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市立科學館 戰時案內>G展示室

서울市立科學團 SEOUL SCIENCE CENTER

G展示室

戰時案內>G展示室
G전시관 이미지1
G전시관2
G전시관3
G전시관4
G전시관5
G전시관6
G전시관7
1
우리가 사는 땅은 어떻게 變해 왔을까?
核心科學 콘텐츠
韓半島 地形 形成 貫入 單層 變成巖 서울의 地形 形成 巖石 地質時代 堆積巖 火成巖

서울의 地形 形成 過程과 地質學的 特性을 理解하고 體驗龍 모래로 서울의 地形을 만들어 본다. 또한, 韓半島의 지질 變化에 따른 時期別 主要 巖石을 確認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번 전시물
1 우리가 사는 땅은 어떻게 變해 왔을까?
巖石의 節理

巖石에 힘이 加해지면 巖石 사이에 틈이 벌어지거나 龜裂이 생기는데, 이를 節理라고 한다. 節理는 地質構造 中에서 가장 흔하게 만들어지며 모든 巖石에서 觀察된다. 一般的으로 堆積巖의 境遇에는 板狀節理, 火成巖의 境遇에는 方相節理, 板狀節理, 柱狀節理 等을 볼 수 있다. 두 方向 以上의 節理들이 交叉하면서 六面體로 쪼개지는 方相節理, 指標와 나란하게 틈이 配列되어 洋파 껍질처럼 조금씩 巖石조각이 떨어지는 板狀節理, 斷面의 模樣이 六角形, 五角形 等 多角形으로 긴 기둥 模樣을 이루고 있는 柱狀節理가 있다. 花崗巖의 節理는 마그마가 地殼 內에서 식을 때, 巖石이 收縮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節理가 發達한 方向에 따라 水平, 垂直, 紡絲 等의 名稱을 붙인다. 花崗巖의 節理를 따라 물이 흐르면서 浸蝕과 風化作用이 活潑하게 일어나고 節理의 틈에는 土壤이 生成되어 植物도 뿌리 내리고 살게 된다.

沖積層

沖積層은 河川에 依해 主로 모래, 진흙, 자갈 等의 堆積物이 쌓여서 생긴 굳지 않은 堆積層이다. 沖積層은 河川의 流速이 느릴수록 잘 만들어진다. 上流보다는 下流, 河川이 바다나 湖水로 流入되는 地點에서 더 깊게 만들어진다. 또한 河川이 구부러지는 地點에서는 안쪽으로 갈수록 流速이 느려 堆積物들이 쌓이고 沖積層이 形成된다. 堆積物은 巖石化 作用을 거쳐 단단한 堆積巖이 된다. 堆積物 粒子를 서로 緻密하게 다져주는 다져짐 作用, 堆積物 周圍에 物質의 沈澱에 依해 粒子들을 堅固하게 묶어주는 交結 作用을 겪으며 巖石化가 된다. 이러한 巖石化 作用은 充分한 時間이 흐르면서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粒子들 사이에 空隙度 많아 風化에 弱하고 싱크홀이 일어날 可能性도 火成巖地帶 보다 크다.
2
都市는 어떻게 變化해 왔을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뷔겔 方式과 팬터그래프 方式 서울의 人口 人口密度 人口數의 變化

朝鮮時代 漢陽부터 現在의 서울까지 時代別 行政 區域의 範圍와 人口 變化를 한 눈에 살펴본다. 主要 時期別 서울 地圖의 아크릴板 위에 附着된 人口 模型을 통해 時代 變化에 따른 서울의 行政 區域 範圍와 人口數의 變化를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번 전시물
2 都市는 어떻게 變化해 왔을까?
都市 및 交通設計專門家

都市에 人口가 늘어나고 經濟的 所得 水準이 높아지면 住宅 供給, 所得 水準에 맞는 餘暇 活動, 오래된 建物의 再整備를 위한 都市 計劃이 必要하다. 都市 市民들이 經濟的 社會的 活動을 安全하고 快適하며 能率的으로 할 수 있는 空間을 造成할 수 있게 都市 및 交通設計 專門家는 旣存 都市의 再開發 또는 新都市 建設과 關聯하여 都市 및 團地를 計劃하고 設計하는 일을 한다. 土地 利用이나 地域開發計劃을 세우고 開發하기 위해 都市, 地方, 中央의 公共事業機關, 行政機關 擔當, 辯護士, 土地開發者 等과 協議하고 建設된 都市와 地域 特性과 經濟, 社會的 資料를 分析한다. 또한 交通施設物을 計劃, 設計 및 運營을 위해 科學的인 原理와 技術을 適用하고 交通의 量, 速度, 信號의 效率性, 信號燈 體系의 適切性 및 其他 交通狀態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對한 硏究를 한다.

都市 및 交通設計專門家가 되기 위해서는 大學校 및 大學院의 都市計劃學, 都市工學, 地域開發學, 地域學, 交通工學, 建設都市工學, 都市情報工學, 都市計劃工學 等을 專攻한다. 卒業 後에는 中央 및 地方自治團體, 都市開發子, 交通關聯 機關과 硏究機關, 建設會社, 엔지니어링 및 其他 컨설팅 會社에 就職하여 活動하거나 個人 컨설턴트로도 일할 수도 있다. 類似한 職業으로는 都市 設計가, 交通設計가, 都市計劃技術子 等이 있다.
3
漢江에는 어떤 動植物이 살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固有種 滅種危機 生物 保護種 生態的 價値 外來種 優占種 韓江의 動植物 回游魚

漢江의 生態 環境과 棲息하는 動植物의 多樣性을 알아본다. 代表 魚類의 種類와 特性을 水族館의 生物과 그래픽패널로 살펴보면서 生物 多樣性의 報告인 漢江의 生態的 意味와 價値를 理解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3번 전시물
3 漢江에는 어떤 動植物이 살까?
민물고기 硏究가, 최기철 博士

민물고기 硏究를 위해 40餘 年 동안 全國 坊坊曲曲을 누빈 ‘물고기 할아버지’ 최기철 博士는 國內 生態學의 開拓者로, ‘韓國의 自然 - 淡水魚 편’, ‘민물고기 이야기’ 等 30餘 卷의 著書를 펴내는 한便, 어린이들을 위해 수많은 講演會 및 體驗 學習 機會를 마련해 주는 等 生態系 硏究·保全 活動에 앞장 섰던 ‘自然 지킴이’였다. 최기철 博士는 ‘人間과 自然은 共同 運命體’라고 말하며,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멱을 감을 수 있는 環境을 만들어, 後孫들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强調했다.

崔 博士는 1910年 大田市 외남면에서 태어났다. 그는 大田普通學校 時節에 만난 加味타라는 日本人 先生님의 授業을 듣고 난 다음부터 生物學에 關心을 가졌다. 以後 進學한 경성사범大學에서 그는 다시 加味打 先生님을 만나 生物學을 배웠다. 1931年 京城師範大學을 卒業한 崔 博士는 順天公立普通學校 敎師, 忠州師範學校 校長을 거쳐 1946年부터 1975年까지 서울대학교 師範大學 敎授로 在職하면서 動物學會 會長, 文化財 委員을 歷任하였고, 退職 後에도 韓國淡水生物學硏究所 所長, 珍島犬血洞保存協會 會長,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會長을 歷任하였다.

崔 博士가 민물고기와 因緣을 맺기 始作한 것은 1963年 무렵이었다. 崔 博士는 30餘 年 동안 採集한 熱目魚·黃쏘가리·어름치 等의 天然 記念物과 각시붕어를 비롯한 韓國 特産 물고기 41 種 等 總 147 種 20餘萬 點의 물고기 標本을 製作하여, 韓國 淡水魚 硏究에 貴重한 資料를 남겼으며, 참種개·동사리 等 10餘 種의 새로운 물고기를 發見하였고, 西湖납줄갱이·宗魚 等 2種의 特産 물고기가 없어진 것을 確認하기도 했다.

崔 博士는 우리 민물고기에 對해 알기 쉽게 說明한 冊 30餘 卷을 펴냈으며, 이 가운데 全國 各 市·道에 分布된 민물고기의 生態를 담은 總 8卷의 ‘淡水魚 生態 시리즈’는 正말 所重한 資料라 할 수 있다.
4
生態系의 報告 밤섬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밤섬의 動植物 生態的 價値 밤섬 滅種危機 生物 람사르濕地 철새

밤섬을 演出한 縮小模型을 살펴보고, 밤섬에서 棲息하는 潮流들을 스코프 비전으로 觀察한다. 밤섬의 形成 過程과 棲息하는 主要 動植物을 映像으로 確認하면서 밤섬의 生態的 價値와 特性을 理解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4번 전시물
4 生態系의 報告 밤섬
韓江의 한가운데에는 모래섬人 밤섬이 자리 잡고 있다. 밤섬은 1968年 汝矣島 開發을 위한 爆破로 사라졌었으나, 自然復元力에 依해 只今의 모습을 되찾았다. 밤섬은 世界的으로 드문 都心 속 철새 渡來地로 生態的으로 保護할 價値가 높아서 2012年에 ‘람사르 濕地’로 登錄되었다.

흰꼬리수리

겨울을 나기 위해 밤섬을 찾는다. 河川,海岸,湖水 等地의 開發로 棲息地가 減少하였으며, 繁殖地의 大規模 伐木이 繁殖環境을 악화시켜 個體數가 減少하였다. 環境部에서 ‘滅種危機 野生生物 1級’, 文化財廳에서 ‘天然記念物 第243-4號’로 指定하여 保護하고 있다.

남생이

天然記念物이자 滅種危機 野生生物이다. 등딱지 紀異가 25cm程度로 겨울이 되면 진흙 속에서 遠東을 한다.

王잠자리

水面 위로 나온 水生植物 줄기에 産卵한다.

낙지다리

70cm높이로 자란다. 줄기와 가지 끝에 5~6個의 꽃대가 四方으로 펼쳐져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이 낙지가 다리를 펼친 것과 같아서 이름이 낙지다리라고 부른다.

참개구리

兩棲類로 몸길이는 6~9cm 程度이다.

登浦풀

크기가 1~3mm로 매우 작다. 영등포에서 처음 發見되어 붙어진 이름으로 現在는 찾아보기 힘든 稀貴植物이다.

물쑥

여러해살이풀로 물氣가 많은 땅에서만 자라나기 때문에 물쑥이라고 부른다.

팥중이

몸길이가 約 3~4cm 程度의 메뚜기科 昆蟲이다.
5
北漢山에 사는 動植物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AR映像 北韓産 生態系 生態公園 夜行性 動物 自然保護 晝行性 動物

全 世界的으로 보기 드물게 首都에 位置한 國立公園이자 서울에서 가장 많은 動植物이 棲息하고 있는 北漢山의 動植物 棲息 現況을 AR映像으로 살펴본다. 人間의 발이 닿지 않은 自然 環境 속에서 動植物이 調和를 이루며 살아가는 모습을 觀察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5번 전시물
5 北漢山에 사는 動植物
北漢山은 世界的으로 드물게 都心에 位置한 國立公園이다. 公園 全體가 都市 地域으로 둘러싸인 獨特한 形態로 서울市에서 가장 넓은 山林이다. 約 1,300餘 種의 動植物들이 棲息하고 있으며, 해마다 새로운 種들이 發見되고 있다.

바위山으로 둘러싸여 새들이 살기 좋은 곳
北漢山은 숲이 우거지고 먹이가 豐富해 總 98種 548個體가 觀察된다. 特히, 巖壁地帶와 같은 바위가 많아서 수리부엉이(滅種危機 野生生物 Ⅰ級)가 棲息하기에 좋다. 以外에도 嘲弄이, 까막딱따구리, 새호리기 等 滅種危機種이 發見된다.

中部 地方에 位置하고 溫和한 氣候 때문에 四季節 다양한 植物 分布
北漢山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植生은 신갈나무와 소나무이며, 稀貴植物로 미선나무(滅種危機 野生生物 Ⅱ級), 나도국수나무 等이 있다. 丁香나무를 包含한 물푸레나무群落 等 總 11個 群落이 分布하고 있으며, 總 545種의 植物을 볼 수 있다.

豐富한 먹이와 棲息 空間 確保로 多樣한 生物들의 安息處
참나무가 많아 다람쥐와 같은 齧齒類가 全 地域에서 살고 있다. 큰 나무와 바위 밑에는 삵(滅種危機 野生生物 Ⅱ級)과 너구리의 窟이 發見되며, 17種의 哺乳類가 生活하고 있다. 以外에도 兩棲類 6種, 爬蟲類5種, 陸上昆蟲 776種, 大型無脊椎動物 121種 等이 있다.
6
都市化로 인한 生態系의 危機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都市化 滅種危機 野生生物 生態系 危機

都市化로 인해 自然環境이 破壞되어 動植物들의 삶의 터전이 威脅받게 된 背景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漸漸 사라져가는 滅種 危機 生物을 映像으로 살펴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6번 전시물
6 都市化로 인한 生態系의 危機
都市化로 인한 生態系의 危機

많은 人口가 都市로 集中되면서 産業構造와 自然環境이 變하는 現象을 都市化라고 한다. 都市 面積이 넓어짐에 따라 綠地 空間은 縮小되었으며, 人間의 活動으로 自然 生態系에 다양한 問題點이 發生했다.

都市로 내려오는 野生動物

멧돼지와 고라니 같은 野生 動物들이 都市에 出沒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人間의 立場에서 보면 農作物의 被害와 生命의 威脅을 느끼기도 하지만, 野生 動物들의 側面에서 보면 都市化로 인해 棲息 空間 및 먹이가 減少하였기 때문에 都市로 내려오게 된 것이다.
7
都市로 내려오는 野生動物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都市로 내려온 野生動物 로드킬 멧돼지

먹이를 찾아 都市로 내려온 剝製된 멧돼지를 觀察하고, 이에 對한 原因과 問題點을 認識한다.
G 전시관 7번 전시물
8
로드킬 現場 디오라마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로드킬 車길 고라니 너구리 滅種危機動物

都市化의 問題點을 象徵하는 로드킬 디오라마를 觀察하고, 都市化의 進行과 함께 考慮되어야 하는 自然과의 共存 方法에 對해 생각해본다.
G 전시관 8번 전시물
9
都市의 氣溫이 더 높은 理由는 무엇일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冷섬現象 熱섬現象 熱傳導率 熱畫像카메라

‘양재역’과 ‘良才 市民의 숲’을 熱畫像 카메라로 實際 활영韓 映像을 보면서, 熱섬 現象과 冷섬 現象의 發生 原因을 알아본다. 綠地 및 都心의 溫度 差異와 熱傳導率과의 相關關係, 熱畫像 카메라의 原理 및 使用 事例 等을 그래픽 패널로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9번 전시물
9 都市의 氣溫이 더 높은 理由는 무엇일까?
蒸散 作用과 冷섬 現象

植物體의 물이 잎의 氣孔을 통해 水蒸氣로 빠져나가는 現象을 蒸散 作用이라고 한다. 植物體 內에 水分이 많을 때에는 氣孔을 열어 增産 作用을 하고 적을 때는 氣孔을 닫아 植物體 內의 水分을 調節한다. 蒸散 作用을 통해 물이 水蒸氣로 蒸發하는 過程에서 周邊으로부터 열에너지를 吸收하므로 植物體와 周圍의 溫度가 낮아진다. 一般的으로 增産 作用은 主로 氣孔이 열리는 낮에 일어나고 빛이 剛할 때, 溫度가 높을 때, 濕度가 낮을 때, 바람이 잘 부는 날에 活潑하게 일어난다. 낮에 植物이 많은 곳에서는 甑山 作用이 일어나 周圍보다 溫度가 낮은 冷섬 現象이 나타난다.
 
溫室 效果와 熱섬 現象

溫室 效果는 紙面에서 赤外線으로 放出되는 地球 輻射 에너지가 大氣 中의 水蒸氣와 二酸化炭素 같은 溫室 氣體에 依해 大部分 吸收되는 現象이다. 大氣에 依해 吸收된 에너지는 大氣 輻射로 空間과 紙面에 放出되어 紙面으로 一部가 되돌아오기 때문에 紙面의 溫度를 높이게 된다. 이것은 마치 溫室의 琉璃窓이 太陽 輻射 에너지는 통과시키나 溫室 안의 長波 複寫는 통과시키지 않아서 溫室 안이 더운 것과 같아서 大氣의 溫室效果라고 한다. 代表的인 溫室 가스는 水蒸氣(H2O), 二酸化炭素(CO2), 메테人(CH4)이지만 오존(O3)도 包含된다. 都市의 大氣에는 人間의 活動으로 因한 溫室氣體가 많이 있어 溫室 效果가 더 크게 나타나며, 都市의 溫度를 높여 熱섬 現象이 나타난다.
10
빌딩 사이에서 바람이 어떻게 불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베르누이의 整理 빌딩風

스모그 바람이 여러 形態의 建物 模型을 지나면서, 建物의 形態와 빌딩 사이의 間隔에 따라 바람의 方向이 달라지는 모습을 確認한다. 이를 通해 빌딩風의 種類를 알아보고, 發生 原理를 理解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0번 전시물
10 빌딩 사이에서 바람이 어떻게 불까?
베르누이 原理와 빌딩風

베르누이 原理는 流體의 流速과 壓力의 關係에 對한 理論으로 蹴球選手가 蹴球공의 한가운데를 차지 않고 側面을 차면 功은 回轉하면서 휘어져 날아가는 現象, 野球에서 投手가 던지는 커브볼, 自動車 엔진의 벤推理館에서 들어간 空氣를 混合가스로 만들어 내보내는 것, 멈춰 있는 列車에 타고 있을 때 옆으로 急行列車가 지나가면 타고 있던 列車가 크게 흔들리는 것 等을 說明한다. 1738年 스위스 科學者인 다니엘 베르누이(Daniel Bernoulli, 1700 – 1782)는 『流體動力學(Hydrodynamica)』에서 베르누이 原理를 發表하였으며, 이 原理는 粘性이 없는 遺體(機體와 液體)가 좁은 곳을 通過할 때에는 速力이 빨라지기 때문에 壓力이 減少하고, 넓은 곳을 通過할 때에는 速力이 느려지기 때문에 壓力이 增加한다는 內容이다.

都心의 높고 좁은 빌딩 사이로 바람이 불면서 空氣의 速度가 增加해 바람이 세게 부는 現象인 빌딩風度 베르누이의 原理로 說明할 수 있다. 빌딩을 타고 내려오는 바람은 風速이 2 ~ 3倍로 增加하여, 秒速 20 ~ 30 m의 强한 바람으로 바뀌어 사람이나 看板까지 날려버릴 수 있는 威力을 가진다. 또한 빌딩風으로 인한 소용돌이 바람은 먼지와 騷音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런 빌딩風의 被害를 줄이기 위해 建築家들은 이제까지 빌딩 模樣을 바꾸거나 바람을 緩和하는 構造物을 設置하는 等 다양한 硏究 努力을 하고 있다. 그리고 剛한 빌딩風을 風力發電에 利用하여 에너지를 生産하기도 한다.

‘서울市立科學館’에서 베르누이의 原理를 살펴볼 수 있는 體驗物은 ‘G11 빌딩 사이에서 바람이 어떻게 불까?’뿐만 아니라 B展示室의 ‘B06 飛行機는 하늘을 어떻게 날까?’, R展示室의 ‘R05 空氣의 흐름 變化를 알아볼까?’가 있다. 다른 展示室에 있는 體驗물을 體驗하면서, 베르누이의 原理에 對해 더 仔細히 알아보자.
11
우리 周邊의 微細먼지 濃度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微細먼지 救助 微細먼지 發生 微細먼지와 超微細먼지 人體에 미치는 影響

微細먼지의 槪念과 發生 原因을 알아보고, 서울의 實時間 微細먼지 濃度 데이터를 통해 地域別 微細먼지 濃度 現況을 確認한다. 또한, 微細먼지가 人體에 미치는 影響을 映像으로 살펴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1번 전시물
11 우리 周邊의 微細먼지 濃度는?
微細먼지 測定方法은 무엇일까?

2016年 基準으로 微細먼지 濃度는 全國의 300餘個 測定所에서 測定되어 ‘實時間 大氣汚染 情報公開시스템(www.airkorea.or.kr)’ 等을 通해 公開하고 있다. 또한 首都圈, 白翎島, 南部圈, 中部圈, 嶺南圈, 濟州島 等 6個 地域에서는 黃沙 等 長距離移動 大氣汚染物質의 成分을 精密調査하고 있다. 그 調査結果를 利用하여 高濃度 微細먼지 現象에 對한 原因을 多角的으로 分析하고 있다.

微細먼지 測定方法에는 3가지 方法이 있다.
放射線 또는 빛의 物理的 特性을 利用하여 間接的으로 測定하는 方法(베타선 吸收法, 鑛山란法)과 微細먼지의 質量을 저울로 直接 手動으로 測定하는 方法(重量濃度法)을 말한다.
베타선 吸收法이란 放射線인 베타선이 어떤 物質을 通過할 때 그 物質의 質量이 클수록 더 많이 吸收되는 性質을 利用하여 微細먼지를 採取한 濾過紙에 吸收된 베타선 量을 測定하여 그 값으로부터 微細먼지의 濃度를 求하는 方式이다.
鑛山란法이란 物質에 빛을 쪼이면 衝突한 빛이 여러 方向으로 흩어지는 原理를 利用하여 흩어진 빛의 量을 測定하고 그 값으로부터 微細먼지의 濃度를 求하는 方式이다.
重量濃度法이란 24時間 동안 試料를 採取하여 濾過紙에 모인 物質 中 그 크기가 2.5㎛ 보다 작은 微細먼지의 質量을 測定하는 方式이다.
이렇게 測定한 微細먼지 濃度는 空氣 1㎥ 中 微細먼지의 무게(百萬分의 1g을 意味하는 ㎍)를 나타내는 ㎍/㎥ 單位로 標示한다.

微細먼지 汚染 時,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微細먼지 豫報가 ‘나쁨’ 또는 ‘매우나쁨’으로 發令된 境遇에는 어린이와 老人, 呼吸器 疾患者 等은 可及的 外出을 自制하고 窓門을 닫아 外部의 微細먼지 流入을 遮斷한다. 室內淸掃를 하는 境遇에는 靑素旗 代身 물걸레를 使用한다. 不得已하게 外出을 하는 境遇는 食品醫藥品安全處가 認證한 保健用 마스크를 着用하고, 交通量이 많은 地域으로는 可及的 移動을 自制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고, 外出하고 돌아오면 곧바로 손과 얼굴, 귀 等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12
安全한 다리 構造에는 어떤 原理가 있을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거더校 다리의 構造 跳開橋 斜張橋 아치교 캔틸레버校 트러스교 荷重 懸垂橋 힘의 分散

다리 製作 키트를 利用하여 여러 種類의 다리를 製作하고 完成된 다리의 무게 中心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構造 形式에 따른 힘의 分散 原理를 理解하고, 韓江에 設置된 다리의 種類 및 構造를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2번 전시물
12 安全한 다리 構造에는 어떤 原理가 있을까?
힘의 合力

溫度나 質量 같은 物理量은 크기만 가지고 있지만 힘은 크기와 方向을 가진다. 따라서 힘은 크기와 方向을 모두 標示하여 나타낸다. 따라서 3 N의 힘과 4 N의 힘을 더할 때는 方向에 따라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두 힘을 더하여 效果가 같은 하나의 힘으로 나타내는 것을 “힘의 合力을 救한다.”라고 한다. 힘의 合力은 平行四邊形法 等을 利用해서 求할 수 있다. 이 方法으로 3 N의 힘과 4 N의 힘 合力을 求하면 두 힘이 같은 方向이면 7N, 反對方向이면 4 N의 方向으로 1 N이 되고, 두 힘이 이루는 角이 0 ~ 90° 사이의 角이면 1 N과 7 N 사이의 값이 된다.

힘의 分解와 힘의 平衡

限 힘을 두 個 以上의 힘으로 나누는 것을 ‘힘의 分解’라고 한다. 任意의 한 힘이 주어졌을 때. 이 힘은 水平方向의 힘과 垂直方向의 힘의 合力으로 表現될 수 있다. 크기가 같고 方向이 反對인 두 힘의 合力은 0이 된다. 이처럼 크기가 같고 方向이 反對인 두 힘이 한 物體에 同一한 直線 위에 作用하면 그 物體는 더 以上 움직이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것을 ‘힘의 坪型’이라고 한다. 실에 매달려 가만히 있는 추는 아래로 重力을 받고 위로 줄의 張力을 받는다. 그러면 錘에 作用하는 合力은 0이 되므로 추는 그 자리에서 가만히 停止해 있을 수 있다.

建築物과 힘의 分解

建築物을 設計할 때는 힘의 坪型이나 힘의 分解를 考慮해야 한다. 무거운 지붕을 받치는 기둥이 한 個이면 기둥은 지붕의 무게를 全部 받게 되므로 매우 두껍게 設置해야 한다. 하지만 두 個의 기둥을 垂直으로 받치면 힘을 半半씩 나누어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옆으로 미는 힘에는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이 때 對角線 方向으로 기둥을 對面 單位面積當 받는 힘이 작게 分解될 뿐만 아니라 水平으로 쓰러짐을 막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原理를 適用한 것이 트러스構造이다. 아치교는 활 模樣의 曲線을 그리는 構造物로 建物의 지붕이나 다리 等에 쓰인다. 아치교는 아래로 作用하는 힘에 對해 兩끝이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누르며, 아치를 이루는 物體 內部에는 서로 미는 힘이 作用한다. 따라서 돌이나 甓돌을 아치형으로 쌓으면 힘의 均衡이 깨지지 않고 무너지지도 않게 된다.
13
江물이 먹는 물로 淨化되는 過程은?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물의 淨化過程 阿利水 化學反應

漢江 물의 淨水處理 施設을 段階別로 演出한 模型을 살펴본다. 段階別로 作用하는 科學的 原理를 퀴즈 映像으로 풀어보면서 各 過程에서 일어나는 化學的인 反應을 理解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3번 전시물
13 江물이 먹는 물로 淨化되는 過程은?
水道 施設의 變遷 過程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首都는 312年에 古代 로마에 設置되었던 ‘아피아’ 水道 施設이다. 當時 처음 水道 施設을 提案하고 設計했던 ‘아피우스’의 이름을 따서 ‘아피아’라고 불렸는데, 샘물이나 湖水에서 棺을 끌어와 公衆 沐浴湯이나 噴水臺에 供給한 形態였다. 首都의 總 길이 16.6 km 中에서 16.5 km가 地下 坑道로 만들어져 있으며, 只今도 로마에서 이 首都를 一部 使用하는 곳이 있을 程度로 技術이나 規模面에서 宏壯한 것이었다. 그러나 古代 로마의 首都는 淨水된 물을 供給하는 近代的인 意味의 水道물은 아니었다. 물의 淨水 處理 技術의 큰 發展이 없었고, 물을 消毒하는 過程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콜레라 等의 水因性 傳染病이 많이 發生하였다. 1841年까지도 英國의 리버풀 맨체스터 市民의 平均壽命은 26歲였고, 거의 해마다 水因性 傳染病인 콜레라가 定期的으로 發生하였다. 그러나 以後 顯微鏡의 發見으로 水道물 속 微生物이 疾病을 일으킨다는 것이 밝혀지고, 모래 濾過紙 開發, 오존, 염소 等의 消毒 等의 技術이 發達하면서 장티푸스, 痢疾, 콜레라 等의 水因性 傳染病을 豫防하는 데 劃期的으로 寄與하였다. 그래서 一部 學者들은 醫學보다는 水道물의 普及이 人間의 平均 壽命 延長에 더 큰 寄與를 했다고 主張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境遇 1908年 8月에 竣工된 뚝도 淨水場이 近代的 意味에서 韓國 最初의 上水道 施設이다.
14
建築에서 數學을 찾아보면?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建築에서 使用하는 數學的 槪念 數學的 外皮와 連續性 非情形成 複合性 創發性 틈메우기와 타일붙이기 틈메우기와 타일붙이기 最適化 데이터 스케이프와 多次元性&位相數學

現代 建築에 使用된 數學的 槪念(數學的 外皮와 連續性/非情形成, 複合性, 創發性/ 틈메우기와 타일붙이기/최적화/데이터 스케이프와 多次元性/位相數學)을 살펴본다. 槪念別 主要 建築物 카드를 體驗臺에 놓고, 實際 建築物 모습과 該當 建築物에 適用된 數學的 原理가 說明되는 AR映像을 確認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4번 전시물
14 建築에서 數學을 찾아보면?
現代 建築에 使用된 數學的 槪念
1. 數學的인 外皮과 連續性(Mathematical Surfaces and Seriality)
自然에서 發見한 패턴이나 建築의 構造나 外皮에 適用된다.
물결무늬, 비눗방울 等의 幾何學的인 패턴을 表現하거나 꽃잎이나 나뭇가지 等에서 찾은 規則的인 連續性을 가진 피보나치 數列, 黃金比 等을 使用한다.
代表 建築物 : 社그라다 파밀리아 聖堂(스페인 바르셀로나)
 
2. 非情形成, 複合性, 創發性(Chaos, Complexity, Emergence)
部分의 模樣이 全體의 模樣과 닮은 形態로 같은 模樣이 反復·重疊되는 프랙털을 建築의 構造나 外皮에 使用한다.
部分的으로 보면 不規則하고 不安定해 보이지만, 全體的으로 보면 조화롭고 均衡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代表 建築物 : 루브르 아부다비(아랍 에미레이트 아부다비)
 
3. 틈 메우기와 타일 붙이기(Packing and Tiling)
平面을 多角形으로 分割하는 브로노이 다이어그램을 使用하여, 平面이나 立體的 空間을 最大限 效率的으로 나눌 수 있다.
細胞 分裂, 動物의 무늬, 벌집과 같은 自然 構造와도 닮아서 藝術的으로도 價値가 높다.
代表 建築物 : 워터큐브(中國 베이징)
 
4. 最適化(Optimization)
컴퓨터 技術을 利用하여 建築의 맞춤型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있다.
파라메트릭 技法으로 建築의 內外部 救助에 3D設計 方式을 適用할 수 있으며, 精巧한 曲線을 具現할 수 있다.
代表 建築物 : 東大門 디자인 플라자(大韓民國 서울)
15
虛空에 떠있는 나무와 물고기의 原理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類似 홀로그램 殘像效果 錯視

類似 홀로그램의 一種인 回轉 디스플레이를 통해 錯視現象과 殘像效果에 對해 理解한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5번 전시물
15 虛空에 떠있는 나무와 물고기의 原理는?
殘像效果를 利用한 디스플레이

一般的으로 TV나 컴퓨터에서 쓰이는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平平한 畵面없이 긴 LED바가 虛空에서 回轉하면서 發生한 殘像效果를 利用해 만든 畵面이다. 빠르게 回轉하는 날개 속의 LED바가 殘像效果로 인해 멈춰있는 하나의 映像으로 보이면서 마치 虛空에 映像이 떠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POV(Persistence of vision) 디스플레이라고 부른다.
殘像效果는 사람의 눈이 秒當 約 12個~100個程度의 이미지를 보면서 部分的으로 놓치게 된 情報가 생기기 때문에 나타난다. 腦는 놓친 情報를 補完하기 위해서 앞서 본 것과 뒤에 이어진 이미지가 서로 자연스럽게 連結되도록 處理하는데, 이때 實際 物體가 빠르게 움직이는 境遇 實際 움직임과 우리 腦에서 이어놓은 이미지 사이에 差異가 存在하게 되고, 이 때문에 實際의 움직임과 다르게 보이는 殘像效果를 經驗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現象을 活用한 장난감인 조트로프를 始作으로 애니메이션과 映畫와 같은 動映像이 誕生했으며, 只今도 우리는 카메라로 프로펠러의 날개를 찍는 境遇 날개가 여러 個가 된 것처럼 보이거나, 빠르게 돌아가는 扇風機의 날개가 마치 거꾸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은 殘像效果를 느껴볼 수 있다. 殘像效果 뿐만 아니라 빛이 屈折, 反射 等의 特徵을 活用하여 實際 그 자리에 存在하지 않는 三次元 映像이나 이미지를 보여주는 技術을 類似홀로그램이라고 하며, POV 디스플레이 亦是 類似 홀로그램의 一種이다.
16
地震의 理解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L派 P派 R派 S派 實體波 地震波 地震波의 媒質 地震波의 速度 震央 震源 表面波

地震 發生 時 생겨나는 波動인 地震波의 種類와 그 特性, 그리고 地震波를 통해 震央과 震源을 알아내는 方法에 對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6번 전시물
16 地震의 理解
地震의 正義
地震이란 地球 內部에서 생긴 振動이 四方으로 傳達되어 땅이 흔들리는 現象이다.

地震의 크기
地震의 크기는 震度와 規模로 區分할 수 있다. 進度란 사람이 느끼는 地震의 程度와 建物의 被害 程度를 基準으로 나타내는 數値이며 規模란 地震波로 인해 發生한 總 에너지의 크기를 計測 및 觀測에 依해 計算된 客觀的 指數를 말한다.

地震波의 理解
地震波 中에서 震源地에서 出發하여 內部로 傳播해오는 波動이다. 이에는 實體波P派/S派bodily wave가 있다.
P派 Primary Wave의 速度는 7~8km/s로 빠르며, 振動方向은 進行方向과 나란하다. 固體, 液體, 氣體가 P파를 通過하며 振幅과 被害程度는 比較的 작다. S派 Secondary Wave는 P派와는 달리 速度가 느리며 振動方向은 進行方向과 垂直이고, 固體만 通過할 수 있다.
17
地震은 어떻게 記錄될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震計 P派 S派 地震波의 速度 下모노그래프

地震 硏究의 기초적 道具인 地震計의 原理에 對해 理解하고, 地震計로 記錄된 地震波를 통해 震央과 震源을 알아내는 方法에 對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7번 전시물
17 地震은 어떻게 記錄될까?
慣性으로 空中에 매달린 추는 움직이지 않고 종이만 움직여 地震波가 종이에 그려진다.

地震에 依해 發生된 地震波를 記錄하는 裝置를 地震計라 한다. 地震計는 空中에 매달린 錘에 펜을 固定시키고 펜 아래에 記錄할  종이를 놓는데, 地震이 發生했을 때 慣性으로 이 종이만 움직여 地震波가 그려진다. 地震波를 3次元으로 分析하기 위해 東西方向, 南北方向을 各各 記錄하는 2個의 水平動 地震計와 上下方向을 記錄하는 垂直桐 地震計 1個가 必要하다.
18
實時間 地震 모니터링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震波 地震帶 地震의 規模

實際 地震이 發生하는 地域이 나타난 映像을 確認하고, 地震이 主로 發生하는 地域과 最近 發生한 地震의 規模에 對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8번 전시물
18 實時間 地震 모니터링
實時間 地震 모니터링
19
地震의 發生原因 및 現況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震帶 大陸移動 發散警戒 保存警戒 收斂警戒 板構造論 火山活動

地震이 主로 發生하는 地域의 地理學的 特性에 對해 理解한다. 板構造論과 大陸移動說을 통해 主要 地震臺를 確認하고, 板構造論에 따른 판의 境界에 對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19번 전시물
19 地震의 發生原因 및 現況
地震의 發生原因 및 現況
20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는 어떻게 만들까? (1)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耐震構造 耐震設計 免震救助 猪津救助

地震에 安全한 建築物을 짓는 耐震設計의 代表的 方法인 耐震構造, 猪津救助, 免震構造에 對한 構造的 特徵을 模型을 통해 살펴보고, 各 構造가 地震에 어떻게 對應하는지에 對해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패널을 통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0번 전시물
20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는 어떻게 만들까? (1)
耐震設計로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를 만들 수 있다.
耐震設計란 地震에 견딜 수 있도록 構造物의 耐久性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地震이 일어나면 上下振動보다 左右振動이 일어나므로 이런 水平振動을 견디게 建築物 內部의 가로軸을 튼튼하게 만들어 建築物을 補强하거나 지진에 對한 抵抗力을 높이기 爲해 補强 設備를 갖추는 것이다.
21
우리나라 原電이 地震에 安全한 理由는 무엇일까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耐震設計 耐震構造 免震救助 猪津救助 原子力發電所의 地震安全性

原電을 비롯한 主要 施設의 設計와 運營에 있어 地震에 對해 어떻게 對備하는지 패널을 通해 確認하고,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해 우리나라의 原電이 地震에 어떻게 對應하는지 살펴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1번 전시물
21 우리나라 原電이 地震에 安全한 理由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原子力發電所는 敷地調査 및 選定, 設計, 施工, 運營 等 各 段階에서 徹底하고 完璧한 地震 對備策을 세워놓고 있다.
最尖端 技術로 半徑 320km까지 徹底히 調査해 敷地를 調査하고 選定하며 强한 地震에 견딜 수 있도록 耐震設計를 한다. 또한 단단한 巖盤 위에 튼튼하게 施工하고 最尖端 監視設備를 갖추어 運營 및 非常時에 對備한다.
22
地震이 發生되면 어떻게 할까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震待避方法

狀況과 場所에 따른 地震 待避方法을 알아봄으로써 地震 發生 市의 行動 要領을 익힌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2번 전시물
22 地震이 發生되면 어떻게 할까요?
建物 밖으로 나가야 할 때 엘리베이터의 使用을 지양하고 階段을 利用해야 한다. 밖으로 나와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保護하고, 建物과 거리를 두고 周圍를 살피며 떨어지는 물건에 留意하며 迅速하게 運動場이나 公園 等 넓은 空間으로 待避해야 한다.  건물 內部에 있을 때에는 卓子 아래로 들어가 몸을 保護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電氣와 가스를 遮斷하고, 門을 열어 出口를 確保한다.
23
世界의 主要地震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震帶 板構造論 地震待避方法

世界的으로 큰 規模의 地震들이 發生한 地震帶와 그 被害 規模를 알아보고, 平素 地震에 對備하는 方法 및 地震 發生 市의 行動 要領에 對해 알아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3번 전시물
23 世界의 主要地震
쿠릴熱島, 日本, 티벳, 수마트라, 인도네시아, 캄차카, 알래스카(프린스 윌리엄 사운드, 앤드리에盧프 制度, 랫 制度), 에콰도르, 칠레 等이 있다. 2013年 以後 國內 또한 地震 發生 回數가 크게 增加했으며 2016年에 發生한 리히터 規模 5.8의 最大 契機地震이 있었으며 이를 包含하여 리히터 規模 5.0以上의 地震은 總 9回 發生하였다.
24
颱風의 世紀는 얼마나 剛할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氣象現象 熱帶性 低氣壓 自然災害 地球의 熱的 坪型

自然災害의 一種인 颱風의 世紀를 體驗해보고, 地球의 熱的 平衡을 가져다 주는 颱風의 役割에 對해 생각해본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4번 전시물
24 颱風의 世紀는 얼마나 剛할까?
颱風이란?

北太平洋 西部에서 發生하는 熱帶 低氣壓 中에서 中心 附近의 最大 風速이 17m/s 以上으로 剛한 暴風雨를 同伴하는 自然 現象을 말한다. 低緯度 地方의 따뜻한 空氣가 바다로부터 水蒸氣를 供給받으면 强한 바람과 많은 비를 同伴하며 高緯度로 移動하는데, 이를 통해 赤道 附近과 極地方의 熱的 不均衡을 解消한다. 颱風은 發生場所에 따라 各其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25
개구리를 잡을 수 없는 理由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光學現象 倒立像과 正立像 오목렌즈 虛像과 實狀

오목렌즈의 原理를 利用해 道立虛像으로 보이는 개구리의 이미지와 實際 개구리의 모습을 보며 오목렌즈의 光學的 特性에 對해 理解하며, 現在 棲息地 縮小 等으로 인해 危機에 處해있는 兩棲類에 對해 關心을 가진다.
仔細히 보기
G 전시관 25번 전시물
25 개구리를 잡을 수 없는 理由는?
눈에 보이지만 잡을 수 없는 개구리

오목거울에 依해 개구리가  虛空에 떠 있는 듯 보이는 實相을 만들어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다.

오목거울에 依한 現象

區의 안쪽 面을 反射面으로 하는 球面 거울을 오목거울이라 한다. 오목거울은 焦點을 가지고 있으며, 焦點과 球의 中心(求心)에 따라 物體와 같은 모습의 正立像과 뒤집어져 보이는 倒立像이 생긴다. 顯微鏡과 自動車 前照燈이나 손電燈 等 빛을 모아야 할 때 使用하며 物體의 位置에 따라 다양하게 像이 나타난다.

北漢山에 棲息하는 개구리

개구리는 比較的 흔하게 觀察할 수 있는 兩棲類로 北漢山에 5과 6屬 10種이 棲息하고 있는 것으로 調査되었다.(2009년 認容)
26
달에서도 바람이 불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對流現象 아폴로 11號 眞空 眞空에서의 빛의 傳達 波動과 媒質

아폴로 11號의 달 着陸 미니어처 模型을 통해 大氣가 있는 狀態와 大氣가 없는 狀態에서 各各 바람, 소리, 빛이 어떻게 傳達되고 變化하는지 알아본다. 또한 映像을 통해 아폴로 11號 着陸에 對한 여러 루머에 對해 科學的으로 생각해본다.
G 전시관 26번 전시물
27
길 위에서 사라져가는 生命들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로드킬 都市化 生態系 危機

人命과 動物을 모두 害칠 수 있는 로드킬의 原因에 對해 알아보고, 都市化로 인한 動物들의 被害를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方法에 對해 생각해본다.
G 전시관 27번 전시물
28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는 어떻게 만들까? (2)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耐震設計 耐震構造 免震救助 猪津救助

地震에 安全한 建築物을 짓는 耐震設計의 代表的 方法인 耐震構造, 猪津救助, 免震構造에 對한 構造的 特徵을 알고 直接 耐震構造를 體驗道具로 만들어본다.
G 전시관 28번 전시물
29
3030年의 地質學者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質時代 人類世의 警戒 人類世의 證據 化石의 生成

人類世의 代表化石 4種類(플라스틱, 닭뼈, 콘크리트, 放射性物質)의 模型을 살펴본다.
G 전시관 29번 전시물
30
人類世의 代表化石은?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人類世의 警戒 人類世의 證據 地質時代 代表化石

人類世의 代表化石으로 플라스틱, 닭뼈, 콘크리트, 放射性 物質이 擧論되는 理由를 알아보고, 가장 代表性을 갖는 化石을 選擇해본다.
G 전시관 30번 전시물
31
人間이 없어진 地球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人間 없는 世上 地球環境

人間이 地球에서 사라질 境遇의 假想 시나리오를 未來 時點에서 現在로 이어지도록 逆時間 巡으로 構成하여, 人間이 地球에 미치는 影響을 逆으로 생각해본다.
G 전시관 31번 전시물
32
6番째 大滅種의 理由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6大滅種 代價속 그래프 人間 活動 指標의 變化 地球 環境 指標의 變化

地球史의 5代 大滅種 事件에 對해 紹介하고, 代價속 그래프를 통해 人類의 活動과 地球 變化의 關係를 알아보며, 6代 滅種의 始作始點과 原因을 알아본다
G 전시관 32번 전시물
33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地球環境汚染 海洋기름流出 海洋汚染

地球 環境 破壞, 汚染에 關聯된 진기종 作家의 藝術作品을 통해 人間이 地球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 생각해본다.
G 전시관 33번 전시물
34
生態系에 닥친 危機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플라스틱 쓰레기 海洋生態系 海洋汚染 環境破壞

人間의 活動에 依해 被害를 입어 犧牲된 여러 動植物의 衝擊的인 모습을 통해 人間이 地球環境에 미친 影響을 생각해본다.
G 전시관 34번 전시물
35
只今, 地球를 살펴보다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가뭄 植物滅種 原子力에너지 코비드-19

植物滅種, 가뭄, 原子力에너지, 코비드-19의 데이터를 基準으로 領域에 變化를 준 다양한 世界地圖 그래픽을 活用하여 全 地球에서 일어난 人類世적 現象을 알아본다.
G 전시관 35번 전시물
36
學者들의 메시지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人類歲 證據 人類世를 멈추는 方法

인터뷰 形式의 動映像을 통해 國內外 著名人士들의 人類世에 對한 생각을 들어본다.
G 전시관 36번 전시물
37
持續可能한 未來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氣候變化 溫室가스 炭素排出輛

人類世를 加速시킨 다섯 番째 指標인 溫室가스에 對해 알아본다.
G 전시관 37번 전시물
38
希望을 爲한 選擇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溫室가스 環境保存 에너지使用

日常 속에서 마주하는 選擇의 瞬間을 問題로 構成하여, 하루동안 내가 어떤 選擇을 하였고, 그 選擇이 地球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G 전시관 38번 이미지
40
오늘의 이벤트는?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오늘의 이벤트

每日 科學館에서 재미있는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展示館과 關聯된 理論을 다양한 體驗 및 講演 等으로 쉽게 理解하기 위한 展示 連繫 프로그램이 進行됩니다.

體驗 主題는 變更될 수 있으며, 주제별로 難易度에 따라 年齡이 制限 될 수 있습니다.

G 전시관 40번 이미지
41
“地震을 體驗하다!” Q-라이드
核心科學 콘텐츠
體驗學習

現場先着順및 인터넷 豫約
仔細히 보기 Q-라이드 豫約
G 전시관 41번 전시물
41 “地震을 體驗하다!” Q-라이드
Q라이드 시뮬레이터에 對한 詳細 說明입니다. - 體驗展示물, 體驗可能條件, 案內事項, 運營時間, 豫約案內 提供
體驗展示물 Q라이드 (4D 映像管) / 會堂 10名
體驗可能條件 - 10歲 以上 體驗可能
- 키 130cm 以上 190cm 以下에 該當者
- 몸무게 100kg以下
- 바퀴 달린 신발 着用時 體驗不可
案內事項 - 運營時間: 25分以內
- 體驗場所: G展示室 地震體驗 ZONE 內
- 體驗權을 받은 後, 該當 廻車 運營時間 5分 前까지 該當 展示物 앞에가시면 體驗 하실 수 있습니다.
- 該當 廻車 始作 時間이 지나면 體驗權은 無效가 되오니, 반드시 運營時間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갑작스런 展示品 故障 時에는 體驗權이 있어도 體驗하실 수 없습니다.
- 티켓 紛失 時 體驗 參與가 制限될 수 있습니다.
運營時間 [1回次]
時間: 10:00 ~ 10: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現場豫約

[2回次]
時間: 11:00 ~ 11: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現場豫約

[3回次]
時間: 14:00 ~ 14: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現場豫約

[4回次]
時間: 15:00 ~ 15: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現場豫約

[5回次]
時間: 16:00 ~ 16: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인터넷豫約

[6回次]
時間: 17:00 ~ 17:25 / 人員: 10名 / 豫約區分: 現場豫約
豫約案內 - 5回(16:00)는 인터넷 豫約으로만 可能하며, 나머지 回次는 現場에서만 豫約이 可能합니다.
- 豫約 및 取消는 前月 세番째 水曜日부터 前 날(23시59분)까지 可能합니다.
- 豫約 後 無斷 不參時에는 追後 豫約이 不可할 수 있습니다.


* 展示室 入場券 所持者에 한하여 利用이 可能합니다.
43
空氣大砲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渦流 고리

空氣大砲의 뒷面을 당겼다 놓으면 壓力을 받은 內部 空氣가 구멍을 통해 뿜어져 나온다.이때 大砲에서 나와 前進하는 空氣와 周圍를 둘러싼 空氣 사이의 摩擦로 인해 前進하는 空氣 周邊에 도넛 模樣의 渦流가 發生한다. 이 渦流는 安定的으로 오랫동안 持續되어 날아간다.
G 전시관 43번 이미지
45
生物分類
G전시실 태그 이미지核心科學 콘텐츠
動物 分類

生物分類學은 地球上에 살고 있는 生物의 系統과 從屬을 特定 基準에 따라 나누어 整理하는 生物學의 한 分野이다. 이를 통해 生物을 硏究하는 過程에서 旣存 生物을 朝會하고 確認하거나 새로운 生物을 登錄할 수 있다. 또 生物을 分類할 때 生物 사이의 類緣關係와 進化 系統을 밝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G 전시관 45번 이미지
  1. 1 우리가 사는 땅은 어떻게 變해 왔을까?
  2. 2 都市는 어떻게 變化해 왔을까?
  3. 3 漢江에는 어떤 動植物이 살까?
  4. 4 生態系의 報告 밤섬
  5. 5 北漢山에 사는 動植物
  6. 6 都市化로 인한 生態系의 危機
  7. 7 都市로 내려오는 野生動物
  8. 8 로드킬 現場 디오라마
  9. 9 都市의 氣溫이 더 높은 理由는 무엇일까?
  10. 10 빌딩 사이에서 바람이 어떻게 불까?
  11. 11 우리 周邊의 微細먼지 濃度는?
  12. 12 安全한 다리 構造에는 어떤 原理가 있을까?
  13. 13 江물이 먹는 물로 淨化되는 過程은?
  14. 14 建築에서 數學을 찾아보면?
  15. 15 虛空에 떠있는 나무와 물고기의 原理는?
  16. 16 地震의 理解
  17. 17 地震은 어떻게 記錄될까?
  18. 18 實時間 地震 모니터링
  19. 19 地震의 發生原因 및 現況
  20. 20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는 어떻게 만들까? (1)
  21. 21 우리나라 原電이 地震에 安全한 理由는 무엇일까요?
  22. 22 地震이 發生되면 어떻게 할까요?
  23. 23 世界의 主要地震
  24. 24 颱風의 世紀는 얼마나 剛할까?
  25. 25 개구리를 잡을 수 없는 理由는?
  26. 26 달에서도 바람이 불까?
  27. 27 길 위에서 사라져가는 生命들
  28. 28 地震에 잘 견디는 構造는 어떻게 만들까? (2)
  29. 29 3030年의 地質學者
  30. 30 人類世의 代表化石은?
  31. 31 人間이 없어진 地球
  32. 32 6番째 大滅種의 理由
  33. 33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34. 34 生態系에 닥친 危機
  35. 35 只今, 地球를 살펴보다
  36. 36 學者들의 메시지
  37. 37 持續可能한 未來는
  38. 38 希望을 爲한 選擇
  39. 40 오늘의 이벤트는?
  40. 41 "地震을 體驗하다!" Q-라이드
  41. 43 空氣大砲
  42. 45 生物分類
G展示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