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쉬우면서 어려운 우마무스메 리세마라, 어느 線에서 滿足해야?

쉬우면서 어려운 우마무스메 리세마라, 어느 線에서 滿足해야?

카카오게임즈의 野心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以下 우마무스메)가 出市 첫날 애플 앱스토어 人氣 1位, 賣出 1位에 올라서면서 順調로운 出發을 보이고 있다.

아직 구글 플레이 스토어 賣出 順位는 反映되지 않았지만, 不過 出市 11時間만에 애플스토어 人氣 1位, 賣出 1位를 席卷한 上昇勢를 볼 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도 相當히 높은 順位로 出發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출시 첫날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오른 우마무스메_출처 모바일 인덱스
出市 첫날 애플 앱스토어 賣出 1位에 오른 우마무스메_出處 모바일 인덱스

日本에서도 相當히 매운 맛 課金으로 有名했던 게임인 만큼 國內 利用者들은 初盤 플레이를 좀 더 쉽게 넘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세마라에 많은 關心이 쏠리는 中이다. 特히 3星 選擇權이 주어지는 우마무스메는 오구리 캡을 고르면 되기 때문에 苦悶할 必要가 없지만, 랜덤 뽑기로 獲得해야 하는 서포트 카드는 苦悶을 많이 해야 한다.

리세마라는 서포트 카드 뽑기에 올인
리세마라는 서포트 카드 뽑기에 올인

다행스럽게도 ‘우마무스메’의 리세마라 方式은 ‘월드플리퍼’와 同一하게 카카오 計定에서 連結된 서비스 管理에서 우마무스메를 削除하고 다시 플레이하면 되기 때문에 1分에 한番씩 試圖할 수 있을 程度로 매우 簡單한 便이다. 現在 오픈 記念으로 多量의 쥬얼을 配布하고 있기 때문에 리세마라 當 10 年次뽑기 3番을 進行할 수 있다(도감작까지 하면 한番에 4番까지 試圖할 수 있기는 하나 3番을 빠르게 進行하는 게 낫다. 다음달을 생각하면 쥬얼을 最大限 아낄 必要도 있고.)

카카오톡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삭제하고 다시 플레이하면 된다
카카오톡 連結된 서비스 管理에서 削除하고 다시 플레이하면 된다

다만 方法이 簡單하다고 해서 쉽다고는 볼 수 없다. 基本的으로 서포트 카드 뽑기에서 SSR 카드가 나올 確率이 매우 낮은 便이고, SSR 카드 中에도 에어샤커, 골드 시티 等 SR 카드보다 쓸모가 없는 陷穽 카드가 여럿 섞여 있기 때문이다. 各 SSR 카드의 確率은 0.15%에 不過하고, 그 中에서 2張 以上을 確保해야 하니, 1分에 한番씩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만만하게 볼 作業이 아니다.

이렇게 나와도 함정 카드가 많으면 꽝이다
이렇게 나와도 陷穽 카드가 많으면 꽝이다

이미 日本에서 1年 前에 出市된 게임인 만큼, 日本에서 가장 많이 使用하는 서포트 카드가 最善의 選擇이 되겠지만, 日本版과 國內版은 若干 狀況이 다르긴 하다. 追後 밸런스 패치를 통해 서포트 카드 效率이 바뀌기도 하고, 現存 最强의 서포트 카드라고 할 수 있는 키打算 블랙이 國內 버전에는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結局 한달 뒤 업데이트 以後에는 無條件 키打算 블랙을 뽑아야 하니, 그前까지 初盤 成長을 가장 쉽게 해주는 서포트 카드를 뽑는 것이 리세마라의 目的이 된다.

現在 國內에서 獲得할 수 있는 最强의 서포트 카드는 두 말할 必要없이 파인 모션이다. 育成에서 스피드와 파워 等 主力 能力値에 神經쓰다보면 疏忽하기 쉬운 知能 能力値를 빠르게 올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 始作 1年이 지난 日本에서 現在까지도 最上位圈 서포트 카드로 뽑일 程度로 많은 人氣를 얻고 있다. 다만 파인 모션의 性能을 제대로 發揮하기 위해서는 같은 카드를 여러 張 獲得해서 上限 解放을 해야 하는데 뽑기 確率이 極惡이다보니 무, 小課金 利用者에게는 좋은 選擇이 될 수 없다. 어느 程度 돈을 쓸 覺悟가 되어 있다면 모를까 리세마라 스타트 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현 시점에서 최선의 선택 슈퍼 크릭
現 時點에서 最善의 選擇 슈퍼 크릭

돈을 적게 쓰고 便하게 育成을 하고 싶은 무, 小課金 利用者라면 파인 모션 代身 슈퍼 크릭이 最善의 選擇이다. 슈퍼 크릭은 體力 管理에 有用한 스킬을 多數 保有하고 있고, 中, 長距離 우마무스메들과 시너지 效果가 좋아서 汎用性이 매우 좋은 便이다. 上限 解放을 하면 더 좋지만 한 張만 있어도 初盤 플레이를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다.

같은 理由로 하야카와 他즈나 亦是 最高의 選擇이다. 日本에서는 다른 서포트 카드에 밀려서 使用量이 줄어드는 趨勢이지만, 初盤 플레이에는 가장 效率的인 性能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訓鍊 效率을 높여주는 意欲 管理를 便하게 해주며, 體力 消耗量 減少, 訓鍊 失敗率 減少 等 育成에 必要한 效果를 多數 保有하고 있어서 育成에서 不必要한 턴浪費를 줄여준다. 上限 解放을 하면 더욱 性能이 좋아지기 때문에 레이스 中心의 클라이맥스 시나리오 前까지는 꾸준히 起用된다.

초반 육성을 쉽게 해주는 하야카와 타즈나
初盤 育成을 쉽게 해주는 하야카와 他즈나

무, 小課金 利用者나, 向後 키打算 블랙이 나오기 前까지 게임을 便하게 즐기려는 이들이라면 슈퍼 크릭과 他즈나 組合이 現 時點에서 最高의 選擇이다.

다만 둘이 같이 나올 確率이 相當히 稀薄하다보니, 슈퍼 크릭을 基本으로 깔아두고, 다른 괜찮은 SSR 카드까지 합쳐서 2~3張 確保를 期待하는 것이 現實的이긴 하다.

서포트 카드를 잘 뽑아야 육성이 쉬워진다
서포트 카드를 잘 뽑아야 育成이 쉬워진다

打즈나가 나오지 않았을 때 考慮할만한 서포트 카드로는 위에서도 言及했다시피 언젠가는 確保해야 하는 파인 모션과 높은 트레이닝 보너스가 長點인 비코 페가수스와 스피드 育成에서는 最高 效率을 지닌 사쿠라 바쿠新 오, 中距離 우마무스메에게 效果的인 토카이 테이誤 等이 있다.

또한 上位 티어라고 해도 上限 解放을 하는 것과 못한 것의 差異가 甚하기 때문에 같은 슈퍼 크릭 等 必須的인 서포트 카드가 여러張 나온다면 그것도 괜찮은 選擇일 수 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