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隣村記念會
第 31回

2017 인촌賞 受賞者

김종승
科學技術 公的보기 | 受賞所感보기 김종승 고려대 化學科 敎授 “個人的으로 크나큰 榮光이다. 硏究팀 모두가 지난 10餘 年間 한 分野만 硏究한 結果를 認定해 주신거라고 생각한다. 癌과 싸우며 苦痛당하는 患者들에게 貢獻할 方法을 찾기 위해 더욱더 努力하겠다.”

인촌賞 科學·技術 部門 受賞者인 김종승 고려대 化學科 敎授(54)는 癌 細胞에만 藥물을 正確히 傳達하면서도 그 過程을 直接 모니터링할 수 있는 ‘藥物 傳達 複合體’ 硏究로 世界 化學界에서 注目하는 硏究者다.

그의 오랜 硏究가 集約된 結果는 世界的 化學저널인 美國化學會誌(JACS) 8月號에 表紙論文으로 揭載됐다. 癌 細胞를 治療할 物質을 담을 수 있는 藥物 傳達 複合體를 有機化學合成을 利用해 人爲的으로 만든 것이다. 金 敎授는 “암 細胞에만 抗癌劑를 실어 나를 배를 만든 것으로, 모든 抗癌劑에 適用 可能한 技術”이라고 說明했다.

癌에 걸린 사람에게 抗癌劑 治療는 必須다. 그러나 正常 細胞까지 攻擊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嘔逆질이 나는 等의 副作用이 적지 않다. 副作用이 懸隔히 적은 標的治療劑도 있지만 效果를 볼 수 있는 癌 種類는 적다.

金 敎授의 硏究는 博士 過程 時節인 30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各種 가스나 病原菌 等을 化學的으로 찾아내는 ‘化學센서’를 硏究했다. 그러다가 10餘 年 前 이런 探索 技術을 醫學에도 適用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아예 癌 細胞를 追跡해 藥물을 傳達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를 냈다”고 말했다. 癌診斷과 治療를 同時에 할 수 있는 ‘테라그노시스(Theragnosis)’ 槪念을 適用한 硏究를 國內에서 처음 始作한 것이다. 테라그노시스는 ‘治療(Therapy)’와 ‘診斷(Diagnosis)’의 合成語다.

癌 細胞를 追跡하고 藥물을 傳達하는 標的治療 物質에 對한 硏究는 2012年부터 조금씩 成果를 내기 始作했다. 美國化學會誌에 表紙論文과 注目할 論文으로 關聯 技術들을 잇달아 發表했다.

2012年 當時에는 癌 細胞를 追跡해 藥물을 傳達할 수 있는 物質의 可能性에 對해 發表했지만 5年이 지난 올해에는 그 藥物 傳達 物質을 有機化學合成을 利用해 人爲的으로 만들어내는 데도 成功한 것이다. 硏究는 곧 實用化 段階에 들어갈 豫定이다. 金 敎授는 “5年 안에 臨床試驗을 終了하고, 10年 後에는 商用化까지 끝마쳐 病院에서 患者 治療에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目標”라고 말했다.
受賞者의 公的, 學歷 및 經歷을 나타내는 表
公的 공주대 化學敎育科를 卒業하고 충남대에서 化學碩士 學位를, 美國 텍사스테크臺에서 化學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建陽大와 단국대 敎授를 거쳐 2007年부터 高麗大 敎授로 在任 中이다. 2009年부터 政府의 硏究開發事業團人 ‘發光센서 材料硏球團’을 이끌고 있다. 科學技術論文引用索引(SCI) 저널에 論文 300餘 篇을 揭載하고, 國內外 特許 40餘 個를 出願하며 關聯 硏究分野에서 世界的으로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未來創造科學部(現 科學技術情報通信部)의 ‘이달의 科學技術者賞’과 ‘知識創造 對象’을 2013年 3月과 11月에 잇달아 받았다. 2015年엔 金 敎授의 硏究成果가 未來部 選定 ‘優秀硏究 100線’의 最優秀 成果에 뽑혔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正會員이자 大韓化學會 副會長이다.

31回(2017年)

  • 김형석 敎育 김형석 연세대 名譽敎授
  • 강효 言論文化 강효 美줄리아드音樂院-예일大 音大 敎授
  • 이상섭 人文社會 이상섭 延世大 英語英文學科 名譽敎授
  • 김종승 科學技術 김종승 고려대 化學科 敎授
位로가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