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일러 (媒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포일러 警告를 알리는 웹사이트 그래픽

스포일러 ( 英語 : spoiler , 略稱:스포)는 映畫 , 小說 , 애니메이션 等의 主要 줄거리나 內容을 觀客 , 獨自 , 또는 네티즌 에게 미리 알려주는 行爲를 뜻한다. 一般的으로 줄거리 構造가 가져다주는 즐거움은 다음 狀況을 알 수 없다는 緊張感 속에서 더욱 强化되기 때문에, 이런 行爲는 映畫나 小說을 鑑賞할 때 느끼는 興을 깨뜨릴 수 있다.

어원 [ 編輯 ]

‘스포일러’는 ‘망쳐 버리는 사람 또는 그 行爲’라는 뜻의 英語 ‘spoiler’에서 왔다.

'spoiler'는 'spotlight'(世上 사람의 注目이나 關心을 가지는 사람)의 意味도 包括하고 있으며, 'spoil' 語源에서 비롯 되었다.

韓國語 醇化語 [ 編輯 ]

스포일러의 韓國語 醇化語 로서 代表的인 것은 '미리니름'이 있다. 미리니름은 드래곤 라자 클럽 에서 '먼저, 일찍'을 나타내는 冠形詞 '미리'와 凍死 '니르다'('이르다'의 中世 韓國語 )의 名詞形 '니름'을 합쳐서 만들어낸 合成語이다. 하지만 內容漏泄이라는 意味 傳達이 可能한 韓國語 表現이 이미 存在하는지라 過度한 言語醇化의 副作用으로 여겨지고 있다.

國立國語院 에서 實施한 인터넷 投票에서는 '映畫헤살꾼'李 醇化 用語로 뽑혔으며, 여기서 '헤살'은 '일을 짓궂게 毁謗하는 짓'을 뜻한다. [1]
그러나, 정작 韓國人들은 懷疑的인 反應이다.

問題點 [ 編輯 ]

敍事를 지닌 장르에서 줄거리는 緊張을 誘發하는 重要한 要素이며, 다음 狀況이나 이야기 展開를 알 수 없을 때 觀客이나 讀者는 그 作品에 興味를 느끼기 때문이다. 스포일러는 觀客이나 讀者의 立場에서 볼 때 期待했던 映畫나 小說에 對한 興을 깨는 毁謗꾼이고, 作家나 製作者 立場에서 볼 때는 潛在的 觀客 數를 蠶食하여 興行率을 떨어뜨리는 원망스러운 存在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 스포일러'는 '映畫헤살꾼'으로(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 2007年 9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9月 20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