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르주나콘다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군투르 지역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군투르 지역
나가르주나콘다

나가르주나콘다 (Nagarjunakonda)는 텔루구語 나가르주나 언덕 (?????????????  · Nagarjuna Hill)을 뜻하는데, 歷史的으로 存在했던 佛敎 都市이다. 只今은 印度 南部의 안드라프라데시 州 군투르 地域 ( Guntur district )의 나가르주나 사가르 ( Nagarjuna Sagar ) 近處에 있는 섬이다.

나가르주나콘다는 안드라프라데시 州 의 主導인 하이데라바드 에서 南東쪽으로 150 km 南쪽에 位置한다. 나가르주나콘다는 1960年代에 나가르주나사가르 댐 ( Nagarjuna Sagar Dam )이 建設되면서 周邊 地域이 물에 잠기면서 形成된 섬이다. 나가르주나콘다는 現在 印度 에서 가장 豐富한 佛敎 遺跡이 남아 있는 遺跡地 中 하나로, 古代에는 스리파르바타(Sri Parvata)라고 불리었다. 只今은 거의 全體가 나가르주나사가르 댐 아래에 잠겨 있다.

나가르주나콘다는 2世紀 의 南印度 出身의 主要한 大乘佛敎 僧侶였던 用水 (나가르주나)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都市 이름이다. 用水 는 이 地域의 佛敎 活動에 큰 影響을 미친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이 地域은 한때 수많은 佛敎 大學과 社員이 있었던 곳으로 中國   · 간다라   · 벵골   · 스리랑카 等地에서 佛敎徒들이 留學을 왔던 곳이다. 이 地域의 佛敎 遺跡地들은 물에 잠겼는데, 後에 發掘되어 높은 곳(只今의 나가르주나콘다 섬)으로 옮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