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폼 팩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베이비 AT(Baby AT) 메인보드

AT 폼 팩터 (AT form factor)는 IBM 互換 PC 分野에서 IBM AT 를 위한 메인보드 龍 크기의 設計( 폼 팩터 )를 가리킨다. 以前에 나온 IBM PC IBM XT 모델과 같이, 수많은 서드파티 製造業體들은 IBM AT 폼 팩터 互換 메인보드를 生産하였으며 이로써 最終 使用者들이 컴퓨터를 더 빠른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 IBM AT는 1980年代 急騰하는 家庭用 컴퓨터 市場에서 널리 쓰였다. 當時 開發된 IBM 클론 은 AT 컴퓨터 디자인을 利用하기 始作하자 큰 人氣를 끌었다. 1990年代에 수많은 컴퓨터가 AT와 그 變種을 使用하였으며 1997年 以後로 AT 폼 팩터는 ATX 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變種 [ 編輯 ]

1985年 IBM 베이비 AT (Baby AT)를 出市하였고 머지 않아 모든 컴퓨터 製造社들이 AT를 버리고 286 프로세서부터 첫 펜티엄 에 이르기까지 더 값싸고 더 작은 베이비 AT 폼 팩터를 利用하였다. 大型 CPU 冷却器가 開發되었으나 그 크기가 너무 커서 完全한 길이의 PCI와 ISA 카드와 맞지 않자 베이비 AT 基板의 終末에 이르러 ATX 開發로 넘어가게 된 契機가 되었다. 只今은 베이비 AT가 거의 쓰이지 않지만 아직도 一部 컴퓨터들은 이 基板을 使用하고 있으며 현대의 PC 케이스들에는 베이비 AT와 下位 互換이 되는 모델도 있다.

1995年 인텔 ATX 폼 팩터를 出市하였으며 그 뒤 漸層的으로 求刑 베이비 AT 메인보드를 代替하여 나갔다. 1990年代 末까지 基板 大多數가 베이비 AT 아니면 ATX였다. 當時 수많은 메인보드 製造業體들은 ATX보다 베이비 AT를 더 選好하였는데 그 까닭은 수많은 컴퓨터 케이스들과 電源 供給 裝置들이 ATX 基板이 아닌 AT 基板과 互換되었기 때문이었다. 컴퓨터 産業이 ATX 規格을 採擇한 뒤로 케이스와 電源 供給裝置들이 베이비 AT와 ATX 基板을 모두 支援하기 始作하였다.

電源 端子 [ 編輯 ]

AT 電源 端子
(舊型 AT 基板 基準)
信號
P8.1 Power Good
P8.2 +5 V
P8.3 +12 V
P8.4 ?12 V
P8.5 Ground
P8.6 Ground
P9.1 Ground
P9.2 Ground
P9.3 ?5 V
P9.4 +5 V
P9.5 +5 V
P9.6 +5 V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