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限注意게임消息] “規制는 始作됐지만, 賣出은 준다” 中國 게임 또 賣出 1位

[限注意게임消息] “規制는 始作됐지만, 賣出은 준다” 中國 게임 또 賣出 1位

꽃샘추위가 이어지고 있는 3月의 中旬. 게임 市場에서 注目받은 作品은 넥슨의 '던전앤파이터'(以下 던파)였다. 지난 14日 新規 前職 ‘헌터 & 비질란테’ 업데이트 以後 人氣가 急上昇한 '던파'는 한때 一日 PC房 使用量이 TOP 5에 進入할 程度로 使用量이 크게 增加했다.

特히, 업데이트와 함께 育成 支援 이벤트 및 다양한 PC房 부스트 이벤트를 함께 進行하고 있어 上昇勢는 當分間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게임 市場은 그야말로 혼란스럽기 그지없는 모습이다. 莫大한 廣告와 프로모션을 앞세운 퍼스트펀의 '라스트 워: 서바이벌'李 구글플레이 賣出 1位를 記錄한 것을 비롯해 조이 나이스 게임즈의 '버섯커 키우기'가 賣出 3位에 올라 賣出 TOP3에 中國 게임이 두 個나 오르는 奇現象이 벌어졌다.

던파 헌터 & 비질란테
던파 헌터 & 비질란테

特히, 오늘(22日)부터 實施되는 '確率型 아이템 規制'가 國內 企業만을 對象으로 進行되는 가운데 中國 게임의 强勢가 이어지고 있어 큰 憂慮를 받는 中이다.

3월 2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3月 2週 PC房 順位(資料 出處-더로그)

[PC 온라인게임 消息] 新規 업데이트 힘 받은 '던파'

PC房 게임 統計서비스 '더 로그'에서 公開한 ‘3月 2週 PC房 順位’를 살펴보면, 全般的인 使用量 減少 속 '던파'의 上昇勢가 눈에 띈다.

지난 14日 ‘헌터 & 비질란테’ 업데이트를 통해 新規 轉職을 追加한 던파는 67가지 前 職業의 2次 覺醒 및 陳 覺醒 퀘스트를 리뉴얼한 것을 비롯해 퀘스트 進行에 消耗되는 疲勞度 및 퀘스트 클리어 條件에 必要한 材料를 削除하는 等 大大的인 變化에 나섰다.

여기에 ‘헌터’, ‘비질란테’ 育成 支援 및 ‘Dr.오라클의 次元 歪曲 裝置’ 이벤트를 進行하며 復歸 利用者들의 視線을 사로잡은 ‘던파’는 前週 對比 使用量이 30% 가까이 增加. PC房 順位 亦是 8位까지 上昇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中인 이터널리턴은 새 學期 벚꽃 피우기 大作戰 이벤트를 始作하며 前週 對比 PC房 使用 時間이 8.1% 增加해 2階段 上昇한 15位에 랭크됐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모바일인덱스)
구글플레이 賣出 順位(資料 出處-모바일인덱스)

[國內 모바일게임 消息] “規制는 始作되는데, 賣出은 줄고.” 中國 게임, 또 賣出 1位

게임 內 確率型 아이템 確率 情報를 義務的으로 公開하는 新規 法案이 오늘(22日) 適用된 國內 모바일게임 市場은 中國 게임 2個가 구글플레이 賣出 TOP3에 進入하는 奇現象이 또 벌어졌다.

미니 게임 中心의 廣告와 달리 本質은 SGL(戰略 시뮬레이션)이지만, 廣告는 全혀 다른 장르를 내세운 中國 퍼스트 펀의 ‘라스트 워: 서바이벌’李 賣出 1位를, 조이 나이스 게임즈의 ‘버섯커 키우기’가 3位를 記錄한 것.

이 두 게임은 뛰어난 그래픽度 눈에 띄는 특별한 시스템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有名人을 動員해 엄청난 費用을 들인 廣告를 쏟아내고, 서비스 以後 只今까지 持續的인 프로모션을 進行했다는 共通點이 있다.

特히, 이들 게임은 오늘부터 適用되는 確率型 아이템 規制 法案에서도 適用되지 않는다. 이番에 制定된 法案은 오롯이 國內 게임만을 對象으로 進行되기 때문이다. 이에 中國 進出은 ‘駱駝가 바늘귀로 들어가기’보다 어렵지만, 中國 게임은 마음껏 市場에 進出하여 莫大한 廣告費로 賣出을 키우는 逆差別에 시달리는 國內 게임社들의 憂慮가 더욱 커지고 있다.

니케 x 리제로 콜라보
니케 x 裏題로 콜라보

[海外 모바일게임 消息] 日本 市場 上昇勢인 니케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日本 앱스토어 順位(資料 出處-data.ai)

海外 모바일게임 市場은 全般的으로 旣存 人氣 게임이 賣出 最上位圈을 차지한 모습이다. 먼저 日本의 境遇 ‘이드 마리 앙투아네트[오르타] 픽업 召喚’ 이벤트를 비롯해 新規 시나리오 업데이트를 선보인 애니맥스의 ‘페이트/ 그랜드 오더’가 앱스토어 賣出 1位를 차지했고, 스퀘어에닉스의 ‘드래곤퀘스트 워크’, 사이게임즈의 ‘우마무스메’가 그 뒤를 잇고 있다.

‘勝利의 女神: 니케’(以下 ‘니케’)의 上昇勢도 注目할 만한 部分이다. 日本의 有名 나이트노벨 ‘Re: 제로부터 始作하는 二世界 生活’과 콜라보를 進行한 ‘니케’는 콜라보 캐릭터 獲得 및 育成 이벤트를 進行하며 日本 賣出 5位까지 上昇했다.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中國 앱스토어 順位(資料 出處-data.ai)

中國은 텐센트의 代表게임 ‘王子零요’(王者?耀), ‘和平精英’(和平精英)과 넷이즈의 長壽 게임 ‘夢幻서유’(?幻西游)가 나란히 賣出 TOP3를 維持하는 가운데, 넷이즈의 女性向 시뮬레이션 게임 ‘世界地外’(世界之外)가 新規 이벤트로 賣出 4位까지 上昇했다.

세계지외
世界地外

無制限 스트리밍 爐멘스 게임을 標榜하는 이 게임은 秀麗한 캐릭터 일러스트로 武裝한 多數의 男性 캐릭터가 登場하며, 이들의 好感을 얻어 새로운 컷神을 確保하고, 다양한 相互交流를 할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特히, 캐릭터 生日 업데이트가 큰 呼應을 얻으며 賣出 4位까지 上昇해 큰 注目을 받았다.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美國 앱스토어 順位(資料 出處-data.ai)

美國의 境遇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앱스토어 1位 자리를 維持하는 가운데, 나이언틱의 ‘포켓몬 GO’가 ‘特別 硏究 스토리: 정글의 盜賊’ 업데이트 및 多樣한 이벤트를 앞세워 5位 자리를 奪還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