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톱스티치를 넣은 靑바지 뒷쪽의 패치 포켓의 모습.

주머니 는 작은 物品을 담기 위한 道具이다. 가방 이나 에 封套 模樣으로 덧댄 胡주머니(胡-)를 일컫기도 한다.

주머니 만들기 [ 編輯 ]

材料 準備 [ 編輯 ]

주머니의 材料를 고를 때에는 옷감의 性質과 色깔이 주머니의 用途에 알맞은 것으로 選擇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面과 合成 纖維의 混紡 織物이 適當하며, 普通 程度의 두께에 若干 빳빳한 것이 튼튼하고 바느질 하기에 좋다.

마름질 을 正確하게 하려면 먼저 종이로 本을 뜬 다음, 그 본에 따라 마름질해야 한다. 一旦 만들려고 하는 주머니의 크기가 決定되면 종이로 本을 뜨고 必要한 옷감의 量을 計算한다. 본뜰 종이로는 얇고 부드러운 原形地가 主로 利用되며, 옷감의 量은 주머니의 模樣과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本에 匙楪을 더한 크기의 두 倍 程度가 必要하다.

본뜨기 [ 編輯 ]

本뜨기를 할 때에는 于先 本意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算出해야 한다. 例를 들어, 밑面의 가로가 18cm, 세로가 12cm, 주머니 높이가 20cm인 주머니를 만든다면, 밑面의 가로와 세로를 合한 길이인 30cm가 本意 가로의 길이가 되고, 주머니 높이 20cm에 밑面 세로 길이의 1/2人 6cm와 끈 끼울 段의 너비 2cm를 더한 28cm가 本意 세로의 길이가 된다. 가로 30cm, 세로 28cm의 直四角形을 그린 다음에 윗邊에 2cm 내려온 位置에 윗段線을 긋고, 밑邊의 兩쪽 끝에 한 邊이 6cm인 正四角形을 그려 바느질線을 標示한다.

마름질 [ 編輯 ]

準備된 옷감의 안쪽이 밖으로 나오도록 두 겹으로 접은 다음, 그 위에 本을 올려놓고 시침 핀으로 固定시킨다. 초크로 本意 外郭線을 따라 完成線을 表示한 뒤, 이 線에서 四方으로 1.5cm 떨어진 位置에 가위질線을 標示하고, 標示된 가위질線을 따라 옷감을 자른다. 본에 標示된 나머지 線은 먹紙와 룰렛을 利用하여 옷감에 標示하고, 標示가 끝나면 本을 떼어 낸다.

바느질 [ 編輯 ]

마름질과 선 表示가 끝나면 바느질에 必要한 用具를 準備한 다음, 順序에 맞추어 차근차근 바느질해 나간다.

먼저 윗段 部分의 끝을 除外하고 나머지 가장자리를 휘갑치기하여 올풀림을 막아야 完成된 주머니의 속이 깨끗하게 된다. 휘갑치기가 끝난 옷감은 안쪽이 밖으로 나오도록 겹쳐서 윗部分을 除外한 주머니 둘레를 성긴 홈질로 시침질한다. 이 때 시침질하는 線의 位置는 完成線에서 0.2cm 程度 떨어진 匙楪部에 한다.시침질이 끝나면 주머니의 完成線을 따라 세 邊을 박음질한다. 이 때 위에서 7.5cm 떨어진 곳까지는 段과 트기를 만들 部分이므로 박음질하지 않는다. 박음질이 끝나면 시침질한 실을 뜯어 낸다. 윗단을 만들 때에는 匙楪分 1.5cm를 안으로 꺾어 넣고 單分을 접은 다음, 單 끝에서 0.2 ~ 0.3cm 떨어진 位置에 바늘땀이 0.3cm 程度 되게 盞 홈질을 한다. 이 때 홈질을 되돌려 反復하면 튼튼하고 模樣도 整頓되어 보인다.

밑面을 만들 때에는 于先 옆솔기가 中心이 되게 하여 兩쪽 옆面을 접는다. 物件의 두께만큼의 길이에서 시침핀을 垂直 方向으로 꽂아 固定시킨 다음, 兩쪽 모서리를 촘촘히 박음질한다.

끈은 매듭龍 끈이나 裝飾用 끈, 또는 옷감의 남는 部分을 活用하여 만든 가는 끈을 使用한다. 60cm 程度 길이의 끈을 두 個 準備한다. 準備된 끈의 한쪽 끝에 안전핀을 꽂아 段 사이로 통과시켜서 처음 始作한 位置까지 되돌아오면 兩쪽 끝을 매듭으로 묶는다. 反對쪽 구멍에서도 똑같은 過程을 反復하여 매듭이 兩쪽에 位置하도록 한 다음, 兩쪽에서 잡아당기면 주머니 入口가 오므라진다. [1]

形態 (胡주머니)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주머니 만들기, 《글로벌 世界 大百科》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주머니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