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쇼핑 營業利益 10倍로… 百貨店 好況에 映畫 興行도 한몫 : 비즈N

롯데쇼핑 營業利益 10倍로… 百貨店 好況에 映畫 興行도 한몫

김소민 記者

入力 2022-08-08 03:00 修正 2022-08-08 03:04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2分期 營業益 昨年 76億→올해 744億, 上半期 基準 當期純益 3年 만에 黑字
外部活動 늘며 百貨店 패션賣出 急增… ‘탑건’ 觀客 몰려 컬처웍스 깜짝 黑字
롯데마트 事業構造 改編… 赤字 줄여… 外部 出身 CEO ‘體質 改善’도 成果



百貨店·마트·슈퍼 等이 包含된 롯데쇼핑의 2分期(4∼6月) 營業利益이 前年 同期 對比 10倍 가까이 急增했다. 엔데믹에 따른 리오프닝(經濟 活動 再開) 影響으로 百貨店 賣出이 큰 幅으로 回復되고, 롯데시네마를 運營하는 롯데컬처웍스가 깜짝 黑字를 내면서다. 外部 出身 代表를 迎入하고 不振한 賣場을 整理하는 等 體質 改善 努力이 可視的 成果로 이어졌다는 評價도 나온다.

7日 롯데쇼핑에 따르면 2分期 賣出과 營業利益이 各各 3兆9019億 원, 744億 원으로 集計됐다. 賣出은 前年 同期(3兆9025億 원)보다 小幅 줄어들었다. 營業利益은 前年 同期(76億 원) 對備 9.7倍로 늘었다. 롯데쇼핑이 上半期(1∼6月) 基準 當期純利益 黑字를 낸 건 2019年 以後 3年 만에 처음이다. 業界에선 6年 만에 年間 當期純利益 黑字 轉換 可能性도 提起된다.

이 같은 好實績은 百貨店 事業部가 主導했다. 롯데백화점의 2分期 賣出은 8285億 원으로 前年 對比 14.9% 늘었다. 營業利益은 1042億 원으로 68.5% 늘었다. 코로나 엔데믹 轉換 以後 外部 活動이 늘면서 △海外패션 17.9% △男性스포츠兒童 16.8% △女性패션 14.9% 等 패션 쪽 賣出이 크게 늘었다. 百貨店 業界 好況은 이番 週 2分期 實績을 發表하는 新世界(10日), 現代百貨店(11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展望된다.

롯데컬처웍스도 社會的 距離 두기 緩和로 映畫館 觀客이 늘고 ‘탑건: 매버릭’ 等 大作 映畫 興行에 힘입어 2分期 賣出이 前年 同期 對比 180.6% 뛰었다. 營業利益은 105億 원으로 黑字 轉換했다. 業界 關係者는 “3分期(7∼9月)에도 여름放學 盛需期가 있어 實績이 良好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便 롯데마트는 營業赤字를 지난해 2分期 264億 원에서 올해 2分期 71億 원으로 大幅 줄였다. 롯데쇼핑 關係者는 “와인 專門 賣場인 ‘보틀벙커’ 等 키 테넌트(核心 店鋪)를 늘리며 持續的으로 事業構造를 改編하고 엔데믹 以後 注目받을 상품군에 先制的으로 投資해 온 것이 마트 赤字 幅 減少에 影響을 준 것으로 判斷한다”고 말했다.

다만 롯데쇼핑의 이커머스 事業夫人 롯데온은 前年 同期 對比 賣出額은 10.5% 줄고 營業損失은 170億 원 擴大됐다. 엔데믹으로 온라인 쇼핑 全般이 萎縮되면서 事業 不振을 면치 못했다.

롯데 內部는 外部 出身 CEO를 迎入해 組織 內 純血主義를 打破하는 等 革新에 힘쓰던 中 나온 成果라 鼓舞된 雰圍氣다. 金相賢 롯데 流通群 總括代表(副會長)는 글로벌 生活用品 企業 P&G, 정준호 롯데百貨店 社長은 新世界百貨店 出身이다.

店鋪 閉店과 希望退職을 통한 體質 改善 努力이 效果를 내고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롯데쇼핑은 그間 不振한 專門店과 슈퍼 賣場을 整理하고 百貨店과 마트는 大規模 리뉴얼을 進行해 왔다. 롯데쇼핑 關係者는 “百貨店, 컬처웍스 等 리오프닝 受惠를 받은 事業部가 實績 成長을 牽引한 데 더해 外部 經營陣 迎入 等 革新 努力이 效果를 본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민 記者 somin@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