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競技게임오디션] 쥐 王國에서 經驗하는 現實的인 經濟. 카셀게임즈 ‘來토피아’

[競技게임오디션] 쥐 王國에서 經驗하는 現實的인 經濟. 카셀게임즈 ‘來토피아’

[뛰어난 可能性을 지닌 게임社들에게 새로운 成長 機會를 提供하기 爲해 京畿道가 每年 開催하고 있는 ‘競技게임오디션’이 지난 12日 盛況裏 幕을 내렸다. 올해는 志願 資格을 全國으로 擴大했으며, 首都圈 最大 規模 게임쇼인 ‘플레이엑스포’와의 連繫를 통해 더욱 規模를 키운 德分에 以前보다 더 水準 높은 作品들이 登場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이에 게임동아에서 올해 受賞作들을 만나봤다.]

올해 競技게임오디션 2等을 殊常한 카셀게임즈의 來토피아는 都市 建設과 經營 要素를 담은 시뮬레이션 장르의 샌드 박스 게임으로, 쥐 王國을 建設하는 獨特한 素材 德分에 以前부터 많은 關心을 모으던 게임이다. 現在 進行 中인 텀블벅에서도 達成率 265%를 記錄 中이며, 이番 競技게임오디션에서도 現實 經濟를 反映한 獨特한 게임性으로 높은 評價를 받았다.

카셀게임즈는 황성진 代表를 筆頭로 西江大게임敎育院 出身들이 모여 設立된 會社로, 지난 2019年 競技게임오디션에서도 래트로폴리스라는 게임으로 入賞해, 이番이 두 番째 首相이다.

경기게임오디션 2위를 수상한 래토피아
競技게임오디션 2位를 受賞한 來토피아

“이番 競技게임오디션에서 宏壯히 좋은 게임들과 競爭하고, 入賞까지 할 수 있어서 宏壯히 榮光이었습니다. 相當히 큰 規模로 開發되는 게임들도 있어서 놀라웠고, 처음 出戰하시는 분들은 저희가 처음 出戰했던 때가 생각나서 많이 應援했습니다. 그리고 審査委員 분들에게 다양한 意見을 받은 것이 記憶에 남고, 플레이엑스포 現場에서 利用者분들과 直接 만난 것도 매우 즐거웠습니다. 恒常 應援해주시는 팬들에게 感謝드립니다”

카셀게임즈를 이끌고 있는 황성진 代表는 인디 게임에서 注目을 받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完全 다른 게임性을 선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너무 生疏한 장르이기 때문에 初盤 利用者 離脫 等 여러 가지 問題에 對한 助言을 해주신 분들도 있었고, 獨特한 게임性을 높게 評價해주신 분들도 많아 힘이 난다고 말했다.

特히 이番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난 분 中에 以前에 體驗해보시고 남긴 피드백이 反映됐는지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어서, 피드백을 反映시켜 改善된 모습을 보여드린 것이 가장 記憶에 남는다고 所感을 밝혔다.

카셀게임즈 황성진 대표
카셀게임즈 황성진 代表

“以前에도 얘기한 적이 있지만, 來토피아의 主人公으로 쥐를 選擇한 것은 以前에 선보였던 래트로폴리스에서도 쥐를 素材로 하기도 했고, 實驗쥐들의 犧牲을 통해 사람들을 治療하는 新約이 誕生하는 것처럼, 인디 게임의 挑戰精神을 表現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單純히 都市를 建設하고 經營하는 게임을 넘어서 現實 經濟를 느낄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카셀게임즈의 挑戰 精神이 담긴 來토피아는 쥐들을 統治하는 公主가 되어 그들을 위한 理想鄕을 만들어가는 게임이다. 처음에는 公主를 造作해서 戰鬪, 生産 等 다양한 活動을 直接 해야 하지만, 住民들이 漸漸 늘어나면 그들을 效率的으로 指揮해서 都市를 더욱 발전시키게 된다.

都市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게임은 그동안 많이 登場했지만, 來토피아가 差別點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住民들 各自가 經濟 活動을 한다는 點이다. 一般的인 都市 經營 게임에서는 都市를 構成하는 全體 人口數, 全體 收益만 神經쓰면 되는 境遇가 많지만, 여기서는 住民 個個人에 더 集中을 하기 때문에 稅金도 걷어야 하고, 物價도 안정시켜야 하고, 法도 만들어야 하고, 甚至於 住民들의 貧富 隔差 問題로 다양한 問題가 發生하기도 한다.

또한, 都市 內部 狀況만 神經쓰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갑작스런 自然災害가 發生하기도 하고, 都市를 발전시키다보면 몬스터들의 棲息地를 侵犯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外部에 있는 다른 都市와의 關係도 神經써야 하기 때문에, 換率 問題로 貿易을 할 때 곤란함을 겪을 수도 있다. 아직은 企劃 段階이지만 인플레이션 現象 等 實際 經濟에서 發生하는 다양한 問題를 게임에 담을 計劃이다.

플레이엑스포에 전시된 래토피아
플레이엑스포에 展示된 來토피아

黃代表는 “地下로만 都市를 發展시키는 것이 아니라, 地上에도 아파트처럼 높게 올릴 수 있는데, 以前 테스트 參加者들을 보니, 意圖한 것이 아닌데도 不拘하고 映畫 寄生蟲처럼 安全한 地上에는 富者들이 살고, 地下에는 下層民들이 살게 되는 構造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게임이 複雜해질수도 있지만, 現實的인 經濟 經驗을 게임에서 最大限 가깝게 具現해보고 싶은 欲心이 있다”고 말했다.

黃代表의 말에 따르면 最大限 다양한 狀況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住民은 最大 100名까지 늘려놓은 狀態이며, 都市 最大 擴張 規模가 制限되어 있기는 하지만, 硏究 開發을 통해 繼續 擴張시킬 計劃이다. 또한, 어려운 經濟 시스템으로 인해 初盤부터 離脫하는 것을 防止하기 爲해 던전 探險 같은 RPG 要素들도 繼續 追加 中이다.

“現在 50% 程度 完成된 狀態라고 생각합니다. 콘솔度 考慮 中이긴 한데, 퍼블리싱보다는 直接 부딪혀보고 싶어서 PC 버전이 어느 程度 完成이 된 다음에 試圖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래토피아 게임화면
來토피아 게임畵面

現在 來토피아는 올해 11月에 스팀 얼리액세스 出市를 目標로 인터페이스, 가이드 等 게임의 完成度를 끌어올리는 作業을 進行 中이다. 黃代表는 現在 50% 完成된 狀態이긴 하지만, 스팀 얼리액세스 以後 反應이 좋다면 費用 問題로 抛棄했던 아이디어들도 더 試驗해보고 싶다고 抱負를 밝혔다.

또한, 이番 競技게임오디션과 플레이엑스포에 선보인 버전은 最新 버전이 아니다보니 便宜性 等 많이 改善된 部分을 못 보여드려 아쉬웠다며, 곧 開催되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는 改善된 데모 버전을 선보일 豫定이며, 스팀 얼리액세스 以前에 FGT를 進行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의 피드백을 받을 計劃이라고 밝혔다.

“普通 하나의 장르를 繼續 파서 後續作에서 노하우를 繼續 이어가는 것이 一般的이긴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게임만 繼續 하면 질리는 것처럼 開發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저희는 恒常 새로운 재미를 追求하고 하려고 합니다. ‘이 會社는 正말 다양한 挑戰을 怯도 없이 한다. 甚至於 잘 만들기까지 한다’ 라는 評價를 받는 會社로 記憶될 수 있도록 繼續 努力하겠습니다. 많은 應援 付託드립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