 다른 퍼블리셔 게임 포털 ID로 즐길 수 있는 채널링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어디가 무엇을 더 주고 덜 주고 같은 競爭보다는 채널링 서비스를 進行하는 쪽이 公式 이벤트 等에서 不利한 境遇가 많았다.

또 通信社는 利用者의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달리 게임 서비스는 利用者의 選擇이 介入할 餘地가 크게 없다. 現在 게임을 서비스하는 퍼블리셔가 마음에 들든 들지 않든 그곳에서 게임을 즐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間或 게임 市場에도 番號移動 支援金 못지않게 퍼블리셔 移動 支援 惠澤이 몰아칠 때가 있다. 開發社와 퍼블리셔가 圓滿한 協議를 進行하지 못해 契約 연장이 되지 않았을 때다. 開發社는 새로운 契約 條件을 提示한 퍼블리셔를 選擇할 수 있으며, 利用者들도 다른 퍼블리셔에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 서비스 移管 等 번거로운 作業을 進行해야 한다. 新規 퍼블리셔는 번거로운 作業을 마친 利用者를 위해 感謝의 마음과 歡迎의 뜻을 담아 大規模 支援 惠澤을 마련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이다.

서든어택 신속히 이동하라 V 이벤트
서든어택 迅速히 이동하라 V 이벤트

代表的인 事例가 지난 2011年 서든어택이다. 2011年 넥슨과 契約한 ‘서든어택’은 한동안 넷마블과 共同 서비스를 進行했고, 2013年 7月에 들어서 넥슨 單獨 서비스가 進行됐다. 앞선 2011年 넥슨은 ‘迅速히 이동하라’라는 이름의 이벤트를 進行하며 캐릭터 移管 作業에 突入하는 同時에 多樣한 이벤트를 마련해 利用者의 눈길을 끌었다.

當時 넥슨은 7萬 원 相當의 서든어택 캐시 等 惠澤을 마련했고, 抽籤을 통해 ‘애플 아이맥’, ‘아이패드2’는 勿論 當時의 最新 그래픽카드와 高價의 게이밍 마우스 等 엄청난 規模를 자랑하는 移轉 이벤트를 進行했다. ‘迅速히 이동하라’ 이벤트는 單純 1回性에 그친 것이 아니라 2013年 넥슨 單獨 서비스가 進行될 때까지 다섯 次例에 걸쳐 이벤트가 進行되며 利用者들에게 큰 惠澤을 줬다.

서든어택 전사 직전의 캐릭터 구출 이벤트
서든어택 戰死 直前의 캐릭터 救出 이벤트

넥슨은 2013年 7月 單獨 서비스를 앞두고서도 大型 이벤트를 마련했다. 넥슨은 ‘전사 直前의 캐릭터를 救出하라!’라는 이름의 이벤트를 열고 넥슨 ‘서든어택’으로 移轉하는 게이머에게 人氣 俳優 박보영 캐릭터 20日利用券은 勿論 特殊한 總鰭類 等을 支給했다. 2年에 걸쳐 서비스 移管을 成功的으로 마무리한 서든어택은 現在도 國內 PC房 人氣 順位 톱 10을 놓치지 않고 人氣裡에 서비스 中이다.

테라 넥슨 서비스
테라 넥슨 서비스

퍼블리셔가 여러 番 바뀌는 境遇도 存在한다. 大型 MMORPG(大規模 多重 接續 役割 遂行 게임) ‘테라’가 그 主人公이다. 블루홀스튜디오가 開發하고 NHN의 게임포털 한게임에서 만날 수 있었던 ‘테라’는 2011年 大韓民國 게임 大賞을 받는 等 큰 人氣를 끌었다.

하지만 以後 時間이 흐르면서 人氣는 사그라들었고, 지난 2016年 넥슨을 통해 再론칭 됐다. 當時 넥슨은 서비스 移管을 申請한 利用者들에게 게임 속에서 빠른 速度를 자랑하는 탈것, 倉庫 擴張, VIP 패키지 等 다양한 惠澤을 마련해 提供했다. 이러한 다양한 惠澤으로 인해 많은 利用者들이 다시 ‘테라’로 돌아오기도 했으며, PC房 順位가 上昇하는 等 큰 關心을 받기도 했다.

블루홀로 돌아온 테라
블루홀로 돌아온 테라

‘테라’의 서비스 以前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고, 지난 2021年에는 ‘테라’의 서비스 10周年을 맞이해 크래프톤 傘下 블루홀 스튜디오가 直接 서비스를 進行하겠다고 밝힌다. 10年 만에 開發社의 품으로 돌아오는 ‘테라’는 15强 傳說 아이템과 70레벨 점핑卷 等 破格的인 惠澤을 마련했다.

다만 番號移動 支援金을 받을 수 있다고 通信社를 마구 오가면 割引 返還金 等의 問題가 생길 수 있듯이 여러 番의 서비스 移管 惠澤을 마련한 ‘테라’는 結局 2022年 서비스가 終了되는 아픔을 겪었다.

한빛소프트가 서비스를 시작한 오디션
한빛소프트가 서비스를 始作한 오디션

이 外에도 다양한 作品들이 서비스 移管을 통해 利用者들에게 惠澤을 提供한 바 있다. 아프리카TV를 통해 서비스되다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로 둥지를 옮긴 ‘테일즈 런너’는 現在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全 퍼블리셔人 當時 와이디온라인으로부터 利用者 데이터베이스를 받지 못했던 ‘오디션’도 한빛소프트로 移管 以後 와이디온라인 時節보다 더 좋은 成跡을 거두는 等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퍼블리셔의 變更으로 인한 서비스 移管은 通信社 變更처럼 利用者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그 結果가 어떤 方向으로 나타날지 쉽게 豫測하기가 힘들기도 하다. 或是나 서비스 移管을 苦悶 中인 게임들이 있다면 利用者를 가장 優先에 두고 決定하기를 바라본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