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운드타이거 “콘텐츠 沒入感 높이는 立體音響을 만듭니다”

사운드타이거 “콘텐츠 沒入感 높이는 立體音響을 만듭니다”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日本 오사카의 有名 觀光地인 道톤보리를 담은 한 映像. 이어폰을 끼고 再生 버튼을 누르자 거리를 채운 소리들이 實際 現場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들려온다. 유튜브 채널 ‘우리洞네紹介 piccling’에 올라온 이 映像은 立體音響 콘텐츠 스타트業인 사운드타이거가 自體 製作한 콘텐츠다.

사운드타이거는 一般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도 즐길 수 있는 立體音響 콘텐츠와 이러한 콘텐츠 製作을 위한 솔루션을 開發하는 스타트業이다. 멀티채널 서라운드 스피커 없이도 마치 360도 모든 方向에서 들려오는 듯한 立體感 있는 사운드를 具現하는 게 特徵이다. 立體音響 錄音器人 H3-VR을 活用해 錄音한 오디오를 엔지니어링 作業을 거쳐 이어폰, 헤드폰 等으로 具現 可能한 바이노럴(Binaural) 立體音響으로 具現했다.

사운드타이거가 자체 제작한 입체음향 콘텐츠 / 출처=유튜브 '우리동네소개 piccling'
사운드타이거가 自體 製作한 立體音響 콘텐츠 / 出處=유튜브 '우리洞네紹介 piccling'

사운드타이거는 미디어 專門家인 최선영 代表가 버클리 音大 出身의 두 팀員과 意氣投合해 設立했다. 이 中에서 김기만 팀員은 버클리 音大에서 프로페셔널 뮤직을 專攻한 20年 經歷의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8年 前 立體音響 會社에 入社하며 立體音響 分野의 專門性을 쌓았다. 지난해 열린 第79回 베네치아 國際映畫祭 沒入型(Immersive) 部門에 招請된 VR 映畫인 ‘詩人의 밤’ 사운드 디자인에 參與하기도 했다. 김현태 팀員은 韓國과 美國에서 經營企劃 및 海外營業을 비롯하여 15年 以上 經歷을 쌓아온 뮤직 비즈니스 分野의 專門家이다.

이들이 立體音響 콘텐츠 事業에 뛰어든 건 콘텐츠 市場이 成長하며 競爭이 深化할수록 沒入感을 더해주는 立體音響 技術의 需要가 增加할 것이란 判斷에서였다. 최선영 代表는 “앞으로 實感型 콘텐츠의 成長 等으로 立體音響 市場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미 애플과 같은 主要 글로벌 企業의 서비스에서도 돌비 애트모스와 같은 立體音響 技術을 쉽게 接할 수 있을 程度”라고 말했다.

사운드타이거 최선영 대표 /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사운드타이거 최선영 代表 / 出處=韓國콘텐츠振興院

다만 아직 國內에는 立體音響을 제대로 具現할 수 있는 사운드 엔지니어 數字는 많이 不足하다고 최선영 代表는 말한다. 이 같은 狀況에서 國內에 몇 안되는 專門家를 保有하고 있다는 것 自體가 사운드타이거의 가장 큰 競爭力인 셈이다. 사운드타이거는 이러한 立體音響 엔지니어링 力量을 바탕으로 다양한 實感 콘텐츠 製作 프로젝트를 B2B 或은 B2G 形態로 受注해 立體音響 콘텐츠 市場을 開拓해 나갈 計劃이다. 現在 미디어아트, 어린이 童話, 웹툰 오디오 等 多樣한 方面의 콘텐츠와의 協業 論議가 이뤄지고 있다.

사운드타이거가 特히 注目하고 있는 건 向後 오게 될 自律走行 時代의 콘텐츠 市場이다. 崔 代表는 “未來에 完全한 自律走行 時代가 到來하면 自動車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市場이 重要해진다. 車輛은 構造的으로 立體音響 具現을 위한 最適의 支店(Sweet Spot) 찾기가 容易하다. 硏究開發을 통해 車輛 機種에 따라 最適의 立體音響을 具現해 提供할 것”이라고 말했다.

向後에는 政府 硏究開發 事業 等을 통해 立體音響 製作을 自動化할 수 있는 솔루션 開發에도 나설 豫定이다. 人工知能(AI)을 活用해 專門家 도움 없이도 一次的인 水準의 立體音響 製作은 自動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計劃이다.

사운드타이거 創業은 韓國콘텐츠振興院의 아이디어 融合팩토리 豫備創業랩을 通해 이뤄졌다. 콘텐츠 分野 豫備創業者를 위한 事業化 및 創業 支援 事業인 아이디어 融合팩토리는 멘토링, 네트워킹, 바우처 等 多樣한 맞춤型 프로그램을 支援한다. 아이디어 融合팩토리 事業 期間 동안 사운드타이거는 유튜브 채널 ‘우리洞네紹介 piccling’을 통해 1人稱 洞네 探訪 形式의 沒入型 콘텐츠를 製作하는 프로젝트로 技術力을 實證하며 事業化를 準備했다.

崔 代表는 “아이디어 融合팩토리로 提供되는 여러 敎育 프로그램을 통해 事業 初期에 마주할 수 있는 여러 狀況에 對한 對處 方法을 익힐 수 있었다”면서 “事業 計劃書 쓰는 것조차 漠漠한 極初期나 豫備 創業者들에 거쳐가면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사운드타이거는 지난달 열린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성과발표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사운드타이거는 지난달 열린 아이디어 融合팩토리 成果發表會에서 最優秀賞을 받기도 했다 / 出處=韓國콘텐츠振興院

이어 “投資와 關聯해서도 IR, 피칭덱 關聯 敎育이나 스타트업 全體 動向에 對한 情報 共有를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됐다. 特히 아이디어 融合팩토리에서 멘토로 만나게 된 VC를 통해 오디오 콘텐츠 分野 動向이나 音盤 및 音源 關係者와 接할 수 있었고 營業 活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우리가 갖고 있는 技術로 市場을 어떻게 開拓할 지에 對한 苦悶이 있었는데 그 苦悶을 함께 해주셨다”고 덧붙였다.

아이디어 融合팩토리 事業을 거치며 지난달 末 法人 設立을 마친 사운드타이거는 來年부터 다양한 파트너를 確保하고 콘텐츠 製作 프로젝트를 受注하며 本格的인 賣出 創出에 나설 計劃이다. 최선영 代表는 “立體音響 具現을 願하는 國內 콘텐츠 業體들의 需要를 채워주는 것에서부터 始作할 것”이라며 “向後 國內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드는 글로벌 立體音響 콘텐츠 企業으로 거듭나는 게 目標”라고 말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