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個 全 種目 出戰! 選手 39名 구슬땀|週刊東亞

週刊東亞 1117

..

特輯 |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大會 미리 보기

6個 全 種目 出戰! 選手 39名 구슬땀

  • 入力 2017-12-12 16:22:2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석 달餘 앞으로 다가온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에 出戰하는 大韓民國 國家代表 選手는 모두 39名이다.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아이스하키, 휠체어컬링과 이番에 正式 種目으로 採擇된 스노보드까지 總 6個 種目의 出戰權을 獲得한 選手들은 메달을 목에 걸고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홈에서 열리는 데다 多少 溫暖한 3月 氣候, 江原道 競技場에서 練習 等 익숙한 環境으로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은 우리나라 選手들에게 메달 獲得의 機會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3월 9일 시작되는 평창동계패럴림픽에 우리나라는 총 6개 종목에 39명 선수가 출전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2018年 3月 9日 始作되는 平昌冬季패럴림픽에 우리나라는 總 6個 種目에 39名 選手가 出戰할 豫定이다.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첫 패럴림픽 金메달 期待! 노르딕 스키

      노르딕 스키는 크로스컨트리와 바이애슬론을 統稱한다. 크로스컨트리는 눈이 쌓인 山이나 들판에서 스키를 신고 日程 코스를 빠르게 完走하는 種目이다. 크로스컨트리에 射擊이 結合된 種目이 바이애슬론이다. 두 種目 모두 坐式, 入植, 視角障礙 部門으로 景氣 等級이 나뉘며 各各 男女가 따로 競技를 펼친다. 

      먼저 크로스컨트리는 障礙 類型에 따라 細部的으로 坐式(LW10-LW12), 入植(LW1-LW9), 視角障礙(B1-B3)로 景氣가 나뉘는데 各各 3個 部門과 男女 試合이 따로 펼쳐져 總 18個 細部種目에 2個 混成 種目까지 總 20個 細部種目에서 메달을 겨룬다. 

      視角障礙 部門 男子는 스프린트, 中距離 10km, 長距離 20km, 視角障礙 部門 女子는 스프린트, 中距離 5km, 長距離 15km로 나뉜다. 視角障礙 部門 選手 가운데 障礙 等級에 따라 B1(前맹), B2 選手는 반드시 가이드와 함께 參與해야 하고, B3 選手는 가이드의 도움을 받거나 혼자 競技에 參與할 수 있다. 가이드는 選手들에게 經路를 案內하고, 選手와 同一한 트랙 또는 옆, 앞, 뒤에서 스키를 타면서 通信機器를 使用할 수 있으며, 다른 選手들에게 妨害가 돼서는 안 된다. 또한 競技 途中 홀딩 존 以外 區域에서 選手를 터치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選手 9名 가운데 최보규가 唯一한 視角障礙 選手로 김현우 가이드와 함께 出戰한다. 

      入植 部門 男子는 스프린트, 中距離 10km, 長距離 20km, 入植 部門 女子는 스프린트, 中距離 5km, 長距離 15km로 나뉜다. 坐式 部門은 入植 部門과 條件이 같고 長距離만 男子 15km, 女子 12km로 距離가 짧다. 團體 競技는 視角障礙, 入植, 坐式 選手들이 繼走를 펼치며 女子 選手가 한 名 以上 參加해 總 4名이 2.5km씩 달리는 混聲繼走와 選手 4名이 總 2.5km씩 달리는 오픈契主 2種類가 있다. 



      入植 選手들은 正常人이 使用하는 스키를, 坐式 選手들은 스키 위에 椅子를 덧댄 形式의 坐式 스키를 利用한다. 競技 結果는 決勝點 到着時間과 出發時間의 差異를 計算해 나온다. 2名 以上 記錄이 同一할 때는 記錄表에 같은 등위로 나오며, 낮은 番號의 選手가 먼저 나타난다. 個人競技의 境遇 各 選手의 記錄에 障礙等級에 따라 附與되는 數字를 곱해 나온 最終記錄으로 競技 結果를 算出한다. 繼走競技에서는 出發부터 到着까지 經過된 時間이 競技 結果가 되며, 마지막 走者가 到着한 順序에 따라 等數가 決定된다. 

      바이애슬론은 크로스컨트리와 射擊을 結合한 競技로 視角障礙(B1-B3), 入植(LW1-LW9), 坐式(LW10-LW12) 等級으로 나뉘고, 各各 男女 選手들이 總 18個 細部種目에서 記錄을 겨룬다. 스프린트는 男子 7.5km, 女子 6km, 中距離는 男子 12.5km, 女子 10km, 長距離는 男子 15km, 女子 12.5km로 나뉘어 있다. 모든 競技는 個人競技로 進行되며 普通 30秒 間隔으로 出發한다. 各 種目마다 2回 또는 4回 射擊 라운드가 進行되며, 選手들은 小銃으로 10m 거리에 있는 標的들을 名中해야 한다. 

      立式과 視覺障礙人 選手는 엎드린 複寫 姿勢로 射擊하며, 坐式 選手들은 複寫 姿勢 또는 앉아서 쏘는 姿勢 가운데 選擇할 수 있다. 視覺障礙人 等級에서 銃器는 電子小銃으로 音響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이어폰 세트가 設置되는데, 標的에 正確히 照準할수록 소리 頻度가 잦아지는 音響 信號를 活用해 射擊을 하게 된다. 標的을 맞히지 못한 選手는 맞히지 못한 標的 數만큼 走行時間이 追加되거나 罰則 主로(走路) 走行 페널티를 받는다. 

      우리나라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選手는 總 9名으로 全員이 두 種目을 竝行해 準備하고 있다. 신의현, 이정민, 서보라美, 이도연, 임우근, 원유민 等 總 6名이 坐式 部門에 出戰하고 권상현, 이승진 等 2名이 入植 部門, 최보규가 視角障礙 部門에 出戰한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노르딕 스키 期待株 世界랭킹 1位
      萬能 스포츠맨 신의현


      9名 選手 가운데 신의현(37?·?昌盛建設)은 有力한 金메달 期待株로 꼽힌다. 2015年 휠체어 籠球에서 노르딕 스키로 轉向했는데, 올해 1月 우크라이나에서 열린 障礙人 노르딕 스키 크로스컨트리 5km와 15km 部門에서 優勝해 이름을 알렸다. 以後 9月과 10月 坐式 노르딕 스키 男子 世界랭킹 1位를 記錄했다. 現在는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 은메달리스트인 막심 野로비(28?·?우크라이나)와 世界랭킹 1位 자리는 勿論 金메달을 놓고 競爭하고 있다. 

      그는 障礙人 바이애슬론 스프린트, 中距離, 長距離 種目과 障礙人 크로스컨트리 스프린트, 中距離, 長距離 等 總 6個 細部種目 出戰權을 따냈다. 이 가운데 크로스컨트리 15km 種目에서 金메달을 노린다. 平昌冬季패럴림픽은 比較的 날씨가 풀리는 3月 9日 開幕하는데, 그만큼 若干 질퍽거리는 눈 위에서 選手들이 競爭을 펼칠 것으로 豫想된다. 신의현은 이미 이런 環境에서 練習해온 터라 多少 유리한 位置에서 競技를 펼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신의현은 2006年 大學生일 때 交通事故로 두 다리를 잃었다. 以後 2009年 再活을 위해 휠체어 籠球를 始作했고 運動을 통해 삶의 希望을 찾았다. 平素 運動을 즐기던 德에 洞契 種目에서도 빠르게 頭角을 나타냈다. 2015年에는 노르딕 스키 入門 6個月 만에 全國障礙人冬季體育大會에서 3冠王을 達成해 最優秀選手(MVP)에 올랐고, 올해 4月 美國 캐스퍼에서 열린 월드컵에서는 바이애슬론 中距離, 스프린트 部門에서 各各 1位를 차지했다.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도 우리나라에 첫 金메달을 안길 것으로 豫想된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國內 女子 노르딕 스키 1位
      ‘얼짱’ 서보라美


      크로스컨트리 女子 坐式 部門에서는 서보라美(31?·?강원랜드하이원스포츠)가 金메달 期待株로 꼽힌다. 그는 高等學校 3學年이던 2004年 階段에서 굴러 떨어지는 事故로 下半身이 痲痹되는 아픔을 겪었다. 1年 넘게 彷徨했지만 2007年 平澤大 入學 後 擔當 敎授의 勸誘로 처음 스키를 接하며 삶의 活力을 찾았다. 以後 우리나라에 크로스컨트리 坐式 部門 選手가 없다는 얘기를 듣고 選手의 길로 들어섰다. 

      2009年 國際大會에 데뷔한 以後 꾸준히 參加해 올해 4月 美國에서 열린 월드컵에서는 스프린트와 短距離 部門에서 各各 2位를 記錄했다. 國內 大會에서는 2014年부터 올해까지 每年 2.5km 短距離, 5km 中距離 部門에서 1位를 記錄해왔다. 2010 밴쿠버冬季패럴림픽,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에서는 10位圈 밖에 머무르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올해는 메달圈에 드는 記錄을 내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入門 1年 만에 國家代表
      아줌마 뚝심 이도연


      이도연(45?·?世宗特別自治市)은 障礙人 運動選手 사이에서 立志傳的 人物이다. 19歲이던 1991年 建物에서 떨어지는 事故로 脊椎가 損傷된 以後 現實에 屈하지 않고 2007年 卓球에 挑戰하며 運動을 始作했다. 2012年에는 陸上으로 轉換해 그해 全國障礙人體育大會에서 窓, 圓盤, 砲丸던지기 3冠王을 차지했다. 2013年에는 손으로 페달을 움직이는 핸드사이클을 始作했는데 3年 만에 리우데자네이루패럴림픽에 出戰해 銀메달을 따는 氣焰을 吐했다. 當時 그는 自身보다 15歲 어린 레페 크리스티아네(獨逸)와 60km 熾烈한 레이스를 펼친 끝에 2秒 差異로 아깝게 2位에 머물렀다. 

      이番에 그는 洞契패럴림픽에 挑戰한다. 앉은 채 雪原을 누비는 坐式 部門은 핸드사이클처럼 어깨와 팔, 손의 依存度가 높고 持久力이 좋아야 한다. 이미 핸드사이클로 體力을 다진 그가 轉向하기에 無理가 없는 種目이었다. 그는 지난해 11月 障礙人 노르딕 스키를 始作했는데 몇 次例 試合을 치른 後 强한 自信感을 드러냈다. 올해 2月 全國障礙人洞契體育大會 바이애슬론 競技에서 가장 먼저 決勝線을 通過했지만 射擊에서 失手를 하는 바람에 아깝게 失格 處理됐다. 함께 出戰한 크로스컨트리 4km 프리와 2km 클래식 競技에서는 銀메달을 따냈다. 現在 크로스컨트리와 바이애슬론 두 種目 모두에서 두드러진 成跡을 보이는 이도연은 노르딕 스키 入門 1年 만에 國家代表로 選拔됐다.

      冬季패럴림픽의 꽃, 알파인 스키

      양재림 선수는 평창동계패럴림픽에서 4년 전 소치에서 4위에 그친 설욕을 만회한다는 각오다. 위 사진은 시각장애를 가진 그와 함께 경기를 치를 가이드 고운소리(오른쪽).[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양재림 選手는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 4年 前 所致에서 4位에 그친 雪辱을 挽回한다는 覺悟다. 위 寫眞은 視角障礙를 가진 그와 함께 競技를 치를 가이드 孤雲소리(오른쪽).[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유럽 알프스 山岳地方에서 發展한 알파인 스키는 겨울 스포츠의 꽃으로 꼽힌다. 一般人이 겨울철이면 스키場을 찾아 滑降을 즐기는 것처럼 障礙人도 體力을 기르고자 스키를 즐긴다. 알파인 스키는 뒤꿈치가 固定된 바인딩을 裝着한 스키를 타고 눈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스포츠다. 競技 種目은 가파른 傾斜面을 빠른 速度로 疾走하는 스피드 種目인 滑降과 슈퍼大會戰, 技術的인 面이 複合된 테크니컬 種目인 大會戰과 回戰, 그리고 滑降 또는 슈퍼大會戰과 回轉이 結合된 슈퍼複合 等 總 5個로 나뉜다. 

      올림픽에서는 男女로만 나뉘어 競技를 치르지만 패럴림픽에서는 障礙 類型에 따라 始作障礙(B1-B3), 入植(LW1-LW9), 坐式(LW10-LW12) 等 3個 京畿 等級으로 나뉘고 各各 性別에 따라 記錄을 다툰다. 順位는 決勝點 通過 記錄과 IPC의 點數表에 選手 該當 障礙等級의 핸디캡 Factor(小數點 4자리)를 곱해 나온 最終 記錄으로 決定한다. 選手들은 出發線 앞 또는 앞쪽을 가리키는 方向에 本人의 폴을 配置하는데 坐式 部門 選手만 例外로 폴 代身 아웃離居를 使用할 수 있다. 視覺障礙人 選手는 가이드와 함께 競技를 치르며, 가이드는 出發 氣門 通過 없이 側面에서 먼저 出發하고, 無線 헤드셋으로 信號를 주고받으면서 選手가 信號에 따라 速度와 움직임을 決定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나라 알파인 스키 國家代表 選手는 總 4名으로 양재림, 황민규는 視角障礙 部門, 이치원, 한상민은 坐式 部門에 出戰한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小癡의 아쉬움, 平昌에서 달랜다!
      양재림


      양재림(28?·?國民體育振興公團)은 障礙人 알파인 스키 메달 期待株다. 滑降, 슈퍼大會戰, 大回轉, 回戰, 슈퍼複合 等 全 種目 出戰權을 따냈는데 그中 메달 可能性이 높은 것은 回轉이다. 2011年 알파인 스키에 入門한 以後 그해 뉴질랜드 南半球컵에 出戰해 回轉에서 2位, 大會戰과 슈퍼大會戰에서 各各 3位에 올랐다. 2012年과 2013年 네덜란드 IPC 알파인스키選手權大會 回戰 部門 1位, 2015年 뉴질랜드 南半球컵 回轉과 슈퍼大會戰 部門 1位, 2017年 오스트리아 IPC 알파인스키選手權大會 슈퍼大會戰 部門 1位 等 國際大會에서 꾸준히 不動의 1位를 記錄해왔다. 그러나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 大會戰 部門에서는 아깝게 4位에 그쳐 아쉬움을 달래야 했다.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는 最少 메달 1個 以上을 獲得하겠다며 自信感을 드러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未熟兒 網膜病症으로 눈이 보이지 않았다. 障礙를 이겨내고자 5歲 때 처음 스키를 탔고, 21歲가 되던 해 알파인 스키를 始作했다. 그는 障礙의 壁을 넘기 위해 自轉車 같은 스포츠뿐 아니라 美術에도 關心을 보여 이화여대 東洋畫科를 卒業하는 等 多方面에 才能을 보이고 있다.

      平昌에서 첫 正式 種目 된 스노보드

      평창동계패럴림픽에서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노보드에서 메달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김윤호 선수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 첫 正式 種目으로 採擇된 스노보드에서 메달이 나올지 關心이 모아지는 가운데 김윤호 選手에게 耳目이 集中되고 있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에서 알파인 스키 細部種目에 包含돼 示範 種目으로 競技를 치른 스노보드가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 正式 種目으로 첫선을 보인다. 上半身 障礙, 下半身 障礙를 가진 障礙人이 競技에 參與할 수 있도록 規則과 技術 事項 等을 變更, 修正한 種目이다. 京畿 等級은 上智障礙와 夏至障礙 部門으로 나뉘고 細部的으로는 스노보드 크로스, 뱅크드 슬라롬이 各各 男女, 京畿 等級에 따라 總 10個 部門에서 치러진다. 

      스노보드 크로스는 뱅크, 롤러, 스파人, 점프, 우탱 等 다양한 地形地物로 構成된 코스에서 傾注하는 競技다. 豫選戰에서 單獨 走行해 測定된 記錄으로 順位를 決定하고, 決勝戰에서는 豫選 記錄에 따라 選手 2名이 同時에 出發해 身體 또는 스노보드 一部가 먼저 決勝線에 通過하는 選手가 다음 라운드로 進出한다. 뱅크드 슬라롬은 氣門 코스를 回轉하며 내려오는 記錄으로 順位를 다툰다. 알파인 스키의 回轉 競技를 스노보드를 타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 選手들이 回轉을 원활하게 하도록 各 氣門에 뱅크가 造成돼 있다. 選手들은 3番 코스를 走行할 수 있고 最高 記錄으로 順位가 決定된다. 

      選手들은 個人의 身體에 맞게 製作한 身體 補助器具를 着用할 수 있다. 하지만 보드는 一般 스노보드 選手가 쓰는 것과 똑같은 것을 使用해야 한다. 競技는 時間을 採點하는 方式으로 進行되고 結果는 障礙等級과 關係없이 適用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윤호, 최석민 選手가 夏至障礙 部門에, 박항승, 박수혁 選手가 上智障礙 部門에 出戰한다.


      [동아DB]

      [東亞DB]

      아내?·?子女 應援에 메달로 報答!
      김윤호


      김윤호(34?·?仁川施設管理公團)는 한때 暴走族이었다. 18歲이던 2001年 오토바이를 타다 事故를 當해 왼쪽 무릎 아래를 切斷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事故 以後 몇 年 동안 絶望에 빠졌던 그는 運動과 再活을 始作하며 새 삶을 살게 됐다. 어릴 때부터 運動을 좋아하고 運動神經度 卓越한 德에 挑戰하는 種目마다 좋은 成果를 냈다. 처음 擇한 種目은 障礙人 아이스하키로, 同好會 活動을 하며 氷板을 누볐고 全國大會에 出戰하기도 했다. 陸上 種目에서도 눈에 띄는 成跡을 거뒀는데 2015年 全國障礙人體育大會에서 圓盤, 窓, 砲丸던지기 3個 部門에서 1位를 記錄했다. 

      그러던 中 그는 2015年 大寒障礙人스키協會에서 스노보드 新人 選手를 뽑는다는 公告를 보고 테스트에 應試해 選手로 拔擢되는 幸運을 안았다. 꾸준한 運動으로 體力을 다진 德分에 짧은 期間이지만 스노보드에서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첫 出戰한 IPC 코퍼(美國) 스노보드國際大會 男子 뱅크드 슬라롬 部門에서 11位를 記錄했으며, 올해 國際大會에서도 20位 안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義足을 끼고 몇 時間씩 練習하는 통에 義足과 接하는 部位에서 피가 나고 살이 뭉개지는 等 苦痛을 겪지만 平昌冬季패럴림픽을 위해 全力을 다하는 中이다. 그는 自身을 안아주고 應援해준 아내와 두 아이를 위해 이番 패럴림픽에서 꼭 메달을 목에 건다는 覺悟를 다지고 있다.

      거친 몸싸움도 問題없어! 아이스하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障礙人 아이스하키는 元來 아이스瑟레지하키였는데 지난해 11月 名稱이 바뀌었다. 夏至障礙가 있는 男女選手들이 아이스하키를 즐길 수 있도록 變形한 競技다. 一般 아이스하키 保護裝備를 使用하지만 스케이트 代身 兩날이 달린 썰매를 使用하는데, 썰매 높이는 羊날 사이로 퍽이 通過할 수 있을 程度가 돼야 한다. 스틱은 한쪽 끝에 썰매 推進을 위한 픽과 다른 쪽에 퍽을 칠 수 있는 블레이드가 달린 폴이 있다. 

      한 競技는 15分씩 3피리어드로 構成되며, 必要한 境遇 延長戰 10分이 주어지고 勝負가 나지 않으면 勝負샷을 하게 된다. 各 팀은 前 競技를 통틀어 30秒間 作戰 타임을 한 番 要請할 수 있다. 正規 피리어드 사이에는 15分間 休息時間이 있고 이때 晶氷이 이뤄진다. 選手들은 어떤 方式으로든 自由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게임 中에 願하는 位置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왼쪽과 오른쪽 守備, 센터, 레프트 윙, 라이트 윙, 골키퍼 等 總 6名이 各自 포지션에서 競技를 치른다. 

      이番 大會엔 정승환, 한민수, 김대중 等 總 17名이 出戰한다. 우리나라는 2010 밴쿠버冬季패럴림픽 6位,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 7位를 記錄한 바 있다. 現在 障礙人 아이스하키 世界랭킹 1位는 캐나다, 2位는 美國이다. 韓國은 이들과 함께 메달 候補로 擧論되고 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장애인아이스하키 에이스 정승환 선수는 홈에서 열리는 패럴림픽인 만큼 좋은 성적을 올리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國內보다 海外에서 더 유명한障礙人아이스하키 에이스 정승환 選手는 홈에서 열리는 패럴림픽人 만큼 좋은 成跡을 올리겠다는 覺悟를 다지고 있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스피드로 制壓, 氷板 위의 메시
      정승환


      정승환(31?·?강원도청)은 다섯 살 때 오른쪽 다리를 잃었다. 工事場에서 혼자 놀던 그의 위로 갑자기 파이프더미가 쏟아졌다. 義足을 着用한 삶은 日常이 됐지만 運動을 좋아하던 터라 蹴球, 籠球 等을 즐겼다. 2004年 大學 1學年 때 親舊들의 勸誘로 아이스하키에 入門했고 魅力에 흠뻑 빠져 入門 2年 만에 太極마크를 달았다. 

      ‘毒種’으로 불리던 그는 곧바로 國際大會에서 頭角을 나타냈다. 2008年 美國 말버러에서 開催된 IPC 아이스瑟레지하키 世界選手權大會에 大韓民國 代表로 出戰해 金메달을 獲得했다. 以後 2011年 오스트리아 빈 國際토너먼트 金메달, 2012年 노르웨이 河馬 IPC 아이스하키 世界選手權大會 銀메달, 2015年 스웨덴 오스테르純드 IPC 아이스하키 世界選手權大會 金메달, 2016年 日本 아이스하키 世界選手權大會 金메달 等 꾸준히 大韓民國 國家代表팀이 메달을 獲得하는 데 赫赫한 功을 세웠다. 

      이러한 功勞로 그는 2009年과 2012年 IPC 아이스하키 世界選手權大會에서 두 次例 最優秀 攻擊首相을 받아 韓國보다 世界에서 더 有名해졌다. 體軀는 外國 選手에 비해 작은 便이지만 守備手 한두 名쯤은 가볍게 제쳐 아르헨티나 蹴球選手 메시를 聯想케 한다고 해 ‘氷上 위의 메시’로 불린다. 2014年 所致에서 메달을 獲得하지 못했지만 러시아를 相對로 勝利해 現地 言論에서 ‘로켓맨’ ‘世界에서 가장 빠른 障礙人 아이스하키 選手’라고 極讚했다.

      所致서 優勝한 캐나다 꺾어, 金메달 有力! 휠체어컬링

      중력을 요구하는 컬링에서 우리나라 대표단은 현재까지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팀을 리드하는 방민자 선수와 4명의 선수가 금메달을 목에 걸지 관심이 모아진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重力을 要求하는 컬링에서 우리나라 代表團은 現在까지 좋은 成跡을 維持하고 있다. 팀을 리드하는 방민자 選手와 4名의 選手가 金메달을 목에 걸지 關心이 모아진다.[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휠체어컬링은 冬季스포츠 人氣 種目인 컬링을 障礙人도 즐길 수 있도록 整備한 種目이다. 한 팀은 5名으로 構成되는데 女性이 1名 以上 包含돼야 한다. 한 競技는 8엔드로 이뤄진다. 투구를 擔當하는 選手가 나아갈 때 휠체어가 흔들리지 않도록 같은 팀 選手가 뒤에서 휠체어를 잡아준다. 이때 投球하는 選手의 발은 氷板 表面에 接觸하지 않아야 한다. 스톤을 投球할 때는 팔이나 손 또는 딜리버리 스틱이라 부르는 投球 스틱을 利用한다. 

      競技 方式은 一般 컬링 種目과 差異가 없다. 두 팀이 氷板에서 스톤을 미끄러뜨려 標的(하우스) 안에 넣어 得點을 겨룬다. 狀況에 따라 相對 스톤을 밀어내거나 블로킹하는 等 戰略이 必要하다. 選手는 스톤을 던질 때 必要한 스톤의 힘과 回戰, 經路를 計算해야 하고 스톤의 經路 앞 氷板을 닦는 스위핑으로 스톤을 더 나아가게 할 수도 있다. 最終的으로 하우스에 들어간 스톤 가운데 相對便 스톤보다 中心에 더 가까이 있는 것이 모두 한 엔드의 點數로 計算된다. 

      韓國은 2010 밴쿠버冬季패럴림픽에서 史上 처음으로 銀메달을 獲得했다.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에서는 9位에 그쳤다. 그러나 올해 7月 美國 보스턴에서 열린 월드컬링투어에서 優勝팀인 캐나다를 제치고 1位에 올랐다. 우리나라 國家代表 選手는 방민자, 서순석, 차재관, 정승원, 이동하 等 5名으로 構成돼 있다.


      [사진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寫眞提供·大寒障礙人體育會]

      팀 리드하는 든든한 紅一點
      방민자


      방민자(55?·?서울市廳)는 휠체어컬링 國家代表팀 리드를 맡고 있다. 가장 먼저 스톤을 던지는 포지션으로 全體 競技의 밑그림을 그리는 重要한 任務를 擔當한다. 그는 1993年 交通事故로 下半身이 痲痹됐다. 한瞬間에 障礙人이 된 그는 現實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10年 동안 杜門不出하며 時間을 보냈다. 不安한 삶을 살던 그에게 손을 내밀어준 사람은 女同生 방민주 氏였다. 동생은 언니에게 運動하면서 삶의 活力을 되찾을 것을 勸했고, 방민자는 趣味로 運動하던 中 知人으로부터 컬링에 關한 情報를 듣고 2005年 入門했다. 

      不惑을 넘어 컬링에 挑戰했지만 熱情만큼은 젊은 選手들 못지않았다. 4年 뒤 그는 韓國 國家代表 選手로 美國 유티카에서 열린 世界選手權大會에 出戰해 2位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 以後 2015年 스위스 大會 1位, 2016年 핀란드 大會 1位, 2016年 US오픈 1位, 올해 美國 케이캅 1位 等 國際大會에서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房 選手는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에서 自身을 應援하고 後援해준 女同生, 家族에게 값진 膳物을 안겨주겠다는 覺悟다.



      特輯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