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水道물은 健康한 물 漠然한 不安感 떨치세요”|신동아

“우리 水道물은 健康한 물 漠然한 不安感 떨치세요”

就任 1年 맞은 최계운 K-water 社長

  • 김진수 記者 jockey@donga.com

    入力 2014-11-19 09:4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물값 現實化’ 國監 發言은 原論的 言及
    • 4大江 事業 負債 解決엔 政府 財政支援 必要
    • K-water는 大韓民國 新재생에너지 1位 企業
    • 不時 模擬訓鍊으로 災難에 常時 對備
    “우리 수돗물은 건강한 물 막연한 불안감 떨치세요”
    물은 生命의 根源이다. 1993年 유엔이 每年 3月 22日을 ‘世界 물의 날’로 制定, 宣布했을 만큼 所重한 資源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물 浪費 事例는 許多하다. 水道물에 對한 國民的 不信도 如前하다. 6月 企劃財政部가 發表한 ‘2013年度 公企業 經營實績 評價結果’에서 評價對象인 公企業Ⅰ軍(10個 機關) 中 1位를 차지한 K-water(한국수자원공사)는 水資源을 綜合的으로 開發·管理하고, 生活用水 供給을 圓滑히 하며, 水質을 改善할 責務를 지닌 公企業이다. 國民生活 向上 및 公共福利 增進과 떼려야 뗄 수 없는 關係에 있는 만큼, 그 運營 全般에 關心이 쏠릴 수밖에 없다.

    11月 5日로 就任 1年을 맞은 최계운(60) K-water 社長에게 各種 물 關聯 懸案에 對한 見解를 들었다. 仁荷大 土木工學科와 美國 콜로라도주립대 大學院을 卒業(工學博士)韓 崔 社長은 世界都市물포럼 事務總長, 仁川大 都市科學大學 學長, 仁川經實聯 共同代表 等을 지낸 水資源·土木·環境 分野 專門家. 지난해 11月부터 K-water를 이끌고 있다.

    “水道꼭지까지 責任진다”

    ▼ 就任 1年을 맞은 所感은.

    “碌碌지 않은 與件에서도 最高經營者(CEO)로서 莫重한 責任을 느끼며 經營에 臨해왔다. 全 任職員과 한마음으로 K-water 本然의 業務인 물 災害 豫防과 깨끗하고 健康한 물 供給에 邁進했다. 2013年 公企業 經營實績 評價 1位에 오른 것도 이런 努力의 結實이라 自負한다.”



    ▼ 올해 初 ‘SMART 新(新)經營’을 宣言하고 經營刷新을 이끌었는데, 어떤 成果를 거뒀나.

    “물 專門 公企業으로서 國內外 물 問題 解決의 中樞 구실을 하려면 ‘물管理 革新’이 切實하다고 判斷해 SMART 新經營을 宣言했다. △未來 물管理 線도 △國民 물 福祉 實現 △顧客 눈높이 經營이라는 3代 經營方針에 따라 變化와 改革을 推進했다. 氣候變化 等 未來 물環境 變化에 先導的으로 對應하고 水道물에 對한 國民 信賴를 높이려 그동안 追求해온 ‘安全하고 깨끗한 물 供給’에서 더 나아가 ‘人體에 健康한 물 供給’으로 물管理 패러다임을 轉換했다.

    尖端 情報通信技術(ICT) 基盤의 ‘統合물管理’를 導入, ‘健康한 水道물 供給 示範事業’ 等을 통해 ‘科學的 물管理體系’ 構築 基盤도 마련했다. 또한 國民 모두가 깨끗한 물을 不便 없이 使用하고 물 災害로부터 安全한 安心 國土를 實現하려 島嶼地域 海水淡水化 施設 運營, 地下水 使用 初·中等學校의 給食用數事業 等 물 疏外地域에 對한 國民 물 福祉 向上에 盡力했다. 氣象廳, 韓國道路公社 等 有關機關과도 協業體系를 構築해 洪水防止, 施設 安全管理 效率化 等 水資源 分野 災難安全 體系를 高度化하고 있다.”

    ▼ 어떤 게 健康한 水道물인가. 또한 水道물 飮用率을 높이기 위한 努力은.

    “健康한 물은 安全하고 깨끗하면서도 人體에 有益한 미네랄이 均衡 있게 包含된 물이다. 最適의 淨水處理와 깐깐한 水質檢査를 거친 우리 水道물이 바로 그것이다. K-water는 健康한 水道물이 水道꼭지까지 安全하게 供給돼 國民이 安心하고 마실 수 있도록 ICT를 活用해 水道물 供給 全 過程을 科學的으로 管理하고 ‘水道꼭지 水質情報’를 實時間 提供하는 ‘Smart Water City’ 示範事業을 京畿 파주시에서 서비스 中이다. 이 事業의 成果를 바탕으로 健康한 水道물 供給管理 모델을 定立한 後 漸次 擴大할 豫定이다. 또 醫療界·學界와 持續的인 共同調査·協業硏究로 水道물에 對한 公信力을 確保하고 있으며, 全國主婦敎室, 綠色消費者連帶 等 市民團體와 水道물 캠페인, 물 敎育, 水道물 價値 硏究 等을 推進해 水道물에 對한 國民認識 改善에 努力할 것이다.”

    ▼ 그런데도 水道물에 對한 國民的 不信이 좀처럼 解消되지 않는다.

    “뚜렷한 根據나 證據도 없이 漠然한 不安感에서 起因한다. 2012年 水道물弘報協議會의 ‘水道물 滿足度 調査’ 結果에 따르면, 漠然한 不安感이 31.9%로 가장 큰 比重을 차지했다. 앞으로 水道물 處理工程을 現在의 有害物質 除去 中心에서 몸에 이로운 미네랄 等을 잘 保存하는 工程으로 改善할 計劃이다.”

    ‘統合물管理’ 패러다임

    ▼ 새로운 물管理 패러다임인 ‘統合물管理(IWRM·Integrated Water Resoures Management)’를 導入했는데.

    “統合물管理는 流域 全體를 하나의 有機體로 統合 管理함으로써 洪水와 가뭄 等 氣候變化에 先制的으로 對應하고, 地域 間 물 葛藤을 解消할 수 있는 效率的이고 公平하며 持續可能한 물管理 方法이다. 9月 統合물管理 基盤 構築을 위해 마스터플랜을 樹立했고, 20個 核心 課題를 選定해 액션플랜을 提示했으며, 痼疾的인 물 紛爭과 葛藤을 겪는 3個 流域(榮山江·蟾津江, 錦江, 洛東江) 示範事業을 選定했다. 來年부터 示範事業을 本格 推進하고 3個 流域 물 問題의 綜合的 解決方案을 提示해 빠른 時日 內에 可視的 成果를 내려 한다.”

    ▼ 國民 물 福祉 實現을 위한 示範事業은.

    “2012年 基準 全國 平均 上水道 普及率이 95.1%지만, 農漁村 地域은 62.2%에 지나지 않는다. 물 不足을 겪는 農漁村의 물 福祉 實現을 위해 多角的인 示範事業을 檢討·推進 中인데, 事業成果에 따라 段階的으로 擴大할 것이다. 現在 廣域上水道를 美級水 地域에 直接 供給하는 示範事業을 上水道 普及率이 가장 낮은 忠南道 地域(天安市, 唐津郡, 洪城郡)에서 推進한다. 또 上水道 轉換이 어려운 農漁村 地域에 散在한 小規模 水道施設을 市·郡 單位로 묶어 統合 管理하는 ‘小規模 水道施設 管理體系 改善 示範事業’을 環境部와 함께 慶北 醴泉郡에서 施行한다. 水原(水源) 確保가 어려운 圖書 海岸地域 對象 地下水댐 設置事業度 仁川市 大伊作島와 全南 靈光郡 鞍馬島에서 推進 中이다.”

    ▼ 施行 10年을 맞는 地方上水道 運營 效率化事業의 成果는.

    “2004年부터 忠南 論山市를 始作으로 零細하고 事業 與件이 劣惡한 22個 地方自治團體를 對象으로 該當 事業을 施行 中이다. 體系的이고 科學的인 물管理로 有數율(上水道가 中間에 새지 않고 住民에게 到達하는 比率)을 19.5%p 改善해 땅속으로 버려지는 3.6億t의 물을 節約했다. 特히 30年間 물 不足에 시달려온 慶南 통영시, 全南 莞島郡의 制限給水를 解消했다. 또한 250個 項目의 水質檢査와 水道물 安心 確認制 運營 等을 통해 地域住民에게 더 깨끗하고 健康한 水道물을 供給하는 한便 危機管理 시스템, 원스톱 民願處理 等 不便을 解消하려 애쓴 結果 顧客 滿足度가 크게 높아졌다.”

    “우리 수돗물은 건강한 물 막연한 불안감 떨치세요”

    10月 31日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앙갓(Angat)’ 多目的댐 發展施設 引受引繼式’(왼쪽이 최계운 社長)과 앙갓 多目的댐 前景.

    ▼ 最近 國會 國土交通委員會가 K-water에 對해 벌인 國政監査에서 現在의 물값이 原價의 83∼85%라며 原價 程度는 받아야 한다고 말해 引上 可能性을 示唆했다. 앞으로 물값은 어떻게 되나. 이미 지난해 1月 水道料金 現實化를 내세워 原水와 정수의 t當 價格을 4.9% 引上했는데.

    “國監 當時 내 發言은 ‘原價 對比 85%에 不過한 現在의 물값을 現實化할 必要가 있다’는 意味의 原論的 言及이었다. 아직 물값 引上과 關聯해 政府와 協議된 어떠한 事項도 없다.”

    ▼ 政府의 公共機關 正常化와 關聯, 放漫 經營 改善 및 負債 減縮을 위해 어떤 努力을 기울이나.

    “K-water의 2013年 末 基準 負債는 14兆 원, 負債比率은 120.6%로, 4大江 事業 等 國策事業 投資財源 借入이 主原因이다. 그에 따라 事業 構造調整, 資産 賣却, 原價 節減, 收益 創出 等 多角的 努力을 통해 2017年까지 約 2兆 원의 負債를 減縮할 計劃이다. 또한 지난해 12月 ‘非常經營推進團’을 新設해 經營改善 活動을 總括 點檢했고, 勞使共同 태스크포스(TF) 運營과 現場 巡廻 說明會, 公開 討論會 開催 等으로 內部 共感帶를 形成해 지난 5月엔 大型 公企業 最初로 福祉制度 縮小 等 放漫 經營 改善을 爲한 勞使 合意를 이끌어냈다. 8月엔 退職金制度 改善을 包含한 16個 全體 課題의 改善을 完了했다.”

    물管理 技術 輸出

    ▼ K-water는 4大江 事業 論難의 中心에 서 있다. 事業 投資費 回收에 限界가 있지 않나.

    “4大江 事業 投資費는 2009年 9月 國家政策調整會議에서 親水區域 造成事業을 통해 于先 回收하고, 不足分은 事業 終了 時點에 財政支援 方案을 마련키로 한 바 있다. K-water 經營 全般의 强度 높은 自救 努力과 더불어 事業 投資費를 于先 回收할 豫定이나, 4大江 事業 負債 問題의 根源的 解決엔 限界가 있어 適正 水準의 財政 支援이 必要하다. 政府는 4大江 事業이 終了되는 來年에 回收 方案을 決定하겠다는 方針인데, 이에 따라 來年까지 適正한 政策 支援이 이뤄지도록 政府와 持續的으로 協議할 것이다.”

    “우리 수돗물은 건강한 물 막연한 불안감 떨치세요”

    K-water가 施行 中인 親水區域 造成事業人 釜山 ‘에코델타시티’ 鳥瞰圖.

    ▼ 親水事業 推進 現況과 期待收益 規模는.

    “現在 釜山 에코델타시티와 羅州 老眼 및 扶餘 硅巖 地區 等 3個 親水事業을 推進 中이다. 그中 에코델타시티 事業은 9月 5日 國土交通部 實施計劃 承認을 받아 本格 推進 中이며, 總事業費 5兆4000億 원을 投入해 約 5600億 원의 開發利益을 豫想한다. 羅州·扶餘 地球는 地域 發展을 위한 小規模 事業으로 올해 1月 親水區域 指定告示 以後 實施計劃을 樹立 中이다. 向後 不動産 景氣 活性化 等 與件 變化를 考慮한 後續事業 等을 積極 檢討해 投資費를 最大限 回收하도록 하겠다.”

    에코델타시티는 釜山 강서구 명지동·강동동·대저2棟 一圓 11.885㎢(藥 360萬 坪)에 尖端産業과 R·D, 國際物流, 文化·레저 機能을 複合的으로 갖춘 親環境 水邊都市를 造成하는 事業. K-water와 釜山都市公社, 釜山市가 2012年부터 共同 施行해 2018年까지 造成한다.

    ▼ 新再生에너지 生産, 開發도 눈에 띈다.

    “K-water는 國內 新재생에너지 1位 企業으로, 國家 新再生에너지 施設容量의 25%(1335㎿)를 運營한다. 지난해 末 基準으로 國內 新再生에너지 發電量의 22%인 30億㎾h를 生産했다. 特히 世界 最大 規模인 ‘시화 潮力發電所’와 ‘水上 太陽光發電’은 親環境 新再生에너지 事業의 代表的 成果로 自負한다. 앞으로도 廣域上水道 怨讐를 活用한 溫度差 冷暖房 等 물로 特化한 다양한 에너지源을 開發할 것이다.”

    ▼ 물管理 技術을 海外로 輸出한다고 들었다.

    “지난 40餘 年間 蓄積한 물管理 經驗과 技術 力量을 活用해 民官이 共同 進出하는 海外事業을 한다. 1994年 ‘中國 분下降 流域調査’를 始作으로 總 23個國 44個 事業을 成功的으로 完了했다. 現在는 ‘파키스탄 Patrind 水力發展事業’ 等 總 21個國 32個 事業을 進行한다. 特히 10月 31日엔 필리핀 現地에서 ‘앙갓(Angat) 多目的댐 發展施設 引受引繼式’을 열었다. 이는 國內 물管理 企業이 海外의 竣工된 水力發展施設을 引受해 運營하는 첫 事例로, 首都 마닐라 市 水道물 供給의 約 98%를 맡게 된다.”

    ▼ 마른장마 等으로 올해 全國的인 가뭄이 極甚했다. 來年 봄 가뭄에 對한 對備策은.

    “지난해 洪水期 以後부터 올해 7月 末까지 적은 비로 50年 만의 가뭄이라 할 만큼 深刻한 狀況이었지만, 그間 가뭄에 對備한 先制的 댐 運營과 洪水期 말 降雨로 댐 貯水量은 例年의 87%(10月 21日 基準) 水準까지 好轉됐다. 앞으로도 持續的인 모니터링과 高度化한 물管理 技術을 바탕으로 先制的으로 對應하겠다.”

    “淨水器 使用하지 않습니다”

    ▼ 最近 우리 社會의 으뜸 話頭는 安全이다. 災難防止 및 安全管理 對策은.

    “施設物 安全性 確保를 最優先으로 定期點檢과 持續的인 保守·補强을 하고 있으며, 解氷期나 여름철 等 脆弱 時期엔 特別點檢을 强化해 危險要因을 事前에 除去한다. 危機 發生 時 골든타임 對應力을 높이려 3大 分野(댐 崩壞, 食用수, 接境地域 事故) 危機 매뉴얼을 整備했고, 反復 敎育과 模擬訓鍊 等을 實施해 萬一의 狀況에 常時 對備한다. 特히 大型 災難 對應態勢를 直接 點檢하려 9月 3日 事前豫告 없이 現場을 訪問해 不時 模擬訓鍊을 實施했으며, 迅速한 狀況 傳播, 個人別 任務 熟知 等 初動 對應體系가 잘 作動됨을 確認했다. 9月 10日 秋夕 連休 中 訓鍊 位置와 不過 2m 距離에서 實際 事故가 發生했지만, 迅速히 復舊해 斷水 被害를 막았다.”

    ▼ 向後 經營 方向은.

    “來年은 ‘100年 企業 K-water’의 未來를 결정짓는 매우 重要한 時期다. 따라서 未來 發展課題의 本格的인 事業化에注力해 新成長動力을 創出하고, 災難安全, 國民 물 福祉 增進 等 물 專門 公企業으로서의 社會的 責任을 完遂하며, 成果와 效率 中心의 根源的 革新을 통해 組織 競爭力을 提高하려 한다. 國民이 世界 最高의 물 서비스를 제공받고 各種 물 災害로부터 安全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것을 約束드린다.”

    “淨水器 使用하지 않습니다.” 崔 社長은 이番 國監에서 國民의 낮은 水道물 飮用率 問題와 關聯한 한 議員의 質疑에 이렇게 答했다. 집 안에서 쓰는 물은 全部 水道물을 使用하고, 마시는 물도 水道물을 끓여 먹는다는 것. 그의 ‘公開的’인 ‘水道물 사랑’이 繼續되길 바란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