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書齋부터 作業室까지 아우르는 스탠드,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리뷰] 書齋부터 作業室까지 아우르는 스탠드,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冊床에서 讀書를 할 때 가장 重要한 要素는 照明이다. 北 스탠드나 椅子의 安樂함, 冊床의 높이 等 다양한 要素가 讀書의 깊이에 影響을 미치지만, 照明의 밝기나 色感이야말로 讀書의 集中度에 더 큰 影響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데 讀書를 할 때 어떤 照明을 使用할 것인가에 對해서는 크게 神經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寢室用 照明이나 壁燈, 天障等같은 照明을 使用해도 冊을 읽는 데에는 無理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照明들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어두우며, 長時間 讀書를 하기 어렵게 만드는 理由가 된다.

冊床用 스탠드를 除外한 一般的인 照明은 生活 用途로는 無理가 없지만, 讀書나 E북 等을 使用하기에는 어둡다. 夜間에 室內에서 카메라를 켜보면 우리 눈이 받아들이는 밝기보다 훨씬 어둡게 나오는데, 이런 條件에서 讀書를 한다면 알게 모르게 눈의 疲勞感이 더해진다. 또 低價型 照明의 境遇 1秒에서 數十 番씩 번쩍거리는 플리커(Flicker) 現象이 發生하기 때문에 눈의 疲勞度가 훨씬 甚하다. 따라서 周邊 밝기와 關係없이 一貫性 있는 밝기가 必要하다면 專門 除朝辭의 스탠드를 活用해야 한다.

모니터 技術力이 反映된 스탠드, 위트 마인드듀오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스탠드, 두 개의 관절로 각도를 조정하고 헤드의 볼조인트로 세부 각도를 맞춘다. 출처=IT동아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스탠드, 두 個의 關節로 角度를 調整하고 헤드의 볼조인트로 細部 角度를 맞춘다. 出處=IT東亞

問題는 一般 消費者가 좋은 스탠드를 고르기가 쉽지 않다는 點이다. 비싼 製品이더라도 디자인에 焦點을 맞춘 製品은 價格 對比 性能比가 떨어지기도 한다. 게다가 國內 스탠드 市場만 해도 國內 中小, 中堅 企業은 勿論 海外 企業까지 選擇肢가 많다. 그래도 컴퓨터나 태블릿 等을 읽는 e리딩까지 支援하는 製品을 찾는다면 臺灣의 모니터 專門企業 벤큐(BenQ)의 위트 마인드듀오 아이케어 스탠드로 限定할 수 있다.

위트 마인드듀오 아이케어 스탠드는 世界 最初의 e리딩 專門 램프를 搭載한 製品群으로, 모니터 使用 時 視力 保護를 위해 確保한 技術과 LED 백라이트 製造 力量 等이 大擧 適用돼 있다. 벤큐 스탠드 라인업에는 e리딩龍 위트 시리즈 以外에도 피아노用 LED 램프와 모니터用 스크린바까지 다양하게 있는데, 리뷰에 活用한 위트 마인드듀오는 모니터 等을 活用한 디지털 作業은 勿論 讀書나 一般 作業 等 다양한 用途에서 最適의 活用度를 提供한다.

스탠드의 무게 중심은 바닥에 맞춰져 있어서 어디든 올릴 수 있다. 함께 포함된 클램프를 활용하면 책상 끝부분에 고정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스탠드의 무게 中心은 바닥에 맞춰져 있어서 어디든 올릴 수 있다. 함께 包含된 클램프를 活用하면 冊床 끝部分에 固定할 수 있다. 出處=IT東亞

디자인은 金屬 材質에 깔끔한 白色 圖章을 適用했고. 관절부마다 特許받은 볼 조인트와 토크 스프링이 內裝돼 다양한 方式과 角度로 스탠드를 꺾을 수 있다. 關節의 固定 强度는 側面에 다이얼을 돌려서 固定하면 되며, 角度를 꺾더라도 케이블 길이에 問題가 없게 맞혀져 있다.

무게 中心은 基本的으로 스탠드 바닥에 있기 때문에 뒤로 끝까지 젖히지만 않는다면 圓滑하게 서있으며, 데스크 클램프를 活用하면 冊床에 더 强力하게 固定할 수 있다. 스탠드 下段에는 充電을 위한 USB-A 端子가 配置돼 있으며, 全員은 專用 AC 어댑터를 使用한다.

조명은 배광 범위를 넓히기 위해 굴곡 있는 구조로 돼있으며, 조명 중앙에 감지 센서가 배치돼있다. 출처=IT동아
照明은 背光 範圍를 넓히기 위해 屈曲 있는 構造로 돼있으며, 照明 中央에 感知 센서가 配置돼있다. 出處=IT東亞

照明은 最大 5萬 時間 동안 活用할 수 있는 LED 照明이 搭載돼 있다. 5萬 時間은 每日 8時間 使用해도 17年이 걸리는 값이다. 照度는 높이가 40cm를 基準으로 2000럭스(Lux)며, 色溫度는 集中力 向上에 도움을 주는 6000K의 밝은 白色光부터 따뜻하고 便安한 雰圍氣의 2700K 사이에서 願하는 대로 設定할 수 있다. 下段 中央에는 赤外線 位置 感知 센서와 周邊光 感知 센서가 配置돼 있고, 後面에 全員 버튼이 따로 位置해 있다.

조명 뒤쪽 중앙에 모드 다이얼이 있다. 모드 다이얼을 조정해 자동 및 수동 모드에서 밝기와 색온도를 조정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照明 뒤쪽 中央에 모드 다이얼이 있다. 모드 다이얼을 調整해 自動 및 手動 모드에서 밝기와 色溫度를 調整할 수 있다. 出處=IT東亞

밝기 및 色溫度는 周邊 照明 環境을 認識해 自動으로 調節하는 모드와 直接 밝기와 色溫度를 設定하는 手動 모드로 나뉜다. 自動 모드는 別 다른 設定이 必要 없이 設定돼 있고, 다이얼을 돌리면 色溫度만 2700~6000K 사이로 設定할 수 있다. 이때 스탠드 後面의 原形 다이얼을 길게 누르면 手動 모드로 進入한다. 빨간色과 파란色이 있는 狀況에서는 色溫度를 調節하고, 白色이 점등돼있을 때는 밝기를 調節한다. 또한 下段에 赤外線 自動 感知 센서가 背馳돼있어서 使用者가 가까이 接近하면 自動으로 램프가 켜지고, 멀어지면 自動으로 램프가 꺼진다.

2700K 색온도(좌측)과 6000K 색온도(우측)을 맞춘 예시, 밝기는 촬영을 위해 조금 낮춘 상태다. 출처=IT동아
2700K 色溫度(左側)과 6000K 色溫度(右側)을 맞춘 例示, 밝기는 撮影을 위해 조금 낮춘 狀態다. 出處=IT東亞

色溫度 調節과 밝기를 調節하면 讀書를 위한 北 리딩 모드와 모니터 畵面을 보기 위한 e리딩 모드를 活用할 수 있다. 北 리딩 모드는 따뜻한 色感과 낮은 밝기를 통해 冊을 볼 때 좀 더 集中力 있고 便安한 狀態를 提供한다. 個人的으로는 카페 같은 色感을 提供해 좀 더 雰圍氣가 좋았고, 또 冊을 보는 角度에 맞춰 스탠드를 調整할 수 있어서 便利했다. 또한 背光 範圍를 넓히기 위해 照明이 屈曲으로 配置돼있어서 直線形 스탠드보다 더 넓은 領域을 밝힐 수 있다.

e리딩 모드는 單純히 모니터에 스탠드를 비추는 것과는 조금 달랐다. 一旦 모니터의 光量을 意識해 밝기와 色溫度가 指定됐고, 白色 畵面을 좀 더 正確하게 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寫眞上으로는 모니터와 照明의 色溫度가 달라서 畵面에 綠色이 剛하지만 實際로는 白色에 맞는 느낌을 줬다. 또한 自動 感知 센서로 일어날 때는 照明이 꺼지기 때문에 平素에도 켜놓고 다녀도 無妨하고, 센서燈처럼 近處에 갈 때마다 켜지는 式으로 活用해도 좋을 듯 했다.

장수명 LED로 오래오래 쓰는 스탠드를 찾는다면

제품 자체의 디자인이 독특한 만큼 서재는 물론 가구 조명으로 써도 무방할 정도다. 출처=IT동아
製品 自體의 디자인이 獨特한 만큼 書齋는 勿論 家口 照明으로 써도 無妨할 程度다. 出處=IT東亞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아이케어 스탠드는 多才多能한 活用度의 스탠드를 찾는 使用者를 위한 製品이다. 하나의 照明으로 2700K~6000K의 色溫度와 周邊 環境에 맞는 밝기를 모두 活用할 수 있고, 모니터나 노트북 活用부터 讀書까지 다양한 條件에 적합하다. 重金屬 等을 使用하지 않아 유럽 RoHS 安全 認證을 取得했고, 感電 防止를 위해 12볼트의 直流 電源만 使用되는 點 等도 長點이다. 壽命도 每日 8時間씩 17年 내내 쓸 수 있어서 아이가 讀書를 始作할 때쯤 膳物하면, 成人이 되어서도 쓸 수 있을 程度다.

製品 價格은 12月 15日 基準 인터넷 最低價로 26萬 5千 원으로 卓上用 스탠드로는 매우 高價에 屬한다. 勿論 비슷한 價格帶에 있는 몇몇 家具 會社나 디자인 企業이 製造한 스탠드와 比較하면 LED 技術이나 自動 밝기 調節, 色溫度 調節 機能 等의 水準이 훨씬 높기 때문에 스탠드에 果敢히 投資할 생각이 있다면 甘受할만한 價格帶다. 新學期나 새해를 맞아 書齋, 讀書 用道路의 쓸만한 스탠드를 찾거나, 그래픽 作業이나 正確한 모니터 色感이 必要한 專門家라면 考慮해보자.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