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리버스, 메이플스토리N, 나이트 크로우.. 韓 블록체인 콘텐츠에 '暴發的 關心'

칼리버스, 메이플스토리N, 나이트 크로우.. 韓 블록체인 콘텐츠에 '暴發的 關心'

위메이드가 지난 3月 12日 正式 서비스에 突入한 멀티 플랫폼 MMORPG(大規模 多重 接續 役割 遂行 게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큰 人氣를 끌고 있다.

出市 以後 3日 만에 賣出 1千萬 달러(133億 원)를 記錄하고, 約 一週日 만에 同時 接續子 數 30萬 名을 突破하는 等 記錄을 세워나가고 있는 中이다.

特히, 옴니체인 戰略을 통해 위믹스는 勿論 이더리움, BNB, 폴리곤, 亞撥亂體, 크로마 等의 체인 利用者들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點에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올해 韓國 블록체인 콘텐츠의 氣分좋은 始作을 알린 作品으로 評價받고 있다.

그렇다면 以後의 行步는 어떨까, 以後에도 '나이트 크로우' 以上의 波長을 보일 것으로 期待를 모으는 블록체인 콘텐츠들이 올해 여럿 出市를 앞두고 있다. 비트코인 1億 원 時代에, 또 한 番 復興期를 만들어줄 主力 콘텐츠로 손꼽힌다.

칼리버스를 체험해보기 위한 체험줄
칼리버스를 體驗해보기 위한 體驗줄
400여 명의 웹 3.0 전문가들이 몰려들었다
400餘 名의 웹 3.0 專門家들이 몰려들었다

가장 굵직한 次期 프로젝트 中 하나는 롯데가 功들여 開發하고 陣頭指揮하고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 '칼리버스'다.

칼리버스는 롯데이노베이트(옛 롯데精報通信)의 子會社 이름이자 쇼핑, 엔터테인먼트 等을 極事實的인 비주얼과 獨創的인 인터랙티브 技術을 椄木해 만든 超實感型 메타버스 서비스로, '버추얼 스토어(롯데 하이마트, 롯데 免稅店)', '버추얼 시어터(롯데 시네마)', '버추얼 公演(K-POP, EDM), '버추얼 홈', '커뮤니티 廣場', ‘아바타 커스터마이즈’ 等이 搭載되어 있다.

特히 世界 最大 規模의 EDM 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와 理氣몹의 FPS(1人稱 슈팅) 게임, K팝 아이돌 '엔믹스' 콘서트 等 글로벌 팬들을 興奮케할 콘텐츠들이 가득해 '現在 가장 現實에 近接하고 놀 거리가 많은' 메타버스 서비스로 손꼽힌다.

롯데는 이러한 칼리버스 서비스를 日本에서 年內에 正式 出市한다는 計劃이다. 日本 大型게임社'코로플라'와 緊密한 파트너십을 締結한 칼리버스는 지난 26日 日本 미나토구에 位置한 더프린스파크타워도쿄에서 年內 正式 서비스를 發表했으며, 150餘 日本 企業人들 400餘 名이 參與해 칼리버스에 깊은 關心을 나타냈다.

롯데 칼리버스 김동규 대표
롯데 칼리버스 김동규 代表

김동규 칼리버스 代表는 "日本 市場을 分析하면서 메타버스에 對한 日本市場의 뜨거운 需要를 確認할 수 있었다. 年內로 日本語 버전을 追加하고 다양한 企業들과 協業하여 콘텐츠를 더욱 擴張해 나갈 計劃이다”라며, 럭셔리 브랜드와 假想空間에 對한 戰略的 提携를 廣範圍하게 形成한 알타바 그룹, 壓倒的인 市場 占有率과 새로운 挑戰을 거듭하고 있는 TJ미디어 等의 新規 파트너 消息도 함께 알렸다.

또 다른 强力한 블록체인 콘텐츠 開發社 넥슨도 萬般의 準備를 갖췄다. 넥슨은 지난해 11月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메이플 스토리’ 유니버스를 開發 中인 넥슨유니버스 新任 代表로 황선영 前 넥슨 그룹長을 選任했다. 黃 代表는 블록체인이 더해진 메이플 스토리의 아이템 獲得 方式 等 具體的인 部分까지 計劃하고 있을 程度로 블록체인 게임에 眞心인 人物이다.

‘TOKEN2049’에서 발표 중인 넥슨 황선영 총괄
‘TOKEN2049’에서 發表 中인 넥슨 황선영 總括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이렇게 船長이 바뀐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NFT를 中心으로 한 生態系를 꿈꾸고 있으며, ‘메이플스토리N’과 함께 샌드박스 製作 플랫폼 'MOD N'과 '메이플스토리 N 모바일’, NFT 基盤 앱 開發 시스템 '메이플스토리 N SDK' 等도 함께 準備中이다.

지난 20日(現地時間) 美國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게임開發者콘퍼런스(GDC) 2024에서 넥슨유니버스는 '메이플스토리N'의 細部 開發 過程을 公開하는 한便, 게임 내 아이템 數量을 限定的으로 供給하고 需要에 比例한 價格 시스템을 適用한다고 發表해 話題를 모으기도 했다. 또 行事場에서 年內에 '메이플스토리N'을 正式 出市한다고 못박아 콘텐츠에 對한 期待感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專門 企業 非피엠지(BPMG)의 올해 行步도 注目할만 하다.

지난 21年 設立된 非피엠지는 멀티체인 紙匣 케이민트, 블록체인 플랫폼 開發, STO 事業, 인프라 構築과 運營, 원스톱 게임파이솔루션 構築 等 블록체인에 特化된 技術과 서비스를 提供해 왔다.

特히, 게임 部門에서는 웹3 게임 플랫폼 '젬허브'가 印象的인 모습을 보여왔다. 利用者들은 젬허브를 통해 '시드 이터널', '아쿠아팡', '좀비盧이드' 等 다양한 웹3 게임을 만날 수 있었다. 非피엠지는 올해 '팜 레이드 미션', '주얼 드래곤 퀘스트', '히어로즈9 위드 NFT' 等의 新作을 온보딩할 計劃이다.

비피엠지의 새로운 대전 플랫폼 '젬피온'
非피엠지의 새로운 大田 플랫폼 '젬피온'
젬피온에 합류할 게임들
젬피온에 合流할 게임들

아울러 非피엠지는 지난해 末 '젬피온'의 서비스에 突入했다. ‘젬피온’은 글로벌 블록체인 企業 에버스케일과 손잡고 선보이는 大田 特化 플랫폼으로, 젬허브에 온보딩된 게임 利用者들끼리 토너먼트를 즐기거나 各種 미션에 參與하면 補償을 주는 機能을 提供한다.

블록체인 利用者들은 젬허브를 통해 1對1 方式의 싱글 엘리美네이션 토너먼트(single-elimination tournament), 最後의 生存者를 가리는 배틀로얄, 리더보드(랭킹戰) 形式 等 다양한 大田 方式으로 利用者끼리 競爭을 펼칠 수 있다.

또 젬허브와 젬피온에 ‘프리프’, ‘라펠즈’와 모바일 게임 ‘프리프레거시’, ‘씰M' 等 글로벌 人氣作들이 大擧 라인업에 合流하면서 韓 블록체인 콘텐츠 領域에 큰 波長을 불러올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