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 밸브 잠그고, 地下鐵로 뛰어라|신동아

가스 밸브 잠그고, 地下鐵로 뛰어라

砲擊·攻襲

  • 金鍾大 軍事評論家·’디펜스21플러스’ 編輯長

    入力 2014-11-25 17:3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가스 밸브 잠그고, 지하철로 뛰어라

    2010年 11月 北韓의 延坪島 砲擊 挑發 當時 現場.

    서울·仁川 같은 우리나라 大都市에 北韓이 短距離 스커드 미사일이나 長射程砲를 發射하는 境遇, 또는 航空機로 局地的 攻襲을 해올 境遇 行動要領을 熟知하지 못한 市民은 極甚한 混亂에 빠질 수밖에 없다.

    먼저 絶對 해서는 안 되는 行動이 있다. 車를 몰고 性急히 거리로 나서는 것이다. 展示에는 主要 道路의 車輛을 統制하기 때문에 車輛으로 危險地域을 벗어나려고 하면 오히려 더 危險에 露出될 可能性이 높다. 特히 高層 아파트에 居住하는 境遇 砲彈이 外壁에 設置된 都市가스管을 打擊하는 걸 念頭에 두고 가스 밸브가 잠겼는지를 먼저 確認한다.

    北韓의 長射程砲는 우리 아파트 壁을 貫通하지는 못하지만 가스 爆發을 일으킬 수는 있다. 電氣施設의 安全도 迅速히 確認한다. 그리고 周邊의 地下駐車場, 地下鐵驛 中 가장 가까운 곳으로 安全한 經路를 찾아 避身해야 한다. 이때 携帶用 電燈과 生水, 携帶電話를 持參하면 有用하다. 火災가 發生할 境遇를 對備해 周邊의 消化器와 消火栓 位置를 確認해두어야 한다. 우리나라 地下鐵에는 消火栓과 防毒面이 準備돼 있으므로 그 位置도 確認해둔다.

    그러나 마냥 地下施設로 待避하는 것만이 能事는 아니다. 敵이 化學彈으로 攻襲하면 큰 爆發은 일어나지 않지만 가스가 撒布된다. 그로 인해 化學警報가 發令됐을 때는지하보다 아파트 高層이 더 安全하다. 化學 가스는 空氣보다 무겁기 때문에 地下로 待避할 境遇 被害는 더 커진다. 局地的인 攻襲이더라도 爆發로 인한 火災인지, 人命 殺傷을 目的으로 한 化學 攻擊인지를 살펴보고 爆發 規模가 크다면 待避하고 그렇지 않다면 되도록 建物 高層에서 爆發 後 樣相을 살펴보는 것이 賢明하다.

    그러나 複合的인 狀況이 發生할 수도 있다. 敵이 高爆彈으로 攻擊을 했는데 隣近에 工場이 있을 境遇 化學物質이 流出된다. 이 中 空氣보다 무거운 鹽素가스가 流出됐을 때는 建物 高層에 머물러야 한다. 그러나 불山과 같이 空氣보다 가벼운 物質이 流出됐을 때에는 迅速히 地下로 待避해야 한다.



    問題는 어떤 危險이 造成됐는지 사람들이 迅速히 把握하기가 곤란하다는 點이다. 이 때문에 平素 自身의 住居 隣近에 어떤 工場이나 産業施設이 있는지를 記憶해둘 必要가 있다. 유감스럽게도 서울 隣近만 해도 有毒가스나 有毒物質이 流出될 수 있는 産業施設이 相當數 있다. 特히 염소가스 貯藏所가 打擊을 받을 境遇 그 被害는 致命的이지만 이를 아는 市民은 別로 없다. 周邊 狀況을 아는 만큼 危險을 回避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우리나라 首都圈은 北韓의 미사일, 長射程砲, 航空機 攻襲과 같은 모든 火力에 依한 攻擊 射距離 안에 있는 世界 最高의 危險 地域이지만 의아스러울 程度로 對備가 안 돼 있다. 政府의 非常時 國民行動要領에 依하면, 모든 家庭은 防毒面을 비롯한 非常時에 對備한 物品, 예컨대 簡單한 食糧과 生水, 손電燈을 갖춰야 하지만, 이를 따르는 家庭이 그리 많지 않다.

    이 때문에 敵의 攻襲이 發生했을 때 가장 憂慮되는 건 心理的 混亂이다. 極甚한 恐怖로 인해 住居地域으로부터 脫出을 試圖하면서 都市가 痲痹될 可能性이 높은 데, 이는 매우 致命的이다. 于先 現 位置를 固守하면서 安全한 待避 場所를 찾는 것이 最善이다.

    待避施設로는 地下鐵이 가장 적합해 보이지만 周邊에 없다면 建物 地下室도 無妨하다. 北韓의 境遇 地下施設까지 貫通하는 特需彈이 없고 長射程砲 亦是 建物 外壁을 損傷할 뿐 地下에까지 被害를 주지 못한다. 萬一 時間 餘裕가 있다면 車輛까지 地下 場所로 옮긴다면 바람직하겠으나, 이건 어디까지나 사람이 待避하고 난 다음의 이야기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