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同時 接續者만큼 重要한 다른 數値는?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同時 接續者만큼 重要한 다른 數値는?

위메이드가 지난 3月 12日 글로벌 서비스에 突入한 멀티플랫폼 MMORPG(大規模 多重 接續 役割 遂行 게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큰 人氣를 끌고 있다. 出市 以後 3日 만에 賣出 1,000萬 달러(133億 원)를 記錄하고, 約 一週日 만에 同時 接續子 數 30萬 名을 突破하는 等 記錄을 세워나가고 있다.

게임은 지난해 4月 國內 론칭 以後 구글 플레이 賣出 1位 記錄하는 等 檢證된 콘텐츠 위에 위믹스 3.0을 基盤으爐韓 블록체인 토크노믹스를 構築한 것이 强點으로 꼽힌다. 特히, 옴니체인 戰略을 통해 위믹스는 勿論 이더리움, BNB, 폴리곤, 亞撥亂體, 크로마 等의 체인 利用者들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特히, 이番 作品인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위메이드가 21年 8月 글로벌 市場에 出市한 MMORPG '미르4'보다 한層 高度化된 블록체인 經濟 시스템을 搭載한 것이 特徵이다. 이에 一角에서는 '나이트 크로우'의 興行을 分析하는 데 있어 同時 接續者만큼 重要한 數値로 게임 內 토큰 價格을 꼽고 있다. 特히 게임 基軸 通話인 'CROW(크로우)'가 重要하다는 이야기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버전은 게임 內에 基軸 通話인 '크로우'를 準備했다. 利用者들은 게임 內에서 依賴를 解決하고 去來를 통해 'Value Added Diamonds' 줄여서 vDIA(v다이아)를 얻을 수 있다. 또 이 v다이아를 活用해 게임 內 基軸 通話인 '크로우'를 민팅(鑄造)할 수 있다. 利用者들이 直接 게임 內 가장 重要한 貨幣를 토큰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크로우'는 위메이드가 準備한 블록체인 플랫폼 等을 통해 1달러와 페깅된 위믹스 달러(WEMIX$)로 交換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템 토큰과 캐릭터 NFT도 去來할 수 있다. 利用者는 위믹스 달러를 위믹스로 交換해 一般 去來所에 팔아 收益을 올리는 것도 可能하다.

아울러 國內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을 즐길 수 없어 덜 알려진 部分이지만, 위메이드는 '크로우'를 活用해 게임 내 아이템을 購買할 수 있도록 했다. 利用者들은 구글 플레이 等 모바일 마켓을 통한 現金을 支拂하는 것 外에도 '크로우'를 燒却해 有料 財貨인 다이아를 얻을 수 있다.

나이트 크로우 기축 통화 크로우
나이트 크로우 基軸 通貨 크로우

이 部分이 集中해야 할 部分이다. 게임 內에서 달러 基準으로 8000 다이아는 100 달러로 販賣되고 있으며, '크로우'의 價値는 時時刻刻으로 變化한다. 게임 내 다이아를 購買하는 利用者 立場에서 '크로우'를 購買해 燒却하는 形態가 더 低廉하다면 當然히 '크로우' 購買를 念頭에 둘 수 있다. '크로우'가 低廉하면 할수록 現金을 直接 게임에 投入하는 것보다 效率이 좋다.

게다가 利用者들이 구글 플레이와 같은 마켓을 통하지 않고 '크로우'를 통해 게임 내 다이아를 얻어가는 形態는 위메이드 立場에서도 手數料 等 多樣한 方面에서 有利하다. 다만 위메이드 立場에서는 '크로우'의 價値가 一定 金額 以下로 떨어지면, 利用者들이 現金을 마켓에 支拂하고 마켓 手數料를 制限 뒤 얻는 收益보다 적을 수 있다는 것이 問題다.

이에 위메이드는 '크로우'를 민팅할 수 있는 限界를 만들어 뒀다. '크로우'의 價格이 0.75달러가 되면 민팅이 中斷된다. '크로우' 供給이 中斷되면, '크로우' 價格 上昇을 통한 差益을 노린 利用者들의 買收가 發生할 수 있다. 때문에 價格이 오를 수 있는 餘地가 커져 適切한 價格을 維持할 수 있게 될 可能性이 더 커진다.

反對로 '크로우'가 너무 비싸도 마찬가지로 利用者들이 얻을 利益이 別로 없어 適切한 價格을 維持할 수 있는 形態가 될 可能性이 크다. 現在로서는 利用者가 直接 現金을 投入했을 때 보다 '크로우'로 利得을 가져갈 수 있는 適正線의 價格線을 維持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론칭 첫날 5달러 水準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던 '크로우' 價格이 現在 下向 安定化를 記錄한 모습도 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크로우'의 토크노믹스에서 重要한 것은 민팅이 中斷된 狀況에서 '크로우'를 민팅海 販賣하는 利用者들이 게임을 離脫하느냐 마느냐가 重要한 포인트 中 하나다.

이는 現在 '크로우'의 價格이 0.75달러 안팎을 오가고 있는 狀況에 있어 早晩間 結論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同時接續子 數 못지않게 '크로우' 價格이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興行을 살펴볼 수 있는 대목이 될 수 있는 理由다.

나이트 크로우 SSS 펀드 적립금
나이트 크로우 SSS 펀드 積立金

'나이트 크로우'의 興行 與否를 살펴볼 수 있는 또 다른 核心 數値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홈페이지를 통해 確認할 수 있는 SSS 펀드의 위믹스 積立金이다. 特히 SSS 펀드 積立金은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賣出과 直接的으로 連結되어 있어 게임의 現在 狀況을 쉽게 確認할 수 있도록 돕는다.

SSS 펀드는 위메이드가 게임의 收益 一部를 後援金으로 造成해 게임을 알리는 스트리머 等에게 支給하는 시스템이다. 위메이드가 收益 一部를 위믹스로 積立하고 있으며, 26日 基準 18萬 6,000個가 넘는 위믹스가 모였다. 初期에 5萬 個의 위믹스를 積立하고 始作한 것을 除外하면 서비스 以後 13萬 6,000餘 개가 積立된 셈이다.

위메이드가 直接的으로 SSS 펀드의 積立 比率을 公開하지 않았지만, 市場에서는 1% 程度로 推定하고 있다. SSS 펀드 위믹스 積立金을 달러로 換算하고 比率에 맞춰 곱하면 賣出을 大略的으로 推定할 수 있다. 어떤 側面에서는 同時接續子 數보다 더 重要한 數値이기도 하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