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랄 4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랄 4歲

하랄 4歲 ( 노르웨이語 : Harald IV , 1103年頃 ~ 1136年 12月 14日) 또는 하랄 길레 ( 노르웨이語 : Harald Gille , 古代 노르드어 : Haraldr gilli ), 하랄드 길리크리스트 ( 古代 노르드어 : Haraldr gillikristr )는 노르웨이 의 國王(在位: 1130年 ~ 1136年 12月 14日)으로 길리 가 出身이다. "길리크리스트"란 그리스도 의 종이라는 뜻이다.

1102年頃 에린 또는 헤브리데스 에서 태어났는데, 前者일 可能性이 더 높아 보인다. 어렸을 때 하랄은 칼리 콜손 을 비롯한 노르웨이 商人들과 알고 지내면서 노르웨이에 친숙해졌다. 1127年頃 하랄은 노르웨이로 가서 自身이 先王 망누스 3歲 가 죽기 直前에 에린에 들러 낳은 私生兒라고 宣言했다. 그러나 망누스 王이 에린 女子들과의 사이에 낳은 子息이 한둘이 아니었기에 이는 매우 믿기 힘든 主張이었다. [1] 하랄은 불의 試鍊裁判 을 通過했고, 當時 노르웨이 王 始球르 1歲 는 하랄이 自身과 自身의 아들 망누스 4歲 가 죽기 前에는 王國의 어떠한 持分도 要求하지 않을 것을 條件으로 그가 自身의 異腹兄弟임을 公認해 주었다. 以後 하랄은 1130年 始球르드가 죽을 때까지 大體로 圓滿하게 지냈다.

始球르드가 죽었을 때 하랄은 퇸스베르그 에 있었다. 그는 하우가팅그 會合을 召集하고, 이 팅그 에서 하랄이 나라의 折半을 다스릴 수 있다는 決定이 내려졌다. 始球르드의 아들 마그누스는 마지못해 하랄드와 王國을 나누었다. [2]

以後 4年 동안은 平和가 維持되었으나, 漸次 망누스가 하랄드에 對한 戰爭을 公公然히 準備하기 始作했다. 1134年 8月 9日, 마그누스는 보후슬렌 에서 하랄드를 크게 무찔렀고 하랄은 덴마크 로 逃亡갔다. 마그누스는 軍隊를 解散하고 베르겐 으로 가서 그곳에서 겨울을 보냈다. 그러자 하랄이 노르웨이로 돌아와 軍隊를 召集하고 聖誕節 이 되기 前에 베르겐에 到達했다. 마그누스에게는 사람이 얼마 없었기 때문에 都市는 쉽게 陷落되었다(1135년 1月 7日). 마그누스는 붙잡혀 廢位되었고, 두 눈알을 뽑은 뒤 監獄에 들어갔다. 노르웨이의 單獨王이 된 하랄은 1136年까지 나라를 다스리다가 망누스 3歲의 또다른 私生兒 時구르드 슬레메베댜큰 에게 殺害당했다. [3]

하랄은 스웨덴 王 잉에 1歲 의 아들 라근발드 잉기손의 딸 잉그리드 라그羅發드스度티르 와 結婚했고, 그女와의 사이에 잉에 1歲 를 낳았다. 몇몇 史家에 따르면 하랄은 잉그리드 以前에 뱌도크 와 結婚하여 그 사이에 外位스테인 2歲 를 낳았다고 한다. 그 外에 하랄드의 첩 中에는 嘔吐름 그로바르데의 딸 토라 嘔吐름이 있었는데, 그女는 始球르 2歲 의 어머니이다. 망누스 하랄손 이라는 아들도 있었는데, 1145年에 10살 나이로 죽었다. 하랄드의 네 아들 剩機, 에位스테인, 時구르드, 마그누스는 모두 노르웨이의 王을 지냈다. [4]

各州 [ 編輯 ]

  1. Alexander Bugge (ed. & tr.), of Duald Mac Firbis , On the Fomorians and the Norsemen . Christiania: J. Chr. Gundersens Bogtrykkeri. 1905. See Bugge's introduction.
  2. Saga of Magnus the Blind and of Harald Gille (Heimskringla)” . 2016年 4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5月 2日에 確認함 .  
  3. Gilchrist Harald 4 Gille (Store norske leksikon)
  4. Ingerid Ragnvaldsdatter (Store norske leksikon)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始球르 1歲
노르웨이의 國王
1130年 ~ 1135年
망누스 4歲 와 共同 君主 (1130年 ~ 1135年)
後任
始球르 2歲 , 잉에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