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講義室] 스마트폰 카메라 性能·畫質 볼 때 눈여겨볼 數字는?

[IT 講義室] 스마트폰 카메라 性能·畫質 볼 때 눈여겨볼 數字는?

[IT東亞 차주경 記者] 스마트폰 카메라의 寫眞의 畫質과 機械 性能이 나날이 좋아집니다. 디지털 카메라보다 優秀한 스마트폰 카메라가 나올 程度입니다. 見物生心, 누구나 카메라 性能이 優秀한 스마트폰을 고르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려면 먼저 스마트폰 카메라의 性能을 標示하는 여러 數字를 理解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뒷면 카메라. 출처 = 샤오미
스마트폰 뒷面 카메라. 出處 = 샤오미

스마트폰 카메라의 畫質과 性能을 左右하는 것은 斷然 ‘이미지 센서’, 그 가운데에서도 ‘이미지 센서의 크기’입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클 수록 빛을 더 많이, 잘 모읍니다. 寫眞의 畫質이 좋아지고 이미지 센서에 더 많은 畫素를 넣어 畫素의 個數를 늘립니다. 高速 自動 焦點이나 畫素 잘라내기 等 撮影 篇의 機能을 適用할 때에도 큰 이미지 센서를 써야 합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는 大槪 ‘1/2.55인치’나 ‘1/1.3인치’ 等으로 標示합니다. 이는 이미지 센서의 ‘對角線 길이’입니다. 數字가 1에 가까울 수록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크다고 보면 됩니다. 1/2.55인치보다는 1/2인치 이미지 센서가 더 크고, 1/2인치보다는 1/1.4인치 이미지 센서가 더 큽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는 大槪 ‘畫素의 個數’와 比例합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클 수록 畫素의 個數도 많아집니다. 畫素의 個數도 大槪 많을 수록 좋습니다. 寫眞을 더 크게 印刷 可能하고 被寫體를 한層 鮮明하게 描寫하는 德分입니다. 畫素 여러 個를 모아 하나처럼 使用해 寫眞 畫質을 더 좋게 만드는 撮影 篇의 機能도 畫素의 個數가 많은 이미지 센서만 支援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크기 차이. 출처 = 모토롤라
스마트폰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크기 差異. 出處 = 모토롤라

只今까지 나온 스마트폰은 大槪 1/1.28인치 크기에 1200萬 畫素를 담은 이미지 센서를 뒷面 카메라에 配置했습니다. 最新 스마트폰에는 1/1.4인치나 1/1.22인치 크기에 5000萬이나 1億 個의 畫素를 담은 이미지 센서가 主로 쓰입니다. 위 그림은 모토롤라의 新型 스마트폰 ‘X30 프로’의 廣告 寫眞인데요, 이 製品에는 1/1.22인치 2億 畫素 이미지 센서로 만든 카메라가 搭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이미지 센서, 畫素의 個數만큼 重要한 것이 ‘렌즈’의 性能입니다. 렌즈는 寫眞이 담는 視野를 決定합니다. 옆으로 넓은 視野를 담는, 그래서 風景이나 길거리 等 一般 撮影 時 有用한 렌즈는 ‘超廣角 렌즈’입니다. 사람의 눈과 비슷한 自然스러운 視野를 담는, 그래서 飮食이나 人物 寫眞을 찍기 좋은 렌즈는 ‘廣角 렌즈’ 或은 ‘標準 렌즈’입니다. 멀리 있는 被寫體를 擴大해 찍는 것은 ‘망원 렌즈’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性能表를 보면 렌즈의 構成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2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표. 출처 = 삼성전자
三星電子 갤럭시 S22 울트라의 카메라 性能表. 出處 = 三星電子

같은 렌즈라도 ‘焦點 距離’에 따라 視野는 달라집니다. 焦點 거리는 ‘mm’로 表記하는데요, 이 數字가 작을 수록 ‘옆으로 넓은 寫眞’을, 클 수록 ‘擴大된 寫眞’을 담는다고 보면 됩니다. 超廣角 렌즈는 大槪 焦點 距離가 16mm~18mm 즈음입니다. 廣角 렌즈는 26mm~35mm, 망원 렌즈는 52mm 以上, 100mm 前後인 境遇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에 쓰여진 數字가 위 數字보다 작으면 畵面이 옆으로 넓어진다고, 位 數字보다 크면 畵面이 擴大된다고 理解하면 쉽습니다. ‘줌 렌즈’도 있는데요, 줌 렌즈는 焦點 距離를 여러 個 支援하는, 卽, 超廣角과 廣角 或은 廣角과 望遠을 모두 支援하는 렌즈입니다.

‘조리개 數値’도 잘 봐야 합니다. 조리개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量을 調節하는데, 主로 ‘F’로 標示합니다. F 뒤 數字가 작으면 조리개가 큰 것이고, 數字가 크면 조리개가 작은 것입니다. 卽, F1.4 조리개는 F2.8 조리개보다 크기가 크기에 빛을 더 많이 받아들입니다. 조리개가 클 수록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이는 셈이니 F 數字는 작을 수록 좋습니다.

또한, 조리개가 클 수록(F 數字가 작을 수록) 寫眞을 찍을 때 被寫體는 鮮明하게, 背景은 흐리게 描寫하는 ‘얕은 審도’ 效果가 두드러집니다. 單, 스마트폰 카메라에서는 이 效果가 크게 두드러지지 않으니 參考만 해도 됩니다.

흔들림을 감지해 그 반대 방향으로 렌즈를 움직이는 광학식 흔들림 보정 기능. 출처 = 비보
흔들림을 感知해 그 反對 方向으로 렌즈를 움직이는 光學式 흔들림 補正 機能. 出處 = 비보

篇의 機能 가운데 ‘흔들림 補正 機能’도 重要합니다. ‘光學式’과 ‘電子式’으로 나뉩니다. 寫眞을 찍을 때 스마트폰 카메라가 흔들림을 感知해 흔들림이 일어나는 反對 方向으로 렌즈나 이미지 센서를 움직여 이를 相殺하는 것이 光學式, 소프트웨어로 흔들림을 줄이는 것이 電子式입니다. 勿論 性能은 狂學識이 좋습니다. 中低價 스마트폰에는 이 機能이 없는 境遇가 있으니 注意해서 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습니다. 카메라의 個數가 많을 수록, 性能이 좋을 수록 카메라의 크기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自然스레 스마트폰의 부피가 커지고 무게가 무거워지며 두께도 두꺼워집니다. 카메라가 툭 튀어나오는 一名 ‘카툭튀’도 두드러집니다. 이 境遇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닐 때 或은 어딘가 내려놓을 때 카메라의 렌즈가 긁힐 憂慮가 있으니 注意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케이스나 카메라 保護 필름으로 이를 防止하면 좋습니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