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 2024] 스타트업의 搖籃 '유레카 파크', 韓國 企業 參與 現況은?

[CES 2024] 스타트업의 搖籃 '유레카 파크', 韓國 企業 參與 現況은?

남시현 sh@itdonga.com

[라스베이거스=IT東亞] 韓國情報通信技術産業協會(KICTA, 會長 이일로)는 CES 2024에 總 4124個 企業이 參加하며, 그中 大韓民國에서만 772個 企業이 參與한다고 밝혔다. 二重 KICTA를 통하지 않고 別途로 參與한 企業까지 합치면 總 897個 企業이 CES 2024에 參與하며, 1148個 企業이 參與하는 美國과 1131個인 中國에 이어 3位에 該當한다.

올해 우리나라는 32개 기관 및 443개 기업이 한국 통합관이라는 이름으로 연합했다 / 출처=IT동아
올해 우리나라는 32個 機關 및 443個 企業이 韓國 統合觀이라는 이름으로 聯合했다 / 出處=IT東亞

勿論 우리나라의 CES 參與는 大型 棺인 LVCC보다는 機關 및 學校 等 組織別로 그룹화한 스타트업들의 參與가 두드러진다.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生態系가 다른 나라에 비해 相當히 進步한 狀況이고, 또 글로벌 市場을 노리는 스타트業들이 갈수록 늘고 있어서다. 創業 5年 以內의 스타트업만 入店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搖籃, ‘유레카파크’의 國內 企業觀을 條目條目 돌아봤다.

K스타트업, 32個 機關 統合官으로 視線 集中

한국통합관은 조금씩 이름이 다르지만, 태극 마크 등을 공통적으로 사용해 차별화를 둔다 / 출처=IT동아
韓國統合官은 조금씩 이름이 다르지만, 太極 마크 等을 共通的으로 使用해 差別化를 둔다 / 出處=IT東亞

올해는 歷代 CES로는 最初로 韓國統合觀이 運營된다. 統合官은 中小벤처企業部와 서울市를 包含한 總 32個 機關, 443個 企業이 모두 ‘韓國統合館’으로 包含된다. 過去 코트라나 서울館, 各界 機關이 各自의 이름을 걸고 參與해 視線이 分散되었던 狀況과 比較하면 훨씬 더 國家 브랜드를 잘 定立한 狀況이다. 그러면서도 韓國館의 位置가 大部分 붙어있고, 또 日本이나 臺灣 等 다른 스타트업 管을 둘러싸고 있어서 훨씬 더 規模가 크다는 點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올해 創業振興院은 K-STARTUP이라는 이름으로 大規模 부스를 차렸다. 特히 昨年까지만 해도 各 機關들이 分離돼 있어서 競爭的으로 參與 弘報를 펼쳤지만, 올해는 統合館으로 運營되기 때문에 不必要한 弘報 競爭은 제법 줄어든 느낌이다. 代身 別途 行事나 콘퍼런스 等을 통해 各 機關別 存在感을 强調하려는 等 肯定的인 變化가 觀測된다.

유레카파크 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 / 출처=IT동아
유레카파크 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管 / 出處=IT東亞

이番에 創業振興院과 함께 參與한 企業 中 革新賞을 受賞한 企業은 네이션에이(NationA)를 비롯해 토트, 더데이원랩, 마이크로시스템, 링크솔루텍, 人透視 等 總 여섯 個 팀이다. 二重 네이션에이는 텍스트를 통해 3D 모델링을 生成하는 源泉 技術을 通해 昨年에 ‘挑戰! K-스타트업 2023 왕중왕戰’에서 優秀賞을 受賞한 經歷이 있고, 올해 웹 3.0 및 메타버스 技術로 總 두 個 部門에서 革新賞을 受賞했다.

토트의 境遇 로봇 AI를 活用한 廢배터리 診斷 및 解體 技術을 통해 人類安保 部門에서 革新賞을 받았다. 以外에도 바이오매스 由來 플랫폼 素材로 持續可能性에서 革新賞을 받은 더데이원랩, 電子式 自家 稅政 技術이 適用된 AI 映像 監視 製品으로 사이버保安 및 個人情報로 革新賞을 탄 마이크로시스템 等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市, 서울 所在 機關 및 企業 聯合으로 參加

서울시는 14개 기관과 연합해 서울 파빌리온 관을 마련했다 / 출처=IT동아
서울市는 14個 機關과 聯合해 서울 派빌리온 棺을 마련했다 / 出處=IT東亞

서울市는 서울 派빌리온이라는 이름으로 別途 棺을 마련했다. 展示 부스는 大型 스크린을 通해 講演 및 라이브 스트리밍을 進行하는 別途 空間이 있고, 그 뒤로 銃 81個의 서울市 所在 스타트업이 자리를 잡고 있다. 올해 서울館은 歷代 最大 規模이며, 總 18個 企業이 革新賞을 受賞하는 等의 快擧를 이뤘다. 카테고리는 헬스케어가 31個 企業으로 가장 많고, AI가 25곳, 製造가 11곳, 모빌리티, ESG, 養子 等이 主를 이뤘다.

서울관은 시간별로 별도 강연 등이 준비돼 있다 / 출처=IT동아
서울館은 時間別로 別途 講演 等이 準備돼 있다 / 出處=IT東亞

올해 서울館으로 參與하는 協力 機關은 서울經濟振興院(SBA)와 서울바이오허브, 서울AI허브, 冠岳區, 캠퍼스타운 企業成長센터,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 建國大, 國民大, 慶熙大 等 總 14個 機關이며, 個人맞춤 營養 製作 솔루션을 만드는 塔테이블과 모바일 旅券 플랫폼을 만드는 로드시스템 두 個 企業이 最高 革新賞을 受賞했다.

제로원, C랩 등 국내 대기업이 마련한 스타트업 관도 꾸준히 주목받는다 / 출처=IT동아
제로원, C랩 等 國內 大企業이 마련한 스타트업 官道 꾸준히 注目받는다 / 出處=IT東亞

현대와 三星前者 亦是 育成 스타트업 專門館을 各各 마련했다. 現代車의 境遇 제로원(ZERO1NE) 이라는 이름으로 昨年에 이어 두 番째로 棺을 마련했으며, 總 11個 企業이 參與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기아를 包含해 現代車, 기아, 現代모비스, 슈퍼널, 某셔널, 제로원, 포티투닷까지 總 7個 棺을 마련해 未來 모빌리티 革新 技術을 선보인다.

三星電子는 每年 C랩 展示館을 別途로 運營하며, 歷代 最多인 15個의 課題 및 스타트업을 선보인다. 二重 10個 企業은 外部 스타트업 對象인 C랩 아웃사이드가 10곳, 사내 벤처에서 分社한 곳이 세 곳, 任職員 對象 사내 벤처人 C랩 인사이드 課題가 두 곳이다. 展示館에는 獸醫師 遠隔 相談 서비스인 닥터테일, 生體 識別 및 認證 솔루션 고스트패스, AI 年産 및 NPU 칩을 開發하는 딥엑스 等이 자리 잡고 있다.

각 지역별 대학들도 별도 부스를 마련해 참가했다 / 출처=IT동아
各 地域別 大學들도 別途 부스를 마련해 參加했다 / 出處=IT東亞

아울러 行事場 全域에서 自體的으로 스타트업을 育成하는 大學들이 別途 부스를 마련했다. 記者가 直接 確認한 大學만 하더라도 서울대학교와 韓國科學技術員(KAIST), 浦項工大 및 포스코 부스 等이 比較的 韓國館 近處에 부스를 마련했으며, 한양대나 光州大, 충남대 等 全國 各地의 大學들이 有望한 스타트업을 紹介하기 위해 參與했다. 앞서 서울館에서도 서울 所在 大學들이 스타트업을 마련한 만큼 實際 參與 大學은 훨씬 많다.

이외에도 다양한 국내 기관들이 각각의 부스를 마련했지만, 태극마크를 통해 대한민국 소속임을 분명히 했다 / 출처=IT동아
以外에도 다양한 國內 機關들이 各各의 부스를 마련했지만, 太極마크를 통해 大韓民國 所屬임을 分明히 했다 / 出處=IT東亞

以外에도 情報通信産業振興院이 마련한 K메타버스 官이나 城南市, 獨立的으로 參與한 國內 스타트業 等 많은 韓國 企業들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올해 韓國館은 統合 構成 德分에 프랑스의 라 프렌치 테크나 日本의 J-스타트업, 臺灣 棺 等 傳統的으로 注目받는 스타트업 管을 누르고 가장 크고 많은 訪問客을 자랑하는 管으로 거듭났다.

또한 現地時刻으로 10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主管‘K-이노베이션 데이’에 IBM, 월마트, 페덱스 等 16個 世界的(글로벌) 企業이 參與하고, 피칭 챌린지와 海外 벤처캐피털과 購買者(바이어)와의 만남을 周旋하는 等 現場에서 參加企業의 成果 向上에도 뚜렷한 寄與를 하고 있다. 地球 反對便에 있는 美國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호텔에서 韓國 企業들의 底力을 確認할 수 있는 瞬間이었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