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健全性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健全性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論理學 에서 健全性 ( 英語 : soundness )이란, 形式 體系 內에서 證明可能한 命題(卽 整理)가 意味論 上으로도 참이 되는 性質이다. 이는 論理學에서 完全性 의 逆槪念이 된다.

正義 [ 編輯 ]

構文論的 歸結 關係 와 意味論的 歸結 關係 를 包含하는 形式 體系 가 있다 하자. 任意의 論理式 들의 集合 G와 論理式 p에 對하여. 다음이 恒常 成立하면 形式 體系가 健全 ( 英語 : sound )하다고 한다. [1]

  • 裏面, 이다.

健全性 整理의 證明 [ 編輯 ]

잘 定義된 命題 論理 體系에서는 健全性이 成立해야 한다. 흔히 論理體系에서는 健全性 整理(soundness theorem)가 簡單한 歸納法에 依해 이루어지므로 完全性 整理의 證明보다 훨씬 簡略하다. "모든 論理的 공리는 亢進"이라는 것과 "모든 論理的 推論規則(普通 前件 肯定 을 包含)은 妥當性 을 가진다"는 補助定理를 바탕으로 證明은 쉽게 끝난다. [1] 이 補助定理는 公理와 推論規則마다 確認해보는 것으로 簡單히 얻을 수 있으며, 이를 前提로 證明은 다음과 같이 完成된다.

證明:

(命題의 構成法과 證明關係가 歸納的으로 잘 定義되어 있다는 假定 下에) 인 境遇 p는 다음의 세 가지 境遇 中 하나이다: 論理的 공리이거나, 前提 G의 元素이거나, 公理와 前提에 推論規則들을 適用하여 나온 命題이거나.

  1. p가 論理的 公理日 境遇 위의 補助定理와 妥當性의 定義에 依해 곧바로 을 얻는다.
  2. p가 G의 元素인 境遇에도 곧바로 을 얻는다.
  3. 公理나 G의 元素에 推論規則을 0番 使用하여 證明된 命題는 위의 2가지 境遇에 該當하여 意味論的으로 참이다. 이제 推論規則을 n番 適用하여 나온 命題들 가 意味論的으로도 歸結인 것이 보여졌다고 假定하고 그러한 命題들에 任意의 推論規則을 適用하여 나온 命題 q를 假定하면 補助定理에 依해 亢進性이 保存되므로 q, 卽 推論規則을 n+1番 適用하여 나온 任意의 命題도 恒常 意味論的으로 참이다.

그렇다면 歸納法에 依해 모든 證明되는 命題는 意味論的으로 참이다.

잘 定義된 1次 論理 에 對해서도 마찬가지로 楊花詞 를 包含하는 公理나 推論規則이 妥當하다는 것만 追加로 보이면 비슷한 方式의 證明이 이루어질 수 있다. 完全性 도 成立할 境遇 이 論理體系에서 構文論的 참과 意味論的 참은 一致한다고 看做할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erbert B. Enderton (2002), A mathematical introduction to logic , Academic Press(Elsevier), p.131.

參考 文獻 [ 編輯 ]

  • Herbert B. Enderton (2002), A mathematical introduction to logic , Academic Press(Elsev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