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世界 最高 깊이 ‘海底 싱크홀’ 發見…水深 無慮 420m - 京鄕新聞

世界 最高 깊이 ‘海底 싱크홀’ 發見…水深 無慮 420m

이정호 記者

멕시코 앞바다서 確認…軍用 潛水艦 潛航 깊이

當初 世界 2位 審도…추가 硏究로 1位 登極

멕시코 앞마다 체투말만에 존재하는 ‘탐자 블루홀’ 모습. 최신 연구를 통해 수심이 420m로 측정됐다. 세계에서 가장 깊은 블루홀이다. 멕시코 프론테라수르대 연구진

멕시코 앞마다 체투말만에 存在하는 ‘貪子 블루홀’ 모습. 最新 硏究를 통해 水深이 420m로 測定됐다. 世界에서 가장 깊은 블루홀이다. 멕시코 프론테라수르臺 硏究陣

世界에서 가장 깊은 ‘블루홀’李 멕시코 앞바다에서 發見됐다. 블루홀은 海岸 近處 물속에 나 있는 깊은 구멍으로, 一種의 海底 싱크홀을 뜻한다. 이番에 發見된 블루홀 깊이는 無慮 420m로, 軍用 潛水艦의 最大 潛航 深度와 맞먹는다.

30日(現地時間) 現地 科學界에 따르면 멕시코 프론테라수르臺 硏究陣은 自國 大西洋 方面의 체투말만에 存在하는 ‘貪子 블루홀’ 깊이가 420m에 이른다는 事實을 確認해 發表했다. 該當 硏究 結果는 國際學術誌 ‘프론티어스 인 마린 사이언스’ 最新號에 실렸다.

블루홀이란 海岸에서 가까운 바닷속에 存在하는 동그란 形態의 깊은 구멍이다. 主로 石灰石으로 만들어진 洞窟이 陷沒되면서 생긴다. 바닷물이 石灰石 內部로 스며들면서 생긴 龜裂이 漸次 擴大되다가 생기는 結果다. 블루홀은 水深이 周邊 바다보다 깊기 때문에 짙은 파란色을 띤다.

硏究陣이 이番에 水深 420m라고 發表한 貪子 블루홀의 存在가 처음 알려진 것은 2021年이었다. 當時 水深 測定 結果는 274m였다.

南中國海에 있는 301m 깊이의 ‘드래곤 홀’에 이어 世界 2番째 깊이였다. 그런데 새 測定을 통해 드래곤 홀을 제치고 世界에서 가장 깊은 블루홀 자리에 오른 것이다. 새로 測定된 水深 420m는 一般的인 軍用 潛水艦의 最大 潛航 深度와 類似하다.

貪子 블루홀 깊이가 訂正된 것은 2021年 發見 當時 探知 技術에 限界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音波를 쏴 水深을 確認했는데, 블루홀 內部에 가득 차 있는 물의 密度나 블루홀 內部 地形 때문에 正確한 分析 結果가 나오지 않았다. 硏究陣은 지난해 測定 作業에서는 裝備를 改善해 貪子 블루홀이 더 깊은 水深을 가졌다는 點을 밝혀낸 것이다.

向後 分析을 통해 貪子 블루홀 水深이 더 깊어질 可能性도 있다. 硏究陣은 “새 測定 過程에서 貪子 블루홀의 바닥을 確認한 것은 아니다”라고 說明했다.

測定 裝置를 水深 500m까지 넣었지만, 潮流 때문에 測定 裝置가 물속에서 휘면서 좀 더 明確한 觀測 데이터를 얻지 못했다. 새로 測定된 420m라는 水深도 ‘最小’ 깊이인 셈이다.

硏究陣은 論文을 통해 “向後 追加 硏究가 必要하다”며 “內部 空間을 3次元으로 表現해 地形的 特徵도 알아낼 計劃”이라고 밝혔다.

?
Today`s HOT
토네이도로 훼손된 풍력 터빈 소요 사태 발생한 뉴칼레도니아 축하받으며 귀국하는 북한 여자축구 선수단 주러 이란대사관 앞에 놓인 추모 꽃다발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후지산 편의점 앞에 가림막 설치하는 인부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테헤란에 모인 라이시 대통령 애도 인파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범람한 카우카강 꼬까옷 입고 패션쇼 칸영화제 찾은 베테랑2 주역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