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헤레티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헤레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헤레티 ( 조지아語 : ?????? )는 조지아 - 알바니아 國境地帶의 中世 캅카스 에 있던 歷史的인 屬國이다. 그 王國의 領土는 조지아의 카케티 의 南東部 끝 地域과 아제르바이잔 의 北西部 區域의 한 部分과 거의 一致한다.

歷史 [ 編輯 ]

그 地域에는 헤르族(에르族 이라고도 函), 수즈族, 칠브족, 르빈族이 가장 먼저 居住했다. 그 部族들은 總體的으로 헤르族(헤레티인)이라고 불리며, 紀元前 5世紀 이베리아 王國 의 統治 下에 들었다. 人口 大部分이 北部 아르메니아에서 移住해 왔고 後日에 헤레티人들의 先祖가 된 것 같다. 또는 거꾸로 말하면 헤레티와 北 아르메니아(아마도 예라시키 溪谷과 예레반을 包含) 에르시라는 地名의 地域은 根本的으로 에르 領土의 一部分이었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BCE 6世紀에 始作된 北 아르메니아(또는 차라리, 아르메니아 共和國의 北部 地域 뿐만 아니라 現代의 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의 작은 地域들 까지도 包含)의 에르族은 大規模로 사라진듯 하며(완전히 사라졌거나 아니면 곧 同質化되어 少數만 남았거나), 에르族의 後孫들이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헤르族이며, 그들은 헤레티를 成立했다. 指名에 따르면, 에르族은 현대 바이나크인들( 체첸人 , 체첸界-조지아人 人口詩人 ), 現代 바츠비 , 歷史上의 말크族 과 或是 다른 사람들과 血族인 나크人들이 된 듯하다.

그리하여, 그 地域은 漸進的으로 5世紀에 이베리아 王國 의 한 公國의 形態로 合倂되었고, 마침내 그 地域 사람들은 조지아 人들로 完全히 融合되었다. 조지아 資料들에서 헤레티의 이름이 처음으로 登場한 때가 그 때였다. 傳統의 記錄에 따르면, 屬國의 이름은 알라자니江 에 헤레티의 都市(後日에 코란打로 알려짐)를 設立한 타르街모스의 아들인 傳說的인 族長 헤로에스에서 起源되었다고 한다. 아랍 占有者 들에 對抗한 鬪爭에서 貢獻에 對한 補償으로, 카르틀리 의 統治者(에리스타바리) 아르漆은 740年代~750年代에 헤레티를 바그라티오니 貴族 家門에게 주었다. 마지막 에리스타바리들인 존과 朱安셰르가 죽은 後에, 헤레티의 君主들은 그들의 封土들을 擴張했으며, 787年에 섀키 를 首都로 獨立 公國(三타브로)을 이뤘다. 그 公國은 893年에 들어 下맘 王子가 王座에 오름이 許諾되어 意味深長한 勢力과 名聲을 얻었다. 헤레티 王國의 增加하는 勢力에 놀란, 이웃 카케티 公國의 統治者 그非理케 1歲(891~918年)는 그스스로 압하스의 콘스탄티네 3歲 와 同盟을 맺었고, 915年에 헤레티의 亞다르나세 2歲 파트리키오스 王(897~943年)에 對抗하여 軍事 作戰을 펼쳤다. 그 同盟國들이 나타나 나라를 分割했지만 亞다르나세 짧은 期間 동안이었고, 곧 亞다르나세 파트리키오스가 잃어버린 地域들을 再征服했다. 그의 아들이며 後繼者인 이슈카니크(943~951年)는 그의 母親 디나르, 臺 마기스테르 구르겐 4歲의 누이, 클라르제티 의 王子(918~941年)와 같이 모두 다함께 나라를 統治했다. 그들의 統治 下에서, 헤레티는 强力한 이웃 나라인 살라르 王朝 ( 이란領 아제르바이잔 )에 依해 統治되는 델리癌의 公國의 優位를 認識하지 않을 수 없었다. 950年에, 이슈카니크는 살라리즈 王國에서 쓰라린 權力 鬪爭에서 유리한 立場을 차지했고, 效果的으로 그의 獨立을 復元하여 貢物의 眞相을 中止하였다. 그의 統治 期間 동안에는, 헤레티人들이 그들의 單性說 의 믿음을 버리고 조지아의 正統 크리스트교 로 改宗했다.

헤레티 王國 ( 950年 警)

그 다음 헤레티의 統治者 존(아오아네 세네케림, 951~959年)은 그의 王國에 移轉 알바니아 王國 의 地域과 洞조지아의 山岳 地方 車나레티 를 더했다. 그가 죽은 後에, 地域 王朝의 實在는 끝난 듯 했고 王國은 카케티 시골 主敎 크비리케 2歲 밑으로 들어갔다. 그 무렵, 그 地域은 모든 조지아의 領土를 單一 君主國으로 가져오기를 念願하던 그의 繼承者 다비트(976~1010年)와 조지아의 王 바그라트 3歲 와의 競爭 地域이었다. 그 다음 카케티의 統治者로 이미 王의 稱號가 있던 크비리케 3歲 大帝 (1010~1037年)는 1020年代에 마침내 헤레티를 그의 "카크와 欄의 王國"으로 吸收했다. 조지아의 王 建設者 다비트 가 1104年에 王國을 그의 統制 하로 가져왔을 때, 헤레티는 조지아 王國의 領域안에 屬한 社에리스타보 (例를 들면, 공작령)가 되었다. 1466年에 統一 조지아 君主國이 마지막으로 分裂된 後에, 헤레티는 카케티 王權 아래로 들어갔다. 그 後 公國의 自國의 이름은 歷史上의 記錄과 公共의 語法에서 漸漸 사라져갔다. 헤레티는 18世紀 後半과 19世紀 初까지 그 權利가 充分했던 카케티의 공작령 公國의 部分이었다. 그 後의 헤레티는 政治的인 不確實性으로 인해 强制로 아제르바이잔의 邊두리로 밀려났다.

統治者들 [ 編輯 ]

  • 社힐 이븐 숨바트 (815~840年)
  • 亞다르나세 1歲 (840~865年)
  • 下맘 (865~893年)
  • 亞다르나세 2歲 파트리키오스 (897~943年)
  • 이슈車니크 (943~951年)
  • 盞 세네케림 (951~959年)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Papuashvili, T. Problems of Heretian history. Tbilisi, 1970. (조지아語)
  • Papuashvili, T. Kingdom of the Rans and Kakhs. Tbilisi, 1982. (조지아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