順調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順調
純祖
순조 어진 (1808년)
順調 御眞 (1808年)
第23代 朝鮮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在位 1800年 7月 4日 ~ 1834年 11月 13日 (陰曆)
卽位式 昌德宮 認定門
前任 正祖
後任 憲宗
조선국 王世子
在位 1800年 1月 1日 ~ 1800年 7月 4日 (陰曆)
前任 문효世子
後任 驍名世子
이름
李公(李?)
廟號 純宗(純宗, 1834年) → 順調(純祖, 1857年)
시호 門安武정영경성효숙皇帝
(文安武靖英敬成孝肅皇帝)
尊號
연덕玄도···건공유범
  • 연덕현도경인순희 체성응명흠광석경
    계천배극융원돈휴 의행소륜희화준렬
    大衆指定홍훈철모 乾柹笞刑窓韻弘基
    高命薄後强健修正 界순수력건공유범
    ( 淵德顯道景仁純禧 體聖凝命欽光錫慶
    繼天配極隆元敦休 懿行昭倫熙化浚烈
    大中至正洪勳哲謨 乾始泰亨昌運弘基
    高明博厚剛健粹精 啓純垂曆建功裕範
    )
陵號 仁陵 (仁陵)
서울特別市 瑞草區 內谷洞 산 13-192
身上情報
出生日 1790年 6月 18日 ( 1790-06-18 ) (陰曆)
出生地 朝鮮 漢城府 昌慶宮 集福軒
死亡日 1834年 11月 13日 ( 1834-11-13 ) (44歲) (陰曆)
死亡地 朝鮮 漢城府 慶熙宮 회상전
父親 正祖
母親 수빈 朴氏
配偶者 순원왕후 金氏
子女 1男 4女 (2男 4女)
驍名世子
명온공주 · 영온옹주 · 복온공주 · 덕온공주

順調 (純祖, 1790年 7月 29日 ( 陰曆 6月 18日 ) ~ 1834年 12月 13日 ( 陰曆 11月 13日 ))는 朝鮮 의 第23代 國王 (在位 : 1800年 陰曆 7月 4日 ~ 1834年 陰曆 11月 13日 )이며 大韓帝國 推尊 皇帝 이다.

朝鮮 正祖 의 둘째아들로, 수빈 朴氏 의 所生이며, 문효世子 의 異腹同生이다.

生涯 [ 編輯 ]

誕生과 卽位 [ 編輯 ]

(李), (?)이며, 는 公報(公寶), 는 순재(純齋)이다. 正祖 의 둘째 아들이며, 어머니는 박준원 의 딸 수빈 朴氏 (綏嬪 朴氏)이다. 王妃는 永安府院君(永安府院君) 김조순 의 딸 순원왕후 (純元王后)이다.

1790年 (正祖 14年) 6月 18日, 昌慶宮 集福軒 에서 誕生하였다. 사랑하는 첫아들 문효世子 를 잃은 뒤, 後嗣가 없음을 근심하던 正祖 는 아들이 태어나자 크게 기뻐하였다. [1]

1800年 (正祖 24年) 1月 1日, 世子에 冊封되었으며 [2] , 6月 正祖가 죽자 [3] , 11歲의 나이로 王位에 올랐다. 나이가 어렸으므로 卽位와 함께 王의 法的 曾祖母이자, 英祖 의 繼妃인 大王大妃 金氏 (定順王后)가 3年間 垂簾聽政 을 하였다. [4]

垂簾聽政期 [ 編輯 ]

정순왕후 는 英祖 때에 思悼世子 의 廢位를 主張했던 碧波 와 뜻을 같이 하였고, 垂簾聽政 期間 동안 僻派가 政權을 掌握했으므로, 이들은 正祖 때 執權 勢力이었던 詩派 肅淸에 注力했다. 또한 1802年 (純祖 2年), 壯勇營 을 革罷하였다.

原油管 차림의 順調 御眞 (1830年)

辛酉迫害 [ 編輯 ]

정순왕후 碧波 天主敎 와 그 敎理에 對하여 私學(邪學, 朱子學 以外의 거짓 學問 )으로 看做하여 强勁策을 펼쳤고, 定順王后는 1801年 (純祖 1年), 天主敎 嚴禁에 關해 下校를 내렸다.

 

大王大妃( 정순왕후 )가 下敎하기를,

"先王( 正祖 )께서는 每番 정학(正學)李 밝아지면 私學(邪學)은 저절로 終熄될 것이라고 하셨다.
 只今 듣건대, 이른바 私學이 옛날과 다름이 없어서 서울에서부터 記號 (畿湖, 京畿 · 忠淸 )에 이르기까지
 날로 더욱 致誠해지고 있다고 한다.
 사람이 사람 구실을 하는 것은 人倫이 있기 때문이며, 나라가 나라 꼴이 되는 것은 敎化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只今 이른바 私學은 어버이도 없고 賃金도 없어서 人倫을 무너뜨리고 敎化에 配置되어
 저절로 移籍(夷狄)과 禁輸(禽獸)의 地境에 돌아가고 있는데, 저 어리석은 百姓들이 漸漸 물들고 어그러져서
 마치 어린 아기가 우물에 빠져들어가는 것 같으니, 이 어찌 惻隱하게 여겨 傷心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中略)
이보다 앞서 西洋國(西洋國)에서는 이른바 耶蘇 (耶蘇)의 天主學 (天主學)이 있었는데,
大槪 天堂(天堂)과 地獄(地獄)의 이야기로 眩惑시켜, 父母를 尊敬하지 않고 倫理를 업신여기며
江上을 어지럽혔으니, 異敎(異敎) 가운데 가장 潤氣(倫紀)가 없는 것이었다.
그 冊이 中國에서 우리 나라에 油田(流傳)되었는데, 더러 빠져들어 어그러지는 者가 있었으므로,
正祖 時代에 法으로 嚴禁했었다.
그러나 아직도 法網에서 빠져 나간 餘얼이 사람들을 불러 모아 强襲하여 漸次 서로 오염시켜서
捕廳에 붙잡히는 者들이 많이 있었으므로, 이러한 下校가 있었던 것이다.
? 《 純祖實錄 》 2卷,
純祖 1年(1801年 靑 佳境(嘉慶) 6年) 1月 10日 (定해)

정순왕후 는 社交禁壓(邪敎禁壓)을 통해 人倫을 무너뜨리는 天主敎徒들의 마음을 돌이켜 바꾸게 하고, 그래도 改悛하지 않으면 力率로 從事한다고 下敎하였다. 뿐만 아니라 本來의 行政 體系인 五家作統法 은 天主敎徒를 索出하는데 利用되었다.

이러한 下敎에 따라 많은 天主敎 信者들과 當時 朝鮮에 入國한 淸나라 周文謨 神父가 處刑되었다. 天主敎 度뿐만 아니라 남인 詩派 의 主要 人物들이 處刑되거나 流配를 當하였다. 이가환 , 이승훈 , 정약종 等이 處刑되고, 정약용 等이 類型에 處해졌다. 思悼世子 의 아들인 은언군 또한 아내인 上山郡夫人 宋氏 와 며느리 平山郡夫人 신氏 洗禮 를 받은 事實이 알려져 家族이 邪敎에 물들때까지 제대로 團束하지 못했다는 理由로 大簡의 彈劾을 받아 賜死되었다. 辛酉迫害 로 인해 이로 因해 南人과 詩派는 大擧 沒落했다.

같은 해 황사영 [5] 은 朝鮮 政府의 天主敎 迫害에 對하여 淸나라 北京의 主敎에게 그 顚末을 白書에 적어 傳達하려다 摘發된 黃嗣永 白書 事件 을 일으켰고 붙잡혀 處刑되었다. 이러한 一連의 事件들로 天主敎에 對한 彈壓은 더욱 强化되었다.

公奴婢 解放 [ 編輯 ]

1801年 (純祖 1年), 大王大妃 金氏 는 綸音을 내려 公奴婢 中 內奴婢 36,974具와 寺奴婢 29,093具 等 6萬 6千餘名을 모두 良民 으로 삼도록 하고, 承政院으로 하여금 奴婢案(奴婢案)을 거두어 敦化門 밖에서 불태우게 하였다. [6]

勢道 政治와 封建王朝의 矛盾 深化 [ 編輯 ]

永安府院君 김조순 (1765-1832)
純祖의 丈人이자 순원왕후 의 아버지이다. 金祖淳을 主軸으로 安東 金氏 에 依한 勢道政治 가 始作되었다.

勢道政治의 始作 [ 編輯 ]

蕩平 이 失敗하고 朋黨政治 가 弱化되면서, 權力이 特定 家門에 集中되어 國政이 運營되는 政治 形態인 勢道政治 가 登場하였다. 이로 因해 順調 時期부터 憲宗 哲宗 에 걸쳐 3代 60餘年間 王의 外家와 妻家 一族에 依해 政治가 左右되었다. 또한 順調 以前부터 國政을 主導하던 備邊司 가 勢道政治 時期의 權力의 核心 機構로 浮上하면서 六曹 議政府 가 無力化되었다.

1803年 (純祖 3年), 大王大妃 金氏 가 純祖의 丈人인 김조순 과 그 一派에 依해 失脚하면서 [7] 垂簾聽政 을 거두었다. 以後 純祖는 直接 國政을 管掌했으나 權力의 核心은 金祖淳을 비롯한 安東 金氏 日文이 掌握했다. 安東 金氏에 依한 勢道政治가 始作되면서, 이들은 備邊司 의 要職을 獨占하였고 中央과 地方의 人事權을 掌握했다. 勢道家問議 代表的인 人物로는 純祖의 丈人 김조순 과, 純祖의 外叔父인 박종경 等으로, 順調 中期에는 安東 金氏 主導下에 반남 朴氏 가 共存하는 樣相을 띠었다. 이들은 政界의 要職을 掌握하였다. 純祖는 安東 金氏의 勢力을 줄이고자, 自身의 外家인 반남 朴氏 와 世子嬪의 家門인 풍양 조氏 等을 起用하며 權力을 分散시켰다.

純祖의 在位 後半期에는 김조순 이 죽고 그의 아들인 김좌근 이 軍國 事務를 管掌하였으며 一家 親戚들이 權力을 掌握하였다. 이 時期의 勢道家門들은 否定的인 方法으로 財産을 늘리고 下層民을 搾取하였으며, 賂物收受와 不淨腐敗가 極에 達했다.

三政의 紊亂 [ 編輯 ]

勢道 政治機에 過去 制度 가 紊亂해지면서 官職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安東 金氏 一族에 줄을 대는 것이 지름길이 되었다. 兩班 官僚 體制가 安定을 잃었을 뿐 아니라, 中間收奪의 加重으로 말미암아 國家의 租稅體系度 크게 흔들렸다. 貪官汚吏의 收奪이나 土豪(土豪)의 稅金 轉嫁는 主로 農民層에 集中되어 地主佃戶制의 壓迫에 시달리던 農民層의 沒落을 促進했다. 剪定 과 軍政, 還穀 모두 本然의 틀에서 벗어나 제대로 機能을 遂行하지 못하며 百姓들을 搾取하였다. 이러한 ' 三政의 紊亂 '이 社會全般에 나타났다.

社會 混亂 [ 編輯 ]

洪景來의 亂 [ 編輯 ]

1811年 (純祖 11年) 12月부터 1812年 (純祖 12年) 5月까지 5個月에 걸쳐 發生한 洪景來의 亂 은 純祖 時代에 平安道 一帶에서 發生한 大規模 農民 叛亂으로, 홍경래 等이 富農과 史上(私商)을 糾合하였고, 여기에 三政의 紊亂 속에서 西北 地域 에 對한 差別과 封建體制의 收奪에 시달리던 農民들까지 加勢하였다.

 
평서 大元帥는 急히 檄文을 띄우노니
官署의 父老子弟(父老子弟)와 公私賤民(公私賤民)들은 모두 이 檄文을 들으라.


무릇 關西 는 記者와 檀君 時調의 옛터로서 벼슬아치가 많이 나와 及第하고 文物이 發展한 곳이다.
壬辰倭亂 에 있어서는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 功이 있으며,
또한 丁卯胡亂 에는 양무공 정봉수 가 忠誠을 능히 바칠 수 있었다.
돈암 鮮于浹의 學識과 월포 홍경우의 재주가 또한 이곳 西島에서 나왔다.


그러나 朝廷에서는 西土 (西土) 를 버림이 粉土 (糞土) 와 다름없다.


甚至於 權門의 奴婢들도 西土의 사람을 보면 반드시 ' 平安道 놈'이라 일컫는다.
西土에 있는 者 어찌 抑鬱하고 원통치 않은 者 있겠는가?
막상 急한 일에 當하여서는 반드시 西土의 힘에 依存하고
또한 過去 試驗에 當하여서는 西土의 글을 빌었으니
400年 동안 西土의 사람이 朝廷을 버린 적이 있는가.
只今 나이 어린 임금이 위에 있어서 權臣들의 奸惡한 짓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김조순 , 박종경 의 무리가 國家의 權力을 제멋대로 하니,
어진 하늘이 災殃을 내려 겨울 번개와 地震이 일어나고
災殃별과 바람과 雨雹이 없는 해가 없으니, 이 때문에 큰 凶年이 거듭 이르고
굶어 浮黃든 무리가 길에 널려 늙은이와 어린이가 구렁에 빠져서
산 사람이 거의 죽음에 다다르게 되었다.
(中略)


?  홍경래 의 檄文


叛亂이 일어나자 純祖는 官署의 道臣(道臣) 受信(帥臣) 및 樹齡, 文武 社民(文武士民), 李曙(吏胥), 軍校(軍校)에게 다음과 같이 諭示하였다.

임금은 말한다.

아, 그대 官署의 百姓들은 나의 애통한 고명(誥命)을 分明히 듣도록 하라.

아, 黃泉(皇天)李 우리나라를 돌보지 않아
庚申年(1800年) 여름에 우리 皇考(皇考) 정종대王 (正宗大王)께서 昇遐하셨으므로
보잘 것 없는 나, 素子가 어린 나이로 어렵고 큰 遺業을 繼承하여 只今 12年이나 되었다.

그러나 나는 德이 不足하여 慰勞는 千名(天命)을 敬畏하지 못하고
아래로는 民心에 答하지 못하였으므로
밤낮으로 잊지 못하고 근심하며 두렵게 여기면서
或是라도 우리 先大王께서 물려주신 所重한 遺業이 잘못되지나 않을까 걱정하였다.
그런데 지난番 加算 (嘉山)의 土賊이 變亂 을 일으켜
淸川江 以北의 수많은 百姓(生靈)李 塗炭에 빠지고 魚肉(魚肉)이 되었으니
나의 罪이다.

 
— 《 備邊司謄錄 》 · 《 承政院日記 》, 1811年 (純祖 11年) 12月 23日 (丁卯)
아, 그대 西土(西土)의 百姓들은 나를 저버린 적이 없는데
나는 임금의 責任을 제대로 다하지 못하여
그대들에게 어지러이 騷擾가 일어나 놀라고 動搖하는 患難을 當하게 하였으니,
내가 實로 그대들을 저버린 것이라, 내 어찌 더 할 말이 있겠는가.
 
— 《 備邊司謄錄 》 · 《 承政院日記 》, 1811年 (純祖 11年) 12月 23日 (丁卯)

叛亂軍은 加算 博川 , 곽산 , 先天 , 정주성 을 占領하고 貰를 擴張하여 한때 淸川江 以北을 占領하였으나 官軍과의 抗戰 끝에 모두 鎭壓되었다. 홍경래 는 戰亂 中에 死亡하여 以後 斬首되었고, 우군칙 等 叛亂의 關係者들 亦是 漢陽으로 押送되어 斬首되었다. 또한 정주성에서 生捕된 百姓 2,983名 中, 女子 842名과 10歲 以下의 男子아이 224名을 除外한 1,917名 모두 處刑된 後 梟首 되었다. [8]

自然災害와 飢饉 [ 編輯 ]

純祖 年間에는 비가 내리지 않아, 數十次例에 걸쳐 祈雨祭 를 行하였다. 19世紀 初盤의 異常低溫現像으로 봄의 날씨가 매우 乾燥하고, 가뭄 이 잦아 穀食과 作物의 栽培가 힘들어졌고, 農民들은 流離乞食 하였다. [9]

1803年 (純祖 3年), 平安道 咸鏡道 에 災害가 發生하고 强化 에는 飢饉이 들었다. 1804年 (純祖 4年), 平壤城 에서 火災가 發生하여 5,000號가 年少瑕疵 慰恤하였다.

1809年 (純祖 9年), 全羅道 忠淸道 에 큰 凶年이 들어 貰를 減免하였다. 1814年 (純祖 14年)에는 京畿道 , 全羅道 , 慶尙道 에 飢饉이 들었다. 1832年 (純祖 32年)에도 京畿, 忠淸, 黃海道 에 大飢饉이 發生하였다.

純祖는 每年 祈雨祭 를 지냈으나 가뭄이 가장 極甚했던 1809年 (純祖 9年)부터 1811年 (純祖 11年) 까지는 無慮 33回에 걸쳐 祈雨祭를 지냈다. 가뭄이 發生하지 않는 해에는 洪水 疫病 이 돌면서 百姓들의 삶은 더욱 窮乏해졌다.

여러 道(道)에 凶年이 들었어도 나는 眞實된 마음으로 百姓을 품어 保護하지 못하였고,
百가지 制度가 모두 병들어도 나는 참다운 마음으로 이끌어서 統率하지 못하였다.

講演을 오랜 동안 停止하여 게으르고 거칠어진 恨歎이 있고,
여러 가지 業務가 停滯되었는데도 振作시키는 功이 없으니,
위로는 天心(天心)에 미더움을 줄 수 없고 아래로는 民生을 便安하게 할 수가 없었다.

洪水와 가뭄과 蟲災가 今年에 와서 極甚한 災殃을 불러왔는데,
또 이 겨울에 천둥의 變故까지 發生하였다.
災殃이라는 것은 공연히 생기는 法은 없으니, 반드시 그것을 불러들인 原因이 있다.
그 災殃을 불러들인 根本은 바로 나에게 있으니,
내 마음을 살펴봄에 스스로 부끄럽고, 이어서 또 哀痛스럽다.

 
— 《 純祖實錄 》 30卷, 1828年 10月 26日 (壬辰)

1814年 (純祖 14年), 咸鏡道 甲山 삼수 , 慶尙道 에 大大的인 洪水가 發生하였고, 1815年 에도 洪水가 發生하였다. [10] 1818年에는 黃海道 莘川 이, 1819年에는 忠淸道 公州 에서 洪水가 發生하였다. 1821年 (純祖 21年)에는 疫病이 돌아 많은 百姓들이 死亡하였다.

異樣船의 出現 [ 編輯 ]

西洋의 異樣船 들이 朝鮮의 海岸에 出現하였다. 《 純祖實錄 》에 記錄된 異樣船은 모두 英國 의 배였다. 異樣船이 海岸가에 나타나면 最大限 빨리 바다로 내보내고, 이들에 對한 記錄을 淸나라 朝廷에게 報告하는 것이 朝鮮의 異樣船에 對한 基本 對處方案이었다.

1816年 (純祖 16年) 7月 19日, 忠淸 搜査 이재홍의 狀啓가 올라왔는데, 忠淸道 魔兩陣 갈곶 밑에서 영길리국 (英吉利國)의 異樣船이 出沒하여, 僉使 조대복과 縣監 이승렬은 異樣船에 있던 낯선 사람들과 諺文 이나 漢字로 對話를 試圖했지만, 통하지 않았다. 狀啓에서는 "그들이 스스로 붓을 들고 썼지만 電子(篆字)와 같으면서 電子가 아니고 諺文과 같으면서 諺文이 아니었으므로 알아볼 수가 없었습니다"라고 했다. 또한 "이들의 배에 들어가보니 內部는 무척 컸고, 대장間에서 武器를 만들었습니다. 이들의 배는 무척 빠른 速度로 바다를 빠져 나갔습니다." 라고도 했다. 이들이 英國人임을 알게 된 것은 그들이 준 한 幅의 緖戰에서 영길리국이라는 國名이 나왔기 때문에 알 수 있었다고 한다. [11]

1832年 (純祖 32年) 7月 21日에는 로드 애머스트(The Lord Amherst) 號(號)가 공충도 紅酒 의 고대도(古代島) [12] 海岸에 나타났다. 이 배에는 英國 東印度 會社 의 間諜 休 해밀턴 린지 가 乘船해 있었다. 그는 카를 귀츨라프 와 함께 광둥 以北에서의 貿易 擴張을 打診하기 위해서라는 口實로, 淸나라 여러 海岸의 港口를 돌아다니며 地形을 測量 및 制度하고, 政治·經濟·軍事 情報를 蒐集하고 있었다. [13] [14] 이 배의 船員들과 紅酒 牧師 이민회(李敏會)와 水軍 虞侯(水軍虞候) 김형수(金瑩綬)는 漢文으로 問答을 나누었다. 이들은 영길리국의 倍이며, 淸나라와 國力이 對等하여 朝貢을 바치치도 않는다고 했다. 영길리국의 情報에 對해 이야기하였고, 朝鮮에게 交易을 하고 싶다는 請을 여러番 했으나, 朝鮮 側에서는 이에 對해 强力히 拒否하며, 이들이 願하는 物品들을 提供하고 이들을 되돌려 보냈다. [15]

漢陽의 쌀 暴動 [ 編輯 ]

英祖 , 正祖 時代부터 史上(私商)李 成長하고 富農이 늘어나면서 이들은 地主들과 結託하여 市場의 쌀값과 物價를 操縱하였다. 은 株式이며 農民들에게는 生存과 直結된 問題였으므로 쌀값의 上昇은 이미 以前부터 큰 社會問題로 擡頭되었다.

1833年 (純祖 33年), 京江商人 들은 쌀을 모아놓고 높은 價格을 策定하여 市場 經濟를 攪亂시켰는데, 願하는 만큼 쌀값이 形成되지 않으면 쌀을 市中에 풀지 않는 일이 잦았고, 이에 漢陽의 쌀값이 치솟자, 이를 견디지 못한 難民들이 가게를 부수고 放火와 掠奪을 恣行하였다. [16] 亂動을 부린 主謀者들은 붙잡혀 處刑되었으며 商人 2名도 處刑되었다. [17]

以後 朝廷에서는 難民들을 煽動한 主謀者는 剛하게 處罰하고, 難民들과 商人들의 不滿을 撫摩하고자 하였다. 商人들의 穀食 貿易을 罪로 삼지 않는 다는 點과, 市場을 소란스럽게 하는 것을 警戒하고 를 속이고 물을 섞어 穀食을 販賣하는 行爲를 剛하게 處罰하는 等의 自救策을 마련하였다. [18]

在位 後半 [ 編輯 ]

代理淸淨 [ 編輯 ]

安東 金氏의 勢道 政權이 政局을 主導하는 가운데, 純祖는 이를 牽制하기 위한 여러 가지 方策을 講究했다. 1819年 (純祖 19年), 조만영 의 딸을 世子嬪을 삼은 것을 契機로 풍양 조氏 一門을 重用했으며, 1827年 (純祖 27年), 驍名世子 에게 代理淸淨 을 맡겼으나 代理淸淨 3年 만에 世子가 夭折하면서 幕을 내렸다.

宮闕 火災 [ 編輯 ]

1803年 (純祖 3年), 壬辰倭亂 以後 法宮人 昌德宮 仁政殿 이 火災로 全燒되었다. 以後 1829年 (純祖 29年) 10月, 慶熙宮 융복전과 회상전, 집경당 等이, 1830年 (純祖 30年)에는 昌慶宮 에서 火災가 發生하여 環境展과 通明殿 等 400餘 칸의 殿閣이 全燒되었다.

1833年 (純祖 33年), 昌德宮 에서 發生한 火災로 大造殿 熙政堂 , 징광루, 옥화當, 良心합 等 400餘칸이 全燒되었다. [19]


昌德宮 昌慶宮 의 殿閣을 그린 國寶 第249號 東闕圖 』 (純祖 年間)

最後 [ 編輯 ]

最後 및 陵墓 [ 編輯 ]

順調와 순원王后가 묻힌 仁陵
仁陵의 丁字閣과 碑閣

末年의 純祖는 子女들의 잇따른 죽음으로 크게 傷心하였고 웃음을 잃었다. [20] 슬픔을 抑制하지 못하고 消化不能 等의 病을 앓다가 1834年 11月 13日, 慶熙宮 회상전에서 昇遐하였다. [21] 陵은 仁陵 (仁陵)이며 순원왕후 와 合掌되어 있다.

庚寅年(1830年)의 慘毒스런 禍(禍)를 當하게 하고 거듭 整理上 차마 못할 地境을 겪게 함으로써
한때의 病患을 연유하여 只今의 春秋(春秋)로 이런 地境에 이르게 하였으니,
차마 어떻게 말을 할 수 있겠으며 이것이 무슨 千里(天理)이며, 이것이 무슨 人士(人事)이겠는가?

天地가 무너져 내리고 터져 나가는 슬픔을 當하여 날아가 흩어졌던 精神을 불러 모아
平日 至極히 인애(仁愛)로웠던 盛大한 德을 大綱 가까스로 써내었으나
萬에 하나도 제대로 形容해 내지 못하였다.
但只 하늘에 사무치는 슬픔만 더할 뿐이어서 五臟(五臟)李 갈가리 찢기는 아픔뿐이다.

 
— 《純祖大王行錄》, 순원왕후 知音

廟號 및 시호 [ 編輯 ]

처음 廟號는 純宗 (純宗)이었으나, 1857年 (哲宗 8年) 지敦寧 李鶴洙, 領中樞府事 정원용 (鄭元容)等의 建議에 따라 '異端을 排斥하여 西學( 天主敎 )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고, 서란(西亂, 洪景來의 亂 )을 平定한 功'을 기려 廟號를 種(宗)에서 條(祖)로 바꾸어 順調 (純祖)로 改稱되었다. [22]

大韓帝國 高宗 때 皇帝로 追尊되면서 숙皇帝 (肅皇帝)의 諡號가 追加되었다.

家族 關係 [ 編輯 ]

朝鮮 第23代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順調 숙皇帝
純祖 肅皇帝
出生 1790年 7月 18日 ( 陰曆 6月 18日 )
조선 朝鮮 漢城府 昌慶宮 集福軒
死亡 1834年 12月 1日 ( 陰曆 11月 13日 ) (44歲)
조선 朝鮮 漢城府 慶熙宮 회상전


父母 [ 編輯 ]

本館 生沒年 父母 備考
正祖 先皇帝
正祖 宣皇帝
正祖大王
正祖大王
全州 1752年 - 1800年 莊祖 醫皇帝
莊祖 懿皇帝
헌경醫皇后 洪氏
獻敬懿皇后 洪氏
第22代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法帽 孝義選皇后 金氏
孝懿宣皇后 金氏
효의왕후
孝懿王后
청풍 1753年 - 1821年 請願府院君 김시묵
淸原府院君 金時默
黨性夫婦인 洪氏
唐城府夫人 南陽 洪氏
守備 朴氏
顯穆綏妃 朴氏
수빈 朴氏
綏嬪 朴氏
玄木守備
顯穆綏妃
[23]
가順宮
嘉順宮
潘南 1770年 - 1822年 박준원
朴準源
原州 元氏
原州 元氏
1901年(光武 5年) 비로 推尊

王妃 [ 編輯 ]

시호 本館 生沒年 父母 備考
王妃
推尊 皇后
순원熟荒後 金氏
純元肅皇后 金氏<
순원왕후
純元王后
安東 1789年 - 1857年 永安府院君 김조순
永安府院君 金祖淳
靑陽夫婦인 沈氏
靑陽府夫人 沈氏
明鏡王大妃
明敬王大妃
明鏡大王大妃
明敬大王大妃

後宮 [ 編輯 ]

爵號 本館 生沒年 父母 備考
熟議 熟議 朴氏
淑儀 朴氏
密陽 未詳 - 1854年
[24]
아버지 朴氏
어머니 未詳

王子 [ 編輯 ]

爵號 이름 生沒年 生母/親父母 配偶者 備考
1 文鳥 益皇帝
文祖 翼皇帝
驍名世子
孝明世子
翼宗大王
翼宗大王

?
1809年 - 1830年 순원熟荒後 金氏 신정익皇后 조氏
神貞翼皇后 趙氏
신정왕후
神貞王后
第24代 國王 憲宗 의 아버지
朝鮮의 推尊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2 ▨▨大君
▨▨大君
[25]
1820年 - 1820年 순원熟荒後 金氏
兩者 哲宗 腸皇帝
哲宗 章皇帝
德완군
德完君
哲宗大王
哲宗大王

?
1831年 - 1863年 電界大院君
全溪大院君
[26]
용성府大夫人 廉氏
龍城府大夫人 廉氏
哲人腸皇后 金氏
哲仁章皇后 金氏
철인왕후
哲仁王后
第25代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王女 [ 編輯 ]

爵號 生沒年 生母 配偶者 備考
1 명온공주
明溫公主
1810年 - 1832年 순원王后 金氏 東녕위 김현근
東寧尉 金賢根
2 영온옹주
永溫翁主
1817年 - 1829年 熟議 朴氏
3 복온공주
福溫公主
1818年 - 1832年 순원王后 金氏 昌寧尉 金炳周
昌寧尉 金炳疇
4 덕온공주
德溫公主
1822年 - 1844年 순원王后 金氏 南寧位 윤의선
南寧尉 尹宜善
綽號를 받은 朝鮮의 마지막 公主

純祖가 登場하는 作品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正祖實錄 》 30卷, 正祖 14年(1790年 靑 乾隆(乾隆) 55年) 6月 18日 (丁卯)
    新詩에 수빈 朴氏가 原子를 낳다
    新詩(申時)에 昌慶宮 集福軒 (集福軒)에서 原子(元子)가 태어났으니, 수빈 朴氏 (綏嬪 朴氏)가 낳았다.

    이날 새벽에 금林(禁林)에는 붉은 光彩가 있어 땅에 내리비쳤고 해가 한낮이 되자 무지개가 太廟(太廟)의 우물 속에서 일어나 五色光彩를 이루었다.

    百姓들은 앞을 다투어 구경하면서 이는 特異한 祥瑞라 하였고 모두들 뛰면서 기뻐하였다.

  2. 正祖實錄 》 53卷, 正祖 24年(1800年 靑 佳境(嘉慶) 5年) 1月 1日 (甲寅)
    原子를 王世子로 삼고 漢城府의 모든 堂上들을 召見하다
  3. 正祖實錄 》 54卷, 正祖 24年(1800年 靑 佳境(嘉慶) 5年) 6月 28日 (己卯)
  4. 純祖實錄 》 1卷, 純祖 卽位年(1800年 靑 佳境(嘉慶) 5年) 7月 4日 (甲申)
  5. 정약용 의 兄인 鄭약현 의 사위
  6. 純祖實錄 》 2卷, 純祖 1年(1801年 靑 佳境(嘉慶) 6年) 1月 28日 (乙巳)
    內奴婢와 寺奴婢의 革罷에 關한 綸音을 내리다
  7. 純祖實錄 》 5卷, 純祖 3年(1803年 靑 佳境(嘉慶) 8年) 12月 28日 (己丑)
  8. 純祖實錄 》 15卷, 純祖 12年(1812年 靑 佳境(嘉慶) 17年) 4月 27日 (技士)
  9. 純祖實錄 》 34卷, 純祖 34年(1834年 靑 道光(道光) 14年) 1月 1日 (丁卯)
  10. 純祖實錄 》 17卷, 純祖 14年(1814年 靑 佳境(嘉慶) 19年) 7月 11日 (己亥)
    咸鏡 監査 김이양이 甲山 · 三修 · 後周, 慶源 · 慶興의 洪水에 對해서 아뢰다
    咸鏡 監査 김이양이 아뢰기를,

    " 甲山 (甲山)· 삼수 (三水)· 後周 (厚州) 等의 浥塵에 지난달 16日에 洪水가 나서 平野가 모두 물에 잠기고 山골짜기는 大部分 무너져 내렸습니다.

    慶源 (慶源)과 慶興 (慶興)에는 한 달에 걸쳐 장마가 져서 江물이 汎濫하였습니다.

    그래서 敬遠部는 邑司(邑社)로부터 早産(造山)에 이르기까지 4個 마을의 땅이 거의 다 沈沒하여 平地가 江이 되고 各種 穀食이 잠겨 버려 남은 穀食 이삭이라고는 없으므로 울부짖는 소리가 들판에 가득하여 그 慘酷한 光景을 차마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特別히 옛사람이 王命이라고 속여서 倉庫 穀食을 내어 준 精神을 본받아 于先 咸興 (咸興)의 換毛(還牟) 1千 石을 두 고을에 나누어 보냈습니다."

    하였다.

  11. 純祖實錄 》 19卷, 純祖 16年(1816年 靑 佳境(嘉慶) 21年) 7月 19日 (病人)
  12. 現在의 忠淸南道 保寧市 오천면 삽시도리 管轄 下에 있는 섬이다.
  13. 鉏中藥 1954 231~232쪽.
  14. 《中國近代史》編寫小組:《中國近代史》,北京:中華書局,1977年7月. 3~4쪽.
  15. 純祖實錄 》 32卷, 純祖 32年(1832年 靑 道光(道光) 12年) 7月 21日 (乙丑)
    영길리국 船舶의 交易 要請에 對해서 咨文을 보내오다
  16. 純祖實錄 》 33卷, 純祖 33年(1833年 靑 道光(道光) 13年) 3月 8日 (己卯)
    備局에서 都城 안의 無賴輩들의 蠻行과 處罰에 對해 啓言하다
  17. 純祖實錄 》 33卷, 純祖 33年(1833年 靑 道光(道光) 13年) 3月 12日 (癸未)
    刑曹에서 難民의 무리들이 저지른 罪에 對한 處罰을 報告하다
  18. 純祖實錄 》 33卷, 純祖 33年(1833年 靑 道光(道光) 13年) 3月 17日 (戊子)
    難民들의 일이 極端에 이른 原因에 對해 홍영관이 上訴하다
  19. 純祖實錄 》 33卷, 純祖 33年(1833年 靑 道光(道光) 13年) 10月 17日 (甲寅)
    밤 4景에 昌德宮에서 火災가 發生하다
  20. 純祖 大王 墓地門 [誌文]

    (中略)

    庚寅年(1830年)에 世子( 驍名世子 )가 薨逝하니 元孫(元孫, 憲宗 )을 王世孫으로 冊封하였다.

    王은 至極한 情을 애써 억누르면서 다시 機務를 直接 보살폈는데, 壬辰年(1832年)에 두 公主( 명온공주 , 복온공주 )가 또 서로 잇따라 요서(夭逝)하니,

    王은 아프고 슬픈 마음을 顔色에 드러내지는 않았으나 營爲(榮衛)가 안에서 삭아져서 恒常 실의(失意)한 모습으로 즐거움이 없는 것 같았다.

  21. 純祖實錄 》 34卷, 純祖 34年(1834年 靑 道光(道光) 14年) 11月 13日 (甲戌)
    해시(亥時)에 賃金이 慶熙宮 (慶熙宮)의 회상전(會祥殿)에서 昇遐하였다.
  22. 哲宗實錄 》 9卷, 哲宗 8年(1857年 靑 咸豐(咸豊) 7年) 8月 10日 (戊午)
    領中樞府事 鄭元容이 家禮를 相考하여 純祖를 ‘朝’로 일컫는 일을 定할 것을 請하다
  23. 19世紀 當時에는 수빈이 아니라 유빈 으로 發音하였다.
    ? 유빈 朴氏 進香門 한글本 Archived 2016年 10月 2日 - 웨이백 머신

    ? 유빈 朴氏 哀冊文과 常時門 Archived 2021年 5月 10日 - 웨이백 머신

  24. 承政院日記 》 2555冊 (脫抄本 123冊), 哲宗 5年(1854年 靑 咸豐(咸豊) 4年) 6月 30日 (精油)
    傳敎하기를,

    " 박숙의 (朴淑儀)의 上(喪)을 듣고 애통함을 禁할 수 없다.

    돌이켜 영온옹주 (永溫翁主)를 떠올리니 더욱 서글퍼진다. 박숙의의 初喪을 치르는 데 必要한 物品을 好調로 하여금 適切히 헤아려 보내게 하라."

    하였다.

  25. 純祖實錄 》 23卷, 純祖 20年(1820年 靑 佳境(嘉慶) 25年) 5月 26日 (紳士)
    새로 誕生한 大軍이 卒逝하였다.
  26. 長調의皇帝 의 3男인 은언군 의 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