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의 장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科學 小說 (SF)의 下位 장르 및 그에 該當하는 作品들에 對한 目錄.

하드 SF [ 編輯 ]

하드 SF(Hard Science Ficion)는 嚴密한 科學的 思惟에 根據하여 쓰여진 SF를 가리킨다. 主로 物理學, 天文學, 數學, 化學 等의 最新 理論에 基盤한 아이디어를 整合性을 追求하면서 表現해 낸다.

現在까지(2009년도) 國內에 長篇小說이 飜譯된 하드 SF 장르의 作家는 다음과 같다.


소프트 SF [ 編輯 ]

소프트 SF란 密度있는 科學的 思惟와 整合性을 追求하는 態度보다는 科學技術 또는 科學 그 自體에 對한 人文學的 思惟와 隱喩性을 追求하는 態度를 지니고 만들어진 SF 作品들을 뜻한다. 이 장르에 該當하는 作品들은 포스트 모더니즘的인 色彩를 剛하게 풍기며, 未來를 背景으로 하는 境遇가 많긴 하지만 그 態度는 사이버펑크 및 포스트 사이버펑크 장르에서 未來를 豫見하려고 하는 態度와는 距離가 相當히 멀다.

小說
  • 켄 리우 <종이 動物園>


사이버펑크 [ 編輯 ]

사이버펑크란 最尖端 科學 技術이 到來한 가까운 未來를 背景으로 하면서 테크理想主義와 트랜스휴머니즘을 批判하는 作品들을 뜻한다.


포스트 사이버펑크 [ 編輯 ]

포스트 사이버펑크란 사이버펑크에서 다루던 背景과 科學的 關心事는 그대로 이어가면서 旣存의 사이버펑크가 가지던 思想的인 部分은 除去된 作品들을 뜻한다.

映畫


스팀펑크 [ 編輯 ]

스팀펑크는 主로 蒸氣 機關을 主로 使用했던 유럽의 産業 革命 時代를 背景으로 한 SF 장르이다.

小說
映畫 / 애니메이션


아포칼립스 SF [ 編輯 ]

아포칼립스 SF란 人類가 終末을 맞이하게 되는 時代를 背景으로 한 SF 作品들을 뜻한다.


포스트 아포칼립스 SF [ 編輯 ]

포스트 아포칼립스 SF란 人類가 終末을 맞이하고 人類 文明이 完全히 崩壞된 以後의 時代를 背景으로 한 SF 作品들을 뜻한다.


디스토피아 SF [ 編輯 ]

디스토피아 SF란 科學技術에 依해 디스토피아 時代가 到來한 未來를 背景으로 한 作品들을 뜻한다. 代表的인 作家로 올더스 헉슬리 , 조지 오웰 이 있다.

小說
映畫


스페이스 오페라 [ 編輯 ]

스페이스 오페라 또는 宇宙 活劇은 宇宙 空間에서의 冒險等을 다룬 것이다.

小說
映畫 / 드라마
애니메이션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