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察廳 사람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警察廳 사람들
경찰청 사람들 타이틀 로고
警察廳 사람들 타이틀 로고
장르 犯罪 演劇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MBC TV
放送 期間 1993年 5月 26日 ~ 1999年 1月 12日
放送 時間 歷代 放送時間 參照
放送 回數 272部作
追加 채널 KNTV
製作 MBC 示唆 敎養 本部 [1]
作家 조은미
여는 曲 警察廳 사람들 OP
닫는 曲 該當 廻車 몇件當 再演한 모습 映像

備考:
1990年代 犯罪 演劇 프로그램
過去 예전의 올드 프로그램은 一部 回次에 따라서 다시보기 有料

警察廳 사람들 》은 1993年 5月 26日 부터 1999年 1月 12日 까지 放送되었던 犯罪 演劇 프로그램 이다.

放送 時間 [ 編輯 ]

放送 채널 放送 期間 放送 時間
MBC TV 1993年 5月 26日 ~ 1996年 2月 28日 每週 水曜日 밤 8時 5分 ~ 9時
1996年 3月 5日 ~ 1999年 1月 12日 每週 火曜日 저녁 7時 30分 ~ 8時 25分

主要 容疑者 解決 事件 [ 編輯 ]

아래에 적힌 이름은 모두 假名이다.

  • 1996年 10月 29日 公開手配 特輯 '容疑者를 찾습니다' 生放送에서는 1994年 大邱에서 조카와 어머니를 殺害하고 달아난 容疑者 박원락을 公開手配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보던 釜山의 어느 巫俗人은 自身이 자주 가던 금정산 에서 봤던 스님이 바로 박원락임을 알고 警察署에 申告하였으며, 이에 警察은 금정산에서 열흘 가까이 潛伏搜査를 한 끝에 11月 8日 박원락을 格鬪끝에 檢擧하였다.
  • 1997年 2月 18日 자 放送에서는 慶尙北道 영천시에서 發生한 預金 切取 事件의 容疑者가 公開手配되었다. 閑寂한 農村의 빈집에 侵入하여 預金通帳과 圖章을 훔친 後 住民登錄番號와 電話番號 等의 個人情報를 組合하여 祕密番號를 알아내 總 3800萬원 假量을 竊取한 事件으로, 農協 CCTV 畵面에 찍힌 흐릿한 寫眞만이 唯一한 端緖였다. 그러나 放送을 본 視聽者의 提報로 容疑者의 身元이 정태철로 確認되었고, 搜査를 進行하던 途中 漆谷郡에서 같은 犯行을 試圖하던 정태철을 3月 21日 에 逮捕하였다.
  • 1997年 6月 24日 자 放送에서는 江原道 華川郡 平和의 댐 隣近 山속에서 腐敗된채 發見된 女子 變死體의 身元을 手配하였다. 失踪時期( 1996年 6月 警)와 身體的 特性, SHIN S.M이 表記된 航空券 等의 遺留品을 放送에 내보냈고, 이를 본 한 提報者가 講院 華川警察署에 連絡하였다. 이에 華川警察署 刑事들이 서울로 出動하여 提報者를 만나 搜査에 着手하였고, 그 結果 變死者의 身元이 신수미로 밝혀졌다. 신수미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서 男동생 신수철과 단둘이 살다가 1996年 6月 初에 失踪되었는데, 신수철 亦是 이때 以後로 潛跡했다는 事實이 確認되었고 화천경찰서는 신수미의 男동생 신수철을 有力한 容疑者로 指目, 追跡하다가 7月 1日 江陵에서 檢擧되었다.
    • 警察 搜査 結果 신수철은 신수미의 親舊 박연희와 不倫關係에 있었고, 이를 叱責하는 신수미에게 술에 漫醉하여 什器類를 던지다가 그만 鈍器를 던져 偶發的으로 殺人을 하게 되었다. 犯行 다음날 아침 술이 깬 신수철은 신수미의 屍身을 旅行用 가방에 넣고 江原道 華川郡에 와서 犯行에 使用된 鈍器를 먼저 버렸고, 2km를 移動하여 屍身을 遺棄하였다.
    • 그러나 너무 唐慌한 나머지 신수철은 신수미의 英文 이니셜 SHIN S.M이 表記된 航空券과, 自身이 읽었던 1996年 6月 6日 者 訊問을 旅行가방 속에 그대로 둔채 遺棄하는 失手를 犯하였다.(이후 搜査 過程에서 航空券은 時日이 지나 아무런 端緖를 提供하지 못하였으나, 新聞은 서울, 京畿 地域에 配布된 40판이라는 것이 確認되어 被殺者의 行跡에 對한 最小限의 端緖가 되었다.)
    • 그리고 江原道 江陵에서 先輩 집에 묵으며 아르바이트를 하던 신수철은 犯行 1年이 된 1997年 6月 24日 에 MBC 警察廳 사람들에서 신수미의 身元을 찾는다는 放送을 直接 보고 心境이 더욱 不安定해졌으며, 도망칠 機會가 있었는데도 不拘하고 繼續 罪責感 속에 괴로워하다가 華川警察署 刑事들이 들이닥치자 順順히 檢擧에 應하였다.
    • 講院地方警察廳은 迷宮에 빠진 事件을 解決한데 對해 警察廳 사람들 製作陣에 感謝牌를 傳達하였으며, 신수미 被殺事件의 全貌는 1997年 11月 18日 자 放送에서 詳細하게 다뤄졌다.
  • 1997年 8月 5日 者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大邱에서 不倫關係를 가진 有夫女의 男便을 殺害한 大邱廣域市 中區廳 所屬 洋弓選手 주성우와 被害者의 아내 유영숙을 公開手配하였다. 當時 주성우는 選手生活을 하며 達西區의 合宿所에서 지내다 외로움을 느끼던 中 洞네 슈퍼마켓의 女主人 유영숙을 알게되는데, 이들은 結局 눈이 맞아 不倫關係가 되었고 이 事實을 안 유영숙의 男便 김영준은 結局 유영숙을 毆打하기에 이르렀다.
    • 結局 주성우는 김영준을 만나 談判을 짓기로 하고 1996年 12月 8日 布帳馬車에서 김영준에게 유영숙과 헤어져달라고 要請했지만 김영준이 이를 拒否하자 布帳馬車 隣近의 公營駐車場에서 그를 殺害한 뒤 트럭을 利用해 達城郡 옥포면 구마高速道路(現 中部內陸高速道路地選)의 排水路에 屍身을 遺棄하고 불을 질렀다.
    • 그리고 犯行 이튿날 주성우는 慶南 창원시의 派出所에서 勤務하는 누나에게 殺人을 저질렀다고 實吐하지만 그女는 동생이 돈이 必要해서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해 用돈과 通帳을 건네주었지만 그後 동생이 連絡이 杜絶되자 慶南道警 昌原警察署에 이를 報告하였고 김영준의 아버지 亦是 아들과 며느리가 보이지 않아 家出申告를 하였는데, 이듬해 6月, 비가 내리면서 김영준의 屍身이 發見되면서 주성우와 유영숙을 公開手配하였으나 별다른 成果 없이 放送이 終映되고 2011年 12月 8日 公訴時效가 滿了되는 듯 했으나 뜻밖에도 2015年 11月 에 中國 상하이 孔安國에 주성우와 유영숙이 韓國에서 密航을 해서 中國에 入國했다고 自首하였고 이를 통해 韓國에서도 身元朝會 結果 1996年 12月 8日 發生한 殺人事件의 犯人이라는 것이 確認되면서 2016年 1月 , 中國에서 追放되어 韓國에 入國한 그들은 警察에 逮捕되어 押送되었다.
    • 이들은 犯行 後 慶州市 , 群山市 , 仁川廣域市 等地를 돌며 隱身하다가 1998年 4月 僞造旅券을 購入해 日本으로 逃走하여 4年間 逃避生活을 하였는데 韓日월드컵 을 앞두고 檢問檢索이 强化되자 2002年 6月 密航船을 타고 中國으로 逃避하였다. 그렇게 2012年 이 되자 이들은 公訴時效가 滿了되었다고 생각하고는 韓國으로 돌아갈 計劃을 세웠는데 刑事訴訟法 第 253條에 依據 犯人이 處罰을 免避할 目的으로 海外로 逃避할 境遇 公訴時效가 停止된다는 事實을 몰랐던 이들은 中國에서 모았던 財産들을 韓國에 몰래 搬入하는데는 成功했지만 中國에서 다시 韓國으로 돌아올 때 쓸 僞造 旅券을 求하는 게 如意치 않아 約 3年 程度 歸國 時期를 遲滯하는 바람에 結局 어리석게도 中國 公安에 密航을 했다고 自首하는 바람에 劇的으로 檢擧될 수 있었다.
  • 1997年 9月 16日 者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京畿道 高陽市 一帶를 돌며 가게 主人을 밖으로 誘引하고 다른 共犯이 가게에 侵入해 돈을 훔치고 달아난 事件을 放送하였다. 端緖가 全혀 없어 골치를 앓던 京畿 高陽警察署는 마침내 手票를 바꾸기 위하여 銀行에 왔다가 CCTV에 찍힌 容疑者 2名의 寫眞을 確保했는데, CCTV 寫眞만으로 犯人을 찾는 것에 對해 疑懼心을 품고 있었다. 그러던 中 調査를 받던 한 被害者가 "MBC 警察廳 사람들에 公開手配를 하는 게 어떻겠느냐"라고 提案하여 放送에 내보냈는데, 大邱에 살던 視聽者가 近處 바둑 起源에서 容疑者 1名과 類似한 人相着衣의 人物을 자주 봤다는 提報를 했고 高陽警察署 刑事들이 出動하여 潛伏한 끝에 장기석을 檢擧했다. 以後 竊盜團의 頭目인 공성근 亦是 서울에서 붙잡혔다.
    • 以後 繼續된 搜査 끝에 모두 5名의 容疑者가 組織的으로 活動하였다는 事實을 確認한 京畿 高陽警察署는 檢擧되지 않은 정광수, 이종규, 성환철을 1998年 5月 19日 자 放送에서 公開手配하려 했으나 實際 放送에서는 이종규와 성환철 두 사람만 公開手配되었다. (以後 檢擧되었는지 與否는 確認되지 않고 있다.)
  • 1997年 10月 21日 警察의 날 特輯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殺人容疑者 박옥인, 强盜强姦 容疑者 임승현과 오교신, 身元未詳의 어린이 性暴行 容疑者 1名, 殺人을 저지른 組織暴力輩 2名을 公開手配하였다. 放送 直後 박옥인이 慶南 統營에서 檢擧되었고, 임승현-오교신 亦是 京畿道 華城에서 檢擧되어 公開手配 放送의 威力을 誇示하였다.
  • 1997年 12月 2日 者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慶南 昌寧에서 老婆 혼자 있는 집에 侵入하여 金品을 훔치고 이불로 얼굴을 덮어 窒息死하게 만든 强盜殺人 容疑者를 公開手配하였다. 銀行 CCTV 畵面에 찍힌 寫眞만이 唯一한 端緖였으나, 이 寫眞을 記憶하고 있던 한 視聽者의 提報로 犯人 박윤표를 12月 13日 에 檢擧하였다.
  • 1998年 1月 13日子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仁川 中區의 한 某 銀行 支店에서 金庫털이로 110億臺 專門 金庫 털이犯으로 起亞 세이블 (外製 輸入車와 同一) 乘用車를 몰고 있는 犯人 최봉규가 2月 3日 放送을 본 市民에 依해 檢擧되었다.
  • 1998年 3月 24日子 放送 末尾에는 江原道 강릉시에서 發見된 토막 變死體의 身元을 手配하였는데, 몽타쥬를 알아본 視聽者의 提報로 이틀 만에 被殺者와 犯人의 身元이 밝혀져 事件이 解決되었다.
    • 犯人 조경일은 家出한 아내 최영주를 찾는 過程에서 장某 김영희와 여러次例 다퉜고, 이 過程에서 "죽여버리겠다."라는 脅迫을 해온 事實이 確認되었다. 以後 조경일은 김영희를 殺害하고 江陵 大關嶺 隣近 高速道路邊에 토막내 遺棄하였는데, 警察廳 사람들에 김영희의 몽타주가 放送된 後 江陵警察署에 걸려온 提報電話로 인해 김영희의 身元이 確認되고 搜査 過程에서 가장 有力한 容疑者로 造景일이 指目된 것이다.
    • 江陵警察署의 搜査 結果 容疑者 조경일은 서울 광진구의 어느 택시會社에 就職하여 택시技士로 일하는 中이었고, 이에 1998年 3月 25日 서울東部警察署(現 서울광진경찰서)와 共助하여 조경일에 對한 搜査를 進行하였다. 이 過程에서 조경일의 月貰房 浴室을 搜索하다가 핏자국과 머리카락을 發見하였고, 그를 檢擧하기 위해 택시會社 隣近에 刑事들이 潛伏하고 있었다. 그런데 다음날인 1998年 3月 26日 새벽 造景일이 택시를 몰고 南山터널을 지나다가 마주오던 車와 正面衝突하여 造景일이 死亡 [2] [3] 하였고, 犯人이 死亡함에 따라 事件은 終結되었다. 한便, 迷宮에 빠질뻔했던 事件을 解決한데 對해 講院地方警察廳에서는 MBC 警察廳 사람들 製作陣에게 1998年 4月 6日에 感謝狀을 授與하였다.
  • 1998年 6月 23日 者 '容疑者를 찾습니다' 放送에서는 江原道 洪川 - 春川間 56番 國道邊 排水路에서 發見된 女子 變死體의 身元을 手配하였다. 腐敗가 甚하게 進行되어 몽타쥬 作成을 하지 않은 채 腦手術 痕跡 및 齒牙 補綴, 身體的 特徵만을 簡略하게 내보냈지만 이것을 알아본 被害者 언니의 提報로 放送 直後 被害者의 身元이 서귀연으로 밝혀졌고, 가장 有力한 容疑者인 同居男 전영진을 6月 25日 새벽 춘천시 석사동에서 檢擧하였다.
    • 犯人 전영진은 家出한 內緣女 서귀연을 찾던 途中, 그女의 딸 박지은에게 行方을 물었으나 自身에게 反抗하자 朴孃을 殺害하고 競技도 楊平郡 南漢江邊에 遺棄하였다. 그리고 며칠 뒤 집에 돌아온 서귀연과 말다툼끝에 殺害하여 春川 國道邊에 遺棄하였다.
    • 그런데, 그 中에서 박지은의 屍體가 3月에 發見되었고, 이는 4月 29日 公開手配 事件 25時 를 통해 放映되었다. 以後 5月 27日 2次 放送에서도 手配되었으나, 쏟아지는 提報에도 不拘하고 身元이 確認되지 않아 양평경찰서에서는 繼續해서 搜査를 進行하고 있었다.
    • 그러던 途中 5月 29日 에 春川 - 洪川間 56番 國道邊 排水路에서 서귀연의 變死體가 發見되었고 이것을 6月 23日 者 警察廳 사람들에서 手配하면서 바로 전영진이 잡힌 것이다. 春川警察署에서 搜査를 하던 途中 전영진은 서귀연의 딸인 박지은도 殺害하여 楊平에 遺棄하였다고 自白하였고, 事件의 全貌가 밝혀지게 되었다.
    • 이로써 江原道에서 發生한 變死體 事件 3件이 모두 警察廳 사람들 放送을 통해 解決되는 眞記錄이 세워졌다.
    • 知性 , 정두홍 , 金映豪 , 서영희 , 핑클 李瑱 等 이 再演 俳優로 活動하기도 했다. 2000年 1月 1日 부터 MBC '警察廳 사람들'을 아리랑 TV 英語字幕放送을 送出한다.

- 마지막回 - 警察의 實際事件을 土臺로 再演다큐의 場을 열었던 "警察廳 사람들" 1999年 1月 12日로 大單元의 幕을 내립니다. 1993年 5月 27日 '짜장면 왔습니다."를 始作으로 1999年 1月 12日 272回 "아내의 길"/"옷깃만 스쳐도" 放送을 마치기까지 크고 작은 事件들을 통해서 우리 社會를 보다 率直하게 들여다보고자 애썼던 지난 6年이었습니다. 또한 "容疑者를 찾습니다"를 통해서 犯罪없는 밝고 健康한 社會를 만들기 위해서 努力해왔습니다. 저희 製作陣은 앞으로도 犯罪없는 社會를 具現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關心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동안 撮影해 協助해주신 警察關係者 여러분과 "警察廳 사람들"을 아껴주신 視聽者 여러분께 眞心으로 感謝드립니다.

出演 俳優 有名人 [ 編輯 ]

主要 特輯便 固定 進行者 [ 編輯 ]

멘트 [ 編輯 ]

이 프로그램은 警察의 實際 事件記錄을 土臺로 製作되었으며, 境遇에 따라 帶域과 假名을 使用하였습니다.
 
— 오프닝 내레이션

視聽率 [ 編輯 ]

當時, 時事敎養 프로그램 再演 部門은 視聽率 20 ~ 30% 內外로 記錄하였다.

參考 事項 [ 編輯 ]

  • 드라마 《 熱血私製 》 7 ~ 8回 中의 警察廳 사람들 테마曲으로 揷入되었다.
  • 模倣犯罪의 論難과 當時 放映 時期가  IMF 事態 의 餘波로 編成하기엔 不適切하다는 點이 複合的으로 作用하여 地上波 프로그램의 再演 프로그램이 大部分 終映과 함께  MBC KBS 가 公正性을 强化하자는 次元에서 1999年 1月 12日 에 幕을 내렸다.
  • 當時 演藝人 데뷔 直前이었던 정준하 는 該當 프로그램의 製作陣 中에서 2回부터 14回까지 涉外 擔當 스태프로 勤務하였다.

競爭 프로그램 [ 編輯 ]

各州 [ 編輯 ]

  1. 過去에는 첫放送으로 因해 1996年 以後까지 製作擔當은 示唆敎養製作局 部署 所屬이다.
  2. MBC 뉴스데스크(1998.03.26)
  3. SBS 8時 뉴스(1998.03.26)
  4. 當時 서울山岳聯盟 事務課長이었으며 504 刑事隊한테서 체포당하는 共犯으로 出演하였다.
  5. 裵勇浚 의 아내이던 슈가 出身 俳優인 박수진 과는 同名異人이며, 端役 中堅俳優로 分類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